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방지기 :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습니까? 건강은 어떠신지요?
조합장님 : 네. 잘 지냈습니다. 근래 들어 운동도 열심히 해서 살도 5킬로나 뺐습니다.
사랑방지기 : 네. 조합장님은 건강하셔야 합니다. 조합장님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조합사업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오랜만에 뵈었지만, 여전히 활기와 카리스마가 넘치는 이흥수 조합장님이셨다.
여기서 모든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을 성급하게 물어보았다.
사랑방지기 : 언제 건축심의가 날까요?
조합장님 : 서울시에서는 성수동의 50층을 갖고 안된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사랑방지기 : 알고 있습니다.(언론에서는 가끔 성수전략정비구역이 50층이 되느니 마느니 했어도 서울시에서 안 된다고 한 적은 없다)
조합장님 : 건축심의 통과를 위한 서류 제출 및 행정적인 절차 통과는 18년 10월경 다 마쳤습니다. 이제 서울시의 결정만 남은 셈입니다. 박원순 시장님이 지난 강북개발 발표로 서울시 집값이 폭등한 것을 보고 그 개발을 무기한 연기했었지요. 그래서 집값 폭등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50층짜리 성수지구의 건축심의 통과는 다시 서울시 집값에 영향을 줄 것이 당연하니 무척 조심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성수동-압구정동-잠실의 삼각 지점을 집값의 측면에서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사랑방지기 : 신문기사나 항간에서는 2지구의 조합이 설립되기 전에는 4지구의 건축심의가 안 날거라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조합장님 : 그건 아닙니다. 각 지구의 면적별로 기반시설분담금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걸 내면 그만인 거지, 2지구 때문에 안 나는 건 아닙니다. 75%가 조합이 설립됐는데 25% 때문에 안된다...?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죠.
사랑방지기 : 그런데 왜 그런 소문이 나는 걸까요?
조합장님 : 그런 추측을 한 공무원분들을 알고 있는데, 이미 4지구의 건축심의는 그 분들의 결정 단계는 넘어 있습니다. 2지구 매몰 건은 아직 1년이나 남았는데(정확히 359일 남았다),
매몰 운운은 아직 성급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사랑방지기 : 그러면 언제 건축심의가 통과되리라고 예측하십니까?
조합장님 : 서울시에서 서울시 전체의 고층아파트(50층) 건축에 대한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그 용역이 올해 안에 끝날 예정입니다. 늦으면 그 용역(안)이 나오는 대로 건축심의가 날 것이고, 빠르면 상반기 중에 나겠지요.
빨리 나면 좋겠지만, 이렇게 부동산시장이 얼어붙어 있고, 대출이 안 되는 상황에서는 분양도 쉽지 않습니다. 건축심의가 나면 재개발 진행이 일사천리로 됩니다. 2년이면 일반분양을 할 텐데, 지금의 대출정책 하에서 과연 분양이 잘 될까요?
그래서 관계 공무원들을 만나면서 4지구의 빠른 건축심의를 내도록 협의는 하고 있지만, 저는 느긋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공사는 빨리 선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사비가 하루하루 급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빨리 금액을 정하고 에스카레이션(escalation, 상승,확대)은 못하게 계약해야죠.
사랑방지기 : 예전에 반려되었던 건축심의 심사결과를 봤는데, 한강변 앞쪽의 건물은 낮추고 뒤쪽을 높이라고 적혀있었습니다. 그 것은 새로 재출한 건축심의 서류에는 반영하셨는지요? 설계안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조합장님 : 그 건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그 사항은 권고안이지 그게 건축심의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조합원들을 위해,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앞쪽을 높게 설계했습니다. 그 사항에 관해선 이미 서울시와 협의를 마쳤습니다.
설계는 평당 4만원이 안되게 저렴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시공단가는 지하, 지상 가리지 않고 면적당 얼마로 정해지는데, 지하공사비는 지상공사비의 절반도 안 됩니다. 도중에 지하면적을 늘려 공사비를 더 받아 가는 사례가 있다고 해서 설계업체에게 지하를 늘리는 일 없도록 구석구석까지 꼼꼼히 설계토록 철저히 지시했습니다.
사랑방지기 : 4지구의 일정을 좀 알려주세요
조합장님 : 3월24일 정기총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것입니다. 예산 통과와 자금집행 보고를 합니다.
사랑방지기 : 다른 조합이나 추진위 사무실과는 달리, 여기는 늘 정비업체 직원이 없네요.
조합장님 : 필요하면 부르지만, 요즘 같은 때 부를 일이 뭐 있습니까?
그냥 저 혼자 일보는 게 편합니다.
사랑방지기 : 의상이 편해 보이세요(캐쥬얼의상에 조끼와 청바지를 입으셨다).
조합장님 : 조합장은 벼슬이 아닙니다. 필요할 때는 양복을 입지만 일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앞서서 일하기 편한 옷을 입습니다.
인터뷰 때마다 느끼지만, 든든하다.
누가 시비를 못 걸 포스시다. 앞으로도 계속 4지구, 더 나아가 성수전략정비구역을 선두에 서서 이끌어 가시기를 바란다.
|
첫댓글 그때 그때 딱맞게 궁금증을 풀어 주시는 카페지기님 참으로 고맙네요^^
직접뵙진안았지만 하시는일마다 상큼깔끔하신게 매우 믿음직하십니다^^
2 지구난항도 슬기롭게 잘이끌어주심 감사^^
성수전략지구에 이런분들이 많이 계셔서 순조럽게 잘진행하길 바라면서 항상애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지구를 도울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 중입니다.
저도 항상 감사드립니다..ㅎ
3지구 조합장님과도 인터뷰 해주시면 안될까요?
조만간 인터뷰 하겠습니다.
@사랑방지기 아~~ 진짜 감사합니다^^
오~~ 좋은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출은 도정법 70조로 해결하면 될텐데 ~ 빠른 진행 바래고 바랩니다~
직접 발로 뛰시는 사랑방지기님 고생이 많으시네요 잘 읽고 갑니다~~^^
사랑방지기님덕에 좀 숨이 트이네요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을 알려주시어 감사드립니다.~~~
사랑방 지기~~~~~의 무한 번창을 기원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직접 발로뛰는 정보..
감사드립니다.
내용감사합니다 4지구 사업이 먼저 순항해서 성수전략지구가 함께 일사천리로 잘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지기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4지구 화이팅입니다
사랑방지기님 발로뛰는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멋진 글과 멋진조합장님. 건강조심하시고 노고에 늘감사드립니다.
항상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