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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시흥교육사랑방 원문보기 글쓴이: bandailgom
21세기 학교경영 전략과 제언 조 주 환 (본원 원장) ** 농어촌 소규모 학교(3학급, 일반현황)
1 ▣ 교직원 사기진작 및 관리 - 워크아웃, - 연구학교 유치, - 직원여행, - 등산 - 교감 직무대리(교무) 임명
2 ▣ 학교 환경개선 - 교사용 책걸상 교체, - 간이 강당, 과학실, 예절실, 휴게실 - 교문, 담장 설치, 보도블럭 깔기 및 건물 페인트 - 현관 및 실내 환경 정리 및 개선 - 유해한 수목 정리 및 식목, 우리꽃 동산 조성 * 기능직 활용(초과 근무 등) 3 ▣ 학력향상 : 학력 책임제 - 교사들에게 호소 : 시골학생을 위해 - 문제집 구입해서 1시간 보충 - 10개 학교 중 최하위에서 2년 연속 최상위 - 초과 근무수당 4 ▣ 대 학부모, 학교운영위원회 -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 문제 있는 학부모위원 사전 조율 탈락-감사패 - 인품을 갖춘 지역 유력 인사 영입 5 ▣ 기타활동 - 매년 교지발간 : 1년 교육활동의 결산으로 - 체육활동 : 2년 연속 군내 우승
** 도시, 일반계 고등학교 6 ▣ 현황 : 본교-30학급, 기숙사, 체육부(사격,테니스) 방송통신고등학교-9학급, 최근 대학진학 경향 학부모, 동창회 요구-오직 학력 7 ▣ 학력 관리 : 특목고 수준으로(경주마의 눈) - 우수 학생, 우수 교사 유치 - 교사 출 퇴근 시간 - 등 하교시간, 야간, 토 일요일 자율학습 - 학교장 및 교감 부장 당번교사의 근무 - 휴대폰 소지 금지(학생 및 학부모께 사전 홍보) - 모의고사 문제, 성적분석 및 학력향상 대책 - 성적 상위권 학생 메달수여 및 석차공개 - 특강(수요자 중심의 보충학습) - 야간 자율학습 및 학년별 웅비실 운영 8 ▣ 인성지도 : 우수한(머리만 큰)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하라- 0 훈화 : 미래의 지도자(엄격한 도덕성이 요구) - 국가관, 명예심 : 장개석의 일본 육사 때 이야기 - 봉사정신 : 장의사 아르바이트(시신 수습 및 염) - 땀과 눈물로 얻은 것이 고귀하다 : 진주 - 맹사성의 젊은 시절-가치관 선택이 중요 - 적극적, 창의적, 신념, 대인관계 원만 →성격이 운명을 좌우 9 ▣ 대 학부모 전략 - 학년별 학부모회의 : 학력향상 계획 및 경영방침 설명 (궁금증에 대해 선수 치기, 어려운 전문용어 사용금지) - 학교 홈페이지 적절히 활용
10 ▣ 대 교직원 전략 - 훈화(테레사 수녀 : 환자를 예수로, - 학생을 예수로 보라 - 학교 일도 사랑, 열정, 봉사, 희생정신으로 - 모든 정보 공개 : 직원회를 통해, 학부모, 지역사회에 파급 0 교원 조직 : 3.1.2순 학년부장, 담임 우선 임명, - 7년선, 무능력 부장 과감히 교체 0 각종 유인책 -보충 수당, -초과 근무 수당, -연구학교 유치 -교과별, 업무별 친목 회식 및 협의회, -산악회 활동 -직원친목여행(금강산, 중국 황산 등) 0 교감이 안 되면 부장, 실장, 기획, 차석 등 활용 - 교감에게 힘을 실어주라 : 1차 교감과 협의하라. - 월권을 하면 명백히 선을 그어야 한다. 0 보상과 징계 - 태만, 비리 : 과감히 사유서, 주의, 경고 등 (연말이나, 전출 가기 전 사면) - 위로 출장, 모범 공무원, 해외연수 추천 등 11 ▣ 기숙사 관리(자식처럼 보살펴야 한다) - 사감 교사, 사감 2명 - CCTV 설치(도난 방지) 운영, - 수능 이후 특별관리(술, 담배 등) - 엄격한 규정(벌점이 넘으면 과감히 일벌백계로 퇴사 처리) - 냉 난방, 세면, 세탁 등 불편하지 않게 12 ▣ 대 동창회 전략 - 이사회, 총회, 체육대회 등에서 - 인품을 갖춘 유력 인사와 친분을 쌓아 협조를 구함 - 동창회장 적절히 활용 13 ▣ 학교운영위원 구성 운영 - 학교 운영에 편하게 사전에 작전 및 조율 : 교사위원으로 - 운영위원 교육(앨범, 체험학습, 수학여행 업체선정 등의 한계) 14 ▣ 행정실 관리 - 학교업무의 1/2,(실장에게 힘 실어주기) - 아랫사람에 나무랄 일도 실장에게 - 교무실과의 분쟁 : 학교장이 명확히 선을 그어주어야 한다. - 매점, 급식, 앨범, 수학여행, 체험학습 차량 등 : 입찰, 조달요청 - 카드 사용시 행정실장(사무관), 교장 휴대폰에 연락되도록, 15 ▣ 학교 교육활동 정리 및 안내 -교지(분량 많지 않게 매년 발간) -신문(한글 신문에서 영자지로) ** 좋은 학교 경영을 위한 제언 16 ▣ 당당한 사람이 되자 : 실력, 도덕성, 성실성, 실천 등 - 역사 앞, 하늘 앞에, 제자 앞에 - 뻔뻔하다(실력, 도덕성이 모자랄 때)와 다르다. 17 ▣ 열정, 봉사. 희생정신 - 테레사 효과 - 잘 웃고, 잘 먹고, 잘 잡니까
18 ▣ 책임감이 확고한 자세 * Posco 역사관-건설반 : 붉은 완장(공기 단축) -청탁 배제를 위해 : 대통령 사인 -시설 완성 후 : 박대통령 묘소에 가서 보고
19 ▣ 학교장은 전 직원들에게 믿음을 심어줘야 - 지도자의 요건(공자) 가. 食量 : 백성을 배불리 먹여야 나. 兵備 : 나라를 지켜야 다. 믿음 : 가장 중시함, 위의 셋 중 하나만 선택할 경우 <믿음> 20 ▣ 易地思之 : 남을 배려하자 - 학생, 교사 교감, 학부모의 입장에서 21 ▣ 밴치마킹(Benchmarking)과 맨토링(Mentoring) - 최상의 조직의 강점(이웃 학교 간) 교환 - 진로, 직업, 삶 등 연장자가 젊은이를 돕는 과정 - 남의 좋은 점 수용- 개화기의 한 중 일 22 ▣ 문화 의식(CT)을 갖자 : 관리자 - 역사는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 이끈다 (마음, 정, EQ가 높은 사람 : 최후의 승자) - 인간의 역사는 문화사 - 문학작품의 창작과 감상-문집上梓(뜻) - 시혼(思無邪-맑은 영혼) : 공직자 윤리, 청렴도 23 ▣ 경북문학과 민족문학의 형성과 전개 -시(향가), 소설(금오신화)의 출발 : 경북 -고려 조선 : 정몽주 모(이씨), 정몽주, 이현보, 박인로 등 -현대문학 : 동리, 목월, 지훈, 육사, 호우, 백수, 하근찬, 이문열, 김주영 등 -문학관 : 육사, 동리 ․ 목월, 지훈, 구상, 광산문학관
▣ 기록으로 남기자 -가능하면 문학 창작 -하고 싶은 말 좋아하는 그릇에 담자 -끝에 남는 것, 갈등 해소 24 ▣ 지도자의 유형(인기순) 1. 유능하고 간섭하지 않는(게으른) 사람 2. 무능하고 간섭하지 않는(게으른) 사람 3. 유능하고 간섭 많은(부지런한) 사람 4. 무능하고 간섭 많은(부지런한) 사람 ․1번이 3번으로 바뀔 가능성-속이 안차기에 ․2번은 지도자로서 문제 ․4번은 갈등과 분단이 연속 ․3번 유형은 마음을 비우는 자세가 중요
25 ▣ 당당한 학교장이 할 일 - 비전(앞을 내다보는 교육)을 제시, 실천하라 - 모든 것을 공개하라(학교운영위원회를 이용) - 학생들과 자주 대화하라-어깨라도 쓰다듬어 주라 - 권위(취미, 특기 등 한 가지는 선생님을 압도하라) - 무조건 이루어 놓아라(한 번 결정한 것은 끝까지) - 마냥 베풀어라(칭찬, 보상-투자)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라 26 ▣ 재정 관리 - 학교장의 권위 확보(인사, 재정) - 재정 관리 : 선배 교장의 경험, 행정 책임자를 통한 보고 받기(업무별, 기능별) - 영역별, 분기별 예산 집행이 되었는가, - 예산편성 - 교직원의 참여 의식 고취 - 행정 책임자와 교감과의 관계 조정 - 행정 직원 관리 : 행정 책임자 힘 실어 주기, 행정실과 교원간 벽 허물기 27 ▣ 교직원 인사 관리 - 학교장의 인사권(절대 양보하지 말라) : 부장교사, 기간제 교사 임용, 학급 담임, 교무분장, 근무성적 평정, 연수 대상자, 표창 대상자 추천 등 28 ▣ 효율적인 학교 경영을 위한 참고 - 단위 학교의 자체 규정집 마련 - 판단이 서지 않을 때 유권 해석 의뢰 - 민감한 현안은 이웃 학교와 보조 - 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위기 발생 시 신속 대처 - 변화에 적응, 기득권을 버릴 마인드 갖기 - 한번 결정한 일은 번복하지 않기 - 수준 높은 서비스 정신을 발휘하기 - 학교경영 아이디어를 구한다. - 모든 의사 결정할 때 학생을 먼저 생각 29 ▣ 학교장이 유념할 덕목 몇 가지 - 교사의 자존심을 살린다. - 나의 교사 시절 생각, 선생님들을 이해 - 교육철학과 이론은 교사보다 앞서야 - 귀를 크게 열어 말을 들어주고, 침묵과 인내 - 분명하게 잘못을 인정하게 하고, 반드시 풀어준다. - 자주 잊어버리고 알고도 속아준다. - 교사의 조그마한 성취라도 차별 없이 칭찬․격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