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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강의 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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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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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시청각수업 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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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 시범강의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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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 집단토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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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 실제 해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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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 | 서로 설명하고 듣기 |
2. 교과내용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이해
학습내용에 따라 시범을 통한 학습, 강의를 들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학생 상호간에 서로 설명이나 실제 해보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교사는 교과 내용을 잘 파악하여 어느 방법이 적절한지를 사전에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배 아픈데 복용해야 할 약을 처방 해 준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과 같다.
토의토론 활동이 가능한 수업은 하브루타 학습법이 아주 적절하다. 토의토론학습은 수업목표 달성에, 하브루타는 학습과정에 중점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다. 교사는 기존의 수업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방식을 찾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적용하는 것이 전문가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3. 학생들이 가져야 할 태도의 이해
처음부터 학생들에게 하브루타 학습을 한다고 하면 학습과정을 이해 못하기 때문에 충분한 훈련이 필요하다.
1) 하브루타 학습이 우수 학생에게는 학습시간 낭비라는 인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브루타의 좋은 점을 깨우쳐야 한다. 상호학습을 통한 인지도의 향상, 논쟁을 통한 새로운 지식의 창출, 하브루타 학습을 통한 탐구, 발견, 가치관 정립이 이루어진다는 설명이 필요하다.
2) 학생들은 하브루타 학습과정을 충분히 익혀두어야 한다. 학습과정을 알고 학습내용과 관련된 것을 질문하고 토의할 있도록 충분한 사전 조사, 수집,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3) 단위 시간에 학습할 내용에 대하여 질문하고 답변하고 토의 토론할 내용을 준비하게 한다. 예를 들어 짝의 예상 질문을 만들어 보고 답변할 자료를 만든다.
4) 매 시간 학습이 끝나고 나서 학습자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노트에 적어본다. 수업이 끝난 상황에 흥미가 있고 없고는 중요하지 않으며 누가 발표를 잘했는지도 학습자 개적으로 보면 무관심의 대상이다. 학습내용을 파악하고 인지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4. 하브루타 수업과정에 대한 이해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에 따라 적절한 하브루타 수업과정의 적용,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에 따른 질문을 위한 학급 내 학생 집단 편성이 필요하다. 학습 집단 편성을 할 때는 수준별, 이질별, 동호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교사 자신이 어느 방법이 적당한지를 학급 내 인적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1) 질문중심 하브루타 수업과정
하브루타 학습은 철저한 질문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우수한 답변보다 우수한 질문을 한 학생이 더 학습을 잘 한다는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답변하기 위해 손을 드는 것이 아니라 질문하기 위해 손을 드는 학급을 만들어야 한다. 질문은 창의성 개발 방법이다. 호기심이 질문이다. 새로움을 발견하고 창조하는 에너지 원천은 호기심이다. 질문은 스승의 한계를 뛰어넘게 한다.
질문 수업을 위해서는 질문을 써내게 한다. 학습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되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미리 준비해 오도록 한다. 각 단계별 활동 내용을 아래 표와 같다.
단 계 | 활 동 |
가) 질문 만들기 | ․학습내용(교재나 교과서 내용)을 충분히 파악한 후 질문내용을 만든다. ․사전에 만들어 오면 학습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에 집에서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20개 이내의 문제를 만들어 오게 한다.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만들어 오는 것도 좋다. |
나) 짝 토론 | ․만들어 온 질문을 바탕으로 짝과 질문하고 답변하며 예외가 있다는 반박을 해 보게 한다. ․토론 후 가장 좋은 질문을 선정하여 우수과제로 정한다. |
다) 모둠 토론 | ․4-6명의 집단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가장 좋은 질문을 바탕으로 서로 질문하고 답변하도록 한다. ․가장 좋은 질문을 가지고 토의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정리히여 전체 발표할 준비를 한다. |
라) 전체 토론 | ․모둠 토론 내용을 발표하며 토의토론 활동이나 반박활동을 한다. |
마) 쉬우르 | ․짝끼리 한 토의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전체 학생이 토의토론을 하는 과정이다. 이때 교사는 단순한 질문 보다는 확산적이고 포괄적인 질문을 하여 토의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2) 논쟁 중심 하브루타
논제 정하기(대립되는 입장의 논제를 선택으로 논쟁이 되도록 한다.) → 찬․반 논쟁자 정하기 → 근거 조사 → 근거를 바탕으로 짝토론, 모둠토론, 전체 토의 토론 → 쉬우르
3) 비교중심 하브루타
비교대상 정하기 → 비교대상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짝토론 → 모둠토론 → 전토론 → 쉬우르
4)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내용 공부하기 → 친구 가르치기 → 배우면서 질문하기 → 입장 바꾸기 → 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 쉬우르
5)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학습내용과 관련한 것을 문제를 만들기를 한다. 다시 말해 스무고개 문제처럼 만드는 것도 좋다. 사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학생은 교사의 입장에서 문제를 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한다.
문제 만들기 → 짝과 문제 다듬기 → 모둠과 문제 다듬기 → 전체 집단 앞에서 문제 발표 → 쉬우르
Ⅲ. 맺으며
하브루타 학습법은 교사는 교과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여 학생들의 토의토론이 이루어져 학습과정에 중점을 두면서 학습목표달성이 되도록 하면 더욱 좋다. 단순한 토의 토론을 하면 될 것 같은 생각은 학습을 지루하게 만들고 논쟁 없는 단순질문으로 학습호기심과 흥미를 자아내지 못하며 학습참여도를 떨어뜨릴 위험성도 있다. 하브루타 학습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사의 주도하에 학생들의 충분한 학습훈련과 학습의 효과가 높다는 것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학습법이라도 진행자인 교사가 수업과정을 이해 못하거나 학생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면 성과를 거두기 힘들다.
교사는 하브루타 수업을 수업과정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연수를 통하여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 교실 변화를 꾀할 수 있도록 해야 혁신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교실혁신, 학교혁신, 교육혁신은 교사의 열린 마음에서 부단한 자세로 수업지도기술력, 수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시대 상황에 맞는 교육을 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지식이 폭주하는 시대에 하브루타 학습법을 통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을 높여 탐구심, 호기심, 창의성을 기르는 수준 높은 교사가 되었으면 한다.
* 토의
1. 학급 내 하브루타 학습 방법 적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토론․토의식 수업과 하브루타 수업의 비교
* 참고문헌
질문이 있는 교실(2015), 하브루타수업연구회, 경향BP
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2014), 전성수 외, 라이온북스
하브루타로 교육하라(2012), 전성수, 예담프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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