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기업경영의 서비스 경쟁 전략>
스튜어디스학과 1조 권수정 김은주 백지희 정소영
1.서비스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 소비자가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
-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그것을 경쟁자들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
2.서비스마케팅의 중요성
- 매체의 발달 : 기대서비스의 증가.
- 정보화 사회 : 인적 거래의 중요성 증가.
3.성공사례 - Baskin Robbins 31
- BR소개
* ‘어니라빈스’와 ‘버튼베스킨’의 이름을 따서 상호명이 탄생함.
* 매일매일 한 개씩의 색다른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한달 내내 다른맛을 보여준다는 의미의 월의 표시인 ‘써티원’을 브랜드명으로 정함.
- 한국에서의 BR
* 1985년 시장개척.
* 1986년 제 1호점 명동점을 개설.
* 현재 전국적으로 470여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개설, 운영.
- BR의 기본정신 & 목표
* 우리는 아이스크림을 파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파는 것이다.
*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재미와 맛을 제공.
-BR의 계획
*2006년을 질적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재미있고 상상력이 풍부한 젊은 이미지를 가꾸어 나갈 계획.
- BR의 서비스 경쟁 전략
* 소비자 행동 분석.
~ 도입기 (20대 여성)
~ 성장초기 (10대와 30대 주부)
~ IMF기 (소비심리 위축-위기)
* 캠페인.
~ 광고 회상 장면 문구.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베스킨라빈스만이 줄 수 있는 즐거움을 재공해 줄 것’
~ 백혈병 소아암 돕기.
‘Free Scoop Day!’
‘따뜻한 사랑을 주시면 싱글레귤러 콘을 무료로 드립니다’
* 마케팅 믹스 분석.
~ 상품 (Product)
품질- 고급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고급원료를 사용하여 깨끗하고 부드러운 맛.
디자인- 제품 포장 디자인 (색상이 다양, 귀여운 캐릭터).
아이스크림 디자인 (색상이 다양, 독특한 형태).
포장- 콘, 비닐, 아이스박스, 컵 등..
고객서비스- 정확한 용량 측정.
위생적 관리.
~ 가격 (Price)
고가격대의 고급제품.
표시가격 / 가격할인.
~ 유통 (Place)
매장에 가야지만 아이스크림을 구입 할 수 있음.
신선한 제품을 제공.
그 자리에서 직접 담아주는 형태.
~ 촉진 (Promotion)
광고- 공급 이미지 중심의 광고.
Fun & Familiarity.
판매촉진- 샘플, 쿠폰, 트레이드 스탬프, PR, 직접 마케팅
4.떠오르는 아이디어?!
- 구슬 아이스크림
구슬 아이스크림으로 제작하여 여러 종류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 아이스크림 콘
콘애 색소를 넣어서 예쁘게 꾸민다거나 녹차 등을 혼합하여 맛을 느낄 수 있도록..
- 이상으로 1조의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_^ -
,...THE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