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십팔대원 (四十八大願)
정토사상의 핵심 교설인 아미타불의 48가지 서원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아미타불은 전생에 법장비구(法藏比丘)이었을 때, 이 48원을 세우고 오랫동안 수행을 쌓은 결과 그 원을 성취하여 극락세계를 이룩하게 되었다.
그 서원의 하나 하나는 한결같이 남을 위하는 자비(慈悲)에 가득 찬 이타행(利他行)으로 되어 있고, 그것이 보살행(菩薩行)의 구체적 표현이 되었기 때문에 신라의 승려들은 이를 크게 중요시하여 연구하였다.
48원의 내용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아미타불 자신에 대한 것,
둘째 아미타불의 국토에 대한 것, 셋째 불국토에 태어난 이에 대한 것,
넷째 앞으로 불국토에 왕생하려는 이에 대한 것 등으로 되어 있다.
≪무량수경≫에서 48원이 각각 그 표지가 되는 원명(願名)이 없이 그 원문(願文)만 설해진 것에 대하여 신라의 고승 가운데 원효(元曉)는 새삼 그 원명을 붙이지 아니하였으나, 법위(法位)는 처음으로 이를 시도하여 각 원마다 그 원명을 달았다.
그 뒤 현일(玄一)·경흥(憬興)·의적(義寂) 등이 다 같이 이에 따라 자기 나름대로 원명을 달았는데, 이같은 일은 일찍 중국에서도 시도한 바가 전혀 없었던 것으로서 신라 정토교학의 뚜렷한 특색을 이루어놓았다.
≪무량수경≫에서 법장비구는 48원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코 부처가 되지 않을 것을 밝히고, 다음과 같이 48원을 설한다.
① 내 불국토에는 지옥(地獄)·아귀(餓鬼)·축생(畜生) 등 삼악도(三惡道)에 불행이 없을 것(無三惡趣願).
②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다시 삼악도에 떨어질 염려가 없을 것(不更惡趣願).
③ 모두 몸에서 황금빛 광채가 날 것(悉皆金色願).
④ 한결같이 훌륭한 몸을 가져 잘난 이 못난 이가 따로 없을 것(無有好醜願).
⑤ 모두 숙명통을 얻어 백천억겁(百千億劫) 이전의 과거사를 다 알게 될 것(宿命通願).
⑥ 모두 천안통을 얻어 백천억세계를 볼 수 있을 것(天眼通願).
⑦ 모두 천이통을 얻어 백천억 부처님들의 설법을 들을 수 있을 것(天耳通願).
⑧ 모두 타심통을 얻어 백천억세계에 있는 중생들의 마음을 알게 될 것(他心通願).
⑨ 모두 신족통(神足通)을 얻어 백천억세계를 순식간에 통과할 수 있을 것(神足通願).
⑩ 번뇌의 근본인 아집(我執)을 일으키지 않을 것(漏盡通願).
⑪ 금생(今生)에서 반드시 성불(成佛)할 것(必至滅度願).
⑫ 내 광명은 끝이 없어 백천억 불국토를 비추게 될 것(光明無量願).
⑬ 내 목숨은 한량이 없어 백천억겁으로도 셀 수 없을 것(壽命無量願).
⑭ 내 불국토에는 무수한 성문(聲聞)들이 있을 것(聲聞無數願).
⑮ 태어나는 중생들의 목숨이 한량 없을 것(眷屬長壽願).
⑯ 나쁜 일은 하지 않을 것(無諸不善願).
⑰ 내 이름과 공적을 시방세계 부처님들이 칭찬치 않은 분이 없을 것(諸佛稱揚願).
⑱ 지극한 마음으로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이는 내 이름을 염(念)하여 왕생하게 될 것(念佛往生願).
⑲ 내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중생들은 그들이 임종할 때에 내가 그들을 맞이하게 될 것(臨終現前願).
⑳ 내 불국토에 태어나려는 중생들은 반드시 왕생하게 될 것(植諸德本願).
㉑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32상의 몸매를 갖추게 될 것(三十二相願).
㉒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이는 일생보처(一生補處)라는 보살의 최고위에 이르게 될 것(必至補處願).
㉓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게 될 것(供養諸佛願).
㉔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부처님께 공양하려 할 때 마음대로 공구(供具)를 얻게 될 것(供具如意願).
㉕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온각 법을 설하게 될 것(說一切智願).
㉖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나라연(那羅延)과 같은 굳센 몸을 가지게 될 것(那羅延身願).
㉗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이 쓰는 물건은 모두 아름답고 화려할 것(所須嚴淨願).
㉘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보리수(菩提樹)의 한량없는 빛을 보게 될 것(見道場樹願).
㉙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변재와 지혜를 얻을 것(得辨才智願).
㉚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걸림 없는 지혜와 변재를 얻을 것(智辯無窮願).
㉛ 내 불국토는 한없이 맑고 깨끗하여 부처님 세계를 비추어 볼 것(國土淸淨願).
㉜ 내 불국토는 온갖 보배와 향기가 이루어질 것(寶香合成願).
㉝ 중생들이 내 광명에 비추기만 하여도 그 몸과 마음이 부드럽고 깨끗해질 것(觸光柔軟願).
㉞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중생법인(衆生法忍)과 깊은 지혜를 얻게 될 것(聞名得忍願).
㉟ 여자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다시는 여인의 몸을 받지 않고 성불할 수 있을 것(女人成佛願).
㊱ 보살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죽은 뒤 항상 청정한 행을 닦아 필경에 성불하게 될 것(常修梵行願).
㊲ 천인이나 인간들이 내 이름을 들으면 모든 천인과 인간의 공경을 받게 될 것(人天致敬願).
㊳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아름다운 옷이 저절로 입혀질 것(衣服隨念願).
㊴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즐거움만을 받고 다시는 번뇌와 집착이 일어나지 않을 것(受樂無染願).
㊵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시방세계 여러 부처님들의 정토를 보게 될 것(見諸佛土願).
㊶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성불할 때까지 육근(六根)이 원만하여 불구자가 되지 않을 것(諸根具足願).
㊷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해탈삼매를 얻고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면서 이 삼매를 잃지 않을 것(住定供佛願).
㊸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죽은 뒤 부귀한 가정에 다시 태어나게 될 것(生尊遺家願).
㊹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보살행을 닦아 선근공덕(善根功德)을 갖추게 될 것(見足德本願).
㊺ 내 이름을 들은 보살은 한량 없는 부처님을 한꺼번에 뵈올 수 있는 평등한 삼매를 얻고 성불할 때까지 수없는 부처님을 만나게 될 것(住定具佛願).
㊻ 내 불국토에 태어나는 보살들은 소원대로 듣고 싶은 법문을 듣게 될 것(隨意聞法願).
㊼ 내 이름을 듣는 보살은 불퇴전지를 얻게 될 것(得不退轉願).
㊽ 내 이름을 듣는 보살은 첫째 설법을 듣고 깨달을 것, 둘째 진리에 수순하여 깨달을 것, 셋째 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 도리를 깨달아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得三法忍願).
이 가운데 13번째의 광명무량원과 15번째 수명무량원은 아미타불의 본질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 본원은 아미타불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의 본원이며 구원의 내용이기도 하다.
신라의 고승들은 제11원의 ‘정정취(正定聚)이면 누구나 다 극락에 왕생할 수 있음’에 대하여, 정정취의 수행 깊이가 어느 단계에 있는 것인가에 관하여 많은 논란을 가졌다.
그리고 제14원의 무수한 성문들이 극락에 있을 것에 대해서도 원효와 현일은 부정성성문(不定性聲聞)은 있을 수 있다고 한 데 반해 경흥은 성문의 극락왕생이 있을 수 없다는 법상종(法相宗)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또 제18원의 십념(十念)에 관해서는 ≪미륵소문경 彌勒所問經≫의 십념을 채택하여 중국불교계에는 시도된 일이 없었던 독특한 학설을 세웠으며, 삼배(三輩)와 구품(九品)의 동이(同異), 극락정토와 도솔천과의 비교론 등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