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기
사용한 배터리의 남은 전원을 최적의 상태까지 방전해 배터리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기기.
배기량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 이동할 때 배출되는 배기의 양. 엔진의 용량과 크기를
파악하기 위한 수치.
배터리
R/C에서 배터리라고 하는 경우는 EP카의 주행 전원용 니카드 배터리를 주로 가리킨다.
백래쉬
기어와 기어를 서로 맞물리게 한 때의 간격. 간격이 너무 작으면 작은 접촉 저항이 증가해
파워손실이 있고 너무 떨어지면 기어파손의 위험이 있다.
밴드
송·수신기간의 사용되는 전파의 주파수. 현재 R/C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27MHz 40MHz 75MHz.
버기
요철이 있는 비포장이나 모래땅을 주행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차.
버니어캘리퍼스
물건의 두께, 길이 등을 측정하는 툴. 자보다도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으므로 댐퍼길이, 타이어지름
등을 잴 때 쓴다. 일본말로는 노기스.
벌크헤드
기어박스가 들어있고 서스암 등을 붙이는 부품.
범퍼
충돌시의 바디 및 새시 보호를 위한 부품.
범피
울퉁불퉁한 노면으로 차가 통통 튀는 노면 상태.
베스터브 새시
욕조 같은 형태를 한 새시. 경량이면서 비교적 강성도 높다.
벨트텐셔너
드라이브벨트의 느슨함을 방지하는 부품.
보어
실린더 내부의 지름
브러시
모터의 엔벨부분에 붙어 있으며 모터안의 커뮤테이터와 접촉함으로써 전류를 발생시켜 모터를 작동하게 한다.
브레이크 인
엔진이나 모터의 길들이기.
BEC
공통전원시스템. 모터, 수신기, 서보의 전원을 한 배터리로부터 받는 시스템으로 전동차에 수신기배터리가
따로 필요치 않게 됐다
4WD
4바퀴 모두 동력이 전달되는 구동방식.
사이렌서
→ 머플러. 소음기
상사점
엔진 실린더내의 피스톤이 최고 높은 위치에 있는 상태.
새시
차체의 골격. 바디를 뺀 차 전체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서보
명령신호에 대응해 내부의 소형모터를 회전시켜 작동하는 기기.
서보세이버
충돌로부터 서보를 보호해주는 부품
서보혼
서보에 붙이는 프로펠러 모양의 부품. 타이로드 등을 연결한다.
서스암
서스펜션암의 약자로 타이어에 대해 노면 등으로부터의 전해진 힘으로 작동해 댐퍼에 이 힘을
전달하는 부품.
서스펜션
새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노면 등으로부터의 충격을 직접 새시 등으로 전하지 않도록
하는 부분.
서스펜션 지오메트리
설계단계를 거쳐 정해지는 서스펜션 구성부품의 배치와 각도.
세라믹그리스
세라믹재질이 혼합된 윤활그리스. 금속과 수지 모두 사용 가능.
쇽스프링
→ 코일스프링
수신기
송신기로부터 나온 전파에 따라 서보와 전자변속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
수신기배터리
엔진카에서 서보와 수신기의 작동을 위해 사용하는 배터리 대개 6V를 사용한다.
쉐이크다운
완성한 차를 처음 주행시키는 것.
스러스트베어링
리어액슬 등 샤프트의 축방향에 걸리는 힘을 감소시키기 위한 베어링.
스타터
엔진 시동을 위해 내장된 모터로 엔진의 플라이휠을 돌리는 기기. 박스타입과 핸디스타터의
두 종류가 있다.
스태빌라이저
더블위시본 서스펜션 등에서 좌우의 서스펜션 움직임을 연동시켜 롤을 감소시키는 부품.
스톡 모터
모터 케이스를 열수 없게 만든 초보자용 기본 모터의 총칭.
스트로크
피스톤의 상사점과 하사점까지의 거리
스티어링 듀얼레이트
스티어링 타각량을 주행특성과 코스레이아웃에 따라 조정하는 기능.
스티어링 서보
조향서보. 방향전환을 하는 서보
스티어링 트림
차가 똑바로 가도록 미세조정하는 송신기의 기능.
스틱 조종기
송신기 타입중 하나로 박스형 본체에 2개의 스틱이 돌출돼 오른쪽은 방향전환을, 왼쪽은 속도를
제어하는 조종기.
스페이서
부품 사이의 간격이 필요할 때 끼우는 작은 부품.
스펙
R/C카의 사양과 수치 등을 자세히 나타낸 것.
스피드콘트롤러
송신기의 명령신호에 따라 모터에 보내는 전류량을 조절하는 기기. 전자변속기라고 한다.
슬로 인 패스트 아웃
코너링 테크닉의 하나로 코너 진입시 충분히 감속해 들어간 뒤 차의 자세를 잡고 가속과 함께 코너를
탈출하는 것.
슬리퍼 클러치
필요 이상의 힘이 걸릴 때 헛돌게 해 파워의 일부를 손실시켜 휠스핀을 방지하는 부품.
슬릭 타이어
트레드가 없는 평평한 타이어.
실드 베어링
먼지가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밀폐된 볼 베어링.
실리콘오일
실리콘 재질의 오일.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적기 때문에 주로 댐퍼오일로 사용된다.
실린더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는 엔진내부의 공간.
실린더 헤드
엔진 윗부분의 글로우 플러그가 붙은 부분. 엔진 냉각을 위해 핀모양이 일반적.
아웃·인·아웃
코너링 반경을 가능한 한 크게 잡아 차의 코너 통과 속도를 뻐르게 하기 위한 주행 라인.
코너 진입시에는 바깥쪽을 달리고 코너 중앙부에서는 안쪽으로, 코너 탈출시에는 다시 바깥쪽을 달린다.
아이들링
클러치가 붙지 않을 정도의 저속으로 엔진이 회전을 계속하는 상태.
안정화전원
교류전류(AC)를 직류전류(DC)로 바꾸기 위한 기기. 가정용 AC전원으로써 DC충전기를 사용할 때 필요.
안테나
송신기, 수신기에 장착된 전파를 발신 또는 수신 하기 위한 것.
안테나 파이프
수신기의 안테나선을 똑바로 세워 달기 위해 사용되는 파이프.
안티롤바(anti-roll bar)
→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RR
리어엔진 후륜구동의 약어. 새시 뒷부분에 엔진 혹은 모터를 탑재하고 리어 타이어를 구동하는 방식.
리어 타이어에 하중이 걸려 접지력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압축비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통해 실린더내의 혼합기를 압축하는 비율. 피스톤 움직임에 따른 실린더내의
최대 용적과 최소 용적의 비율.
앰프(전자변속기)
→ 스피드 콘트롤러.
어셈블리
각구성 부품을 조립해 1개의 유니트로 만든 것.
어퍼데크
더블데크 타입의 새시의 위쪽에 위치하는 새시플레이트. 라디오플레이트라고도 한다.
어퍼암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에서 위쪽에 위치하는 서스암.
언더가드
오프로드카 등의 새시나 벌크헤드 바닥부를 보호 하기 위한 부품.
언더스티어
스티어링 조작에 대한 차의 반응이 둔하고 코너링이 잘되지 않는 상태. 조향을 꺾은 상태에서
속도를 올릴수록 타원을 크게 그리는 상태.
얼라인먼트
타이어가 어떠한 각도로 장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토각, 캐스터각, 캠버각 등을 총칭해
표현하는 용어.
업라이트
서스암의 윗부분의 총칭.
SC
주행용 니카드배터리 만한 크기를 나타내는 용어.
에어실
오일댐퍼로의 공기가 들어가는 부분.
AC
Alternating Current의 약어로써 교류 전류. 가정용의 220V전원이 이에 해당한다.
AC차져
교류전류를 전원에 사용하는 충전기.
FRP
유리섬유를 에폭시 수지로 굳혀 그것을 판 모양으로 한 것. 유리섬유.
FF
프론트엔진 · 전륜구동의 약어. 새시 앞부분에 엔진 혹은 모터를 탑재하고 프론트 타이어를
구동하는 방식. 주행에 습관이 되면 안정성이 높고 조종도 쉽게 된다.
FET
전해효과 트랜지스터. 스피드 콘트롤러의 전류 제어에 사용되는 것.
엔드 벨
모터 구성 부품 하나로 브러시가 붙어있는 뚜껑 부분.
예비 밴드
예비 크리스탈. 자신과 같은 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자신의 밴드를 변경 할 수 있도록
주파수가 다른 여분의 크리스탈.
O링
고무 혹은 실리콘(규소)을 링모양으로 만든 부품. R/C 카에서는 실링이나 완충재로서 사용된다.
오버 초크
엔진 실린더 안에 적정량 이상의 연료가 들어 있는 상태.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된다.
오버 히트
엔진회전중에 온도가 허용범위 위로 너무 높게 올라가는 상태. 시동이 꺼지거나 출력이
나오지 않게 되고 엔진의 수명도 줄게 된다.
오버스티어
스티어링 조작에 차가 과민에 반응하고 조향보다 안쪽으로 차가 꺾이는 특성.
오버행
초과한 부분의 뜻. 차를 바로 옆에서 볼 때 바디의 맨 앞부터 앞타이어의 중심부까지 거리를
프론트오버행, 뒷타이어의 중심으로부터 바디 끝까지 거리를 리어오버행이라고 한다.
540모터
마부치사에서 나온 초보자용 모터
오일댐퍼
케이스내에 오일을 넣고 이 점성을 이용해 진동을 흡수하는 타입의 댐퍼.
오토 컷 차저
배터리의 용량이 가득차면 자동으로 충전을 종료하는 충전기.
오프로드(off road)
비포장노면, 즉 맨땅. off-road카는 미포장 노면을 달리는 타입의 R/C카.
온 로드(on road)
포장 노면. 온 로드카는 포장 노면을 달리는 타입의 R/C카.
옵션 파트
키트에는 들어있지 않고 따로 파는 별도 부품. 차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와셔
너트를 단단히 조일때 부품보호를 위해 끼우는 작은 부품.
요잉(yawing)
차가 좌우로 머리를 흔드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하는 것.
용수철하중량
타이어, 휠, 드라이브 샤프트 등 댐터의 스프링 아래에 위치한 부품의 중량. 이 중량이 가벼울수록
타이어가 노면을 접지하는 힘이 좋아 좋은 주행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우레탄 범퍼
R/C카용 범퍼의 일종. 우레탄재가 가지는 탄성을 이용해 충돌로부터 차체를 보호 하기 위한 부품.
원웨이 베어링
한방향으로만 회전하게 만들어진 베어링.
원터치 셋업
스피드 컨트롤러의 기능의 하나로 뉴트럴, 하이포인트 등의 조정을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
유니버셜조인트
회전식의 조인트부에 쓰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하나. 구동력의 전달 효율이 뛰어나고 샤프트가
빠져나갈 일도 없다.
이너 스펀지
고무타이어의 안을 채우기 위해 넣는 스펀지. 링모양의 스펀지와 일체형의 몰드스펀지가 있다.
이너메쉬 타이어
트레드면에 그물모양의 섬유를 넣은 고무타이어. 부드러운 컴파운드를 사용해도 타이어의 주름이나
팽창이 일어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E링
파트의 고정 등에 사용되는 금속제의 링. 형태가 E의 글자를 닮았다.
이모나사(번데기나사)
너트 없이 강하게 억누르는 것으로 부품을 고정하는 나사. 모터 샤프트에 피니언기어를 고정할 때
등에 사용.
ESC(electric speed controller)
-→ 스피드 콘트롤러(전자변속기)
EP
electric powered의 약어. 전동차를 말한다.
인 리프트
코너링중 원심력에 의해서 롤이 일어나 안쪽의 타이어가 노면으로부터 떠올라 버리는 것.
인 베타
코스 주행기법의 하나로 고속 코너에서 충분한 회전 반경이 있는 경우에 인·인·인의 라인을 그리며
최단 코스로 통과하는 것.
자기방전
충전한 니카드배터리가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조금씩 방전돼 용량이 적어지는 현상.
재핑처리
니카드 배터리의 양극에 고전압을 걸어 출력전압을 높이는 것.
전기식 스피드 컨트롤러
→ 스피드컨트롤러
전후진변속기
모터를 거꾸로 돌림으로써 R/C카를 후진하게 하는 기능이 붙은 스피드콘트롤러.
점도
댐퍼 오일의 딱딱함. 30번, 40번 또는 300번 400번 등의 숫자로 표시한다. 높을수록 딱딱하다.
접시나사
끼웠을 때 머리부분이 나오지 않도록 가공된 나사. 메인새시 밑부분 등에 사용한다.
조인트
부품과 부품을 연결하는 부분.
조인트컵
드라이브샤프트와 연결하는 컵모양의 조인트 부분.
지상고
→ 로드 클리어런스.
GP
gas powered의 약자. 엔진차를 말한다.
직진 안정성
직진주행시 차의 안정성.
진각
모터 케이스와 엔벨을 돌리면 로터의 전극이 이동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데 케이스와 엔벨을 돌리는
정도를 표시한 것이 진각. 진각을 많이 주면 모터의 파워가 높아지지만 발열과 전류소비도 함께 증가한다.
차동기어
베벨기어를 사용한 차동디퍼런셜
초크 버튼
캬브레터로 연료를 보내기 위해 누르는 연료탱크에 달린 간이 펌프 버튼.
최고출력
엔진이나 모터의 한계출력. 엔진의 경우 몇회전에서 몇마력의 출력이 나오는 가로 표시한다.
최대토크
엔진이나 모터가 회전하려는 힘의 최대치. kg/m으로 표시한다.
추가 충전
충전된 주행용 배터리를 사용 직전에 재차 충전하는 것. 주행 개시 직후의 파워를 높일 수 있지만
배터리를 손상시켜 수명을 줄인다.
출처 : 알씨카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