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1일 “2015 대림자동차 신차 발표회”에서 공개된 스티져는 수랭식 125cc 엔진을 탑재한 멀티 트림 스쿠터이다. 기존 Q2의 자리를 대체하는 기종인만큼 대림자동차는 디자인을 비롯한 출력까지 자사의 총력을 기울여 제작했으며, 익스클루시브, 스포츠, 럭셔리의 세 가지 트림으로 나눠 승용을 비롯한 상용 고객까지 아우르고 있다.
스티져라는 자신감, 사회적 안정감, 패션 감각을 갖춘 모습을 뜻하는 신조어 Steeze(Style + Ease)에 'r'을 합성한 펫네임이다. 스티져는 디자인, 사이즈, 성능, 등을 국내 도로 조건에 최적화해 도심 커뮤터와 레저를 위한 투어러로도 손색없는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선보였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최근의 125cc급 스쿠터의 트렌드를 반영한 듯 날렵하고 세련되었다. 도심 주행에서부터 투어링까지 어디에도 잘 어울릴듯한 디자인이다. 크기는 자사의 Q2와 거의 비슷한 수치를 갖고 있다(전장 -27mm, 전폭 0mm, 전고 +94mm 차이).
좌: 오픈 핸들, 우: 커버 핸들
핸들 및 플로어 패널의 다양화
스티져는 오픈 핸들과 커버 핸들 그리고 플랫형 플로어 패널과 돔형 플로어 패널의 구성으로 세 가지 트림을 구분된다. 취향 또는 용도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트림은 스티져 스포츠(커버 핸들 + 돔형 플로어 패널), 스티져 럭셔리(오픈 핸들 + 돔형 플로어 패널), 스티져 익스클루시브(오픈 핸들 + 플랫형 플로어 패널) 3종류로 나뉜다. 돔형 플로어 패널의 스티져 스포츠, 스티져 럭셔리 트림은 프론트 및 리어휠이 모두 14인치이며, 플랫형 플로어 패널인 스티져 익스클루시브는 프론트휠이 14인치, 리어휠이 13인치로 구성된다.
오픈 핸들은 노출 방식의 핸들 파이프에 각종 거치대 및 전자 장비를 부착하기 용이하다. 반면, 전체적인 디자인과 깔끔한 구성을 원한다면 커버 핸들을 선택할 수 있다. 플로어 패널 구성의 경우 플랫형 플로어 패널은 대형 물품의 적재가 가능해 상용으로의 활용이 용이하다. 이에 비해 가운데가 막힌 돔형 플로어 패널은 발의 착지성이나 적재성은 플랫형에 비해 제한을 받지만, 해당 공간을 러기지 박스의 일부로 활용하면서 수납성을 극대한 설정이다. 돔형 플로어 패널 사양에는 풀페이스 헬멧 두 개가 수납이 가능하다.
좌: 플랫형 플로어 패널, 우: 돔형 플로어 패널
헤드라이트 측면의 면 발광 포지션 램프도 눈에 띈다. 야간 주행 시 주변 차량에게 더욱 쉽게 인식되는 것은 물론, 디자인적인 요소까지 높이고 있다. 후방의 테일 라이트는 LED 방식으로 시인성을 높였으며, 대용량 윈드 스크린의 적용으로 주행풍을 최소화 했다. 시트 안쪽의 러기지 박스에는 파워 아웃렛 시거잭이 장착되어 전자기기 등의 사용 및 충전이 가능하다.
신개발 엔진과 스마트키의 적용
스티져의 최고속도는 104km/h다. 새로 개발한 인젝션 엔진은 라디에이터와 냉각 팬이 합쳐진 빌트-인 수랭 방식으로 엔진의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뿐 아니라 내구성 또한 우수하다. 또한 로커암에 롤러를 적용해 마찰을 최소화고 출력을 향상시켰으며, 흡기 부분에서는 커넥팅 튜브의 내경 및 형상 변경과 흡기 챔버의 부압 최적화로 출력 향상을 도모했다. 엔진 특성은 중저속에 최적화하여 일상 주행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 두루 어울릴 수 있도록 설정했다.
프론트 및 리어 브레이크는 디스크 방식을 적용해 기본 제동력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전후 연동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강한 제동이 가능하다.
기존의 Q2 및 Q3에 적용되어 호평을 받았던 스마트키는 스티져에도 이어진다. 스마트키 조작으로 시동, 주유구 개폐, 시트 개방이 가능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대폭 높였으며, 도난방지 효과도 우수하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식이 함께 사용된 계기반은 높은 시인성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대림자동차는 스티져를 통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새로 개발한 엔진을 비롯해 상용과 승용을 아우르는 다양한 트림 구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다. 스티져는 블랙, 화이트, 그레이, 블루, 옐로우 다섯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추후 공개 예정이다(2015년 4월 13일 기준).
출처 : 바이커즈랩
첫댓글 ㅎㅎ 250 이면 제가 바꾸겠는데요 125라서 패스요
넘어지면 견적좀 나오겠는데요 겉보다 속이 더 좋아야 할텐데 저는 오토바이는 pcx가 제일맘에 듭니다
발판이평평한건 좋아보이는데 발판이 튀어나온건 피식스짝퉁같아 안습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