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여기서 더 설명을 하면 오온은 괴로움의 성스런 진리입니다.
오온에는 물질무더기(rūpakkhandha)가 포함됩니다.
이 물질은 깔라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깔라빠를 분석하면, 28가지 물질이 있는 것을 봅니다.
이 문제를 깊이 생각해 봅시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존재하지 않는 시대에는 이 물질의 종류와 물질을
분류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스승이 없었습니다.
오직 부처님과 그의 제자만이 물질을 식별하고, 분류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오온은 정신 무더기(nāmakkhanda)도 또한 포함합니다.
재생연결식, 바왕가, 죽음의 마음을 제외하고 이 현상들이 인식과정에 따라서 일어납니다.
부처님께서는 얼마나 많은 마음부수(cetasikā)가 한 심찰라(하나의 마음)와 연관되어 있는지,
그것들을 어떻게 식별하고 분류하는지에 대해 가르치셨습니다.
이 정신현상들을 분명하게 보고 가르칠 수 있는 스승이 부처님시대 밖에서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완전히 깨달은 스승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가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서 열심히 체계적으로 수행한다면,
이 정신현상들을 분명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자에게 주어진 유일한 기회입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다시, 연기는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런 진리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또한 제자들에게 연기를 어떻게 식별하는지 가르치셨습니다.
부처님의 제자가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서 연기를 식별할 수 있을 때,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깨달을 것입니다.
그는 과거의 원인이 현재의 결과를 낳고, 현재의 원인이
미래의 결과를 낳는 것을 아는 통찰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는 과거 현재 미래의 3기간에서 어떤 결과를 창조하는 창조자가 없다는 것을 알고,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압니다.
이 지혜는 오직 부처님의 시대에만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제자가 연기를 식별할 때, 과거생과 미래생을 봅니다.
만일 많은 과거생을 식별한다면, 어떤 악업이 악도에 떨어지게 했으며,
어떤 선업이 선처에 태어나게 했는지 아는 통찰지를 얻습니다.
31개의 세계와 업의 법칙은 오직 부처님의 가르침에만 발견됩니다.
부처님의 시대 밖에서는 31개의 세계와 각 세계에
재생을 일으키는 업의 법칙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제자가 미래생에 원인과 결과를 식별한다면,
그는 또한 정신-물질의 소멸을 봅니다.
그는 정신-물질이 소멸할 때를 완전히 압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런 진리입니다.
이 지혜는 오직 부처님의 시대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다시, 부처님께서는 또한 소멸에 이르는 길인 사마타-위빳사나를 가르치셨습니다.
사마타-위빳사나는 팔정도를 의미합니다.
정신-물질을 분석하는 지혜, 원인과 조건을 식별하는 지혜가 바른 견해(正見)입니다.
정신-물질의 소멸의 지혜 또한 바른 견해입니다.
팔정도의 지혜도 바른 견해입니다.
사성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바른 사유(正思惟)입니다.
바른 견해와 바른 사유가 위빳사나입니다.
위빳사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마타 삼매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정진(正精進), 바른 알아차림(正念), 바른 삼매(正定)입니다.
사마타-위빳사나를 실천할 때, 계청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른 말(正語), 바른 행위(正業), 바른 생계(正命)입니다.
계행에 의지해서 사마타-위빳사나를 수행하는 것은 팔정도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팔정도는 부처님의 시대에만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왜 그러한가요?
사성제의 통찰지는 제자로 하여금 윤회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 파욱 사야도 법문집 Knowing and Seeing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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