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해하게 된다. 나 또한 어떻게 인생의 전환을 이룰 수 있었는지 장애와 가난을 통과하면서 어떻게 진정한 나를 찾을수 있었는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김해영 척추장애인 134cm 14살에 아버지의 자살.
어머니의 폭행과 폭언. 결핍자체.
너때문에 우리집이 불행한거야.
열네살가출 소녀가 국제사회 복지사가 되는데 바탕이 된 것은 지독한 결핍들이었다.
장애 부모의 방치 엄마의 학대 아버지의 죽음 초졸 가출 식모 공장노동자. 이런 결핍은 한 아이의 심성과 영혼을 파괴할뿐 아니라 좋은 인성을 키우는데는 너무나 척박한 환영이다. 그런데 그 결핍이 더척박한 아프리카체서 나를 살려낼수 있었다.
그 척추장애인 키가 작다보니. 나를 도와주야할 대상. 귀엽게 볼 대상.
그래서 말하낟.
유아 소 뷰티풀. 유아 소 큐트.
이 말들이 내 인생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사랑과 관심을 받게 만들어 주었다. 그래서 감탄.
새롭레 나를 해석하게 되었다. 장애인이 아니라 한 여성이자 인간이라는 정체성.
베르나라 베르베라는 상상력 사전에서 언어와 어휘를 바꿈으로써 혁명을 이룰수 있다.
잘못해도 괜찮다.. 잘되는 과정일뿐이다.
컬럼비아 대학교에 지원서.. 왜 포기합니까? 신청서도 안넣고 말입니다. 120면
정신이 번쩍 드는 말이었다. 나는 해보지도 않고 지레짐작으로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의 생각에 전염되어 있었던 것이다.
이 나이에 무슨 공부를.. 독일에 예순살 할아버지가 피아노를 배우겠다.
30년을 배워서 90살에 피아노 연주회를 열었다.
공부안해도 그 시간이 지나고 공부해도 그 시간이 지납니다.
주저하고 있는동안, 지난 시간만큼 또 주저하게 됩니다. 143.
-한약방에 식모살이하면서 천자문익혀서 한약방 한문을극복한. 이야기. 감동.이다.
힘을 빼세요. 김창옥강사의만남
삶에서 힘을 빼세요. 이제부터는 열심히 살지 마세요. 손과 몸에서 힘을 빼고 말에서도 삶에서도 힘을 빼세요. 그랴야 강의에서도 힘이 빠져 듣는 사람들이 편안해질거예요.. 154.
설교하지마라 교육하지마라 발표하지 마라 보고하지 마라. 등 이야길 해주었다.
이야기하는 거예요. 강의장에서 눈에 들어오는 딱 한 사람 짚어서 . 그에게 이야기하듯 말하는 거죠. - 154
내가 하는 실수도 빨리 용서해주었다. 게으르게 빈둥거리는 시간도 가졌다.
지금의 나는 잠시 쉬어가는 법을 알고 있다. 156.
인생은 앞만 보고 달려갈 수없는 무엇이기때문이다. 그래서 숨고르기가 필요하다.
인생에서 힘을빼는 마이너스.
아프리카의 망고.
넘치는 망고 그러다보니 일을 안하게 된다. 망고 한개만 먹어도 우리는 배부른데.
게다가 아이들이 망고를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다.
공부도 해야 하고 일도 해야하는데. 안타까운 일이다. 172면.
망고나무는 오히려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게 만드는 배경으로 작용한다. 173면.
회교중심의 나라에서 여자아이 소녀 고아 장애아돌 에이즈취약가족 이 들은 망고나무아래에서조차 모일수없다.
이들을 위해서 무엇을 할수 있을까?
5장
희망이 전혀 없을 것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희망을 바랄 수 있을까?
- 평화의 나무라는 영화 2021년 르완다 대학살.
르완다가 지금은 변하고 있다. 경제성장 상위권 182 새마을정신을 적극적으로 수용.
희망이 가득해도 슬며시 절망이 찾아오고 절망으로 숨이 막힐듯해도 희망이 찾아온다.
인생사는 행이 불행을 가져오고 불행이 행을 가져오는 교차적 이벤트의 연속이다.. 성경가르침.
노자. 화는 복이 기대는 곳이고 복은 화가 엎드리는 곳. 182
아프리카를 불행의 상징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막상 아프리카에 가면 행운의 상징으로 이해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