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남시 장구구 박물관은 고대 문명이 전승한 현란한 그림을 펼쳐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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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 유적에서 출토된 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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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한도격고용. 위산병마용갱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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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한황동당노.낙장한 묘가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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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대 《옥함산방집일서》 목각 조판.
이 글의 사진은 모두 제남시 장구구 박물관에서 발췌하였다.공
제남 장구는 산동 지역의 문화 발전 맥락이 가장 높다또렷한 고문화의 중심지 중 하나.일찍이 9000년 전에신석기시대 초기부터 장구선민들은 이 번성하여 수천 년 동안 문명의 화급을 이어오면서 후이문화, 북신문화, 대한구문화, 용산문화, 악석문화, 나아가 상주선진문화를 형성하였다.장구구 박물관에 들어서면 유구한 역사와 두터운 문화, 한 점의 유물을 통해 당신에게 길을 터줍니다.
제남시 장구구 박물관은 장구구문에 자리잡고 있다보센터 "오관"의 중간 위치, 건축면적 약 3만평방미터, 전시면적 9000m2, 소장유물 2만6000여 점 중 1급 문화재 9점은 소장전시연구선전 교육을 한 몸에 받은 종합지식박물관이다.1984년 건립된 박물관은 2016년 신정 신관을 개관한 이래 80만 명에 가까운 관람객을 맞이해 청소년 60만 명이 넘는 380여 차례의 인터랙티브 선교활동을 조직하고 장구 유물을 개발했다원소의 다양한 문창품.2018년, 장구구 박물관은 국가 2급 박물관으로 선정되었다.
초가옥기 견증사 전 문명의 서광
제남 장구에 있는 초가의 유적지로, 500이다.0여 년 전 노북고제수 유역 한 곳에는 정치·경이 있었다.제, 문화 중심의 의미의 취락.중국 동부 지역의 문명의 기원과 발전은 초가 유적지에서 보일 듯 말 듯 하다.본래 고고중진인 장구지구는 초가터 남쪽 5km 지점으로 용산문화가 최초로 발견되고 명명된 곳이다.성자애가 서쪽으로 2km도 안 되는 데다 산둥 지역 최초의 신석기 시대 문화인 후이 문화의 서하 유적이 있다.초가 유적의 고고학적 발굴은 노중북 지역의 대문구 문화 중밤을 메웠다기 단계 주거형태 연구의 공백은 초가 유적이 주변의 옛 문화를 이어주는 퍼즐이라고 할 수 있다.초가 유적은 2018년 4월 '2017년도 전국 10대 고고학 신발견'의 하나로 선정됐다.
박물관 역사 유물 전시장에 들어서니, 눈에 띄었다. 가 유적에서 출토된 토기, 석기, 골각기와대량의 정미옥기. 이 기물들은 현지 선민들의 생산 생활을 반영합니다: 사람들은 도제정, 콩, 그릇, 분 등의 다양한 식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석기 펀치와 맷돌 기술을 더욱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옥기는 고급 소비재로 높은 등급의 묘소에 주로 등장하며 권장례기나 장신구 등 모두 권세 있는 사람의 상징이다. 박물관은 초가 유적지에 있는 일부 옥그릇을 전시했는데, 옥삽, 옥도끼, 옥자귀, 옥자귀가 있다.고리, 옥고리, 펜던트, 옥지환 등은 이들 옥기를 정교하게 조각하고 다듬고 광택을 내면서 이 지역 사람들의 옥기 제작 수준을 보여준다.옥삽은 대표 기형으로 일정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어 당시 사람들이 생산에 신경을 썼음을 보여준다.그러나 이때는 아직 옥패가 나오지 않았고 다옥고리, 옥고리 등의 장식품이 대문구문화옥기의 특색이다.대량의 양옥기의 출토은 이 지역이 문명시대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초가 유적지는 규모가 큰 대문구 문화 취락의 중심지로 원시적인 성일 수 있다는 연구자가 있다.
차마례악 찬란한 한대 문화 연출
한대에, 장구동평릉성은 제남국의 도이다.읍 소재지, 야철, 제동, 제도 등의 수공업이 발달하였다.도시상업무역이 번성하고 찬란한 문화가 탄생했다. 장구구 박물관 부티크 진열전시실의 '경세한왕릉-낙장한묘 유물전'과 '차마위의-과산한묘 유물전'은 성급 부티크 전시로 평가되기도 했다.호화로운 유마왕차, 공전의 악기 라인업, 정교한 채색도구용. 서한시대의 문화 풍경을 재현했다.
낙장한묘는 "2000년도 전국 10대고고학적 새로운 발견'의 하나.출토된 유물의 종류가 많다.기물의 조형은 정교하고 기물은 잘 보존되어 있어 같은 유형의 한묘에서는 극히 드물다.낙장한묘에서 출토된 거의 3000점의 유물 중 악기 배장갱에서 나온 19점의 편종, 6세트의 단과 북, 슬 등 서한왕실 악기가 특히 눈길을 끈다.이 중 편종 공예는 잘 보존되어 있으며 소량의 녹이 슬어 부식 흔적이 있을 뿐이며, 출토 시 가볍게 닦으면 새것처럼 번쩍거리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이것은 국내 고고학에서 발견된 첫 번째 서한 시기의 편종으로, 종내튜닝된 흔적이 유틸리티로 선명하게 나타납니다.낙장한묘 악기갱의 발견은 여러 방면에서 한대 음악사의 공백을 메우고 중국 고대 악기의 보고(寶。)를 크게 풍요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한대 음악사 및 예악제도 연구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또 다른 전시 구역에서는 부티크 액세서리를 전시했는데,그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서한鎏금청동당로다.노가 고대 귀족을 위해 타던 말 이마에 장식물은 일반적으로 말의 이마 중앙 편상부에 놓여 있었다.그 모양은 잎과 같고, 펀칭과 부조화이며, 조형이 아름답고 공예가 정교하다.주제 도안은 한 곡의 곱슬곱슬한 곡으로 반S형 준마이다.말머리가 앞으로 향하면 이마에 갈기가 감돌고, 귀는 대나무 깎듯 하며, 눈은 동그랗고, 눈은 넓고 네모났으며, 아래턱은 둥글고, 이마는 말의 힘차다.그 앞발은 구부려 하늘로 날아오르고, 뒷발 아래 구름새를 밟으면 또 나는 것 같다.전체 구도는 역동적인 말을 중심으로 변화를 보조한다새무늬와 구름무늬가 발랄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주며, 국내에서 이미 출토된 당로중 보기 드문 예술적 가작입니다.
2002년에, 사람들은 장구 성정진에서 산을 위태롭게 했다.경구 식수 녹화를 하다가 우연히 한대 묘혈이 발견되었다발굴 결과 차마용갱, 묘주인 생활과 관련된 용갱 등 한대 부장구 3기가 발견됐다.차량용 구덩이는 남북으로 약 9.5m, 동서로 1.9m, 깊이 0.7-0.9m다.구덩이의 유물로는 170여 개의 토용과 50여 필의 도마차, 4대의 도마차, 근백면 방패 등이 있다.이 밖에 건고(鼙)와 í(pp)고(鼓), 벽(璧), 磬(。), 구슬 등 고악과 예제(礼)에 관련된 도제 유물도 발견됐다.이 도제품들은 색채가 아름다워 마치 살아 있는 것 같다.차마용갱의 서쪽은 무덤 주인의 생활과 관련된 구덩이이다.이 구덩이는 남북 길이 3.3m, 동서 너비 2.6m로 구덩이 바닥에는 차 한 대, 말 두 마리, 도자기용 7개가 있다. 과산한도용갱은 전국 한대 고고학의 중요한 발견으로 '2003년도 전국 10대 고고신발견' 중 하나로 평가되며 진시황병마용, 산시양양자포에 이어 규모와 구조, 의미가 가장 크다.
전시는 다섯 부분에서 위산한묘의 출토을 보여 준다차·마·용의 원래 모습은, "위산왕릉"으로 중점적으로 나누어진다.지하의 위계 시생 묘주의 수수께끼는 음성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수단을 활용해 위산한묘의 발굴 상황과 당시 차마가 출사한 웅장한 전투 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백년 조판 집일 명가 이야기
마국한은 청대의 유명한 집일가·문헌학이다.집, 장서가, 본적은 산동 장구삼간계촌, 후사이다.환산시는 《옥함산방장서부록(25山著)》 25권을 저술하여 그의 필생의 수집을 기록한 매우 가치 있는 요점 목록이다.풍부한 장서에 기초를 두고, 마궈한은 여러 사람의 장점을 널리 수집하여, 일평생의 정력을 기울여 《옥함산방집일서(,山房)》를 저술하였으며, 전서는 경·사·제자(。子) 3편, 총 700여권으로 나뉘어 있다.이것은 문헌학의 방대한 저작이며, 역대 집일서 중 가장 완비된 것으로, 중국 고대문을 수집하고 보존하기 위한 것이다.전적을 화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마궈한은 이를 통해 학자로부터 청대집일의 첫 번째 가문으로 추앙받았다.
1844년 마궈한은 산시성 陇州의 지주에서 부임했다위, 《옥함산방 집일서》를 인쇄하여 세상에 널리 보급하려 한다.수정보완을 계속하면서 옥함산방집일서(。山房) 판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1849년 봄이 되면 《옥함산방집일서》경(。子二)은 자2편(子编)의 서판을 모두 조각하였다.1853년 마궈한은 병을 호소하고 고향으로 돌아왔고 4년 후 6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1870년 마국한(马國翰)이 사망한 지 13년이 지난 후, 제남泺(lu南源)원서원(ò長) 匡(山長) 桢(()는 당시 산둥(山東) 순무정바오)의 조무정바오(丁)에게 조판(巡)의 조판(宝)를 요청하여 조판을 모두 꺼내라고 하였다.책 목록을 낸 후 모두 인쇄하여 책으로 만들다.1874년, '옥함산방집일서'는 마침내 제남 황화관서국에서 인쇄행세를 하여 100부로 나뉘어 제작되었다.세상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전국을 누비며 여러 개의 서관이 복제되었다.이때부터 마국한은 집일계에서 명성이 자자하여, 천하의 훌륭한 옛 선비들이 앞다투어 사재기를 하지 않았다.
장구구 박물관 소장 옥 5966장 집일서'의 양면 목각판은 판본이 깔끔하고 글씨가 깨끗하다.또렷하고 힘차고 힘차며 한 획 한 획 한 획 조각할 때의 빈틈없는 집중을 드러내었다.100여 년이 지난 지금 박물관 진열장에는 마국한의 평생 장서 집일 이야기를 소리 없이 전하는 듯하면서도 당시 조각공들이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정교하게 꾸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