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NOx 배출량이 많은 경우 ? 이론혼합비 보다 매우 희박한 경우 /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경우는? 이론혼합비보다 매우 희박한 경우
❐ 질소산화물(NOx)
질소산화물(NOx)은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서 연소과정에서 공기 중의 질소가 고온에서 산화되면서 발생한다. 질소산화물은 7종류가 알려져 있는데 공해 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일산화질소(NO), 이산화질소(NO2)이다. NOx 생성을 억제하는 방법은 연소온도, O2농도, 체류시간을 억제하는 것이다. 특히 온도에 급격하게 반응하여 1600℃ 이상이 되면 NO의 생성은 급격하게 증가한다. NOx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① 연소 영역에서의 산소농도를 낮게 할 것
② 고온 영역에서 연소가스의 체류시간을 짧게 할 것
③ 연소온도를 낮출 것. 특히 국부 고온영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할 것
④ 질소 성분이 적게 포함한 연료를 사용
❐ 배기가스의 배출특성
① 이론 혼합비(14.7:1)보다 농후한 혼합비를 공급하면 질소산화물은 감소하고,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는 증가한다.
② 이론 혼합비보다 약간 희박한 혼합비를 공급하면 질소산화물은 증가하고,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는 감소한다.
③ 이론 혼합비보다 매우 희박한 혼합비를 공급하면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는 감소하고, 탄화수소는 증가한다.
11. Nox 배출량 감소 장치? EGR 장치
❐ 배기가스 저감장치
차량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부착하는 장치다. 예컨대 디젤 차량의 엔진에 촉매나 순환 장치, 필터 등을 장착해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저감장치에는 SCR(선택적 촉매 환원법),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DPF(디젤 미립자 필터) 등이 있다. SCR은 촉매, EGR은 순환, DPF는 필터를 통해 배기가스를 줄이는 장치라 할 수 있다.
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배기가스 내의 NOx를 저감하는 한 방법으로서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 온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질소산화물 억제를 유도하는 저감장치이다. NOx 저감을 위해서는 부하나 차속에 관한 EGR율이 일정한 것이 바람직하다. EGR은 엔진구조를 크게 바꾸지 않고 적용할 수 있으며, 연료 이외에 다른 첨가물을 주유할 필요가 없다. 또 정비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배기가스 재순환 과정에서 각종 찌꺼기들이 흡기 및 연소실에 누적되므로, 그 가동률이 증가할 경우 연소 효율이 떨어져 연비와 성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2) 선택적 촉매 감소기술(Selective Catalyst Reduction) : 요소수라고 부르는 암모니아(NH3) 수용액 또는 우레아(CH4N2O) 수용액을 배출가스에 분사시켜 촉매반응을 통해 물(H2O)과 질소(N2)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서 가장 친환경적인 디젤엔진장치로 평가받는다. 연료를 추가로 분사하거나, 배기가스 재순환을 통한 축적물을 만들지 않는다는 점에서 연비개선은 물론 엔진 내부를 오랫동안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 차량 유지비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3) 디젤 미립자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 : 디젤이 제대로 연소하지 않아 생기는 탄화수소 찌꺼기 등 유해물질을 모아 필터로 걸러낸 뒤 550도 고온으로 다시 태워 오염물질을 줄이는 저감 장치다.
12. 페일 셰이프(fail safe)의 기능?
❐ 페일 세이프(fail safe)는 기계나 시스템이 오작동이나 고장을 일으킬 경우, 이로 인해 더 위험한 상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더 안전한 상황이 되도록 기계나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식이다.
예시문제)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페일 세이프(fail safe) 상태가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④
① 모듈레이터 모터가 작동된다.
② 모듈레이터 솔레노이드 밸브로 전원을 공급한다.
③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아서 주차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④ ABS 기능이 작동되지 않아도 평상시(일반) 브레이크는 작동된다.
13. 저속 전기차의 기준? 60km 초과 X
❐ ‘저속전기자동차’란 최고속도가 시속 60킬로미터를 초과하지 않고, 차량 총중량이 1,361킬로그램을 초과하지 않는 전기자동차를 말한다.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직접 또는 저속전기자동차를 운행하려는 자의 신청에 따라 최고속도가 시속 60킬로미터 이하인 도로 중에서 교통안전 및 교통흐름 등을 고려하여 관할 경찰서장과 협의한 후 저속전기자동차의 운행구역을 지정하거나 변경 또는 해제할 수 있으며 저속전기자동차는 운행구역 외의 도로에서 운행하지 못한다(자동차관리법 제35조의2 및 동법 시행규칙 제57조의2).
14. 사람을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 초래 후 필요한 조치 또는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도주한 경우의 행정처분은? 운전면허 취소
❐ 대표적인 운전면허의 취소사유
1) 음주운전 : 혈중알콜농도 0.08 이상인 상태에서 운전을 하거나 혈중알콜농도 0.03 이상인 상태에서 사고를 내어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죽음에 이르게 한 경우
2) 벌점초과 : 교통법규 위반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받게 된 벌점 혹은 연간 누산점수가 일정 점수에 도달하면 면허가 취소되어 운전을 할 수 없는바 기준이 되는 점수는 1년간 121점 이상, 2년간 201점 이상, 3년간 271점 이상이다.
3) 법규 위반 : 교통사고로 사람을 사상 한 후 필요한 조치 또는 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 운전면허 대리시험에 응시한 경우, 면허증을 대여해준 경우, 자동차를 이용한 특수상해, 특수손괴 등 범죄를 저지른 경우, 난폭운전으로 구속되거나 최고속도의 100km/h 이상 초과하여 운전한 것이 세 번 이상 적발된 경우 등.
자동차운전면허 취소 사유 기준인 벌점은 행정처분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법규 위반이나 교통사고에 대한 경중, 피해 정도 등에 따라 배점됩니다. 법규 위반이나 교통사고가 있었다면, 해당 일자를 기준으로 과거 3년간의 모든 벌점이 누적됩니다. 운전과 관련된 벌점은 기본적으로 40점 이상부터 면허 정지를 받게 되며, 추가로 쌓이는 벌점 1점당 정지 기간이 늘어납니다. 즉, 40점이라면 40일 동안, 85점이라면 85일 동안 면허가 정지된다. 정지 처분을 받으면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며, 정지 기간이 지나면 운전면허증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처분 벌점이 40점 미만이라면 1년 동안 위반 없이 지나면 처분 벌점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