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 군자산 산행지 소개
1.군자산 위치: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리 84-12
2.군자산 높이: (군자산 948 m)
3.산 행 일 자:2016년 12월 11 (2주 일요일)
4.출 발 시 간:대방사거리(06:00)--남양초등학교--창원시청(06:10)--
일동아파트--사림동민원센타--구한마음병원(06:25)--
도계주유소--39사단앞(06:40)--창원역앞(06:48)--
동마산우체국(07:00)출발 (사정에의해 장소와시간 변경 가능)
☆.관광버스는 대방사거리에서 정상적으로 6시에 출발합니다
5.산행 코스:소금강휴게소주차장-하늘벽-자연전망대-군자산-도마재
-너덜고개-도마골입구 - (약7.8km 4시간소요)
(산행코스는 현지사정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6.준비물:스틱,자켓,장갑,모자,아이젠,중식및간식, 겨울 등산장비일체
7.회 비 : 조식,차내 맛난간식,(하산주) 제공 = (35,000원)
환절기 하산주는 날씨관계로 식당 예약으로 하겠습니다
창원로드산악회 하산후 뒤풀이음식 맛나고 푸짐하게 준비 하겠슴니다
8.군자산 소개
♣ 괴산 군자산(948.2m)은 쌍곡구곡과 갈은구곡을 거느린 괴산 제1명산
충북 괴산군 칠성면 도정리 사평리에 펼쳐 있는 칠성평야 남쪽으로 우뚝 솟은 산이 군자산(일명 큰군자산)이다.
괴산군에서 산이름을 대면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인 산으로, 속리산 국립공원 쌍곡분소 관할이다.
옛 이름은 군대산이었다. 삼국시대에는 이 지역에서도 한반도의 패권을 노리는 전투가 벌어졌었다.
하루는 칠성평야에서 백제군과 신라군 간에 전투가 붙었는데, 싸움에서 진 한쪽 장군이 느티나무에 머리를 받고 자결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이곳은 괴주(槐州), 괴양(槐壤) 등으로 불리다가 조선 초기부터 괴산(槐山)으로 불리게 됐다.
군자산의 산행기점은 크게 네곳으로 쌍곡계곡 매표소에서 남소쪽 능선을 타고 주능선에 오르는 길,
외사리 칠성저수지에서 아들바위를 거쳐 군자산에 오르는 길,
쌍곡계곡이 이어지는 913번 지방도로에서 도마골을 따라 정상에 서는 길,
사은리 갈론마을에서 계곡을 타고 북동쪽 능선에 올라 정상에 서는 길이 있다.
이중 군자산 산행으로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쌍곡계곡 매표소에서 남서쪽 능선을 타고 군자산에 오른 후,
남동쪽 능선을 타고 657봉을 거쳐 도마골로 하산하는 코스다.
이 코스는 교통이 편하다는 이점 외에 괴산8경의 하나인 쌍곡 9곡을 둘러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소금강 - 북동릉 - 정상 코스
쌍곡구곡 제2곡인 소금강에서 다리를 건너 약 100m 가면 길 오른쪽으로 비포장 주차장이 있다.
이 주차장 끝머리 숲터널 통나무 목책 사이로 북동릉 산길이 시작된다.
통나무 목책 사이 산길로 들어가 20분 올라가면 남쪽 아래로 쌍곡계곡 관통도로가 조망되는 화석바위 상단부 전망장소에 닿는다.
이어 나타나기 시작하는 노송 사이로 울퉁불퉁한 능선길을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소금강 상단부에 닿는다.
오른쪽 아래로 매표소 방면 협곡이 아찔하게 내려다보인다.
소금강 상단부에서 남쪽으로 휘는 능선길을 따라 30분 가량 올라가면 이정표(소금강 1.4km, 군자산 1.1km) 삼거리에 닿는다.
삼거리 동쪽 지능선 길은 폐쇄됐다. 삼거리를 지나면 곧이어 길이 30m 밧줄이 설치된 급경사 바윗길로 이어진다.
밧줄 구간을 지나 6~7분 오르면 밧줄이 매인 두 구간이 연이어 나타난다.
6m 밧줄을 올라서면 12m 밧줄이 드리워진 급경사 바위가 나타난다.
급경사 바위를 올라서면 쌍곡계곡이 시원하게 조망되는 전망장소에 닿는다.
남쪽으로 길게 패인 쌍곡계곡 끝으로 V자를 이룬 제수리치 뒤로 대야산도 조망된다.
전망장소에서 5분 오르면 서당말 갈림길 삼거리에 닿는다.
이어 바위지대를 7~8분 더 오르면 8m 밧줄이 설치된 바위지대에 이른다.
여기서 안전한 우회길로 들어가 5분 거리인 6m 밧줄을 지나 2분 거리에서 8m 밧줄을 지나면 860m봉 전망장소를 밟는다.
노송이 군락을 이룬 860m봉에서는 군자산 남동릉 너머로 옥녀봉 정상이 시야에 들어온다.
서쪽으로는 군자산 정상도 마주보인다.
860m봉을 뒤로하고 3분 거리인 작은 안부를 지나면 급경사 너덜길로 이어진다.
너덜길로 15분 가량 올라가면 삼각점(속리 23)이 있는 군자산 정상이다.
정상에서 동으로는 쌍곡계곡 건너로 보배산이 마주보인다.
보배산 너머로는 악희봉에서 장성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이 멀리 희양산, 백화산과 함께 조망된다.
남동으로는 칠보산, 막장봉이 장성봉과 함께 보인다.
남으로는 남군자산이 하늘금을 이루고, 남동으로는 옥녀봉 뒤로 톱날 같은 능선으로 이뤄진 속리산 연봉이 한눈에 와닿는다.
소금강 주차장을 출발, 북동릉 628m봉~860m봉을 경유해 정상까지 약 3km로, 2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9.군자산 등산지도
☞ 괴산.군자산(948.2m) ☜
충북 괴산군 칠성면 도정리 사평리에 펼쳐 있는 칠성평야 남쪽으로 우뚝 솟은 산이 군자산(일명 큰군자산)이다. 괴산군에서 산이름을 대면 가장 유명하적인 산으로, 속리산 국립공원 쌍곡분소 관할이다.
옛 이름은 군대산이었다. 삼국시대에는 이 지역에서도 한반도의 패권을 노리는 전투가 벌어졌었다. 하루는 칠성평야에서 백제군과 신라군 간에 전투가 붙었는데, 싸움에서 진 한쪽 장군이 느티나무에 머리를 받고 자결했다고 한다. 그때부터 이곳은 괴주(槐州), 괴양(槐壤) 등으로 불리다가 조선 초기부터 괴산(槐山)으로 불리게 됐다.
이 산에는 기도를 하면 옥동자를 얻는다는 설화가 많이 전해진다. 지금도 산자락 은밀한 곳에는 돌을 주워서 던져 바위를 맞추면 아들을 낳는다는 아들바위가 현존하고 있다. 또한 음기가 세어 자식을 잘 낳는다는 전설이 전하는 기도터에는 무속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군자산의 산행기점은 크게 네곳으로 쌍곡계곡 매표소에서 남소쪽 능선을 타고 주능선에 오르는 길, 외사리 칠성저수지에서 아들바위를 거쳐 군자산에 오르는 길, 쌍곡계곡이 이어지는 913번 지방도로에서 도마골을 따라 정상에 서는 길, 사은리 갈론마을에서 계곡을 타고 북동쪽 능선에 올라 정상에 서는 길이 있다.
이중 군자산 산행으로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쌍곡계곡 매표소에서 남서쪽 능선을 타고 군자산에 오른 후, 남동쪽 능선을 타고 657봉을 거쳐 도마골로 하산하는 코스다.
이 코스는 쿄통이 편하다는 이점 외에 괴산8경의 하나인 쌍곡 9곡을 둘러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군자산은 이 산에서 멀지 않은 백두대간으로부터 가지를 친 능선상의 최고봉이다. 백두대간 상 장성봉 방면에서 서쪽으로 가지를 치는 능선의 첫 봉우리가 막장봉(868m)이다. 막장봉에서 계속 서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제수리치를 지나 남군자산(827m)을 빚어 놓는다. 남군자산에서 능선은 두 갈래로 갈라진다. 북쪽으로 가지를 뻗어 약 4.5km 거리에다 세차게 들어올린 산이 큰군자산이다.
남군자산에서 계속 서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칠성면과 청천면 경계를 이루며 약 1.5km 거리인 675m봉에 이르면 또 두 갈래로 나뉜다. 북서쪽으로 갈라진 능선은 약 2km 거리에 이르러 옥녀봉(604m)으로 솟고, 약 1km 더 나아가 아가봉(541m0을 지난 다음 나머지 여맥들을 달천에 모두 가라앉힌다.
675m봉에서 남서쪽으로 갈라진 능선은 갈모봉(582m) - 가령산(535m) - 사랑산(647m)을 빚은 다음, 여맥들은 모두 화양구곡과 달천으로 가라앉는다.
군자산은 동쪽 칠보산 능선을 마주보며 그 사이에 쌍곡계곡을 거느리고 있다. 남으로는 남군자산과 옥녀봉 능선을 사이에 두고 다래골과 갈은구곡을 거느린다. 서쪽으로는 달천이 산자락을 에워싸고, 북으로는 칠성평야가 수반처럼 군자산을 받쳐주고 있다. 산자락에는 기암과 노송들이 즐비하고, 산 전체를 뒤덮은 숲이 잘 보존되어 태고적 자연미가 넘쳐난다. 남한 땅 중심부에 위치해 전국 어디서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창원로드(ROAD)산악회
2016년 처음이자 마지막 정기산행(송년산행)에
산이좋아 산에가는 산우님들을 초대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산이좋아 함께 걸었고
사람이 좋아
새로운
창원로드산악회가 탄생하였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산우님!
또다시
저희 창원로드산악회를
찾아 주신다면 최선을다해 모시겠슴니다
---고맙습니다---
첫댓글 팔용동 창원역에서 1명 참석합니다.
하자님!
군자산에서
보입시다
하자님!
감사하고 추운날씨에
건강조심하시고 군자산에서 만나요
회장님,총무님 썰렁개그...
혼자서 군자산에 오라구요!!
버스 안에서 뵙지요....ㅎ.ㅎ.ㅎ
회장님!
주민 두분탑승시키고 출발해봐야겠죠?
대방사거리(이돈복님외3명). 남양초2명
주상가(제재근님외3명). 시청3명
일동아파트(고윤환님외1명). 그린코아2명
까치아파트2명. 명서교1명
서부경찰서3명. 39사1명탑승
27명예약입니다
창원역(김주현님외8명)
한전(김봉수님외7명)
우체국(박철호님외6명)탑승
24명예약입니다
사파동성1명ᆞ대방사거리1명ᆞ창원역1명
3명예약입니다
54명몌약으로 접수마감합니다
많은관심과 사랑 감사합니다
군자산가는길에서 인사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