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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 대상연령 | 검사별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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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심리검사 |
만 3세 이상 |
이 검사는 상담이 필요한 분이나, 상담이 필요하지 않은 잘 적응하는 분에게도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지능, 성격, 정서, 사회성, 대인관계, 가족관계, 주의력, 지적 발달수준, 사고, 대처방식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입니다. (아동 청소년 검사시는 부모님 검사도 포함됩니다.) |
ADHD검사 |
만 3세 이상 |
소아, 청소년들의 주의력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을 함께 진단할 수 있고, 아이들이 보이는 과잉행동이나 주의 산만이 심리장애로 진단될 만큼 심각한지 아닌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지능검사 |
만 3세 이상 ~ 성인 |
개별적인 지능 검사를 통해서 지능 지수(IQ) 이외에도 다양한 인지 능력들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지식, 주의집중, 사회적인 이해 및 상황 판단 능력, 어휘력, 추상적 개념 형성 능력, 사고력, 지각적 체제화 능력, 시지각 협응능력 등과 같은 다양한 인지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어떤 능력이 잘 발달되어 있고, 어떤 능력이 더 개발되고 보완할 여지가 있는지 등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성격검사 |
만 4세 이상 ~ 성인 |
성격적인 특성과 정서 상태 등을 알 수 있는데, 이에는 표준화된 |
기질검사 |
초등학생 |
선천적인 성향과 적성, 직업선택방향을 알 수 있어서, 부모와 자녀, 커플 간에 할 경우 서로의 성향을 이해하고 더욱 행복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학습방법 |
초등학생 |
아동의 학습 스타일과 방법을 알아서, 잘못된 학습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우울검사 |
초등학생 |
우울 이외에도 개인의 여러 가지 성격이나 정서를 함께 검사하고, 특히 우울한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정서·사회성 |
만 3세 이상 |
심리상태, 즉 심리적 안정감, 대인관계에서의 주도성과 사회적 관심, 가족에 대한 지각, 자아존중감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 사회성숙도, 한국아동인성검사, 문장완성검사 등) |
발달검사 |
제한 없음 |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및 인지적 발달 상황을 알 수 있는 검사로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여부, 학교나 사회에의 적응까지 예견해 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사회성·감각·운동기능 등을 재는 검사 등이 있어 아동이 발달 수준이나 발달상 어려움이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학습흥미검사 |
초등학생 |
흥미검사는 학생들의 흥미정도를 파악하여 학습동기를 자극하고, 성취로 유도해 내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며, 진로선택 시에 능력이나 적성검사와 더불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적성검사 |
초등학생 이상 ~ 성인 |
적성을 검사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진학 여부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정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직업에 대한 흥미, 음악, 미술과 같은 특기를 알아 살릴 수 있도록 앞으로 전공 선택을 위한 준비도 가능하게 합니다. |
진로검사 |
초등학생 이상 ~ 성인 |
학과와 직업에 대한 흥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직업군에 의한 진로 탐색으로 진로설정에 적극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 심리검사의 기능 및 효과 ]
첫째, 예언의 기능으로서 - 현재의 심리검사의 결과가 장래에 그 사람을 어떠할 것인가를 잠정적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둘째, 진단의 기능으로서 - 개인에 관련된 다각적인 특질을 파악해서 거기에 어떤 문제성이 숨어있는지
또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셋째, 조사의 기능으로서 - 검사를 사용하여 어떤 집단이나 개인의 일반적인 경향을 캐낼 수 있습니다.
넷째, 개성 또는 적성을 발견할 수 있어- 거기에 맞는 지도와 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동들의 현실세계는 경험은 종종 놀이를 통해 전달됩니다. 어른들은 언어라는 매개체로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 등을 의사소통 하지만 아동은 놀이와 활동으로
의사소통 합니다
놀이라는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를 통해서
아동의 감정, 사고, 경험, 행동을 탐색하고 치료자는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표현을 존중하고 수용 및 격려해
줌으로써 아동의 아픔과 어려움을 표현하게 함으로서
자기를 이해하며 스스로 조절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치료는 단지 언어적 행동이 아니라, 아동의 행동 전체에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 놀이치료가 필요한 아동
공격적이고 난폭한 아동, 이기적인 아동,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동, 불안하고 위축된아동,
주의 산만한 아동, 친구관계가 어려운 아동, 말을 더듬는 아동, 도벽 아동, 우울한 아동, 발달장애 아동,
거짓말하는 아동, 반항하는 아동,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 틱 장애 아동, 유분증·유뇨증 아동,
분리불안 장애 아동, 선택적 함구증 아동, 섭식 장애 아동 등
♧ 놀이치료의 소요시간
소요시간 : 1회당 45분 소요
언어장애란 상대방의 의사소통 의도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자신의 의도를 듣는 사람에게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말·언어장애는 단순한 언어의 문제,
인지·청각·정서·행동·신경학적 문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는 언어발달지체 및 언어장애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실시하고, 부모상담·교육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언어발달을 촉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언어장애의 치료대상 누구인가요? ]
언어발달 지체와 언어발달 장애
언어발달지체는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 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유의하게
느린 경우이며, 일정한 시간 동안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은 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보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음음운 장애(Articulation and/or Phonological Disorder)
음소를 계획하거나 발음하는 과정에서 기질적인 또는 기능적인 결함을 일으켜 정확하게 조음하지
못하는 것으로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손상으로 인해 말소리의 산출에 오류가 있는 장애와
주변 기관은 정상적이나 뇌 손상으로 인해 말소리를 만들지 못하는 장애를 조음음운장애라고 합니다.
음성 장애(Phonation/Voice Disorders)
후두(larynx)안의 성대(vocal cords)에 이상이 생겨, 원천적인 말소리의 산출이 어렵거나,
성대를 과용 또는 남용함으로서 말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를 음성장애라고 합니다.
유창성 장애(Fluency Disorders)
유창성 장애에는 말더듬(stuttering)과 말빠름증(cluttering)이 있습니다.
말더듬은 소리나 음절의 반복(repetition), 소리의 연장(prolongation), 막힘(blocking) 등으로 인하여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은 것으로, 말더듬이 심해지면 말더듬에서 빠져 나오려는 탈출행동과
회피행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경언어 장애(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뇌의 손상 또는 기능저하로 인하여 생기는 장애를 신경언어장애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실어증(aphasia)으로, 뇌에 이상이 있어서 언어의 구조, 의미 등의 구성이 수월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난청(Hearing Impairment) 또는 귀머거리(Deaf)로 인한 말 장애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난청이 생기거나 귀머거리가 되면 말소리를 잘 못 듣거나 들을 수 없어서 말을
잘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도 새로운 소리에 적응하는 연습부터 시작하여,
바른 말소리, 적절한 어휘, 문법적 규칙, 적절한 용도에 따라 말하기 등 말과 언어에 관련된 부분을
학습해야 합니다.
그 밖의 각종 특수장애로 인한 말·언어 장애
- 정신지체 관련 언어장애
- 자폐 관련 언어장애
- 뇌성마비 관련 언어장애
[ 언어치료 교육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
언어 이해와 표현의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정확히 진단하고, 개인별 특성에 맞도록 고안한 접근방법으로 치료합니다.
[ 언어 진단평가는 어떤 검사도구가 있나요? ]
* 그림 어휘력 검사(PPVT-R :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Revised)
* 문장이해력검사
* 유아 수용-표현 언어검사(REEL:Oral Receptive-Expressive Emergent Language Scale)
* 취학전 아동의 수용-표현 언어검사 (PLS : Preschool Language Scale)
* 초기 언어 발달 검사 (TOLD-P : Test of Language Development-Primary)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척도
(PRES : preschool receptive - expressive Language Scale)
* 언어 이해 인지력검사
* 한국웨스턴실어증검사 (K-WAB Korean Western Aphasia Battery)
* 그림자음검사 (PCAT : Picture Consonant Articulation Test)
미술 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을 심리적인 증상으로
완화시키고 창조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입니다. 미술 매체를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매체를 이용한 창작이 주관적 경험으로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개인의 내면세계와 외면세계의
과정 속에 있는 갈등적인 심리. 정서상태를 파악하여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작업을 통하여 갈등 관계요소를 경감시키거나
제거하여 좀더 조화롭고 해결하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작업은 개인의 심리. 정서문제를 완화시켜 줄 수 있고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게 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정서의 문제를 담고 있는 아동. 성인
■ 심리문제를 통해 자해행동을 보이는 아동
■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학습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은 아동
■ 전반적인 생활에서 위축된 아동
■ 집에서는 말을 잘하나 다른 사람 앞에서는 말을 버벅거리는 아동
■ 학습하는데 있어 주의집중이 어려운 아동
■ 과잉행동으로 인해 성인들에게 지적을 받는 아동
■ 공격성(적대성)을 자주 보이는 아동
■ 회피성을 보이는 아동
■ 도벽이 있는 아동
■ 심리적인 기복이 아주 심한 아동 (우울증)
■ 눈을 깜빡거리거나 고개를 갸웃거리는 아동 (틱장애)
■ 학교만 가는 시간만 되면 배가 아프다, 열이있다, 구토증까지 보이는 아동 (학교 거절증)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도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 갈등, 혼란,슬픔, 기쁨, 즐거움 등을 다양하게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기법이 미술치료이며 또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도구로 선택하고, 꾸밈으로 해서 아동은 자신의 정서 도움 뿐 아니라 자신의 창의적인 능력 또한 개발할 수 있답니다. 한편 이러한 치료법은 부모-아동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해 줄 뿐
아니라 아동·성인 모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있어 큰 장점을 가진 치료법입니다
♧ 모래놀이치료란
모래상자놀이치료는 런던의 로웬펠트(Lowenfeld,M)에
의해서 1929년에 어린이들을 위한 심리요법의 하나로서
고안되어 지금까지 발전해온 치료기법입니다.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놀면서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고 자신의 내면세계를 스스로 표현
하는 것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치유해 나가는것입니다.
모래상자놀이치료는 모래가 담긴 상자안에 여러 가지
종류의 장난감(사람, 동물, 나무, 꽃, 탈 것, 집, 담, 철책,
자연물, 로봇, 예수, 부처등)을 이용하여 다채로운 표현을 하는 것을 통하여 자신의 억압된 무의식
세계를 발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래치료를 통하여 자신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면, 치료과정 속에서 나쁜 감정을
쏟아 붓고 난 후의 긍정적인 면들이 부각되기 시작하며, 나는 누구이고, 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고취시켜 최종적으로는 정서적 안정 및 성장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는가
모래치료는 모래가 담긴 상자 (57 x 72 x 7 cm) 안에서 그 모래를 파거나 쌓거나 혹은 준비된 작은
크기의 장난감을 가지고 나열하거나 하면서 노는 놀이치료의 일종이다. 상자의 안은 파랗게 칠해져
있었으며, 모래상자의 크기는 상자를 허리높이에 놓고 내려다 볼 때 한 눈에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가정 적절한 크기입니다. 또 상자의 안쪽을 파랗게 칠한 것은 모래를 팠을 때 '물' 이 나오는 것 같은
느낌을 나타내며 위한 것이나, 또한 장난감도 가능한 많은 종류를 준비하며 표현하기에 풍부하도록
해야합니다.
♧ 모래놀이치료의 소요시간
소요시간 : 1회당 30 ∼ 40분 소요
♧ 모래놀이치료의 대상
① 일반 정상아동 및 성인
② 턱장애, 주의산만, 성격장애, 불적응장애, 말더듬이, 야뇨증 등 정서상의 어려움을 지닌
정서장애 아동
③ 전반적으로 발달상의 지체를 보이는 발달장애 아동
♧ 모래놀이치료의 효과
① 모래치료과정에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기고 왜 곡된 부분들이 풀립니다.
② 치료과정 속에서 자신의 나쁜 감정을 다 발산하여 긍정적인 면 들이 부각 될 수 있습니다.
③ 문제행동이 감소되어 현실생활에서의 적응력이 생깁니다.
④ 자신의 무의식세계의 부정적인 내면을 표출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⑤ 주의산만한 아동을 모래놀이시간을 통하여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⑥ 놀이치료후의 정리정돈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교육적 측 면이 가미 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심리안정치료 관련 정보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좋은 정보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우리에겐 머니가 중요하지요 많이 들어가나요?
금액은 상당히 들어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홍익몰이라는 사이트에서 문의를 하시면 더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교육과 재활치료전문기업이고 전화번호는 02-872-3349, 02-882-3340입니다. 여기 들어가보면 더 많은 재활치료기구들을 만나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