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능력
감정을 잘 조절한다는 것은 무작정 참기만 하는 것도 아니고 과잉분출 하는것도 아니다. 자신의 감정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그것을 잘 인식하고 다른사람들이 수용 할 만한 방법으로 표현하는가 더 나아가서는 그런 감정을 어떻게 나름대로 방법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으로 돌려 놓을 수 있는 사람이 감정조절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조절하여 자신의 감정에 솔찍한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또래관계도 원만하고 끈기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또 노력해함을 인식하게 된다.
(감정조절 능력은 아이들이 앞으로 겪게 되는 시련도 이겨낼 힘이 될 것이다)
*공감, 인간의 뿌리
공감은 인간관계의 뿌리라는 말처럼 공감은 아이들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자신의 감정의 중요성을 일찍 깨달아야 남의 감정을 살필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공감능력이 높은 아이가 학업성적도 높고 인기도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남의 감정이 소중하다는것을 느끼는것이 공감의 힘이라고 한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모방의 천재라는 아이들에게 남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