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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청아카데미 165회 강의
대구에는 수요철학 인문포럼이 있습니다
사주명리에 대하여
강연 : 임성식(인평동양사상연구소 소장)
일시 : 2013년 2월 6일(수요일) 19시
장소 : 대구광역시수성도서관 제1강의실
주관 : 통청아카데미
사주명리
서문
음양오행의 변화는 실로 오묘하기 이를 데 없어서, 타고난 년월일시와 맞이하는 운의 변화에 따라 千變萬化(천변만화)를 거듭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인정해야 할 것은 사주만으로는 그 사람의 운세 흐름과 인생 항로를 핀으로 한 점을 찍어 내듯이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사주는 그 사람의 운명을 알려주는 중요한 코드지만, 운명을 결정짓는 또 다른 변수들이 있다. 즉 태어난 곳과 사는 곳의 환경에 따라 많이 달라지며, 주변 사람들이 누구냐에 따라 또 달라진다.
사주를 통해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대략 52만 가지나 된다. 인간의 운명을 104만 가지로 분류하는 인간학이고 운명학이니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정밀한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인구만도 4500만명이나 달하니 같은 사주가 확률적으로 40명은 될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들이 정확하게 같은 운명의 길을 가고 있을까? 대답은 아니다. 환경과 여건에 따라 다른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같은 사주를 가진 사람 중에서 때로는 정확하게 같은 성향과 직업, 기호를 가진 경우도 경험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例外(예외)라 할 것이다. 이처럼 음양오행과 명리학을 통한 예측에 한계를 느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대단히 위대한 체계이며 실로 동아시아가 계승, 발전 시켜온 인류의 위대한 지혜라는 점에서는 추호의 의심이 없다.
음양오행설
사주명리학은 한 사람의 운명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거치게 될 시공간을 음양오행이라는 일종의 부호로 나타낸 다음, 그것을 해석하고 추리하는 나름대로 정밀한 논리구조를 가진 학문이다. 따라서 무슨 방대한 표본 집단을 분석한 결과 이렇게 되었으니 이렇게 될 것이라고 하는 統計學(통계학)과는 다르다.
사주명리의 기본 이론 체계인 음양오행설은 중국문명, 나아가 동아시아문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음양오행설은 중국 문화의 주도권을 행사했던 西周(서주)사람들이 東夷(동이)라 부르던 사람들로부터 기원한다. 음양오행설을 가장 먼저 제시한 사람으로 ‘鄒衍(추연)’을 꼽는다. 이 사상이 유가의 기본 이론 체계로 들어온 것은 중국이 戰國時代(전국시대)를 거쳐 秦漢(진한)에 의해 통일될 무렵이다. 董仲舒(동중서)에 의해 유가의 주된 사조로 자리 잡았다. 이후 중국 문화의 최상층에서부터 최하층에 이르기까지 그 절대적인 위치를 한 번도 놓친 적이 없다. 송대의 性理學(성리학)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탐구에 바탕을 두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일본, 남쪽의 베트남으로 전해져 사실상 동아시아 문명과 문화의 핵심이 되었다.
이처럼 절대적 위치를 차지한 음양오행사상이 인간의 운명을 점쳐보는 運命學(운명학)에 영향을 미친 것은 어찌 보면 지극히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인간의 운명을 음양오행으로 豫斷(예단)할 수 있다는 생각은 東漢時代(동한시대)의 사상가 王充(왕충)이 지은 <論衡(논형)>이라는 책에서 상당히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데, 이를 定命論(정명론)이라 한다. 동한 말엽은 曹操(조조)가 젊었을 때 유명한 觀相家(관상가)를 찾아가 ‘處世(처세)의 能臣(능신)이요, 亂世(난세)의 梟雄(효웅)’이란 말을 듣고 마음에 들어 했다는 바로 그 시대다. 오늘날 사주명리학도 대략 이 때쯤 시작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서 運命(운명)이란 무엇이냐는 질문이 제기될 수 있는데, 명리학에서 보는 운명이란 이미 주어져 있는 것과 선택의 조합이다. 따라서 운명이란 절대적으로 주어진 프로그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처한 환경에서 選擇(선택)해 가는 것, 그것이 운명이다. 다만 명리를 알면 그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할지를 알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누구도 선택을 강요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다 제 뜻대로 선택해가는 것이지만, 그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사주팔자는 말해준다.
육십갑자
육십갑자는 10干과 12支가 만나서 이루어지는 60개의 경우의 수로 10진법과 12진법의 조합이다. 기원전 3000년 전에 수메르 문명은 60진법에 토대를 둔 천문학을 발전시켰다. 천문학은 신의 대리인으로 행세하던 통치자에게는 권력의 원천이요, 비밀의 하이테크였다. 이런 고대 수메르 문명의 60진법은 오늘날에도 엄연히 살아 숨쉬고 있다. 원의 내각은 360도, 1시간은 60분, 1분은 60초이다. 하루는 24시간(중국에서는 12시진)으로 12진법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12緣起說(연기설)도 실은 인도의 힌두철학에 원래 있었던 것으로 사주명리 이론의 근저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60진법은 주로 시간과 공간을 재는 단위 속에 뿌리내려있다. 음양오행의 원리에 바탕한 사주명리는 결국 60진법에 기초해서 한 인간이 살다 갈 時空間(시공간)을 예측해 내는 학문으로, 천문학자들이 어느 해에 어느 행성이 어느 지점을 통과할 것인지 예측해 내는 것과 그 맥락을 같이한다. 서양에도 사주명리학과 같은 占星術(점성술)이 있다.정치 및 재계 지도자들이나 그 부인들 역시 유명한 점성술사와 인연을 맺고 수시로 운세를 자문 받는다고 한다. 중국 학자들은 육십갑자가 대략 기원전 2200년경에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며, 당시 중국도 천문학이 상당히 발달해 있었다. 사실 육십갑자는 극동세계의 전유물이 아니라 인류의 오래된 문화이자 지혜이다.
四柱八字(사주팔자)와 吉凶禍福(길흉화복)
1) 運(대운. 세운) : 天時(천시) 時間(시간)
2) 環境(환경) : 地(지) 氣候(기후) 自然的條件(자연적조건)
3) 努力(노력) : 人(인) 資質(자질)
-. 운을 만나도 환경이 나쁘고 노력(인적자원)이 없으면 功(공)이 없다.
-. 환경이 좋아도 때를 못 만나고, 노력이 없으면 功(공)이 없다.
-. 노력해도 때를 못 만나고 환경이 나쁘면 功(공)이 없다.
사주학과 관련된 학문
觀相學(관상학) 姓名學(성명학) 風水地理學(풍수지라학) 周易(주역) 六爻(육효) 六壬學(육임학) 奇門遁甲(기문둔갑) 九星學(구성학) 韓醫學(한의학)
사주학과 관련된 종교
佛敎(불교) 道敎(도교) 土俗信仰(토속신앙) 東洋哲學(동양철학)
사주학의 悠久性(유구성)
과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 학문이 유독 消滅(소멸)되지 않고 민중의 심중에 깊이 뿌리를 내리는 이유는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인간에게 있어서 암흑속의 未知(미지)로부터 자기의 운명을 밝혀주는 등불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항상 미래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것은 동서양을 물론 富貴貧賤(부귀빈천) 地位高下(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예외일수는 없다. 인간은 누구나 암흑속의 인생이라는 아슬아슬한 運命線(운명선)을 걸어가고 있는데 오직 이 명리학만이 그 암흑을 광명으로 밝혀 줄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모든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고 앞으로 지구상에 만물이 사라지는 그날까지 평생 불멸의 영원한 학문이 될 것이다.
이 음양오행학은 내일의 災難(재난)을 미리 알아 내어 轉禍爲福(전화위복)하는 것이다. 이 학문의 목적은 苦痛(고통)과 煩惱(번뇌)속에서 갈 길을 찾지 못하고 彷徨(방황)하고 있는 수많은 중생들을 濟度(제도)할 뿐만 아니라 슬픔을 기쁨으로, 고난을 극복하여 인생에 즐거움을 주는데 있다. 따라서 이 학문은 만고의 진리로서 절대 疏外(소외)될 수 없음은 물론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불가분의 실제적 학문이며 실로 羅針盤(나침반)과 같은 것이므로 가장 평범하고 참다운 生活哲學(생활철학)이라 아니할 수 없다. 나침반을 가진 배는 향해 도중에 방향을 잃는 일이 없으므로 가고자하는 곳으로 어려움 없이 도달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명리학을 연구하게 되면 그 神秘感(신비감)에 魅惑(매혹)되어 세월가는 줄도 모르게 되며 자기의 분수에 넘는 욕심을 버리게 되며 生存戰爭(생존전쟁)과 사회 경제 생존난을 겪고 있는 현사회의 번민과 근심 걱정에서 쉽게 헤어날 수 있다.
사주학의 원리
日主基準(일주기준)으로 오행의 生克制化(생극제화)원리를 應用(응용) 推理(추리)하여 吉凶禍福(길흉화복)과 榮枯盛衰(영고성쇠)를 논하는 학문
五行의 相生圖
木
水 火
金 土
五行의 相克圖
木
水 火
金 土
干支(천간 지지)
氣候變化(기후변화)의 因子(인자)를 표현한 수단. 첫 呼吸(호흡)을 터뜨릴 때 호흡의 長短(장단), 大小(대소), 緩急(완급) 등이 다 만들어진다는데 이 최초에 賦與(부여)되는 振動數(진동수)가 干支(간지)다<입춘-2/4>
天干(10) : 意志的(의지적) 精神的(정신적)인 면
地支(12) : 現實的(현실적)인 면. 三合<만물의 존재양식>
地支(지지)에 놓여있는 環境(환경)이 활동 半徑(반경)에 가장 密接(밀접)
四柱八字(사주팔자) : 天干(천간)4. 地支(지지)4
오행의 발생과 근원
오행이란 자연의 운동이 緩慢(완만)하게 펼쳐지다 크게 펼쳐지고 다시 머무르다가 수그러지고 떨어지고 凝縮(응축)한 다음에 펼쳐지는 것<시간의 흐름-生長收斂(생장수렴)>
五行(오행) : 봄 여름 가을 겨울 換節期(환절기)
行이란 생성 소멸의 이치
오행의 변화와 응용
木(甲乙, 寅卯) :
春(춘). 直(직). 한 방향으로 솟아오르는 운동.<신경 모발 수족 어깨 인후 풍질 머리 촉각 섬유 기구 문방구 분식 죽세공 목각 의류 교육계> 多><담력 仁情(인정) 肝(간)건강> 少<무정 소심 肝(간)약화>
火(丙丁, 巳午) :
夏(하). 高(고). 양기발산(벌어지는 단계). 繁華(번화) 複雜(복잡).<즐거움 기쁨 달변 조급 직언 정직 視力(시력) 정신 혀 혈압 전자 赤外線(적외선) 폭발성 건조 화공 油類(유류) 항공 煖房(난방) 동력자원부> 多<명량 예의 성급 직언> 少<근심 무례 심장병 약시 정신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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土(戊己, 辰戌丑未) :
廣(광). 한季節(계절)을 열고 닫는 기운. 방향성이 없는 하나의 운동성.<비만 仲媒(중매) 稼穡(가색) 집결 산 제방 바위 부동산 토산품 종교>. 多<信用(신용) 후중 信仰心(신앙심) 묵은 소리> 少<위장병 허리요통>
金(庚辛, 申酉) :
秋(추). 角(각). 떨어지는 운동.<冷情(냉정) 變革(변혁) 急速(급속) 肅殺之氣(숙살지기) 骨格(골격) 皮膚(피부) 氣管支(기관지) 喘息(천식) 血淚(혈루) 齒牙(치아) 輕工業(경공업) 重工業(중공업) 軍人(군인) 兵器(병기) 洋品店(양품점) 갑골운동> 多<의리 냉증> 少<기관지병>
水(壬癸, 亥子) :
冬(동). 底(저). 기운이 갇혀 뭉쳐있는 상태. 活動萎縮(활동위축).<包容(포용) 流動性(유동성) 忍耐(인내) 哀愁(애수) 秘密(비밀) 陰凶(음흉) 生殖器(생식기) 泌尿器(비뇨기) 超音波(초음파) 水産物(수산물) 氷菓(빙과) 沐浴湯(목욕탕) 美容(미용) 食品業(식품업) 旅館(여관) 法曹界(법조계)> 多<智慧(지혜) 圓滿(원만) 영리 청각발달 陰凶(음흉)> 少<二重性格(이중성격) 腎氣不足(신기부족) 泌尿器疾患(비뇨기질환)>
사주학의 기본원리
天干(천간)과 地支(지지)
<천간> 하늘의 기운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
陽(양) : 甲丙戊庚壬(갑병무경임)
陰(음) : 乙丁己辛癸(을정기신계)
<지지> 땅의 기운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陽(양) : 子寅辰午申戌(자인진오신술)
陰(음) : 丑卯巳未酉亥(축묘사미유해)
천간은 上半期(상반기) 지지는 下半期(하반기)
천간은 午前(오전) 지지는 午後(오후)
천간은 자랑 지지는 숨김
천간은 날줄 지지는 씨줄
천간과 지지는 짝하여 하나의 기둥이 되며 음양의 배합
干支(간지)의 陰陽(음양)구분과 응용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로 차이가 나는 것은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軌道運動(궤도운동)을 할 때 기본적으로 地軸(지축)이 23.5도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土의 作用力(작용력)이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지지에는 土가 두 개 불어난 모양이다.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寅 卯 巳 午 辰 丑 申 酉 亥 子
戌 未
천간은 주로 精神的(정신적)(자연운동을 추상화)인 뜻이고, 지지는 現實的(현실적)인 기운이나 상황이다. 천간은 名(명)을 쫓는 직업이고, 지지는 利(이)를 추구하는 직업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인간은 1%의 정신적인 뜻과 99%의 피와 고기라는 현실적인 환경에서 다른 걸 생각할 겨를이 없다. 이는 건전한 정신에서 건전한 육체가 되는 것이 아니고, 健全(건전)한 肉體(육체)에서 健全(건전)한 精神(정신)이 깃드는 것이다. 천간적인 환경이 변한다 하더라도 지지가 더 큰 기본환경이기 때문에 운명을 논할 때는 地支環境(지지환경)을 중심으로 들여다보아야 한다. 地軸(지축)이 기울어져 있어서 태양의 빛이 오는 것은 거의 平衡(평형)에 가까우니 曲面(곡면)마다 실제 빛의 양이 비취는 面積(면적)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위 면적당 복사열의 차이(일조량의 차이)가 발생한다. 단위 면적당 비치는 면적이 넓으면 地熱(지열)이 낮다. 이런 지열의 차이가 결국 季節(계절)의 差異(차이)를 만들어 지역마다 기후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지축이 똑바로 서서 돈다면 어느 면에서나 똑같이 回轉(회전)을 하면서 열을 받게 되므로 큰 差異(차이)가 없다.
사주분석 방법
* 通根法(통근법)
통근이란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렸다는 뜻. 천간의 강약을 결정하는 방법. 지지의 천간이 밖으로 튀어나온 것은 透干(투간)이라한다.
合沖論(합충론)
천간합충 지지합충(육합 칠충)
十星論(십성론)
六神(육신)은 사주팔자의 相互關係(상호관계)를 이해하여 모든 運命的 暗示(운명적 암시)를 알아내는 것이다. 日干(일간)기준으로 타 干支(간지)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음양과 오행을 살펴 相生(상생) 相剋(상극) 合沖(합충) 大運(대운) 歲運(세운) 諸殺(제살) 吉神(길신) 十二運星(십이운성) 등과의 작용을 분석한다. 육신은 부모 형제 자손 처 형제 등을 가르키며, 오행의 다양하고 깊은 변화를 통찰한다는 의미로 通變性(통변성)이라고도 한다. 육신의 종류에는 인성(정인.편인) 관성(정관.편관) 재성(정재.편재) 식상(식신.상관) 견겁(비견.겁재) 日干(일간)의 6개가 있다.
1) 年의 干支 : 초년운명 웃어른 上司(상사) 조부모
2) 月의 干支 : 청년운명.父母(부모) 兄弟姉妹(형제자매) 친구 동료
3) 日의 干支 : 중년운명 結婚(결혼) 일신상의 문제
4) 時의 干支 : 노년운명 財運(재운) 健康(건강) 子孫(자손) 後見人(후견인)
天干 六神(육신) 찾기
<甲木 日干>일 경우
甲 : 木 + 比肩(비견) 음양이 같고 오행도 같다 (兄弟(형제))주체성
乙 : 木 - 劫財(겁재) 음양은 다르고 오행은 같다 (姉妹(자매))경쟁심
丙 : 火 + 食神(식신) 음양이 같고 오행이 다르다 (孫子(손자))연구성
丁 : 火 - 傷官(상관) 음양이 다르고 오행도 다르다 (孫女(손녀))사교성
戊 : 土 + 偏財(편재) 음양은 같고 오행이 다르다 (父親(부친))통제성
己 : 土 - 正財(정재) 음양이 다르고 오행도 다르다 (本妻(본처))치밀성
庚 : 金 + 偏官(편관) 음양은 같고 오행이 다르다 (情夫(정부))봉사심
辛 : 金 - 正官(정관) 음양이 다르고 오행도 다르다 (男便(남편))합리성
壬 : 水 + 偏印(편인) 음양이 같고 오행이 다르다 (繼母(계모))신비성
癸 : 水 - 正印(정인) 음양이 다르고 오행도 다르다 (生母(생모))직관력
行運論(행운론)
부귀빈천은 命(명)에 의해 결정되고, 득실은 運(운)에 의해 결정(명 : 사주팔자 / 운 : 대운 세운 월운 일진)
운의 喜忌(희기)는 사주의 배합과 충합에 따라 천간과 지지에 다르게 나타난다. 대운의 천간은 動的(동적)이라 희기가 신속하게 드러나지만, 지지는 靜的(정적)이라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다.
用神論(용신론)
용신은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요체다. 생극제화 통근법 합충론 등은 격국과 용신을 정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내격용신법 : 억부법 조후법 병약법 통관법
외격용신법 : 中和(중화)의 원리를 벗어난 특수한 구조의 사주
格局論(격국론)
사주의 형상을 특정구조에 따라서 분류한 것. 사주의 그릇. 월지와 연관해서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格(격)이고, 전체적인 상황과 연관해서 사용하는 것이 局(국)이다. 일단 월지에서 격을 정하고, 지지 회합과 투출여부에 따라 격의 변화를 본다, 월지 장간에서 중기가 투출하면 월지의 정기보다 우선한 것으로 본다. 투간한 격이 합하면 격용으로 취하지 못하고 월지 정기를 격으로 정한다.
應用法(응용법)
육신론 : 부모덕 형제덕 배우자덕 자식덕
성격론 : 성격이란 개인을 특징짓는 지속적이고 일괸된 행동양식
부귀론 : 중화 신강 대운길
학운론 : 官印(관인) 官印金水(관인금수) 木火官印(목화관인)
결혼론 : 일지충 재성피극 재성일시공망 일시흉살 속궁합(음양오행궁합)
직업론 : 월령투출천간과 용신의 십성
수명론 : 중화 심법 조급증을 버리고 유유자적
운세론 : 운은 사주의 격이 실현되는 시기.
오행(五行) 배당표(配當表)
구분(區分) +木 火 土 金 水
천간(天干)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
십이지(十二支) 寅卯 午巳 辰戌丑未 申酉 子亥
계절(季節) 춘(春) 하(夏) 사계절 추(秋) 동(冬)
방위(方位) 동(東) 남(南) 간방 서(西) 북(北)
오상(五常)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오색(五色) 청(靑) 적(赤) 황(黃) 백(百) 흑(黑)
오미(五味) 산(酸) 고(苦) 감(甘) 신(辛) 함(鹹)
오지(五志) 소(笑) 희(喜) 사(思) 우(憂) 공(恐)
오의(五意) 희(喜) 락(樂) 심(心) 서(恕) 애(哀)
오사(五邪) 풍(風) 열(熱) 燥濕 냉(冷) 한(寒)
오정(五精) 혼(魂) 신(神) 의(意) 귀(鬼) 정(精)
오정(五情) 인(仁) 명(明) 후(厚) 용(勇) 수(愁)
오성(五聲) 호(呼) 언(言) 가(歌) 곡(哭) 신(呻)
오음(五音) 각(角) 치(徵) 궁(宮) 상(商) 우(羽)
오형(五形) 장(長) 삼(三) 원(圓) 사(四) 타(楕)
오체(五體) 근(筋) 혈(血) 육(肉) 피(皮) 혈(血)
오관(五官) 안(眼) 설(舌) 구(口) 비(鼻) 이(耳)
오장(五臟) 간(肝) 심(心) 비(脾) 폐(肺) 신(腎)
육부(六腑) 담(膽) 소장 위(胃) 대장 광(胱)
地域(지역) 전라 경기 충청 경상 강원
世界(세계) 한국 일본 중국 유럽 소련
職業(직업) 언론 예능 중개 공무 교육
수리(數理) 3.8 2.7 5.10 4.9 1.6
음(音) ㄱㅋ ㄴㄷㄹㅌ ㅇ,ㅎ ㅅㅈㅊ ㅁㅂㅍ
運을 받는 方法
1.小言(말이 적어야 한다)
말이 많으면 受容的(수용적)인 態度(태도)를 維持(유지)하지 못한다
2.小工(修飾語(수식어)가 적어야 한다)
結論(결론)만 簡單(간단)하게 말하는 訓練(훈련)이 必要(필요)하다
3.察色(찰색)(얼굴 색깔이 좋아야 한다)
화를 많이 내거나 憂患(우환)이 있거나 慾心(욕심)이 많으면 마음 상태가 얼굴 색깔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운을 받는 사람들은 만나 보면 공동적으로 얼굴 색깔이 빛나면서 온화하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얼굴 색깔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4.齊履(제리)(현관에 들때 신발을 가지런해야 한다)
신발 벗어 놓은 상태를 보면 그 사람의 평소 마음가짐이나 수신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신발이 어지럽게 놓여 있으면 기본이 되어 있지 않는 것이고 기본이 되어 있지 않으면 다가오는 대운을 받지 못한다고 본다
* 인생에서 두 세 번은 大運(대운)이 찾아 온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준비이다. 여름 장마철이 되면 소나기가 내리기 마련이고 이때 어느 정도의 그릇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용량의 빗물을 받는다. 찻잔을 준비한 사람은 찻잔만큼의 빗물을 받고 드럼통을 준비한 사람은 드럼통 크기만큼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法性偈-)
손가락 길이로 적성분석
검지(둘째 손가락, 집게 손가락)에 비하여 藥指(넷째 손가락)가 긴 아이일수록 言語보다 數學능력이 뛰어나다. 반대로 검지가 더 긴 아이일수록 言語的 才能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差異點이 나타난 것은 子宮에서 各種 호르몬에 露出되는 정도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理科性向]
男性 호로몬인 테스토스테론에 많이 露出되면 藥指가 길어질 뿐만 아니라 數理 空間 知覺能力에 관계되는 頭腦 부분이 發達한다
[文科性向]
女性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검지를 길게하고 頭腦에서 言語能力과 密接한 部分을 發達시킨다
<出處> 英國 바스대학 心理學 敎授인 “부로스넌 박사”는 일곱 살난 어린이 75명의 오른손 검지와 약지의 相對的 길이와 그들의 數學과 英語 試驗成績을 比較해 본 結果 이러한 差異를 나타난다고 說明했다
사례1)
OOO(55.11.6<陰> 寅時 )乾命
丙甲戊乙
寅寅子未 木4 火1 財土2 官金0 印水1
94 84 74 64 54 44 34 24 14 4
戊己庚辛壬癸甲乙丙丁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식신 日干 편재 겁재(육친천간)
비견 비견 정인 정재(육친지지)
건록 건록 목욕 묘궁(십이운성)
천권 천권 천귀 천역(당사주)
망신 망신 년살 화개(십이신살:년지기준)
지살 지살 재살 반안(십이신살:일지기준)
년주 :
조상궁 묘궁 천을양귀신 천관귀신 반안 백호대살 乙(겁재) 未(정재)<합午상관/충丑정재/형戌편재/해子정인/파戌편재> 未<丁상관.장모/乙겁재.5대母/己정재)
월주 : 부모궁 목욕궁 테극귀신 함지 재살 조객 子(공망) 丑(합)정재 午(충)상관.장모 卯(형)겁재 未(원진)정재 酉(파)정관 子<壬편인.계모/癸정인.친모 戊癸合> 戊(편재 父 土流 戊癸合>
일주 :
처궁 간여지동 관록 복성귀인 망신 탕화살 亥(합)편인 申(충)편관.아들 巳(형)식신.장모 寅<戊편재.父/丙식신 장모/甲비견 형제자매> 정인용식신격 수목병 화토약
시주 :
자식궁 관록 명위록 복성 망신 지살 탕화 귀문 丙(식신)
흉신:子未원진 寅未귀문.공망(일주기준:子丑) 탕화(寅) 子(도화 년살 패지 목욕) 未(묘궁) 백호(乙未)
길신:寅(정록) 未(천을옥당귀인)
육친론
기신(흉액악재 음택고려) 조부(편인) 조모(상관) 부(편재) 모(정인) 형제(비겁) 자식(관성/식상) 년주(조상궁) 월주(부모형제궁) 일시주(배우자 자식궁) 육친성보다는 宮비중이 더높다. 부모덕(월주희용신 인재성길신 년시간희용신) 형제덕(월지에서투출한 오행은 형제가 길신) 배우자덕(日時柱재성길신 일지격용생조/관살혼잡 재성혼잡 명암부집 제살태과 재다신약 군겁쟁재 상관견관 관성입묘 부성입묘) 자식덕(시주간지희용신 일지투출오행길신)
성격론
활동적 자신감(신강) 적극적리드쉽(木火) 五行(천성) 十星(사회적성향) 인성(건강한정신) 비겁(건강한육체) 식상(올바른사고) 비겁(주체성 독립심 계획적 규칙적 근면성실 정신력 책임감/경솔 고집불통 대인관계문제 우유부단 의존적) 식상(총명 木火金水식상 임기응변 사교성/비정 편파적) 인성(자비심 인간애 모성애 호학 철학적 사색 인덕 적선 문서/해태 아둔 염세적 현실감각 부족) 재성(경제관념 직관력 투기성향/이기적 무리한투자) 관성(준법정신 공명심 범생 책임감 희생정신/지나친원칙주의 편애 자존심 권력욕 시기질투) 환경에따라융화 기신운 단점 노출 체격 양호. 화려한 의상(목화기운) 왜소. 정장스타일(금수기운)
多情(다정) 淸白(청백) 고독 두뇌총명(聞一知十) 동서분주 固執(자존심 주관확고) 장남역할 자립정신 人德無. 속박혐오 군림기질. 外華內貧(외화내빈) 자손과 인연이 박함(祈禱). 寅木은 깊은 산으로 俗世(속세)와 因緣(인연)이 조금 멀다. 甲寅은 1月木으로 덥히는데 오래 걸려 滿足(만족)시키는데 시간이 걸림. 寅日生은 佛敎(불교)와 인연.
부귀론
식신생재(화생토) 중화 신강 재생관(토생금) 관인상생(금생수) 무토(편재) 미토(정재) 자존심 自手成家(자수성가) 교육(목화통명 식신생재) 직업(물관련직업 기름 전자 정보기술 컴퓨터 건축업 종교인 철학인 야구선수) 부부궁(언쟁 자기고집 外好內暴<외호내폭>) 결혼운(己 丑 午년)
학운론
공부(관성 인수/고도의정신세계/금수) 금수(지성) 목화(감성) 초년대운관인(공부) 초년대운식재(공부불운) 금수식재(재물위해공부)
결혼운
일지충 재성일시공망 일시흉살중첩/관성무력 일지충 일시흉살 관성공망 좋은궁합(남음여양. 격국상호보완) 속궁합(음양오행궁합). 처궁은 약하여 잔병이 많으며 偕老(해로)하지 못하며 疑妻症(의처증)에 여자의 수난을 받음
직업론
월령투출천간. 용신십성 고위신분(천간관인 노출). 부능력(천간식상. 재성) 용신천간(재능발휘) 천간격용투출(직업관 분명) 천간용신격국합충(직업변동 직업불만) 격용상반(두 가지 직업). 공무원 교육자 연구원 무역업 의사 약사 기술자 문화사업 목재업 전자 巳申월령(의사 법관 교육) 戌亥(의사 법관 역학)
수명론
안빈낙도(장수비결) 중도 중용 중화 신약(관재운) 신강(일간을 더욱 신강하게 만들어 용신무력화) - 불의사고. 건강하나 위산과다 신경성위장병 기관지염 화상 시력 피부병(건성피부) 풍병 고혈압
처궁
처궁은 약하여 잔병이 아니면 해로하지 못하며 여난이 예상
자손
남의 자손인 학생들에 집념하다 보니 본인의 자손에 무관심
운세론
사주가 좋아야 운도 좋다. 격국은 사주의 그릇. 운은 격이 실현되는 시기. 인생비관 火傷(화상) 약물중독(탕화). 수술 교통사고 관재구설(지살 寅巳형살), 집안에서 흉사(망신겁살) 집밖흉사(역마겁살) 巳年에 탕화 역마로 수술 교통사고 관재구설주의 화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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