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십과 NGO
1. 리더십의 의의
리더십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불가능하다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그 의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용어는 권력, 권위, 관리, 통제등과 혼용하여 사용되었고 학자들의 공통적인 견해는 상호관계(상호작용관계를 내포하는 집단 현상),영향력(리더에서 추종의 방향),조직목표(목표달성)의 공통점과 영향력의 행사주체, 영향력의 행사목적 ․ 방법 ․ 과정등에 대하여는 서로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베스의 리더십개념은 집단과정, 퍼스낼리티, 복종, 영향력행사, 행위, 설득, 권력관계, 목표달성수단, 상호작용효과, 분화된 역할, 구조주도로서의 리더십을 분류할 수 있고 지도교수님은 주어진 상황속에서 목표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양을 미치는 의식적인 행동과정이다고 정의 하고 있다.
리더의 유형은 레들의 정신분석학적 개념(동일시대상의서 중심인물, 추종대상으로서 중심인물)분류, 베버는 리더의 권한에 따른 분류(전통적권한, 카리스마적권한, 합리적권한으로서의 리더), 설젠트는 리더와 추종자사이의 관계에 따른 분류(카리스마적,상징적,예우자,전문가,행정적,개혁가강압적 리더), 우리스는 리더의 역할에 따른 분류(전문가형,조정가형,문제해결형,인간주의형,목표추구형 리더)를 하였다. 리더십과 영향력에서 리더의 영향력유형은 권력의 유형(직책권력, 개인적 권력)이 있는데 관계성권력, 전문성권력, 합법적권력, 보상권력, 강제권력, 배경권력, 정보권력의 유형이 있다. 리더가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에는 모범, 제언, 설득, 강요방법이 있는데 영향과정과 집단성, 그리고 추종자에게 다양한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리더의 영향력 행사결과는 복종(compliance),동일시(identification),내면화(internalization)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2. 전통적 리더십의 이론
리더십이론의 발전과정은 1)권력-영향력 접근방법(power -influence approach), 2)특성론적 접근방법(trait approach), 3)행위론적 접근방법(behavier approach), 4)상황론적 접근방법(situational apptoach), 5)거래적 ․ 변혁적 접근방법(transactional ․ transformational approach)에서 보듯이 접근방법은 제약점이 많고 리더의 특성이나 상황, 행동, 영향력과 상황등이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단편적 시간에서 조명하고 있다. 전통적 리더십 이론중 특성론적 리더십이론은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태어나는것이라고 보는이론으로 리더 개인적인특성을 확인하는데 관심을 두었지만 동 이론은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지못하고 리더와 비리더를 구별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퍼스낼리티의 특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다. 그러나 리더를 성공하게 만드는 핵심적인 자질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제약점은 특성수에 대한 무제한적인 제시, 특성의 예측 부족 현상, 리더역할의 불명확성, 상황적 요소에 대한 인식부족현상이다. 행동주의적 리더십이론은 리더의 행동과 유효성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며 상황론적 리더십이론은 리더쉽을 발휘하는 상황적 요소들을 중요시하는 리더십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방법이 오늘날 지배적인 것이 되고 있다. 피들러의 컨틴젼시 모형, 하우스의 경로 목표이론, 브룸과 이튼의 규범이론, 허시와 블렌챠드의 수명주기 이론, 리더십의 통합모델(마슬로우와 허즈버그의 모델과 리더십 상황이론, 맥그리버,리커트,아지리스의 모델과 리더십의 상황이론)이 있다.
3. 기독교적 리더십
가. 기독교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
리더십의 3대기본요소는 지도자,추종자,상황이다. 미국훌러신학교의 지도자학교수인 R.Klinton 박사가 기독교적의미로 정의한 지도자란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 영향을 끼치라는 하나님의 사명으로 일단의 하나님백성의 그룹을 하나님의 뜻대로 나아가게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 한다. 성경적 모델은 종의 리더십(막 10장), 목자의 리더십(요 10장), 청지기 리더십(눅12장)3가지가 있는데 이 세가지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한 이상적 지도자는 예수그리스도시다. 기독교적 리더가 되기위해서는 예수그리스도를 절대표준과 가치로 삼고 훈련해야한다. 예수님의 리더십은 마 23장 1절부터 12절까지의 헬라적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아 자기중심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새로운 리더십을 제시하고 있다. 말과 행동 일치, 시키지만 말고 함께 일하자, 사람의 인기를 얻으려 하지 말자, 특권의식을 갖지 말자, 칭찬에 교만하지 말자, 직분의 명칭에 연연하지 말자, 영적인 관계를 개발하자, 오직 그리스도만 바라보자, 모든사람의 필요를 채워주자, 겸손의 삶을 살자
느혜미야 리더십은 섬김, 다양하게 대처능력, 문제극복, 믿음과 비젼, 기도,희생, 성육신적,잘 넘겨주는, 목적의식이 분명한 리더십원리등 열 가지다. 바울의 리더십 10가지는 사도적 스타일, 아버지 스타일,설득자,보호자,성숙의 호소, 유모, 모방, 상호일치, 원인 해결 스타일 등이 있다. 바울은 예수그리스도를 그대로 찍어낸 듯한 리더십을 발휘 했다. 바울은 하나님의 주신 능력 곧 성령의 기초로 한 분배적 지도력을 강조했다. 바울은 기독교 최대의 리더인데도 자신을 지도자라 하지 않고 종이라고 불렀다.
나. 리더십 유형
Servant 리더십에서는 팀워크, 지역공동체, 의사 결정에 참여, 윤리적 행태등을 강조한다. 서번트 리더의 특성은 경청, 감정이입, 영적인 치유, 자각, 설득, 개념화, 통찰력, 봉사정신, 성장의 몰입, 공동체 확립등 10가지로 주장한다. 슈퍼리더십은 추종자들이 스스로 능력을 발견하고 이용하여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리더십이다. 추종자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자율리더십에서 출발하였다. 관리적 리더십은 Maccoby는 E.Fromm의 사회적성격의 개념을 이용하여 사회적 성격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다. 장인,정글화이터,조직인,놀이인등 네가지 스타일로 분류하고 있다.
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이론
서번트리더십은 특성론적리더십이나 행동주의적 리더십 혹은 상황적합적 리더십인 전통적 이론의 대안으로 직원들의 개인적인 성장을 신장하는 동시에 조직의 질적인 개선을 시도한 새로운 리더십 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팀워크, 지역공동체, 의사결정에 참여, 윤리적 행태등을 강조한다. 축약하면 한마디로 “사랑”을 실천하는 리더십이다. 진정한 지도자는 사랑을 통해 조직과 공동체를 하나로 묶고 봉사와 헌신이 라는 실천양식으로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외부가 아닌 자기 자신에게서 찾고 직원들 위에 군림하기보다는 봉사와 헌신으로 원천봉쇄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다른 리더십과 차이가 있다. 서번트 리더십의 특성은 위의 10가지 형태로 표현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도입하고 서번트 리더가 되려는 사람에게 도전을 준다는 의미이며 서번트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의 절대적인 노력이 필요한 특징이기 때문이다.
4. 결어
서번트 리더십은 성경에 기초한 예수그리스도의 모토와 느혜미야의 리더십등 부단한 자기노력과 사랑과 헌신으로 모든조직이 하나로 뭉칠때 조직의 경쟁력을 배가할 수 있으며 선진화된 사회 복지사회로 가는 조직에 필요한 것으로 본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는 어떤목적이 있는 것처럼 조직속에서도 서로를 이끌어주고 밀어주는 감동의 필수적인 조직체 요인으로 리더십이 필요하다 생각 된다. 특히 복지기관에서는 조직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인적관리의 서번트리더십이 필요하다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