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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 기법
내담자의 연령과 특징, 학력, 인지력, 정서 상태, 경제상태 등에 따라 상담의 상황이 달라진다.
상담기법 역시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의 특성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 상담 초반에 형성된 라포,
즉 치료적 동맹은 상담과정에 들어와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는 데 기초가 된다.
유능한 상담자라면 상담에 필요한 전문적 기술과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역동을 만들어 내는 것도 기술이고,
내담자와 함께 고통의 순간으로 들어가는 것 역시 기술이다.
즉, 상담 기법은 목표를 개발하고, 행동계획을 짜는 등 상담의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법은 단순히 돕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위해
내담자와 함께하는 상담자의 창조적 능력이자, 전문성이 빛나는 장면이다.
서툰 기술은 상담의 과정을 저해하고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
그런 의미에서 상담자가 좋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비결은 세미나, 학회, 사례발표회 등
많은 참석으로 듣고, 보고, 자주 사용하고 실질적 경험이 쌓여야 된다.
그리고 내담자로서의 경험도 중요하며, 사례분석, 교육 분석을 자주 받고 피드백에 경청하여야
되며 항상 평가해 보면서 기술과 기법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다.
1. 회상기법
회상기법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과거 경험을 생각하거나 그 경험을 현실의 문제와 연관시키는 것이다.
회상의 긍정적인 결과로는 지난 과오를 살피고 그에 대한 기억과 화해하고 용서하게 되는 것,
현재의 심리적인 갈등의 해결, 과거와 현재문제로 갈등하던 가족들과의 화해 등이 있다.
회상기법은 개인 상담과 집단상담 모두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다.
특히 지지집단이 형성되는 집단 상담에서 회상 기법은 노인들에게 중요한 치료 기법으로 사용된다.
우리나라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회상 기법 집단상담 프로그램 선행 연구를 비교해 보면,
집단 상담에 회상 기법을 적용한 경우 노인의 자존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
1)형태
①구술방법: 말로 진술
②서술방법: 글로서 적기
③명상법: 혼자서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
숨겨진 기억을 밝혀내기 위한 기억상기 기법을 사용하여 좀 더 효과적인 인생회고 과정을 이끌어 낸다
이 방법은 세대와 세대를 연결시켜 주며, 노인들이 자신의 인생에 대한 창조적인 작업을 하도록 돕고,
젊은이들에게는 노년이 되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통찰력을 가져다준다
2) 회상 기법의 종류
① 자서전의 저술이나 녹음
자서전 방법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정리, 기술하는 기법이다.
자서전 방법에서는 자서전에 기술되는 주요 사건, 과계 경험, 연관된 사람들이 중요하다.
또한 여기에 기술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공격적인 한 여성 노인은 자신의 부모관계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자서전을 기술하였다. 상담자가 이것을 누락한 점에 대해 질문하였을 때
이 내담자는 어린 시절 내담자 어머니에게서 학대를 받았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다.
② 생애순례 여행
노인들은 자신이 태어나고,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를 보낸 곳으로 여행을 떠남으로써 자신의 과거와 만날 수 있다.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방문한 곳마다 사진을 찍고 기록을 하는 것도 좋다.
현실적으로 이 같은 일이 불가능하다면 그곳에서 지금껏 살고 있는 사람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것도 용이하지 않다면 기억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억 여행을 떠나는 것도 가능하다.
각 시기별로 나누어 지난 행로를 기억해 보고 이 시절로 되돌아가 봄으로써 해결하지 못했던
과거의 감정들과 화해하고, 인생의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인물들과 만남으로써 과거 시기의 공백을 채울 수 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은 지난 일을 담담히 받아들이고 삶을 긍정적으로 정리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③ 중요 인물들과의 재회
사람들은 초, 중, 고교 동창, 대학 동창 모임이나 가족모임, 종교단체나 시민단체의 모임에서
친구들이나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보면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기회는 과거 희망을 얻었거나, 상처를 주고받았던 사람들과의 재회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느끼고 삶의 보람을 얻도록 시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④ 가계족보
가계를 밝히는 일은 개인에게 역사의 연속성을 느끼게 해 주고, 자신이 역사의 어느 지점에 서 있는가를 알려 준다.
또한 얼마나 많은 가족구성원들이 이미 사망했는가를 앎으로써 죽음의 두려움을 완화시키고,
죽음을 원만히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 노인들이 선친이나 일가 친인척의 묘지를 방문하고,
관련된 마을의 기록들을 찾아보고, 향가, 교회, 사찰 등 그 밖의 종교단체의 기록들을 조사하는 일
또한 가계를 밝히는 활동에 포함된다. 이는 그 자체만으로도 창조적인 행위이자 흥미로운 일이 된다.
⑤ 스크랩북, 사진첩, 오래된 편지, 보관된 비디오 자료 및 그 밖의 기억할 만한 중요 기사 살피기
사람들이 보관해 온 물건들은 보통 자신의 인생에서 특별하고 즐거운 기억을 담고 있다.
대개 보관해 온 물건들을 다시 꺼내어 보고 이와 관련된 기억을 특별한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재 경험할 수 있다.
사진첩이나 기록된 비디오테이프 등에 관해 이야기함으로써 노인들이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사건들을 기억하며
지난 과거를 정서적으로 재 경험하게 되면, 잊고 있던 친구와 친지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⑥ 일생의 업적 정리
노인들은 세상에 기여했다고 여겨지는 일을 정리하는 것 자체로 통합감을 느끼는 계기를 갖게 된다.
지난 시절에 자신이 이룬 각 분야에서의 업적들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적어 봄으로써 자신이
세상과 다음 세대에 의미 있는 기여를 했다는 성취감을 갖게 된다. 일부 노인들이 정리한 결과물은 책,
시집, 미술작품, 음악앨범, 자서전 등으로 발표되기도 한다.
⑦ 역사적 경험을 통해 획득한 정체감에 대한 관심
노인들은 자신들이 겪어 온 역사적 경험을 통해 획득한 정체감을 확인하고 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할 수 있다.
전쟁의 경험, 가난의 경험, 성공의 경험, 정치적 변화의 경험, 가문의 전통,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등 자신들이 물려받고 경험했던 전통과 교훈들을 기억하고 이를 자라나는 세대에게 전수 할 수 있다.
2. 조각기법
조각기법은 주로 가족치료에서 사용된다.
여기서 노인은 조각가가 되어 다른 가족원들에게 자세를 취하게 한다.
이때 가족원들은 노인 내담자가 의도하는 방식대로 혹은 가족 간의 관계를 인식하는바에
따라 하나의 모양을 이루며 위치하게 된다.
이때 노인이 자신에게 가깝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가깝게 배치하고, 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멀게 배치할 수 있다.
대체로 노인들은 손자녀들을 가깝게, 그리고 며느리나 사위
혹은 가족 내 갈등의 주요 대상자는 멀리 배치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원들의 배치도는 하나의 관계망을 확연하게 드러내어,
노인이 가족들과 형성하고 있는 관계망과 감정적 관계 거리를 가시화 한다.
이때 상담자는 구성된 가족원들의 조각 구성 상태에서 노인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배치된 가족원들도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느낌을 말하도록 한다.
가족원들의 이야기를 모두 들은 후 노인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가족 구조 형식대로 가족원들을 다시 한 번 배치한다.
그런 후 가족원들이 새로운 배치 형태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낌을 말한다.
그 후 노인이 제안한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서 가족 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가를 함께 의논한다.
조각기법은 가족원들이 가상의 위치와 자세를 형성해 봄으로써 가족 간의 관계를
경험하는 비언어적 방법을 동원하는 치료 방식이다.
따라서 가족 내의 관계가 분명해지며 갈등이 시각화, 명료화되는 장점이 있다.
가족 내에서 갈등의 주요 원인이라고 여겨지는 노인들이 실제 갈등의 주요 요인으로
다른 가족원들 지목하는 경우 가족원들은 노인의 가족 내 위치와 상황을 새롭게 느끼면서 보다
나은 가족관계 형성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3. 문장완성 기법
문장완성 기법은 주로 개인, 집단상담 전 노인에 대한 사전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이 기법은 노인들의 가치관과 고민 및 해결 방식, 여성관, 남성관, 가족관계,
노인 자신도 의식하고 있지 못한 자아상에 대해 직간접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문장완성검사에서는 우선 내담자 노인이 ‘내가 만일~’ ‘나는 ~을 원한다’ 등의
미완성 문장을 보고 떠오르는 것들을 이야기 해 보며 여러 가지 문장이 나올 수 있음을 알게 한 후,
활동지를 나누어 주고 미완성의 문장을 읽고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아무런 제약 없이 쓰도록 한다.
이때 각 문항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기보다는 즉각 떠오르는 생각이 더욱 의미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신중하게 생각하고 반응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이 자료는 앞으로 더욱 깊은 만남을 가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마무리 한다.
※ 주의 점
-심사나 시험이 아니므로 모든 문항에 대해 응답하며, 솔직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한다.
-검사 결과는 확정적인 것이 아니라 다만 내담자 이해를 위한 참고자료로만
이해하며 해석된 내용이 선입견으로 작용되지 않게 주의한다.
-이 자료는 내담자의 단편적 의식을 엿보는 단서로 활용하면서
다른 자료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진행하는 동안 조용한 음악을 틀어 주어도 좋다.
4. 심리극 기법
심리극 기법은 1912년 정신과 의사인 모레노(J. L. Moreno)에 의하여 창시된 집단정신 요법중의 하나다.
심리극은 연극적 방법을 통해서 인격의 구조, 대인관계, 갈등 및 정신적 문제들을 탐색하며,
집단치료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심리극의 목표는 내담자의 감정적 문제, 정서적 갈등이나 경험을 극화시켜 연기하게 하여 자신의 느낌을
동작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잘못된 편견이나 오해 등을 풀고 적응력을 회복시켜 치료를 돕는다.
내면의 문제를 통찰하고 탐구하게 하여 치료적 효과를 가져오는
심리극은 내담자에게 현실 문제를 직면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내담자로 하여금 무대 위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연기하도록 함으로써
내적 갈등과 경험을 표현시켜 통찰을 얻게 하며 동시에 새로운 역할을 학습하게끔 하는 것이다.
연극이 끝나면 모든 가족들에게 느낀 소감을 털어놓거나 비판을 하게 하여 치료적인 대화를 계속한다.
1) 심리극 구성요소
-주연기자(주연, 내담자가 담당): 자신의 정서적 문제를 표현
-보조인물(보조자아): 상담자의 조수로서 주연의 느낌 표현을 돕기 위한 훈련된 보조
-무대감독(상담자)
-관중과 무대
2) 심리기법의 종류
① 독백(soliloquy): 독백은 말이 없는 노인, 혹은 대화 도중에 침묵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이 기법에서는 단순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느냐고 물어보는 대신에 방금 스쳐 지나간 생각이나 느낌 같은 것을,
그것이 이야기하기가 곤란한 것이라 할지라도 그대로
이야기할 수 있을지를 묻고 내담자 혼자 말해 보도록 한다.
그 밖에 일상생활에서의 문득 떠오르는 생각들, 상담자를 만났을 때의 느낌 등,
일반적인 독백은 자유연상과 달리 특정 상황이 주어지며,
특정상황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숨겨진 사고 및 감정의 표현과 명료화에 도움이 된다.
치료적 독백은 심리극에서 대화 도중에 고개를 돌려 자신의 내면의 느낌을 표현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고조시키고 촉진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남편 이야기 도중 스쳐지나가는 느낌
② 역할 바꾸기
역할 바꾸기는 갈등상태에 있거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고
여기는 두 사람이 서로의 역할을 바꾸어 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에서 자신의 문제와 갈등을 보게 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을 통해 내담자는 상대의 역할과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표현 방식도 더불어 이해하게 된다.
③ 거울 기법 자존감이 낮거나 대인관계가 어려운 노인이 대상이 됨
비협조적인 노인, 우울 증상이 있는 노인들이 스스로를 살피도록 돕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이 기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자세, 말투 등 모든 것을 거울에 비추어 보듯 똑같이 흉내 내는 것이다.
이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보고 평가할 수 있게 해 주며
자신의 표현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불러일으킬 수가 있다.
이 기법은 내담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충분한 신뢰관계가
형성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내담자의 동의를 얻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마술 상점~마술 상점은 내담자 내부의 긍정적인 자원을 탐색하고 생의 목표와 가치를 명백히 하는 데 도움
이 기법은 가족원 모두가 가게 주인 흉내를 낸 후에, 고객을 맞아 필요할 것을 고르게 한다.
살 물건을 선택한 후에 왜 그 물건을 원하는지, 언제부터 바라고 있었는지,
그걸 갖게 되면 정말 만족할 수 있는지 등을 물어본다.
어느 정도 충분한 설명이 있게 되면 이번에는 반대로 그 물건이 꼭 필요한 것인지 혹 필요 없는 것인데
사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를 질문한다.
만족할 만한 대답이 나온 후에는 버리고 싶어서 내어놓은 내용들에 대해 내던지거나 토해 내는
상징적 행위를 하게 한 후에 완전히 사라졌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사고자 했던 것들을
사려는 사람에게 건네준 뒤에 다시 한 번 앞으로 그걸 가지고 살아가게 될 인생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다.
이 기법에서 중요한 점은 그동안 자신이 원했던 것,
그리고 버리고 싶었던 것들이 실제로 그렇게 많은 의미가 없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것이다.
⑤ 빈 의자 기법~: 내담자의 상상력을 자극 또는 역할 연기, 감정해소 기능
이 기법은 자신에 대한 이해나 내면의 답변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그 대상이 사람이 아닌, 의자이기 때문에 보다 자유롭게 상상할 수가 있다(저항이 약화 되는 강점)
⑥ 이중자아 기법~: 반응을 잘 보이지 않는 노인 내담자와 어느 정도 치료적 관계가 형성된 후에 사용
이중자아 기법은 내담자의 심리적 경험을 있는 그대로, 또 최고조로
묘사함으로써 문제를 평가하고 갈등을 분석하며 상호 관계를 자극하고 촉진하는 기법,
먼저 이중자아 기법에 대해 설명한 후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다.
상담자는 허공을 보거나 내담자를 쳐다보면서 기다린다.
반응이 없는 경우 비슷한 내용의 이야기를 강조해서 되풀이하고,
수정을 할 경우엔 수정된 내용으로 다시 한다.
공감을 표시할 경우엔 잠시 동안의 침묵을 지킨 후에 그럴 수밖에 없었던 심리적 원인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다.
⑦ 죽음과 재생의 장면~: 자살충동을 느끼는 노인, 죽음을 두려워하는 노인, 한 가지 일에 집착을 보이는 노인,
가족 간 갈등이 심한 노인, 의심이 많거나 증오심이 강한 노인이 대상
죽음과 재생의 장면은 상담실의 의자, 긴 소파 혹은 바닥에서 진행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징, 문제의 특성에 따라 그에 합당한 질문을 할 수 있다.
보조자아를 등장시켜 죽음을 애도하는 사람들의 역할을 맡도록 할 수도 있다.
이들은 울거나 손을 잡거나 몸을 흔들며 자연스러운 감정을 유도한다.
이들은 내담자가 임종한 직후의 주위 반응을 표현한다.
이 기법의 중요한 점은 죽음의 장면은 반드시 재생 또는 부활의 장면으로 끝나야 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재생과 부활에 대해 긍정적이고 보다 긴 시간을 투여하도록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활에 대한 피드백과 그 내용에 대한 고찰을 한다.
노인 자신의 죽음뿐 아니라 미워하는 사람, 죽기를 바라는 사람, 기타 의미 있는
인물의 죽음을 보조자아가 대신함으로써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⑧ 심판의 장면
내담자가 하느님, 가상의 인물, 철학자, 이상적인 인물들과 만나게 되고
그 역할을 맡은 보조자아가 삶에 대한 평가, 죄의식, 가치관 등을 공개 재판 형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이 기법에서는 질문과 답변, 추궁과 방어, 및 상징적인 상벌 행위도 가능하다.
⑨ 등 보이기
가족관계에서 유난히 독단적이고 교만하거나, 다른 또래 동료들과 어울리지 못하거나,
자주 말썽을 일으키는 노인, 혹은 친구가 없거나, 우울하거나 다른 노인들로부터 배척을 당하고 있는 노인에게 사용한다.
이 기법을 통해 노인은 다른 사람들이 그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엿들음으로써
자신을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변화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한 후에 마치 내담자가 그 자리에 있지 않은 듯 내담자의 등을 돌리게 한다.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원인을 가족들과 함께 규명해 보고,
어느 정도 의견이 나오고 가족 간의 대화가 이루어지면 내담자는 다시 방에 들어온 걸로 한다.
그 후 그동안 느낀 바를 가족들에게 이야기하게 한다.
⑩ 공유
타인에 의한 지지, 감정이입, 일반화로 통찰을 얻는 기법으로서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깊은 내면, 감추고 싶었던 내용, 수치스럽거나 고통스러웠던 일 등을 내어 놓고
그 내용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5. 역할 기법
역할 기법이란 내담자나 상담에 참여하는 내담자 가족들, 혹은 집단상담 참여자가 역할을 맡아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일련의 상황들을 연극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특별히 정해진 대본 없이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가지고 역할을 맡아 표현한다.
역할극은 내담자의 심층적인 문제들보다는 집단의 현 문제나 개인의 당면 문제를 가족원들이 미리
연습한 내용을 통해 다루고 보여 준다. 역할 기법은 상담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가지고 대본을
만들거나 연습을 해서 참가자들 스스로 역할을 맡아 보여 준다.
역할극을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가 재연되고 재연된 문제를 가지고 전에는 해 보지 않았던 것을 해 보게 하고,
토론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노인은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6. 적극적 경청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듣고 느끼며 내담자 입장에 서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의 심정과 감정, 태도를 충분히 살피고 받아들이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통해서 노인은 마음의 문을 열고 경청하는 상대방과 충분한 감정적, 정서적 관계를 형성한다.
적극적 경청을 위해서는 내담자가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공감적 이해가 중요하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넘어서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용의 자세,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고 내담자를 속이지 않는 성실한 태도가 필요하다.
적극적 경청을 위해서는 언어적 표현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에도 신경을 쓰며,
상대가 말하고 있는 것을 피드백해 보고, 충분한 감정 표현의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 등이 중요하다.
노인 상담 시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 내부의 심층적인 문제들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7. 직면
갈등 상황에서 내담자와 가족원들에게 직접적으로 문제의 핵심과 저항의 내용을 지적해 주는 것을 말한다.
직면을 시도할 때는 노인과 가족들의 심리적인 부담감을 감안해야 하며,
무엇보다 내담자와 그 가족원들이 상담자의 호의적인 의도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정보전달
또한 분명하게 이루어져 가족 내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노인상담에서는 용어 선택과 상황에 대한 책임 있는 진술, 예측할 수 없는 감정적 동요 등을 고려해야 한다.
8. 요약, 반복 기법
노인들은 이야기를 길고 반복적으로 한다.
따라서 상담 상황에서는 상담 목표가 흐려지기 쉽고 초점이 흐트러지기 쉽다.
이는 자신을 인정받고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시키려는 의도와
더불어 자신의 문제가 드러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반영한다.
즉,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길게 늘여서 상담자의 주의 집중을 흐리게 하고, 자신에 대한 파악을 방해하며,
상담자와의 거리를 두고자 하는 목적이 이면에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요약, 반복기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 이야기의 요점을 반복하여 이야기해 줌으로써 노인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이야기의 초점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줌으로써 상담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9. 의사소통 훈련
노인들은 지나치게 자기주장이 강하거나, 자신을 표현하고 이해시키는 데 미숙한 경향이 있다.
이는 감정 표현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감정, 즉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 모두를 직접적이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인
지시키고 분명히 하는 훈련을 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를 격려하고 변화나 적응에 대한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는 과정을 가져야 한다.
10. 매체학습
매체학습은 이전 상담 전에 미리 설치해 두어 상담 상황을 담은 비디오테이프나 음성 녹음테이프를
노인 내담자와 가족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노인 내담자와 가족들은 함께 이야기해 왔던 상담 시간들을 되돌아보고, 긍정적인 변화의 동력을 얻는다.
상담 아직도 갈길이 멀기만하다
인간의 정신세계를 안다는 것이 어렵기만하다
난 앎을 알아가는 깊이있는 공부는 하지 못하지만
이러면서 살아가고 싶다
마음의 상처가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만 도움이 되는 나였음 좋겠다
지금 하고 있는 이공부가
상사화~꽃말 이룰수 없는 사랑
참나무 충영이라고 함~벌레집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이쁨
아무리 보아도 벌레집 같지는 않음
개곽향~꽃말 향수 정화
배풍등~꽃말 참을수 없어
댑싸리~꽃말 겸허 청초한 미인
좀목형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