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10개월된 아기의 성장발달과 특성
♥ 움직임이 많아져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 시기. 잘 기어다닐 수 있다.
♥ 손과 발의 힘이 세져서 혼자 붙잡고 일어서는 일이 가능해진다.
♥ 이름을 부르면 알아 돌아볼 때. 기억력이 생겨서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찾기
도 한다.
♥ 어른의 동작을 흉내낸다.
♥ 기억력이 늘어 한번 경험했던 놀이를 기억한다. 그래서 사물과 그림책을 좋아
한다.
♥ 음악을 듣고 손뼉을 치거나 흥얼거리기도 한다. 무릎르오 기어 다닐수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기어 다닌다.
♥ 이 시기부터는 아기가 응답을 하며 생활범위도 넒어지고 지식의 폭을 만져서
확인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난다.
♥ 미소를 짓는 일이 전보다 줄어 들지만 자신이 낸 소리(높은소리)에 웃음을
터뜨린다.
♥ 두려워 하는 대상이 이전보다 줄어 들며 장난감을 사람에게 내 밀었다가 다
시 끌어 당겨 버린다.작은 공을 엄지와집게 손가락으로 잡는다.
♥ 공을 쥐고 주고 거울앞에 앉히면 공을 집으려고 손을 내밀다가 손에 있는 공
도 떨어 뜨린다.
♥ 어느정도 컵을 사용해 쥬스나 물을 줄 수 있다.
♥ 물체를 잡고 일어 선후 웅크리고 앉곤한다.
♥ 장난감을 두드리거나 거친 동작을 보이는 한편 유심히 관찰도 한다.
♥ 앉은 자세에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난간을 잡고 따라 건너기도 한다.
♥ 끈이 달려 있는 고리는 당기고 작은 구슬은 능숙하게 잡는다.
*. 10개월때 엄마.아빠 최초로 말하지만 의미없는 발음뿐이다
아기가 내뱉는 최초의 말은 물론 아빠와 엄마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아직까지
는 정확한 지시 대상이 없이 발음될 뿐이다. 이 단어들은 아빠에게도 그리고 아
파트 수위 아저씨에게도 똑같이 발음된다. 우리는 아기가 소리와 의미 사이에
합치되는 점을 이해하게 되었을 때 처음 단어를 발음하게 된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별다른 의미없는 아기의 이 말들로 인해 엄마와 아빠는 더없는 기쁨을
만끽하게된다. 10개월이 되면서 아기는 아빠라는 한 단어를 더욱 자주 소리내
게 되는데 이는 엄마라는 말보다 아빠라는 바음이 훨씬 하기 쉽기 때문이다.
■ 육아 point!
이 시기부터는 아기가 응답을 하게되며 생활범위도 넒어지며 무엇이든지 손으
로 만져서 확인하려고 하는 등 지식이나 체험의 폭을 풍부하게 하려고 하는 움
직임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가령 방울을 주면 이 방울이 어떻게 소리가 나는
지 궁금하다는 듯이 조사하고 물건도 이것 저것 다 만져 입에 넣어보고 찢기도
하므로 물건을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이 시기에 하는 행동은 두뇌발달과 직접
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이유없이 꾸짖거나 '하지마','가만있어'등 무조건 소리
쳐서는 안됩니다.
-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밤에 잠을 자지 않는 버릇이 생겨 수면 부족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해 건강한 몸이 되게 해야 합
니다. 재우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여 정해진 시간이 되면 재우는 습관을 들이
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잠을 자는 시간이 달라지면 생활의 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있으니 낮잠 자는
시간도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잠시도 가만히 있지를 않습니다. 손가락과 손바닥의 감각이 발달하여 잡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이 많은 아기에게 위험이 늘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
니다.
불은 뜨겁다, 떨어지면 다친다는 걸 모르는 아기에게 미리 주의를 주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아기가 발디딤하여 손이 닿을 만한 위치에 있는 창이나 베란다 주위의 화분등
은 치우고 창문을 열어둔 채 아기를 내버려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아기는 아무것이나 입에 넣어 삼키는 사고도 잦으므로 아기에게 눈을 떼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사고가 날 것을 걱정하여 아기가 하고 싶어하는 것을
못하게 하면 아기는 의욕을 상실하게 됩니다. 지켜 보고 보살펴 주어야 합니
다.
이 시기에는 호기심이 싹트고 장난도 치게 됩니다. 이것은 지능의 발달에 필요
한 것이므로 전부 금지하지 말고 작은 것은 관대하게 봐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장난이 위험한 사고로 될 염려가 있는 경우에는 "안돼" " 하지 마" 등
의 금지의 말을 하거나 손바닥이나 엉덩이를 가볍게 치는 정도는 경우에 따라
필요합니다.
꾸짖을 때는 어디까지나 냉정하게 꾸짖어야 합니다. 또 꾸짖고 그만두게 해야
하는 것과 해도 좋은 것의 구별에 대해서도 가족의 의견도 통일시켜 일관성 있
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돕고, 기억력을 키우고, 온몸을 움직이며 놀
수 있는 장난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손가락을 사용하여 끼워 넣는 장난감, 입으로 불 수 있는 나팔·하모니
카, 두드려 보는 북, 던지고 튀겨 보는 공, 자동차, 비행기, 밀면서 노는차 등
이 적당합니다.
곰이나 장난감 자동차 등을 사용해 몸 전체를 움직이는 놀이도 좋고, 작은 블
럭이나 쌓아 올리는 장난감등을 사용해 손가락을 움직이는 놀이를 시키는 것
이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난감을 사용하면서 놀게 하고 엄마가 놀이의 상대가 되어 주어 발
육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은 한꺼번에 많이 주지 않도록 합니다.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아기
는 물건을 아낄 줄 모르고 변덕이 심하여 집중력이 없는 아기가 되기 쉽습니
다.
- 무엇을 붙잡고 일어서려고 하지만 능숙하지 못한 아기는 자꾸 넘어지게 됩니
다. 아기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못했기 때문에 아픔을 잊고 다시 일어서
려고 합니다. 자꾸 넘어지더라도 모른 척해야 합니다.
하려고 한 일을 해냈을 때 아기는 만족감과 새로운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그
리고 도전 정신이 생기는 것입니다. 아기가 어떤 일을 성공하면 격려해 주고
칭찬해 줍니다.
아기가 원하지 않은데 이렇게, 저렇게 하면서 놀이를 유도하는 것은 지나친 간
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세계를 인정해주고, 혼자 노는 것을 지켜보며,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
될 때 도와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유 후기가 되어 이유식을 먹는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면 이제는 대
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 영양의 주체가 이유식이 되며 질과 양에도 충실을 기하기 위해서 어른과 같
이 하루에 3회 먹이도록 합니다. 이유식을 하루에 3회 먹이더라도 먹이는 시간
이 아직 어른과 같을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의 수유 시간에 맞추어서 진행하는 것이 아기에게도 좋습니다.
이유식을 먹으면서 젖먹는 양이 줄어들지만 아직은 아침, 저녁으로 젖을 종래
대로 먹여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하루 세 번 이유식을 주는 이 시기가 엄마
젖을 떼기 쉬운 때입니다.
모유도 더 이상 충분히 나오지 않으므로 젖 먹이기를 계속한다면 아기와 엄마
가 모두 지칠 수 있습니다.
우선 점심 시간에 하는 수유를 그만두고 이유식을 주도록 하면서 차차로 수유
의 횟수를 줄여가며 조금씩 우유를 주어 젖 대신 우유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
도 좋으며, 전부 우유로 바꿔도 좋습니다.
젖땐 무렵 부터 아기의 영양과 식생활 습관은 어른이 된 이후까지 커다란 영향
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기들은 그 어느때 보다
도 두뇌 및 신체발육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각 식품을 균형있개 선택 공급해 주
는것이 중요합니다.
- 이유시간을 어른의 식사에 맞추는 경우에는 오전이나 오후에 1회, 간식으로
우유나 유제품, 비스킷 등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에 3회 먹일 때쯤이면
잇몸으로 으깰 수 있을 정도의 음식을 먹입니다.
부드러운 밥, 식빵, 카스테라 등을 먹여 씹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먹는 것과 노는 것을 동시에 하려고 하는 것이 이 시기 아기들의 공통점입니
다. 음식을 만지고 물컵을 엎지르고 물을 튀기면서 노는데 열중하며 밥먹는 것
은 관심도 없습니다.
이유 처음부터 먹는 시간은 되도록 짧게 잡아 초기에는 20분, 중기에는 30분
정도에 끝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장난을 칠 때에는 5분 정도는 아기가 하는 대로 내버려 두고 그 이후에
는 단호하게 밥을 먹게 합니다. 다 먹지 못했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아기가 계속 장난을 치면 음식을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음식을 먹지 않는 이유가 다른 데 있는지도 한번쯤 생각해 봅니다. 식
욕과 입맛이 없어 그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교육
● 물건을 잡고 서게한다. 탁자나 소파위에 장난감이나 좋아하는 과자를 놓아두
어 아기가 서게하세요. 곧이어 다른 장난감을 옆에서 주어 아기가 움직여서 잡
도록 해보세요.
●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을 준다. 조작하면 튀어 나오거나 움직이거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을 주세요. 또 크기가 다양한 인과관계를 알게 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 아기의 움직임이 많아지므로 위험도 많아집니다. 단호한 표정과 억양으로 '안
돼'라는 의미를 가르치세요. 단 거친제재는 아직 안됩니다.
● 잼잼.곤지곤지.만세.손벽치기,머리빗기,수저질하기등을 따라하게 해 보세요.
모방행동을 배울 수 있어 인지발달의 전환점이됩니다.
● 타는 것이나 동물의 도감을 보여 준다.
● 구슬같은 것을 병이나 그릇속으로 떨어 뜨린다.
● 말하기.걷기를 차츰 시킨다.크고 작은 공을 주어서 떨어 뜨리며 놀게한다.
● 엄지.곤지.잼잼을 가르친다.매일 말을 건고 문자 카드를 만들어 준다.
● 문장중심보다는 그림중심의 책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