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창조주가 선물한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박종태목사
엘리야의 힘 /야고보서 5장 17절- 18절
변화산의 주님과 모세와 엘리야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선지자의 대표자는 엘리야이고, 모세는 율법의 대표자이고, 예수님은 은혜의 대표자입니다.
누가 복음 9장 29절 - 31절 “기도하실 때에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희어져 광채가 나더라 문득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라 영광 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씀할 새”
성경의 세 대표자가 변화 산상에서 예수님이 십자가의 죽으심에 대하여 말씀을 나눈 것을 보게 됩니다.
성경에서 무덤이 없는 자는 예수님, 엘리야, 모세, 에녹입니다.
모세는 율법의 대표자로 직접 하나님과 대면하면서 말한 자로 하나님의 충직한 모세는 사환으로써 충성하였고 예수님은 아들로써 충성하였습니다.
엘리야는 소명을 받기 전에는 이름도 기록이 되지 않고 아버지의 이름도 모르는 디셉 사람 엘리야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엘리야는 부르심을 입고 오직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시고, 바알과 아세라 우상 선지자들과 대결하여 하늘에서 불을 내리게 하고,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신 것을 보여준 불타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한 선지자입니다.
열왕기상 17장 1절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고하되 나의 섬기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년 동안 우로가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엘리야는 나의 섬기는 하나님 여호와라고 단언을 하면서 하나님만을 섬긴 선지자입니다.
내가 오늘날 무엇을 섬기고 있는가를 똑똑히 정하고, 이것저것을 곁들여 섬기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겨야 합니다.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도 섬기고, 바알도 섬기고, 아세라도 섬기는 백성들로 정함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오직 하나님 한 분만을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물질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 수가 없고 세상의 다른 것과 함께 섬길 수 없는 분이 오직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내 말이 없으면 수년 동안 우로가 있지 아니 하리라”고 한 말씀은 엘리야가 하나님이 비를 안 내리겠으니 아합 왕에게 가서 이 말을 하라 하고 보냄을 받아 말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만을 섬기고 사랑하는 불타는 심정, 열심히 특심한 심정으로, 믿음에 확고히 서서 선언한 말입니다. 이 백성이 어떻게 하여서든지 하나님만을 섬기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한 한 가지의 방법을 생각하고 아합 왕 앞에서 말한 것입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야고보서 5장 17절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라고 말씀한 것입니다.
특별한 소명을 받지 아니한 당시의 엘리야를 말한 것입니다.
엘리야가 아합 왕에게 이 말을 한 후에 하나님께서 엘리야의 말을 들으시고, 그때부터 엘리야를 하나님께서 인도하시었습니다.
열왕기상 17장 2절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는 여기서 떠나 동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 그 시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들을 명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하나님께서 엘리야의 열심히 특심한 마음을 기뻐하였으면, 자고이래로 한번도 없는 까마귀를 시켜서 양식을 날라다가 먹이는 일을 하셨을까 ?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이름을 위하여 불타는 심정으로 열심히 특심한 사람의 말을 기뻐하시고, 그 말을 응답하여 주시고 그를 인도하시고 보호하십니다.
엘리야는 그릿 시냇가에서 잠만 자지는 않았습니다. 그릿 시내가 비가 안 와서 마를 때까지 기도를 열심히 한 선지자입니다.
물이 마르니 다시 여호와 하나님께서 사르밧으로 보내고 그곳에서 믿음 좋은 과부를 만나게 하고 병의 기름과 가루가 다 함이 없게 되는 기적의 빵을 먹다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는 날까지 머물었습니다.
열왕기상 17장 14절 -16절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는 다하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저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저와 엘리야와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여호와께서 엘리야로 하신 말씀같이 통의 가루가 다하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엘리야는 하나님을 향한 열심히 특심한 선지자입니다. 그리고 하늘에서 불을 내려오게 하는 기도를 하는 선지자요, 우상 선지자와 이스라엘 앞에서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신 것을 보인 선지자입니다.
엘리야는 평소에 어떠한 일을 하였기에 이런 능력과 열심이 특심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1. 기도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엘리야는 기도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비가 오지 않기를 구하면 비가 안 오고 비가 오기를 구하면 비가 오고 하늘에서 불이 내려오기를 구하면 불이 내려오고 요단강이 갈라지기를 구하면 요단강이 갈라지고 죽은 사람의 혼이 돌아오기를 기도하면 혼이 돌아 와서 죽은 자가 살아나는 기도의 능력을 가진 선지자입니다.
어찌하여 엘리야는 이러한 기도의 능력자가 되었는가를 살펴볼 때, 우리와 다른 이유로 하나님께 기도를 한 것입니다.
엘리야의 기도는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을 위하여 기도한 것입니다.
야고보서 4장 3절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엘리야의 기도는 정욕으로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열심히 특심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능력 있는 기도 자가 되려면 엘리야의 기도를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의 기도를 자세히 들어보고 분석하여 보면 대부분 “주시 옵소서” 입니다. 이것도 작게 하면 하나님이 듣지 못할까 보아 “주시 옵소서” 크고 강하게 “쭛씨옵쏘써” 하면서 쌍시옷을 많이 붙여서 크게 합니다.
“주시 옵소서”는 자기의 욕심을 채우기 위한 간구이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간구가 아닙니다. 우리도 엘리야와 성정이 같은 사람으로 우리도 하나님을 향한 열심히 특심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간구 하면 엘리야와 같은 응답을 오늘날에도 나타나게 합니다.
말로는 남을 위하여 기도한다고 하지만 친척, 형제, 부모, 자식 남편, 아내, 물질, 건강, 명예를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여 그 일을 위하여 기도를 하니 응답이 없는 것입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는 말씀대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오늘도 엘리야와 같은 응답을 열심을 특심하게 내어 하나님의 영광을, 이름을 위하여 기도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2. 믿음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열왕기상 18장 20절 - 40 절을 보면 엘리야가 아합 왕 앞에 나가서 비가 오지 않을 것을 선언한 것은 담대한 믿음의 힘으로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지 않고 되리라는 믿음을 갖고 담대히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믿음으로 선언 하였습니다.
바알 선지자 450인과 아세라 선지자 400인고 갈멜산에서 누가 진짜 하나님인가 내기를 할 때에도 하나님이 그렇게 하라고 하여서 한 것이 아니라 엘리야 혼자서 믿음으로 결정하고 믿음으로 밀고 나갈 때에 하나님은 그 믿음에, 기도에 불로 응답하여 주신 것입니다.
열왕기상 18장 36절 - 38절 “저녁 소제 드릴 때에 이르러 선지자 엘리야가 나아가서 말하되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이스라엘 중에서 하나님이 되심과 내가 주의 종이 됨과 내가 주의 말씀대로 이 모든 일을 행하는 것을 오늘날 알게 하옵소서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으로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저희의 마음으로 돌이키게 하시는 것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 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우리는 이 기도문에서 믿음으로 일을 벌리고, 담대하게 하나님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응답하여 달라고 기도한 것을 보게 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믿음의 행동을 하였기에 하나님께서 그 믿음대로 응답하고 역사 하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믿음의 일에는 하나님이 역사 하는 능력이 강하게 임하는 것입니다.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풀무불 속에서도 머리카락 하나 상하지 않고 타지 않은 것은 그들의 강한 믿음의 말과 행동대로 하나님이 역사 하신 것입니다.
다니엘서 3장 17절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의 세우신 금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그들이 믿음의 말을 한 대로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건져내신 하나님이십니다.
내가 행동하는 믿음만큼 하나님이 이 믿음 따라 역사를 하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강한 믿음의 행동을 나타낼 때에 하나님은 그대로 능력을 베풀어주십니다.
나의 영광을 위하여 믿음을 나타내는 것은 이것은 불법을 행하는 자입니다.
3. 사랑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열왕기상 19장 14절 “저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히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
엘리야가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열심히 특심한 이유는 하나님을 사랑함이 첫째요, 다음은 자기 민족을 사랑하여 자기 민족이 하나님의 언약을 버리고 멸망의 길로 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워서 동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가뭄이 심하면 회개를 할까 함이었고, 그래도 회개치 않으니 갈멜산에서 하나님이, 하나님이 심을 보여주어 참 하나님을 보이게 하고, 메마른 땅에 비를 내리게 하기 위하여 일곱 번씩이나 비가 올 때까지 기도하는 사랑의 힘을 나타낸 선지자입니다.
엘리야는 자기 생명을 위하여서는 도망가는 사람이 되었지만, 자기 생명을 부지하기 위하여서는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로뎀나무 아래에서 자기가 죽는 것을 구할지언정 다른 사람이 죽는 것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서는 두 번씩이나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50인을 사르게 하여 하나님의 능력과 그 종의 응답하여 주시는 하나님을 보여 주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증거는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싸우는 것이요, 자기를 위하여서는 도망자가 되더라도, 자기가 죽더라도 이웃이 해를 당하지 않기를 바라고, 자기가 죽기를 구하는 것이 참 사랑입니다.
엘리야 선지자는 사랑을 가졌고 사랑의 힘을 보여 준 사랑의 선지자입니다.
4. 하나님이 주시는 음식을 먹어야 힘이 납니다.
열왕기상 19장 4절 - 8절 “스스로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행하고 한 로뎀나무 아래 앉아서 죽기를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옵소서 나는 내 열조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본즉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이 있더라 이에 먹고 마시고 다시 누웠더니 여호와의 사자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 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하나님이 엘리야에게 준 양식은 숯불에 구운 떡과 물입니다.
숯불에 구운 떡은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요한복음 6장 35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요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생명의 물은 예수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의 떡과 생명의 물을 마실 때에 힘이 생기고 40주야를 달려가서 하나님의 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을 만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호렙산에서 모세가 하나님을 만났고 엘리야가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모세는 호렙산(시내산)에서 40 주야를 금식하며 율법을 받았고 엘리야는 하나님의 주신 떡과 물을 먹고 40주야를 호렙산으로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달려 왔습니다.
모세의 제자는 여호수아요, 엘리야의 제자는 엘리사입니다.
모세와 엘리야는 비슷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주시는 양식인 만나를 먹었고 엘리야는 하나님이 주신 숯불에 구운 떡과 물을 먹었습니다.
함께 변화 산에 나타났고, 모세의 무덤도 없고, 엘리야의 무덤은 불병거를 타고 승천함으로 없습니다.
말세에 나타날 두 감람나무는 모세와 엘리야라고 합니다.
하늘의 떡을 먹는 자가 생명이 있음을 알고, 오늘 우리도 이 하늘의 떡을 매일 먹으면서 힘있게 생명력 있는 삶을 살아갑시다.
5. 불을 가까이 하는 힘이 있습니다.
열왕기하 2장 11절 “두 사람이 행하며 말하더니 홀연히 불수레와 불말들이 두 사람을 격하고 엘리야가 회리바람을 타고 승천하더라”
엘리야는 불을 가까이한 선지자입니다. 그리고 결국 불말이 이끄는 불수레를 타고 하늘로 승천하였습니다.
성도들도 불을 가까이 하여야 합니다.
빛을 발하는 불이 있어야 하고,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는 성령의 불이 있어야 합니다.
불을 알고 불을 이용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인류 문명이 발달하게 된 것도 불을 알고 불을 이용할 때부터 인류 문명이 발달하였습니다.
오늘날도 자동차, 기차, 전기, 원자력 등 모든 문명의 도구는 불을 이용하여 움직입니다.
불을 이용하지 않은 문명의 도구는 하나도 없습니다.
용광로의 불을 이용하여 철광석을 녹여 철을 뽑아내어 철제 도구를 만들고, 불을 이용하여 자기 그릇을 구워 그릇을 만들고, 모든 물건이 불과 관련이 안 된 것은 없습니다.
믿음의 불을 이용하는 사람은 믿음의 발전이 신속하게 이루어집니다.
누가복음 12장 49절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주님이 주신 불을 잘 이용하여 불이 붙는 자가 되면 주님이 더 원하시는 것이 없는 성도가 됩니다.
성령의 불을 잘 이용하는 자는 신앙의 발전이 급속하지만 불을 멀리 하는 신앙인은 원시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불을 잘 이용한 선지자입니다. 갈멜산의 불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보였고 불병거를 타고 승천하는 불을 가까이하고 이용하는 선지자입니다.
정리:
엘리야는
1. 기도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나의 영광을 위한 정욕의 기도가 아니고 하나님의 이름을 위한 기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를 열심히 특심하게 기도한 선지자입니다.
2. 믿음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 그대로 전하는 것이 대부분의 선지자 이였지만 엘리야는 믿음으로 스스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비가 오지 않기를 선언하고 불이 내려오기를 믿음으로 선언하고 행동하는 담대한 믿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일을 한 선지자입니다.
3. 사랑의 힘이 있는 선지자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백성을 사랑하는 그 사랑을 우리도 가져야 합니다. 차라리 내가 죽을 지언정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변하지 않는 사랑의 힘을 가진 선지자입니다.
4. 하나님의 양식을 먹고 하나님을 만나는 선지자입니다.
그리스도를 양식으로 삼은 사람이 오늘도 힘이 있고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5. 불병거를 터고 승천한 선지자입니다.
불을 가까이 하는 신자는 신앙 발전이 급속하고 불을 멀리하는 신자는 원시 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성령의 불을 받고 불을 이용하여 신앙의 무한한 발전을 이루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엘리야를 본 받아 만군의 하나님을 위한 열심히 특심하여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하여 담대한 믿음과 기도와 사랑과 하나님의 말씀의 양식을 먹으면서 불같은 성령을 충만하게 받아 능력 있는 삶을 살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