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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산이씨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후손들 원문보기 글쓴이: 기라성2
패망하면서도 친일정권 수립하려...
일제(日帝)의 식민통치는 마지막 쫓겨가는 그날까지도 잔혹하고 천인공노할 만행으로 점철되었다. 패망 당시 조선 반도의 일제 감옥에는 수천명의 항일투쟁(抗日鬪爭) 관련 애국지사가 투옥되어 있었다. 일제는 1936년 12월 '조선 사상범 보호관찰령'이라는 전대미문(前代未聞)의 감시제도를 만들어 서울, 평양, 함흥, 청진, 신의주, 대구, 광주 등 일곱 군데에 보호관찰소를 설치하여 사상범 전력자들에 대한 보호 명목의 감시를 실시했다. 보호관찰 기간은 원칙상 2년으로 되어 있었으나, 필요에 따라 이를 갱신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언제까지나 감시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감시제도에도 불구하고 전향하지 않는 반일인사와 사상범 전과자에 대해서는 1941년 3월부터 '조선사상범 예방구금령'을 시행하여 사상검사의 자의에 따라 언제든지 조선총독부 보호교도소에 수감하였다. 이렇게 하여 수많은 항일애국지사가 8.15 광복 당시 형무소나 보호교도소, 경찰서 등에 수용돼 있었다. 1945년 8월 15일과 16일 이틀 동안 서울에서 풀려난 사상범 수만 1100여명으로 알려져 있을 뿐 전체 수감자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일제가 관련 자료를 모두 소각해 버렸기 때문이다. 조선총독부는 수감된 애국지사들을 비롯하여, 평소 요시찰인(要視察人)으로 지목해온 3천 여 명을 학살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패망 후에 한국에 친일정권을 세우고자 여러 가지 음모를 꾸미고, 진주해온 미국군 수뇌부에 접근하여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려는 공작을 벌였다. 일제(日帝)가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을 한 지 25일이 지난 9월 8일 총독부 측은 안내인과 통역을 인천에 정박해 있던 미국군 함대의 참모에게 보내 영접인사를 했고, 정무총감은 각 국장을 대동하여 월미도(月尾島)에 상륙한 하지 중장을 영접했다. 이것은 패전국(敗戰國) 당사자가 승전국(勝戰國)의 군사령관을 영접하는 이상의 의미가 포함되는 행동이었다. 총독부가 몽양(夢陽) 여운형(呂運亨)이 이끄는 조선건국준비위원회(朝鮮建國準備委員會) 측이나 다른 한국인이 미국군 간부들과 접촉하는 것을 방해하면서 실행한 일이었다. 많은 조선인들이 미국군을 환영하기 위해 인천항에 모여들자 일본 군인들이 총격을 가해 2명의 사망자와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도 조선 독립운동 지도자들이 미국군 책임자를 만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저지른 일제의 만행이었다. 조선의 민족 대표자들이 미국 측과 전혀 접촉하지 못하고 있을 때 조선총독부는 이미 8월 31일 오키나와의 미국군 제24군단과 통신연락을 하고 있었다. 영어에 능통한 총독부의 통역관 오다와 영자신문 '서울프레스' 주필 미야나가 쇼우키치가 군사령부에 출근하여 미국군과의 연락을 취했으며, 총독부 간부들도 군사령부에 와서 미국군 제24군단과 통신하는데 관여했다. 이런 관계로 미국군의 한반도 정책은 일본에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게 되었다. 조선총독부는 미국군 수뇌부와 접촉하면서 친일정권을 출현시키기 위한 정치적인 음모와 정보공작을 추진했다. 그 대표적인 사건으로 댄스홀 등 고급사교장 개설 음모를 들 수 있다. 총독부 당국은 미국이 진주하면 일본 부녀자들이 겁탈당할 것이란 예상과 조선의 정치인들과 미국군 고관들로부터 기밀을 탐지해 친일분자들을 지원, 친일정권을 세우도록 공작하기 위해 댄스홀 등을 개설하려는 공작을 진행하였다. 이 음모는 상당히 진척되어 김계조(金桂祚)라는 부일(附日) 광산업자를 선정하여 310만원의 거액을 지원했다. 김계조는 이 돈으로 미쓰코시백화점과 인천에 댄스홀을 차리고, 별도로 국제문화사라는 고급 사교장을 설립하여 한, 미 요인들에 대한 정보공작을 펴고자 했다. 총독부는 미국군의 성적욕구를 발산시켜 줄 대책으로 댄스홀을 개설하면서, 인천에 조선인 여성 100명, 서울에 150명을 매수하여 배치시켰다. 일본 부녀자들의 정조를 지키기 위해 조선 여성을 제물로 삼은 것이다. 그러나 이 계획은 9월 20일경 음모가 탐지되어 막대한 예산만 날리고 수포로 돌아갔다. 8.15 광복 이후 조선인들은 일본 관리나 조선 반도에 거주하던 일본인들에 비해 비교적 관대한 편이었다. 50여 년간에 걸친 일제(日帝)의 살인, 약탈, 고문 등 잔학한 범죄와 만행을 생각할 때 일본인들에 대한 조선 민중의 태도는 국제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관대했다. 일제가 패망할 당시 조선 반도에는 71만 2천여 명의 일본인이 살고 있었다. 이런 현상은 일제가 3.1 독립운동 당시 조선에서 저지른 학살이나 관동대진재(關東大震災) 당시 재일조선인들에게 가한 만행에 비하면 참으로 '천사와 악마'의 차이라 하겠다. 그러나 일제는 쫓겨 가는 처지에서도 살상과 만행을 멈추지 않았다.
9월 9일 밤에는 미국군을 환영하기 위해 나온 연희전문학생 등 4명이 성북경찰서와 용산경찰서 관내에서 일본 경찰관의 발포로 살해되었다. 일본군의 해군경비부 인근의 창원에서는 8월 25일 진해 해군경비부 작전참모 구로키 소좌가 이끈 일본군 병사 30여명이 트럭을 타고 몰려와 건국준비위원회 사무실을 수색하고 마을 청년들을 닥치는 대로 폭행했다.
일본군은 건준위원장 배정세(裵正世)와 간부 4명을 끌어다 심한 고문 끝에 배정세를 결박하고 몸에 돌을 달아 바다에 던져 살해했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전국 도처에서 몇차례 일어나 일제의 잔인성을 거듭 확인하였다.
패색이 짙어지자 반일인사 몰살 기도
일제(日帝)는 태평양전쟁(太平洋戰爭)의 패색(敗色)이 짙어지면서 대대적으로 조선의 애국지사와 식자들을 몰살시키려는 음모를 꾸몄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되는 등 급작스런 전세의 변화가 아니었다면 일제는 최후 발악으로 조선의 항일투사와 식자들의 씨를 말릴 만큼 잔혹한 학살극을 자행했을 것이다. 1945년 8월 8일 소련군의 대일항전(對日抗戰) 참전 소식을 받은 조선총독부 경무국은 전국 175개 경찰서장에게 비상사태에 따른 제1호 조치를 발령했다. 그 내용은 "소련군의 침입 시에 공산주의계 요시찰인을 즉각 검거하라."는 지시로써 이것은 암호무전으로 타전되었다. 특별명령을 하달 받은 일선 경찰서에서는 즉각 요시찰 인물들의 검거에 나섰다. 여기에는 사회주의 계열은 물론 우익진영 인사들과 종교, 교육, 언론, 여성, 독서회, 농촌운동 관련 인사들까지 포함되었다.
명령을 받은 지방 경찰서와 헌병대는 즉각 행동에 나서 닥치는 대로 독립운동 가담자들을 체포했다. 이 과정에거 구체적으로 몇명이 체포됐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경무국이 8월 12일부터 조선인 탄압에 관계된 극비문서들을 총독부 뒷마당에서 소각한 것을 비롯하여 16일부터는 경기도 경찰부 고등과를 비롯한 전국 일선파출소까지 경찰기관이 요시찰인 명부 등 모든 관련 문서들을 소각했기 때문이다. 일제는 이에 앞서 조선인 반일인사 학살계획을 은밀히 추진하고 있었다. 1945년 초 총독부 경무국은 조선이 전장화할 것에 대비한 '요시찰인에 대한 조치계획'을 세우고, 각 경찰서장에게 극비리에 시달했다. 지시내용은 소련군을 비롯한 공산주의 세력이 조선에 침입하면 공산 계 요시찰인을 예비검속, 미국, 영국군이 상륙하면 민족주의자를 예비검속, 전선이 경찰서에 가까워질 때는 예비 검속자를 후방으로 옮길 것, 만일 예비검속 자를 후방으로 옮길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경우, 적당한 방법으로 처리하라는 것이었다. 네 번째 '적당한 방법으로 처리하라'는 지시는 곧 살해하라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반일인사들을 대량으로 학살하기 위해 일제가 은밀히 추진했던 '실체'가 해방 후 발견되어 그들의 만행에 치를 떨게 한다. 평안북도 영변에서 발견된 특수지하실이 항일투쟁 관련 인사들을 처형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이다. 해방 당시 영변에서 약 2평 넓이의 특수한 구조로 된 지하실이 발견되어 일본인 고등계 주임을 문초한 결과 16~17명이 되는 현지의 요시찰인을 살해하기 위한 것임이 확인되었다. 이 지하실의 내부 구조는 2시간 이상을 생존하기 어렵게 되어 있고, 바닥에는 족형(足形)을 뚫은 판자가 깔려 있어 1조 8명씩 16명이 들어서면 철갑이 채워지는 장치가 되어 있었다. 이러한 살인용 특수시설과 학살에 관한 일부 문서가 평안북도의 다른 지방에서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4월초 경무국장의 극비지시가 내린 이후, 일부 경찰서에서는 이미 학살에 사용할 특구시설까지 준비하고 있었던 것을 의미한다.
이런 과정에서 소련의 대일항전 참전 결정이 알려지면서 총독부는 일선경찰서에 요시찰인을 검거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1945년 7월 7일을 기해 요시찰인 중에서 약 3천명을 구금했는데, 정무총감은 후환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총살형을 주장하고, 보호관찰소장은 오히려 총살은 좀 관망하는 것이 좋다는 주장을 하고 있던 중 항복이 예상외로 빨리 이루어지게 되어 집행되지 않았다고 한다. 반일인사에 대한 대량 학살 음모는 조선총독부에 의해서만 계획된 것이 아니었다. 일제의 주구로 활동했던 박춘금(朴春琴), 이성근(李聖根), 이광수(李光洙), 김동환(金東煥), 박흥식(朴興植), 김동진(金東鎭), 신태악(辛泰嶽) 극렬 부일배(附日輩)는 1945년 6월 26일 서울 부민관에서 이른바 대의당(大義黨)이란 단체를 조직했다. 이들은 "전국은 바야흐로 황국(皇國)의 흥패(興敗)를 결정할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니 이 위기를 신기(神機)로 돌리는 데는 국민의 결사적인 결의와 분투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들 반도 2600만 동포는 황국을 지키는 한 사람으로, 몸과 가정에 사로잡힘이 없이 소의를 던지고 오직 충군애당(忠君愛黨)이라는 대의에 살아야 할 것이다..."라는 취지를 내걸고 대의당을 결성한 데 이어 조선 민중을 억압 수탈하는 온갖 악행을 벌였다. 대의당이 내건 5대 강령은 첫째, 오등은 먼저 공구수성(恐懼修省) 자기로 하여금 대의의 덕기가 될 것을 기하고 둘째, 오등은 널리 동지를 구하여 대의에 순할 굳은 단결을 지을 것을 기하고 셋째, 오등은 황도의 본의에 기하여 국민사상을 통일하여 전력증강과 국토방위의 임무에 취할 것을 기하고 넷째, 오등은 지도자가 아니며 국강에 대하여는 병졸, 동포에 대하여는 일본의 충복이 될 것을 기하고, 오등은 모든 비결전적 사상에 대하여는 단연 이를 분쇄하여 필승태세의 완벽을 가한다는 것이다. 이 중 다섯 번째 항목이 바로 반전, 비협력적인 조선인에 대한 살인적인 테러를 시사하는 것이다. 해방 직후에 발간된 '민족정기의 심판'에 따르면 "대의당은 이면에서 항일 반전 조선인 중 30만 명을 학살코자 직접적인 행동을 취할 폭력살인단체였던 것이다. 실로 이 일파의 잔인무도하고 대규모적인 흉모에는 새삼스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만약 8.15 광복이 오지 않고 전쟁이 더 계속되었더라면, 수만의 동포가 그들의 흉모에 의행되었을 것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박춘금 일당의 천인공노할 흉모에는 조선총독부의 '의지'가 담겨 있었던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귀향 꿈에 부푼 조선인 강제 징용 피해자를 모조리 수장시킨 우키시마호 폭침사건!
일제가 패망의 백기를 든 지 열흘이 지난 1945년 8월 24일 오후 5시 20분 일본의 교토부 마이즈루만에서 때아닌 폭발음이 들리며 일본 화물선 우키시마호가 순식간에 두 쪽으로 꺾이면서 침몰했다. 4천 7백톤급 여객 화물선인 이 배에는 일제에 의해 강제 징용을 당한 조선인 노무자와 그 가족이 해방된 조국으로 돌아오기 위해 승선해 있었다. 이들은 귀향지 부산이 아닌 마이즈루만에서 폭파당해 550여명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모두 수장되었다. 우키시마호가 귀환 동포 5천여명을 태우고 부산항을 향해 일본 오미나항을 출발한 것은 8월 22일 자정쯤이었다. 이 배는 일본 북부 아오모리겐과 훗카이도 일대에 거주하는 조선인 노무자와 강제 징용자, 광부, 가족 등 5천 여 명을 태우고 출항했다. 우키시마호는 출발할 때부터 여러 가지 유언비어가 나돌았다. 이 배에는 부산항까지 가지 못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꿈에 그리던 귀향길에 부푼 귀환동포들은 설마하며 믿으려 하지 않았다. 귀환동포를 대량으로 수장시킨 우키시마호는 원래 대관상선 소속의 화물 및 여객선이었다. 이 배가 군함으로 개조된 것은 태평양전쟁 발발과 함께 일본 해군에 징발됨으로써 상선에서 군함으로 개조된 것이다. 4천 7백톤의 대형군함인 이 배는 전쟁 중에는 제22전대 제1감시대의 항모 함으로 전선에 배치되었다. 1945년 4월부터 훗카이도와 아오모리 사이의 진경해협에 배치된 것이다. 오미나토 해군 경비부 우카기 사령관은 8월 19일 우키시마호 함장에게 출항명령을 내렸다. 일본군 당국이 이처럼 서둘러 출항명령을 내린 것은 미국군이 진주할 때 예상되는 조선인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다. 당초 함장과 승무원들은 모두 조선으로의 출항에 반대했다. 조선에 가면 미국군에게 체포되어 처형당하게 될 두려움과 항해 도중에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조선인들의 보복도 겁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함장은 해도도 갖춰져 있지 않고 연료도 부족하며, 미국군이 부설한 기뢰의 위험이 있다는 이유를 들어 출항의 어려움을 경비부 사령관에게 진언하였다. 그러나 경비부 참모 시미즈 소좌는 일본 국왕의 명령이라는 이유를 들어 출항을 강력히 지시했다. 이렇게 불안한 출항을 한 지 40여시간만인 이날 오후 5시경 일본 서해안의 마이즈루항 앞에서 의문의 폭발로 선체가 조각나고 귀환동포들은 불에 타거나 수장되는 아비규환의 일대 참사가 벌어졌다. 이보다 앞서 24일 오후 4시, 이 배는 부산으로 가던 항로를 중부의 마이즈루만 어귀에서 선수를 항구 쪽으로 돌려 항해했다. 일본 근해에 100톤급 이상의 배는 통행을 금한다는 연합군 사령관의 포고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우키시마호는 마이즈루 방비대와 일련의 교신을 가진 후 마음놓고 항만을 향해 속도를 높이고 있었다. 하오 5시쯤 배가 시모사바가에서 3백미터쯤 떨어진 마이즈루만에 이르렀을 때 엄청난 폭음과 함께 검은 연기가 하늘높이 치솟았다. 폭발음은 배의 중앙부에서 들렸다. 우키시마호가 폭발한 것이다. 폭발한 배는 순식간에 가라앉고 양쪽 끝만 조금씩 물위로 나왔다. 워낙 큰 선체이기 때문에 수심이 깊은 바다에서 폭파되었지만 배머리와 끝이 조금씩 물위로 나오게 된 것이다. 사고 후 일본 정부는 미국군이 설치한 기뢰에 의한 폭발사고라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은 허위라는 사실이 금방 드러났다. 생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 배가 선로를 바꿔 항구 쪽으로 입항할 때 기뢰안전 신호가 있었고, 폭파되기 2시간 전부터 일본 군인들이 구명보트를 타고 배에서 탈출했다는 점에서 그렇다. 일본 정부의 발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허위임이 입증되었다. 사고 당시 인근에 위치한 해병단에서 전혀 구조에 나서지 않았고, 현장을 목격한 현지 주민들이 자신들의 어선으로 긴급구조에 나섰을 뿐이다. 오히려 일본 해군 병사들이 사람들이 매달려 있는 밧줄을 칼로 잘라내는 등의 만행도 서슴지 않았다. 더구나 폭발음이 세번 들렸다면 세발의 기뢰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경우라면 아무리 큰 우키시마호라도 산산조각이 되어 날아갔을 것이다. 또한 가라앉을 때까지의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고 물기둥이 없었다는 것도 기뢰폭발의 허구성을 드러낸다. 더욱 의문점은 우키시마호가 정지된 상태에서 폭발했다는 점이다. 정지된 상태에서의 촉뢰라는 것은 부유기뢰가 흘러 다니다 다가와서 부딪치는 경우밖에는 없는데, 주민들이 어선에 닻을 내리고 있는 어촌 마을부군에 부유기뢰를 띄워놓았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교토에서 발행되는 국제신문이 1954년 10월 9일자에 공개한 두장의 사진은 결정적인 증거자료가 되고 있다. 만약 배의 바깥에서 기뢰가 폭발해 맞았다면 선체의 철판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휘어져야 하는데, 이 신문이 공개한 두장의 사진은 '철판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발의 기뢰가 아무리 미약하다 할지라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어진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선체의 안쪽에서 일어난 폭발인 것이다. 우키시마호 침몰 사건은 일본 정부와 해군이 고의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 조선인 대량학살의 만행이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은 무조건 항복을 발표했으나 사할린이나 훗카이도에서는 소련군의 잔격으로 계속해서 전시와 다름없는 상황이었다.
패전 직후 일본의 경찰과 헌병 군인들에 의해 조선인 집단학살이 몇곳에서 자행되었다. 가미시스카에서는 8월 16일 경찰서 건물에 조선인을 가두고 권총을 들고 지키며 불을 질러 몰살시켰다. 또한 미즈호에서는 8월 19일 조선인을 잡아오는 대로 냉동고에 넣은 다음 나중에는 바다물에 던져 버리는 악행을 저질렀다. 앞의 사건은 '가미시스카 학살사건'이며 뒤의 것이 '미즈호 학살사건'이다.
조선인의 보복이 두려워서 한 짓
이 두 사건은 일본 당국이 치밀한 계획 하에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킬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부추긴데서 비롯된 만행이다. 우키시마호가 출항할 당시에도 일본 해군 병사들은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킬 불온한 징조를 보이고 있다."고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승선인원에 대해 일본 해군 측은 조선인 3735명, 일본군 255명이라고 발표했지만, 생존자들의 증언을 종합하면 조선인 승선자는 6천 여 명에서 8천 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일본 당국의 3735명이란 숫자는 터무니없이 축소된 날조된 기록이라 하겠다. '우키시마호는 부산으로 향하지 않았다.'는 책을 쓴 김찬하(金讚夏)도 당시 일본 해군 승무원과 생존자들의 증언을 통해 조선인 승선자는 6천명에서 8천명선이었다고 기록했다. 이 배가 연안 여객선으로 사용될 때 객실 승객만 보통 4천명 정도였는데 당시 상황으로 봐서 그 두배의 8천명을 태우지 않았겠느냐는 것이다. 따라서 적게 잡아서 승선자가 6천명 정도였다면 사망자는 5천 5백명 이상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이 사건과 관련 "기뢰폭발에 의한 549명(일본군인 25명 포함) 사망"이라고 공식발표한 것이 전부이다. 승선자와 사망자에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참으로 반문명적인 무책임성이다. 일제는 강제 징용으로 끌려간 수많은 조선 청장년들의 피와 땀을 빼앗고는 전쟁에 패배하고 고국으로 보내준다고 속여 승선시키고 엉뚱한 곳으로 항해를 시키다가 배를 폭침시켜 무고한 수 천 명의 인명을 참혹하게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반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일본 정부는 진상공개와 사죄를 하지 않은 채 '미국군 기뢰 폭발 설'을 끈질기게 주장하면서 책임을 호도하고 있다. 일제(日帝)는 우키시마호 폭침사건과 함께 패전(敗戰) 후 남양군도의 조선인 노동자와 종군위안부로 하여금 동남아시아 각지의 연합군 포로수용소 책임을 맡겨 이들을 전범으로 몰아 처형되도록 하는 악랄함을 보였으며, 사할린에서 대규모적인 학살과 귀환을 봉쇄시켜 버린 만행 등 필설로는 다하기 어려운 온갖 비인도적인 범죄를 저질렀다. 그런데도 그 많은 만행은 지금까지도 대부분 진상이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사죄는 커녕 망언과 은폐 및 왜곡, 그리고 새로운 군사강국으로의 패권정책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다.
<출처: http://m.blog.daum.net/crete98/243?np_nil_a=2&categoryId=538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