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발병원인 증세 고치는법
안면 마비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얼굴의 근육 신경에 문제가 생겨 얼굴의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안면신경의 마비가 생길 경우 얼굴 근육을 움직일 때 양쪽 근육이 서로 비 대칭한 모양이 됩니다. 안면 마비는 원인에 따라 갑작스럽게 생기기도 하며,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은 수 시간 내 혹은 수일 내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고 흘리게 되며, 휘파람을 불지 못하고, 말을 할 때 발음이 새어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면 마비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안면마비 발병원인 증세 고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은?
말초신경에 의해 갑자기 발생하는 마비를 벨마비라고 합니다. 벨 마비는 중추 신경인 뇌나 뇌간의 장애를 동반하지는 않으나 아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층에서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안면 마비(벨마비)의 원인은 바이러스입니다. 이중 엡스테인바(Ebstein barre)바이러스가 20% 이상의 원인을 차지하며 그 외 다른 바이러스는 헤르페스(Herpesviral Infection), 볼거리(mumps)등이 벨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벨마비 증상은 무엇일까요?
안면마비증세는 한쪽 얼굴 상부 하부가 모두 마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비로 인해 이마의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팔자주름이 진하게 생기고, 입술 꼬리 처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50% 이상 혀에 마비가 발생해 감각 또한 마비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 발병원인 증세 고치는법
기본적으로 차가워져 마비된 경우라면 따뜻한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열이 오르고 염증이 발생하는 마비의 경우는 매운 음식, 과식, 음주, 흡연, 과로 등을 자제하고 신체 대사를 진정시키는 안정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안면 마비 증상은 대부분 발병 후 2~3주 후에 회복이 시작되며 85% 이상 완전하게 자연치유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낫는 병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벨마비의 약 10%는 경미하게 안면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며, 5%정도는 수초가 변성되어 완전 회복이 불가능할 수가 있으니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