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묵상이 만든 사람:”, 나관호, 샬롬북스
이동기목사 발표
오늘 나눌 책은 “성경묵상이 만든 사람”인데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고아들의 아버지인 죠지 뮬러에 대한 책입니다. 어떻게 이 책을 읽으시면서 개인적으로 어떤 결심을 하게 되었다던지 어떤 점이 좋았다던지 하는 내용이 있으셨으면 먼저 같이 나누시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죠지 뮬러에 대하여 알고 있었던 것과 이 책을 읽고 나서 알게 된 점의 차이가 있었다면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제가 읽으면서 느꼈던 의문 점은 네 가지였는데
하나는 “왜 이름이 독일 사람이름인데 영국에서 고아원을 운영했지?”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운영된 고아원인데 이 고아원 출신들의 신앙생활은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것이었고
세 번째는 ”이 고아원 출신 아이들이 영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하는 것이었습니다.
네 번째는 “고아원 사역을 하면서 어떻게 선교사들을 후원할수 있었을까?”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의문은 당시 중국선교사였던 허드슨 테일러 전기를 읽다가 조지뮬러로부터 선교헌금과 편지를 읽은 내용이 기록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P.236-237에 나와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P. 150-157에 나와 있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영국에 가서 알아보아야 할 사항인 것같습니다. 지금 그 고아원 출신의 아이들이 결혼해서 자식을 낳았다면 3-4대가 흘렀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p. 161의 기도로 해외선교사 파송과 p. 163의 셋째문단에 나와있습니다.
P. 8의 죠지뮬러의 고백을 읽으시고 자신의 영적인 삶과 비교해 볼 때 어떤 생각이 드십니끼?
목차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1부는 입을 넓게 연 만큼 채우신다.
제 2부는 평생동안 조금씩 성장한 믿음
제 3부는 모자란 것같지만 부족함 없게 살다.
각 부분은 다시 28과의 소제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읽으시면서 감동되었다거나 나누고 싶으셨던 부분이 있으시면 나누어주시기 바랍니다.
p. 12를 보면 뮬러가 23세에 예수님을 영접한 후부터 69년 4개월의 신앙여정에서 그리고 66년 동안 1만명의 고아들을 먹이고 입히고 가르치며 사는 동안 5만번이라는 기도응답을 받는 사람이 된 이유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나옵니다. 두 번째 문단과 세 번째 문단을 임영석목사님께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서 여러분들이 읽으시는 성경은 여러분들이 하나님께 올리는 구체적인 기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제 1부 입을 넓게 연 만큼 채우신다.
p. 21의 첫째문단을 노기천목사님께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보면 조지 물러이 인생의 전환점이 된 말씀이 시편 68편 5절의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라는 말씀을 읽고 하나님의 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여러분의 인생에 전환점을 준 성경말씀 구절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P. 23의 둘째 문단을 읽어보겠습니다.
뮬러의 삶은 오늘날을 살아가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까지 영향을 주는 모본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행하는 신앙생활에서 어떤 경건한 행동들이 후에 성도들이나 우리의 후손들에게 모본이 될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p. 26의 둘째문단인 “이처럼 확증을 보여줌으로써- 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었다”까지를 고광옥목사님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하나님 앞에서의 삶을 결단하도록 방향을 제시한 영적인 멘토는 누구입니까? 그런 멘토가 있다면 나눠주시기 바랍니다.
p. 28의 넷째 뮨단입니다.
하나님의 지실 짐과 여러분들의 지실 짐의 차이에 대하여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지금 어떤 짐을 하나님께 맡기시고 기도와 사역의 짐을 지고 계십니까?
p. 33 첫 번째 줄인 “시편 81편을 읽다가- 내 마음이 압도되고 말았던 것이다”하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다가 압도된 적이 있으십니까? 그 경험을 나누어주시기 바랍니다.
p. 45의 기도 수첩 아래 문단을 임영석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도를 시작한 날짜와 기도 응답 받은 날짜를 적는 기도 수첩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조지 뮬러는 기도 수첩을 왜 사용했는지 알고 계시나요? p. 25의 첫째 문단에 그 답이 있습니다.
P. 63의 뜨거운 고아사랑의 첫 번째 문단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누구의 어떤 부분에 기도의 초점이 맞춰져 있으십니까?
p. 66의 첫 번째 문단을 노기천목사님이 읽어보시고 이런 일을 당해보신 경험을 나누어보겠습니다.
p. 66의 두 번째 문단을 읽고 하나님의 지혜로운 목적을 신뢰하고 기다리시는 것이 있으십니까?
나눔
오늘 들으신 나눔을 통해 우리 지부원들이 무엇을 기도하고 계신지를 알게 되셨기 때문에 이제 우리가 서로를 위해 잠깐동안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p. 71 “사람에 대한 기대감 버리기 응답을 만드시는 하나님”이라고 제목을 잡았는데 혹시 어떤 특정한 사람의 도움을 기다렸다가 실망한 적이 있으신가요? 거기서 배운 것은 무었이었습니까?
p. 74의 둘째문단과 셋째문단을 고광옥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보좌를 움직이는 기도는 바른 동기로부터 시작되는 기도라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러분들은 하나님께 무엇을 구할 때 바른 동기를 가지고 기도하고 계신다고 생각하십니까? 바른 동기를 가지고 기도했을 때와 그렇지 못한 욕심으로 기도했을 때의 경험을 나누어주실 분이 있으십니까?
제 2부는 평생동안 조금씩 성장한 믿음
p. 89의 죠지뮬러가 쓴 일기를 제가 읽겠습니다.
형편이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돈을 미리 떼어놓거나 (저축한 것이 있다면) 하나님을 더 이상 의지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죠지뮬러의 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 100 의 마지막 문단을 임영석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믿음이 조금씩 성장한다는 것을 느낀 때가 있었다면 그것은 언제였습니까?
p. 104의 죠지뮬러의 일기를 노기천목사님이 읽고 영혼의 내재된 고통과 고민때문애 힘들어 하다가 성경 말씀이 주시는 확신으로 인해 평강을 얻은 적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주시기 바랍니다.
신앙의 성장의 과정에서 꼭 필요한 성도들이 구해야 하는 네가지를 제시했는데
성경묵상의 힘
실천하는 성경
시험이 만든 성장
시험을 이기는 성경묵상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수긍하십니까? 그러면 어떤 것이 여러분의 강점이고 어떤 것이약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p. 122의 마지막 문단을 고광옥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있는 인내와 하나님의 시간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제 3부는 모자란 것 같지만 부족함 없게 살다.
제 3부의 제목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 167의 위중한 딸을 위한 기도를 제가 읽어드리겠습니다.
자녀들을 키우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p. 170 둘째문단과 셋째문단은 조지뮬러가 가졌던 마음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런 마음을 가진 적이 있으십니까?
P. 192의 둘째 줄을 보면 “저녁에도 평소와 같이 아내와 함께 내외성경연구원의 다양한 사역을 위해 간구했다. 그리고 지난 주 주셨던 하나님의 응답에 감격해 특별한 간구를 드렸다”고했는데 여러분의 평생의 동반자는 기도에 있어서도 항상 동반하십니까? 언제 어떻게, 주로 어떤 기도를 하고 계십니까?
P. 196의 “성경을 앞에 놓고 무릎 꿇고 기도”라고 되어 있는데 성경을 평소대로 읽다가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들어와 그 말씀을 의지하여 기도하신 적이 있으십니까? 그것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 208의 네 번째 문단을 임영석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뮬러가 가졌던 기도응답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세계와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는 교회에 메시지를 전하고 싶어했는데 여러분도 이런 열망을 가지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P. 214의 둘째 문단을 노기천목사님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성령과 말씀에 대한 뮬러의 강조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어떤 태도로 성경을 대하게 할까요?
마무리 질문
오늘 함께 읽고 나눈 “성경묵상이 만든 사람”을 읽고 느끼신 점을 하나씩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적용질문
오늘 함께 나누시면서 마음에 “아 나도 이것을 해야겠다”고 마음에 다짐을 하게 되신 것이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