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흥기행경(佛說興起行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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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이 경은 잡장(雜藏)으로부터 나온 부처님의 여러 숙연(宿緣)을 설한다. 모두 열 가지 숙연을 설하므로 십연경(十緣經), 엄계숙연경(嚴誡宿緣經)이라고도 부른다.
이 불전의 내용은 본생담에 속하는 것이지만, 그 내용은 다른 본생담과는 매우 다르다.
일반적으로 본생담은 주로 부처님이 가지고 있는 복덕의 원인과 이유를 전생에 쌓은 선근의 과보로 설명하는 것이지만,
이 불전은 부처님이 현세에서 받는 여러 가지 재앙과 근심을 모두 전생의 악업에 의한 것이라고 하여, 전생에 지은 열 가지 악업을 열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불전은 부처님의 재앙과 근심에 대한 전생의 악업담으로 이어져 있는데, 이와 같은 것은 아직 그 예가 발견되지 않는다. 다만 이 불전에 소개되어 있는 일화는 다른 불전에서 부분적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2. 성립과 한역
후한(後漢)시대에 강맹상(康孟詳)이 194년에서 199년 사이에 낙양(洛陽)에서 한역하였다.
3. 주석서와 이역본
내용 없음.
4. 구성과 내용
제1 불설손다리숙연경(佛說孫陀利宿緣經)
부처님께서 한때 여러 비구와 함께 아누대천(阿耨大泉)에 계셨다. 부처님께서는 사리불의 물음에 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옛날 바라내성(波羅㮈城) 안에 정안(淨眼)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녹상(鹿相)이라는 음탕한 여인을 죽이고는 그 죄를 어떤 도사에게 뒤집어 씌웠는데, 도사가 장차 형을 받게 되자 자수하여 죽임을 당했다.
정안은 지금의 내 몸이고 녹상은 곧 손다리이다. 내가 지금 부처를 이루었어도 손다리의 비방을 받는 것은 이와 같은 전생의 인연에 의한 것이다.
너희들은 마땅히 세 가지 신행(身行)과 네 가지 구행(口行)과 세 가지 의행(意行)을 잘 지켜야 할 것이다.
제2 불설사미발숙연경(佛說奢彌跋宿緣經)
부처님께서 같은 곳에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옛날 91겁(劫) 전에 연여달(延如達)이라는 브라만이 있었다. 그는 다른 브라만의 부인인 정음(淨音)이 한 벽지불(辟支佛)을 잘 공양하는 것을 보고는 질투하여, 그가 음욕심이 있다고 비방하였다.
연여달은 지금의 내 몸이고 정음은 곧 사미발(奢彌跋)이다. 지금 내가 깨달음을 얻었다고 해도 사미발의 비방을 받는 것은 곧 이 때문이다.
너희들은 마땅히 세 가지 신행과 네 가지 구행과 세 가지 의행을 잘 지켜야 할 것이다.
제3 불설두통숙연경(佛說頭痛宿緣經)
부처님께서 다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저 비루륵왕(毗樓勒王)이 석가족을 토벌할 때 내가 두통을 얻은 것은, 내가 옛날 네 살일 때 물고기를 때려서 죽게 한 숙연 때문이다.
제4 불설골절번동인연경(佛說骨節煩疼因緣經) :
부처님께서 다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옛날 한 장자가 있었다. 그는 번번이 병에 걸려 한 의사가 이를 치료했으나, 끝내 그 공덕을 갚지 않았다. 그 의사는 화가 나서 마침내 장자의 아들을 독약으로 죽게 하였다.
그 의사는 지금의 내 몸이고, 장자의 아들은 지바달도(地婆達兜)이다. 그 인연으로 나는 골절로 고통 받는 것이다.
제5 불설배통숙연경(佛說背痛宿緣經)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옛날 나열기성(羅閱祇城)에 브라만과 찰제리(刹帝利)의 두 역사(力士)가 있었다. 찰제리 역사가 번번이 승리를 양보했으나 브라만 역사가 그 공덕을 갚지 않자, 마침내 브라만 역사의 등을 꺾어 그를 죽였다.
지금의 내 몸이 찰제리 역사이고 지바달도는 브라만 역사이다. 내가 등에 통증이 있음은 그와 같은 숙연 때문이다.
제6 불설목창자각인연경(佛說木槍刺脚因緣經)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부처가 금강(金剛)과 같은 몸을 얻었다고 하나 목창에 의해 다리를 베이게 되는 것은, 옛날 500 명의 상인과 바다에 있으면서 목창으로 다른 상인의 다리를 벤 인연 때문이다.
제7 불설지바달도척석연경(佛說地婆達兜擲石緣經)
부처님께서 아누대천에 계실 때,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지바달도가 나에게 돌을 던지는 것은 옛날 내가 수마제(須摩提)라고 부를 때, 재욕(財欲) 때문에 동생 수사사(修邪舍)를 돌로 때려 죽인 숙연 때문이다.
그 수마제는 곧 지금의 나이고 수사사는 지바달도이다.
제8 불설바라문녀전사방불연경(佛說婆羅門女栴沙謗佛緣經)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내가 브라만의 딸 전사(栴沙)로부터 비방을 받는 것은, 옛날 내가 상환(常歡) 비구였을 때 번뇌를 아직 없애지 못하여, 6통(通) 신족(神足)의 무승(無勝) 비구가 한 장자의 부인과 서로 정을 통한다고 비방한 숙연에 의한 것이다.
제9 불설식마맥숙연경(佛說食馬麥宿緣經)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옛날 병든 비구가 맛있는 음식을 얻은 것을 질투한 숙연에 의해, 지금 비란(毗蘭) 마을에서 90일 동안 마맥(馬麥)을 먹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부처를 이루었다고 해도 숙세에 남아 있는 재앙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제10 불설고행숙연경(佛說苦行宿緣經)
부처님께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등정각(等正覺)을 성취함에 즈음해서 6년의 고행을 했던 것은, 옛날 내가 화만(火鬘)이라는 브라만의 아들이었을 때, 호희(護喜)라는 한 친구가 가섭불(迦葉佛)을 존경함을 비방하여, “이 대머리 사문에게 무슨 불도(佛道)가 있겠느냐?”라고 욕했던 숙연 때문이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설하시자 사리불과 500명의 나한들을 비롯하여 대룡(大龍)과 귀신 등이 모두 기뻐하면서 봉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