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서민서 |
실습일자 | 2024년 08월 05일 월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9:50 | 활동일지 작성 | 실습생 | -활동일지 작성 | 기록 |
9:50~11:00 | 교수님 방문 | 실습생 | -교수님 방문 | 경청, 소개 |
11:00~12:00 | 중간평가 보고서 | 실습생 | -중간평가 보고서 마무리 및 제출 | 기록 |
12:00~12:30 | 점심식사 | - | - | - |
14:00~16:00 | 복지요결 개인공부 | 실습생 | -복지요결 복습 | 행동 |
16:00~17:30 | 실습일지 작성 | 실습생 | -실습일지 작성 | 기록 |
17:30~18:00 | 슈퍼비전 | 실습생 | -슈퍼비전 | 경청, 학습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교수님 방문(9:50~10:50)
: 오늘은 교수님께서 기관에 방문하러 오십니다. 민주 선생님과 같은 학교이기에 함께 만났습니다. 총괄 슈퍼바이저 선생님께서 오늘 일정이 있으셨기 때문에 김별 슈퍼바이저 선생님과 함께 교수님을 맞이 하였습니다. 항상 학기 중에 학교에서만 교수님을 뵈었는데 방학에 복지관에서 만나뵙게 되니 정말 반가웠습니다. 교수님께 저희가 하는 실습에 대해 짧게 소개드렸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실습 괜찮니?” “다른 복지관 사업들과는 약간 다른데 잘 하고 있는 것 같니?” 등을 물어보셨습니다. 이곳까지 와주셔서 저희를 챙겨주시니 더욱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과 민주 선생님과 함께 사진도 찍었습니다.
-복지요결 공부(14:00~16:00)
: 이번주 부터는 복지요결을 개인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오늘은 교수님 면담으로 인해서 기획단 활동을 가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지난 2주동안 이가영 부장님과 함께 공부했던 내용들을 복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복지요결 공부 “2주간의 복습”
: 사람다움에는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야 하는 것,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2주간의 기획단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도록 도왔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마을 선생님을 섭외하고, 직접 일상생활기술도 배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과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해 바자회를 열었습니다. 포스터부터 홍보까지 아이들이 직접했습니다. 2명의 실습생이 5명의 아동 기획단을 이끄는 만큼 개개인의 의견에만 귀를 기울여줄 수는 없었습니다. 사람다움에는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울려서 의견이 취합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저라는 것을 다시 한번 명심합니다. 사회다움에는 약자와 더불어 사는 것과 이웃이 있고 인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자회, 마을인사, 아이들과 마을 선생님을 섭외하는 과정에서 이웃이 있고 인정이 있다는 것을 더욱 느꼈습니다. 감사하기를 더욱 잘,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기여한 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감사인사를 잘 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도와야겠습니다. 아이들이 지역사회에 기여한 것을 저 또한 기억하여 수료식때 강점으로 가득한 편지를 써주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2) 보완점
오늘은 교수님 상담으로 인해서 기획단 만남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실습일지의 내용도 빈약한 것 같습니다. 특정 과업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시간에 선행연구와 복지요결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