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N] 우리나라 전통음식 "보리막장" 만들기
▶ 일 시 : 2023년 10월 26일 (목) 오전10시~12시 ▶ 장 소 : 사가정 마중활력소 5층 공유주방 ▶ 내 용 : 우리나라 전통음식 보리막장 만들기 ▶ 참여인원 : 12명 |
1. 만나서 반갑습니다!
10월 26일(목) 오전10시, 사가정마중마을활력소 5층 공유주방에서 12명의 면목3.8동 주민이 모였습니다.
오늘 담을 보리막장을 담아갈 용기를 하나씩 들고 설레는 마음으로 한달만에 서로의 안부를 물었습니다.
[아이스 브레이킹 활동명: 우리나라 음식 빙고게임]
방법: 가로3, 세로3 총 9개의 칸에 우리나라 음식이름을 기록하여 하는 빙고게임으로 가장 먼저 3개의 완성줄 만들기.
이야기: 12명이 돌아가며 빙고게임을 하며 새삼 깨닫는 우리나라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9개의 우리나라 음식을 생각하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아서 웃음을 자아냈고 빙고게임을 하며 알아가느라 또 웃음이 났습니다. 1등은 오늘의 강사인 어경옥 선생님이 하셨지요.
2. 이런 활동을 함께 나누었어요!
[이야기듣기 : 어경옥 선생님으로부터 보리막장의 유례와 먹는 방법 알기]
보리막장은 강원도 토속음식이지만 지금도 아는 사람만 아는 음식이었습니다. 해서 강원도가 고향인 분들도 잘 모를 수 있고 오늘 모인 분들도 모두가 처음 듣고 배우는 음식이었습니다. 엿기름을 데운 후 소금과 찰보리, 메주가루와 고추씨를 용량에 맞춰 넣으며 잘 저어주고 마지막으로 방부제 역할을 하는 소주를 첨가하여 담습니다. 그렇게 담궈진 보리막장은 최소1개월에서 최장 3개월정도의 숙성 기간을 보낸 후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체험]
[소감 나누기]
- 보리막장 처음 만들어봤는데 신기했고 숙성기간인 3개월 후에 인증샷을 남기겠다.
- 내 인생에 보리막장을 처음 들었고 처음 만들어 보았는데 너무 기회가 좋았고 집에서 맛있게 잘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 재료가 생소한데 준비되어 있는 것으로 하니깐 너무 간단하고 재밌었다. 그런데 집에서 하고 싶으면 재료를 다시 사야하는 게 어려워서 내 인생에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 같다. 그런데 키트가 있다면 집에서 아이들과 해보기 좋은 것 같다.
- 만들면서 생각보다 간단한데? 라는 생각을 했지만 엿기름 밑작업이 있어야 해서 완전한 준비가 되지 않으면 다시 하기는 쉽지 않지만 오늘 덕분에 만들어보고 맛있게 먹는 전통음식이 있어 좋았다.
- 보리막장은 처음인데 이렇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 좋았고 집에가서 잘 먹을 것 같아 좋았다.
- 처음 만들어 봤는데 보리막장을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아이들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
- 오늘 처음 했는데 선생님들이 재밌게 해주셔서 좋았고 보리막장 처음했지만 뿌듯했다. 먹어보고 다음에 집에서 한번 도전해 볼까 한다.
- 고추장은 한번 시도했는데 망해서 다시는 이렇게 만드는 건 꿈도 꾸지 않았는데 오늘 경험을 하면서 다시 용기 내서 해볼 수 있을 듯 한다.
- 즐겁게 만들었고 옛날에 막장은 만들어봤는데 보리막장은 처음이었다. 워낙 장 종류를 좋아해서 고추장같은 경우는 3근을 한 달만에 먹기도 했다. 해서 보리막장도 집에서 한 번 해볼까 한다.
- 오늘 늦게 왔지만 늦게라도 와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3개월 뒤 보리막장을 기대하겠습니다. 내년 설쯤 먹으면 딱일 것 같다.
- 보리막장은 만들기가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다. 설이나 추석에 보리막장을 만들어 선물로 하는 거 좋을 것 같다.
3. 다음엔 어떤 모임을 할까요?
[다음 일정]
-날짜 : 2023년 11월
-장소 : 사가정마중마을활력소
-활동 : 친환경 가을겨울 보습용 화장품 만들기
궁금한 것은 중랑마을지원센터로!
메일
jnmaeul@daum.net
전화
02-434-1230
주소
중랑구 용마산로 461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