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코로나가 가고 꽃피는 3월!
우리나라 호텔의 거래액은 2021년 대비 2022년도 150%, 리조트의 거래액은 171% 증가한 것으로 조사 되었는
데, 외국인 관광객의 부재로 팬데믹 기간 동안 주춤했던 호텔 수요가 살아나면서 서울, 부산, 인천, 강원지역 등
빠른 회복세를 보여 2023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내·외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호텔 경쟁력 확보 및 호텔의 안정과 성장에 기여하는데 도
움이 되기 위해서 호텔건축주들(경영자)께서는 내부 및 외부 마케팅활동에 더 많은 역점을 두고 광고 및 PR, 웹
사이트, OTA 등 변화하는 더 많은 지식을 갖추도록 실제 호텔에서 간과하고 있는 리마케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리마케팅(remarketing)이란 무엇인가요?
기존 고객 또는 디지털 마케팅 측면에서 웹 사이트의 과거 방문자를 대상으로하는 마케팅 유형입니다. 호텔 용어
로 리마케팅은 고객이 이미 호텔에 관심을 보였지만 예약을 하지 않은 '놓친 기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호텔매출 신장에 왜 중요한가 – 호텔의 성장이냐 쇠퇴냐
호텔 예약을 위해서 호텔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일반적으로 예약하기 전에 여러 플랫폼에서 광범위하게 쇼
핑합니다.
이는 '이행'측면이 이메일이고 객실은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관광객이 온라인으로 호텔을 예약
하는 데 익숙하다면 예약에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에 관계 없이 동일한 객실과 확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고객이 여러 여행 웹 사이트에서 쇼핑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텔
은 고객에게 호텔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예약하도록 계속 상기시켜야 하며, 이는 리마케팅을 통해 달성되
는 작업입니다.
위의 사실은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업계 데이터로도 뒷받침됩니다. 전자 상거래 회사도 매일 받는 100건의 주문
중 25%는 고객의 첫 방문 중에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여행 웹 사이트의 경우 이 수치는 약 12.5 %입니다. 평균적
으로 잠재 이용 고객은 호텔을 예약하기 전에 38 개의 웹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따라서 여행에서 주요 전자 상거
래 제공 업체는 리 마케팅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고객의 재 참여를 유도하고 예약을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을 호
텔건축주(경영자)는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 예약하지 않고 북킹닷컴 또는 트립닷컴, 아고다 등과 같은
온라인 여행사 (OTA)에서 여행을 쇼핑하는 경우 예약을 유도하는 다양한 제안을 추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
니까?
호텔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매출 신장을 할 수 있을까요.
호텔은 리마케팅을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같은 소셜 미디어를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기존의 효과적인 리 마케팅 방법 인 이메일 및 SMS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호텔은 우리 회사를 통해 무료
리 마케팅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사의 예약 엔진은 고객이 세부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도하고 호텔 웹 사이
트에서 고객의 행동을 추적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메일 및 SMS 캠페인을 자동화하여 잠재 고객이 웹 사이트
를 다시 방문하여 예약을 유도 하도록 합니다.
요약하자면, 리마케팅은 ROI(투자자본수익률)가 높은 수익성 있는 투자입니다. 이는 호텔건축주의 웹 사이트에
서 광범위하게 쇼핑하려는 고객을 다시 참여시키는 데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입니다.
호텔은 맞춤형 제안을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잠재 고객이 예약을 포기한 경우 이 정보를 다른 고객에게 공개하
지 않고 할인 된 요금으로 유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OTA와의 요금 패리티 문제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으며 더 많은 직접 예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은
① 잠재고객의 개발과 확대를 통한 기존 단골고객의 확보로
매출증대 기여
②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강화로 지속적인 repeat화 충성고객 증가
③ 시장조사 활동을 통한 고객욕구의 파악과 호텔 이미지의 개선과
향상에 기여 함
마무리
우리나라에서 호텔에 투자를 할 때에는 호텔의 실무 현장 전문가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호텔에 투자해 본 경험과
관광진흥법에 대한 지식이 많고, 호텔실무경험이 풍부하며, 호텔 운영을 잘 할 수 있는, 호텔 투자에 특화 되어있
는, 호텔 등급 평가의 권위 있는 호텔 최고의 전문가를 선택하면 후회 없이 호텔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할 수 있
을 것으로 확신 합니다.
※호텔프로젝트상담 : 호텔개발자문, 호텔경영, 복합리조트 등
호텔사업진출타당성분석, 호텔사업계획서, 호텔사업승인 및 변경, 호텔업등급컨설팅,
호텔인력배치 및 매출증대 경영지도
최고의 호텔전문가 : 소장/교수 김 학 수
(050 -2808 -8989 / 02-790-5480)
※ 2023년 상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접수 일정
1)시설자금 접수 예정 기간: 2022.12.23.(목)~23.05.12.(금)
※참고: 관광기금은 융자대출로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 것으로
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사전 계약금, 수수료 및 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완전 불법입니다.
(100% 기금을 받아 준다고 하는 것은 120% 거짓임)
(무단전제 및 복사를 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