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절구축이란 수동적 (다른사람이나 외부의 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관절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제한되는 경우 또는 정상적인 관절가동범위에 제한이 있는 것을 말한다.
▶ 대부분 수급자가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거나 고정된 자세로 생활한 경우에 발생한다.
● 관절구축 예방법
▶ 손가락 운동 : 양손으로 손가락을 끼고 반대 손으로 손가락 관절을 늘린다.
▶ 손목 운동 : 책상 위에 손바닥을 두고, 손등을 눌러서 손목을 직각까지 늘린다.
▶ 팔 운동 : 손가락을 끼우고, 어깨 위치까지 팔꿈치를 펴고 손을 올려 손바닥을 번갈아 돌린다.
▶ 어깨 운동 : 손가락을 끼고 머리 위로 올린 후, 그곳으로부터 머리 뒤로 가지고 간다.
▶ 척추 운동 : 아픈 쪽의 팔꿈치를 감싸 어깨까지 팔을 올려 좌우로 돌린다.
▶ 무릎 운동 : 편한 자세로 누운 다음, 한쪽 무릎씩 가슴 앞쪽으로 껴안는다.
▶ 발목 운동 : 아픈 쪽의 발목을 반대쪽 무릎 위에 얹고 건강한 손으로 발목을 돌린다.
● 안마
▶ 노인의 손발이나 어깨를 수시로 주물러 준다.
▶ 안마 시간의 경우 수급자가 원하는 특정 신테부위는 5~10분 정도, 전신은 20~25분 정도로 한다.
▶ 안마는 항상 몸 가장자리에서부터 중심으로 향하며, 몸의 끝 쪽에서부터 심장 쪽으로 쓰다듬어 올라가는 것이 좋다.
▶ 손바닥을 수급자 피부에 직접 대고 손발의 끝에서 신체 중심을 향하여 한쪽 방향으로 가볍게 10~20회 정도 문지른다.
▶ 엄지 또는 세 번째 손가락으로 근육을 누르고, 원형 또는 나선형 모양으로 주무른다. 이 때 한 곳을 2~3회 정도 주무르는 것이 적당하다.
▶ 가볍게 주목을 쥐고 새끼 손가락으로 두드리거나 전체 손바닥을 사용하여 가볍게 두드리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