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스트레일리아바다사자 : Neophoca cinerea Sivertsen
► 외국명 : (영) Australian sea lion, (일) Ohsutorariaashika (オ-ストラリアアシカ)
► 형 태 : 수컷은 전장 200㎝, 체중 300kg, 암컷은 전장 150㎝ 정도로 수컷이 암컷보다는 많이 크다. 암컷의 몸빛은 위쪽이 은회색이고 아래쪽은 황색이 도는 크림색이며 서서히 갈색으로 변한다. 수컷은 짙은 흑갈색이며 어깨에서 위쪽으로 짙고 억센 털의 갈기가 발달되어 있다. 눈높이에서 머리 뒤쪽까지는 크림색 모자를 쓴 것처럼 보인다. 갓난 새기는 초콜릿색이며 머리꼭대기부분이 다소 밝다. 다리는 지느러미 모양이다. 이를 이용해서 물속에서 헤엄치며, 육지에서는 걸을 수 있다.
► 설 명 : 먹이는 경골 어류, 오징어나 갑오징어, 문어와 같은 두족류가 주를 이루지만 상어, 가재를 포함한 갑각류 등도 먹는다. 어망 안에 있는 화이팅(whiting, 민대구의 일종)을 먹는 예도 있으며, 때로는 육상에서 펭귄을 잡아 먹거나 왕새우를 먹는 경우도 알려져 있다.
수컷은 번식기 동안 고정된 영역을 가지고 있지 않다. 수컷은 수컷 서열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확립하기 위해 매우 어린 나이부터 다른 수컷과 싸우며, 번식기 동안 지배적인 수컷은 암컷이 발정기에 들어올 때 함께 번식할 수 있는 권리를 위해 암컷들을 보호한다. 수컷은 또한 영역 방어의 목적으로 어린 개체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산기는 10~12월이며, 출산 후 6~7일이 되면 다음 교미가 이루어 진다. 흔히 수유는 다음 출산까지 계속되고 자신의 몸길이에 3/4 정도나 되는 커다란 새끼에게 수유하는 어미도 눈에 띈다.
천적은 백상아리와 범고래이며, 어린 새끼는 다른 작은 상어의 공격에 약하며, 가오리와 같은 다른 동물들에 의해 부주의하게 죽임을 당할 수도 있다. 지나치게 호기심이 많아지거나 자신감이 넘쳐서 가오리를 사냥할 가능성도 있으며, 치명적인 침을 맞을 수도 있다. 파란고리문어는 어린 새끼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 이는 치명적인 오류로 파란고리문어는 가장 독이 많고, 가장 치명적인 두족류 중의 하나이다. 어린 개체는 더 큰 수컷 바다표범과 물개에 의해 죽임을 당할 수도 있다.
과거에는 가죽을 얻기 위해 사살 되었으며,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상어 미끼로 사용하기 위해 총에 맞아 도살되었다. 서식 수는 약 14,730마리로 추정되며, 서호주 야생생물보호법 (1950년)에서는 [특별한 보호가 필요]라고 되어 있다.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12개월 생식 주기에 적합한 다른 기각류와는 달리 5개월 17~18개월 사이에 변화하는 계절적 번식 주기가 특징이다.
► 분 포 : 오스트레일리아 고유의 바다사자이다. 호주 서부의 호트만아브롤로스제도에서부터 르셀시제도, 호주 남부의 캥거루섬, 스펜서만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