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보통청
부처님 당시에는 오직 석가모니부처님과 그의 제자들만을 중심으로 공양하였으나 부처님 입멸 후에는 과거의 모든 부처님들과 현재 미래의 부처님 그리고 그가 설법하신 법보 및 그의 제자들을 모두 청하여 공양하는 의식이 발달하였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부처님과 보살님 호법신을 따로따로 청하여 공양하는 것을 각청(各請)이라 하고, 함께 청하여 공양하는 것을 통청(通請)이라고 합니다.
"삼보통청"이란 삼보(불,법,승)를 함께 청해 공양하는 의식이란 뜻입니다.
사시예불은 삼보통청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삼보통청三寶通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3번)
제가 이제 한 몸에서 다함없는 몸을 내어
온 세계 두루 계신 지장보살님께 정성 다해 절하옵니다.
[천수경]千手經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 -입으로 지은 죄를 깨끗하게 하는 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내외 모든신을 편안하게 하는 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3번)
개경게 開經偈 -경전을 여는 게송.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我今聞見得修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 開法藏眞言 -진리의 창고를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계청
千手千眼觀自在菩薩 廣大圓滿無碍大悲心大陀羅尼 啓請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稽首觀音大悲呪 願力弘深相好身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千臂莊嚴普護持 千眼光明便觀照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薰修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我今稱誦誓歸依 所願從心悉圓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定道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我若向我歸 我歸自飽滿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我若向蓄生 自得大智慧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南無千手菩薩摩訶薩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南無大輪菩薩摩訶薩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南無正趣菩薩摩訶薩
나무만월보살마하살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南無水月菩薩摩訶薩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제대보살마하살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南無本師阿彌陀佛 (3번)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신통하고 묘한말씀 깊은 진리 큰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새바라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라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사방찬] 四方讚-동서남북 사방 모두 깨끗함을 찬탄.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도량찬] 道場讚 -도량이 깨끗함을 찬탄.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참회게] 懺悔偈 -죄를 참회하는 게송.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我昔所造諸惡業 皆有無始貪瞋癡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업장을 멸해 주시는 12분의 부처님.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南無懺除業障寶勝藏佛
보광왕화렴조불寶光王火簾照佛
일체향화자재력왕불一切香華自在力王佛
백억항하사결정불百億恒河沙決定佛
진위덕불振威德佛
금강견강소복괴산불金綱堅强消伏壞散佛
보광월전묘음존왕불寶光月殿妙音尊王佛
환희장마니보적불歡喜藏摩尼寶積佛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
사자월불獅子月佛
환희장엄주왕불歡喜莊嚴珠王佛
제보당마니승광불帝寶幢摩尼勝光佛
[십악참회] 十惡懺悔 -열가지 악업을 참회함.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애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殺生重罪今日懺悔 偸盜重罪今日懺悔 邪淫衆罪今日懺悔 妄語衆罪今日懺悔
綺語衆罪今日懺悔 兩舌衆罪今日懺悔 惡口衆罪今日懺悔 貪愛衆罪今日懺悔
瞋碍衆罪今日懺悔 癡暗衆罪今日懺悔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제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百劫積集罪 一念頓蕩除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是罪亦忘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罪忘心滅兩俱空是卽名爲眞懺悔
참회진언 懺悔眞言 -참회하는 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 一切諸大難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無能侵是人 上及人間 受福如佛等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南無七俱肢佛母大准提菩薩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옴 남](3번) -시방법계를 청정하게 하는 진언.
호신진언 護身眞言 -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반메 훔](3번)觀世音菩薩本心微妙六字大明王眞言
준제진언 准提眞言 -준제보살님의 진언.
나무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願我定慧速圓明 願我功德皆成就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願我勝福遍莊嚴 願共衆生成佛道
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부처님 수행시 발원하신 십대서원.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癡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願我常聞佛法僧 願我勤修戒定慧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願我恒修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願我分身遍塵刹 願我廣度諸衆生
발사홍서원 發四弘誓願 -부처님께 맹세하는 네가지의 큰 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衆生無遍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法門無量誓願學 佛度無上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발원이 귀명례삼보 發願已 歸命禮三寶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3번)
정삼업진언 淨三業眞言 -신구의 삼업을 깨끗하게 하는 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 사바바바 수도함](3번)
개단진언 開壇眞言 -법단을 여는 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3번)
건단진언 建壇眞言 -법단을 세우는 진언.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3번)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羅字色鮮白 空點以嚴之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如彼髻明珠 置之於頂上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眞言同法界 無量衆罪除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一切觸穢處 當加此字門
[나무사만다 못다남 남] (3번)
[거불](擧佛): 부처님의 명호를 들어 법회에 참석하여 주실 것을 간청함
▶ 거불이란 불, 법, 승 삼보의 명호를 호명하여 귀의함을 뜻한다.
거불예명을 줄인 말로 상단에는 거불이라 하고 하단 및 제 신중을 거명하여
청하는 것은 거목이라고 한다.
나무 불타부중 광림법회南無 佛陀部衆 光臨法會(1배)
나무 달마부중 광림법회南無 達摩部衆 光臨法會(1배)
나무 승가부중 광림법회南無 僧伽部衆 光臨法會(1배)
나무 유명교주 지장보살 南無 幽冥敎主 地藏菩薩 나무 남방화주 지장보살 南無 南方化主 地藏菩薩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南無 大願本尊 地藏菩薩 |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법주 요령
▶시방법계의 불보살님을 널리 청하여 모시는 진언으로 공양청을 받아 주실것을 간청.
법주는 무릎 꿇고 합장한 채 요령을 세 번 내린 후 ‘보소청 진언’을 한다.
이때 ‘청’자에서 이마가 땅에 닿게 절을 하고 요령을 흔들며 천천히 일어나면서
‘나무 보보제리~’를 한다.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세번)
[유치]由致 -법주 합장
▶불보살을 찬탄하고 금일 불공을 올리는 사유를 밝히는 것으로
축원과는 다르므로 합장하고 유치성으로 천천히 읽으며 한 번만 한다.
앙유 삼보대성자 종 진정계 흥 대비운 비신현신 포 신운어삼천세계
무법설법 쇄 법우어팔만사천 개 종종방편지문 도 망망 사계지중
유구계수 여공곡지전성 무원부종 약 징담지인월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oo도 oo군
oo면 oo산하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모년 음력oo월 oo일
헌공발원재자(주소, 성명)보체 법회동참 축원발원재자 각각등
보체 법당내 인등기도 일일기도 백일기도 천일기도 동참발원재자
모년 대입수능 고득점발원재자 각각등보체 앙몽 삼보대성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각기심중 소구소망 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제망중중 무진
삼보자존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설명향이예청 정 옥립이수재
재체수미 건성가민 기회자감 곡조미성 근병일심 선진간청(삼청)
仰惟 三寶大成者 從 眞淨界 興 大悲雲 非身現身 布 身雲於三千世界 無法說法 灑 法雨於 八萬塵勞 開 種種方便之門 導 茫茫沙界之衆 有求皆遂 如 空谷之傳聲 無願不從 若 澄潭之印月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東洋 大韓民國 oo도oo군oo면oo리oo山下oo寺 淸淨極樂之道場 願我今此 至極止精誠 20??년 (?己亥)年 陰曆 oo월 oo일 oo獻供發願齋者 (住所:姓名)保體 oo法會 同參祝願發願齋者 各各等 保體 法堂內 引燈祈禱 日日祈禱 百日祈禱 千日祈禱 201?年 大入修能高得點發願齋者 各各等保體 仰蒙 三寶大聖尊 加護之妙力 以此因緣功德 各其心中所求所望 如意圓滿 亨通之大願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薛茗香以禮請 呈玉粒而修齋 齋體雖微 虔誠可愍 冀回慈鑒 曲照微誠 謹秉一心 先陣懇請
[유치](우리말)
우러러 생각하옵건대, 삼보자존께옵서는 진여의 청정법계로부터 자비의
구름으로 피어나셨습니다. 몸 아니시건만 몸을 나투시니 구름같이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으시고, 말씀할 법이 없건만 말씀하시니, 단비같이 팔만사천 중생에게 뿌려주시옵니다.
갖가지 방편의 문을 여시어 끝없는 고해의 중생을 인도하시니, 구함이 있는 자 모두 이루어
주심은 마치 깊은 골짜기의 메아리 같고, 원하는 일 모두 성취시켜 주심은 마치 맑은 못의
달 그림자 같사옵니다.
그러하옵기에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대한민국 oo도oo군oo면 oo산하 oo사
청정극락도량에서 oo에 거주하는 ooo등이 oo하게 되옵기 바라는 소원으로 오늘 이 자리에
삼가 법석을 마련하옵고, 조촐한 공양구를 진설하와 끝없이 중중무진 하옵신 삼보자존께
공양드리나이다.
정성을 다하여 법요를 거행하여서 신기한 가피를 바라옵는 저희들은 삼가
싱그러운 향을 사루어 정성껏 맞이하오며, 옥씨같은 공양구로 공양을 드리오니
드리는 공양구는 많지 않사오나 그 정성 애절하오니, 자비의 광명을 거두지 마옵시고
간절한 정성 샅샅이 굽어 비추어 주옵소서.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자존의 강림하심을 청원하옵니다.
[청사]請詞 -공양 받으시길 청함.
▶ 법주는 요령을 세번 내린 후 큰절을 올리며 ‘나무일심봉청’ 하고 일어나면서 요령을 잡고
‘이대자비’부터 요령을 흔들며 세 번 반복한다.
청사 세 번째 ‘유원’에서 법주가 요령을 한 번 꺾어줄 때 바라지는 목탁을 내리며
향화청 소리를 받는다. 마지막 ‘수차공양’에서 요령을 세 번 흔들어 내린 후 마친다.
나무 일심봉청
이대자비 이위체고 구호중생 이위자량 어제병고 위작양의 어실도자
시기정로 어암야중 위작광명 어빈궁자 영득복장 평등요익 일체중생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동방만월세계 약사여래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미타불 당래교주
미륵존불 시방상주 진여불보 일승원교 대화엄경 대승실교 묘법화경
삼처전심 격외선전 시방상주 심심법보 대지문수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전불심등 가섭존자
유통교외 아난존자 부모생전 목련존자 시방상주 청정승보
여시삼보 무량무변 일일주변 일일진찰 유원자비 연민유정
강림도량 수차공양
南無 一心奉請 以大慈悲 而爲體故 救護衆生 以爲資糧 於諸炳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 闇夜中 爲作光明 於貧窮者 永得福藏 平等饒益 一切衆生 淸淨法身 毘盧遮那佛 圓滿報身 盧舍那佛 千百億化 身 釋迦牟尼佛 東方滿月世界 藥師如來佛 西方敎主 阿彌陀佛 當來敎主 彌勒尊佛 十方常住 眞如佛寶 一乘圓敎 大華嚴經 大乘實敎 妙法華經 三處傳心 格外禪詮 十方常住 甚深法寶 大智 文殊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大願地藏菩薩 傳佛心燈 伽葉尊者 流通敎海 訶難尊者 十方常住 淸淨僧寶 如是三寶 無量無邊 一一周邊 一一塵刹
唯願慈悲 憐愍有情 降臨道場 受此供養
우리말 청사
거룩하신 삼보님께 일심으로 청합니다 대자비로 근본삼아 일체중생 구호할제
어지럽고 어려운곳 모두살펴 주시오니 병이들어 앓는이엔 어진의사 되시옵고
길을잃고 헤매는이 바른길로 인도하며 어두어진 밤중에는 밝은등불 되시옵고
가난하온 중생에게 무량보배 얻게하며 일체중생 고루고루 평등하게 거두시는
청정하온 법신이신 비로쟈나 부처님과 원만하온 보신이신 노사나불 부처님과
천백억의 화신나툰 석가모니 부처님과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미타불 부처님과
오는세계 용화교주 자씨미륵 부처님과 시방세계 항상계신 진여법성 불보님들
일승원교 대화엄경 대승실교 묘법화경 세곳에서 마음전한 말과문자 여윈자리
시방세계 항상계신 심히깊은 미묘법문 대지문수 사리보살 대행성존 보현보살
대자대비 관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 부처님의 마음전한 제일조사 가섭존자
거룩한법 널리펴낸 다문제일 아난존자 시방삼세 항상계신 청정하온 승보님들
이와같이 삼보님은 한량없고 가이없어 무진법계 두루하고 일체시에 나투시니
모든중생 돌보시와 이도량에 강림하사 대희대사 대자비로
이공양을 받아주시옵소서.
향화청香花請 (3번)
▶바라지는 목탁을 한 번 내린 후 향화청 소리를 두 번 하고
세 번째 향화청 할 때 또 한 번 목탁을 길게 내린다.
[향을 사르고 꽃을 뿌려 청하옵니다]
[가영](歌詠) 바라지: -부처님을 찬탄하는 노래
불신보변시방중 삼세여래일체동佛身普遍十方中 三世如來一體同
광대원운항부진 왕양각해묘난궁廣大願雲恒不盡 汪洋覺海妙難窮
고아일심귀명정례(목탁,요령)故我一心歸命頂禮
헌좌진언 獻座眞言 -자리를 바치는 진언
▶헌좌진언 할 때 마지뚜껑을 열고 마지쇠를 친다. 법주는 요령을 한 번
내린 후 [헌좌진언] 제목만 하고 바라지가 목탁을 가볍게 한 번 내린 후
[묘보리좌~~] 송 한 후 세 번째 ‘사바하’에서 목탁을 내린다.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苗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세번) 세 번째 목탁.
깨달음의 묘한자리 뛰어나게 장엄한곳 모든부처 이곳앉아 무상정각 이루셨네
내가이제 자리마련 이와같이 앉으시니 너나없이 모두함께 깨달음을 성취하리.
▶이곳에서 정근을 하기도 한다.
▶마지 올 때 까지 정근을 하며 마지가 올라오면 마지쇠를 치고
마지쇠 마칠 때쯤 바라지는 정근을 마치고 ‘정법계 진언’을 시작한다.
[정근]精勤 -명호를 부르면서 무량한 공덕을 찬탄함.
▣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석가모니불
석가여래종자심진언 釋迦如來種子心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박](3번)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저두)
천상천하 어느누가 부처님과 견주오리 시방세계 둘러봐도 비길자가 전혀없고
이세상의 모든것을 남김없이 살펴봐도 부처님을 따를자가 천지간에 하나없네.
찰진심념가수기 대해중수가음진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供德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저두)
시방세계 모든먼지 몇개인가 헤아리고 큰바다의 많은물을 남김없이 들이켜도
저허공의 크기재고 바람묶는 재주라도 부처님의 크신공덕 다말하지 못하리라.
▣약사여래정근 藥師如來精勤
나무 동방 만월세계 십이상원 南無 東方滿月世界 十二上願
약사여래불~ ~ 藥師如來佛
지극한 마음으로 동방만월세계 열두 가지 높은 원을
성취하신 약사유리광여래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十二大願接群機 一片悲心無空缺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凡夫顚倒病根深 不遇藥師罪難滅
열두가지 큰원으로 중생들을 건지시니 한결같은 자비심은 한 치의 빈틈없네
뿌리깊고 뒤집힌 범부들의 번뇌병은 약사여래 못만나면 죄업소멸 어려워라.
▣아미타불정근 阿彌陀佛精勤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南無西方淨土 極樂世界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無量壽如來佛 阿彌陀佛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本心微妙眞言
다냐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 (3번)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稽首西方安樂刹 接引衆生大導師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我今發願願往生 唯願慈悲哀攝受
서방정토 극락으로 중생인도 하옵시는 아미타불 부처님께 머리숙여 절하오며
일심정성 귀의하여 극락완생 발원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옵소서
▣관음정근觀音精勤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
南無 普門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救苦救難 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계 사바하 (3번)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팔만사천 신통력을 남김없이 갖추시고 한량없는 방편의힘 고루고루 지니시어
시방세계 펼쳐있는 중생있는 모든국토 나타나지 않는곳이 한군데도 없으셔라.
원멸 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제업장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사생육도 법계중생 여러겁에 지은업장 원하건대 죄업장이 모두소멸 하여지고
제가지금 참회하고 머리숙여 절하오니 원하오니 죄업장이 모두함께 소멸되고
세상마다 보살도를 실천하여 닦아옵고 원하오니 이공덕이 모두에게 두루미쳐
저희들과 중생들이 극락국에 태어나서 무량수를 친견하고 모두성불 하여지다
願滅四生六道 法界有情多劫生來諸業障 我今懺悔稽首禮
願諸罪障悉消除 世世常行菩薩道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지장정근 地藏精勤
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 ~
지장보살 멸정업진언南無南方化主 大願本尊 地藏菩薩 滅定業眞言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3번)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地藏大聖威神力 恒河沙劫說難盡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見聞瞻禮一念間 利益人天無量事
지장보살 큰성현의 위대하신 그신력은 항하사겁 찬탄해도 다말하지 못하리라
보고듣고 예배하는 한생각의 공덕에도 한량없는 이익주어 인천계를 도우시네.
▶ 바라지는 목탁을 한 번 내리고 ‘정법계진언’을 시작하여
‘원수자비애납수’에서 법주의 사다라니 끝날 때 까지 엎드려 있는다.
(욕건만나라선송) 欲建曼拏羅先誦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법계를 맑게 하는 진언
[옴 남] (7~21번) ▶끝날 때 목탁을 길게 한 번 내려서 마친다.
[공양게] (茶偈, 供養偈) -다(공양)을 올리는 게송.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供養十方調御士 演揚淸淨微妙法
삼승사과해탈승 원수애납수(절) 三乘四果解脫僧
원수애납수(절) 원수자비애납수(절)(목탁, 요령)
시방삼세 부처님과 청정하고 미묘한법 삼승사과 승보님께
이공양을 올리오니 정성어린 저희공양 자비로 받으소서
▶ 법주는 요령을 한번 흔들어 놓고 ‘향수나열~특사가지’까지 요령없이 창하고
‘나무시방불’할 때 부터 요령을 흔들면서 진행한다. 이때는 조금 빠르게 한다.
바라지는 공양게 ‘원수자비애납수’ 까지 엎드려 있다가 ‘나무시방승’ 세 번째
할 때 예참을 시작한다.
▶ 각 진언의 疏文(제목)은 입으로만 외우고 요령은 흔들지 않는다. 이때 대중은
이마를 땅에 대고 절을 하면서 동음화창으로 ‘지심정례공양’을 한다.
[진언권공] 眞言勸供 법주 -진언으로 불보살님께 공양을 권함.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특가지 須仗加持之變化 仰惟三寶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세번)
재자들이 정성으로 차려놓은 진수들이 두루두루 원만하온
공양되기 원하옵고 미묘하신 가지력에 의지하려 하옵나니
원하건대 삼보님의 위신력을 내리소서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無量威德 自在光明勝妙力
한량없는 위신공덕 자재하신 광명이며 승묘하신 묘력으로 변식하는 진언이라
변식진언變食眞言 -불보살님께 알맞은 음식으로 변하는 진언
[나막 살바 다타아다 바로기제 옴 삼마라 삼마라 훔](3번)
시감로수진언施甘露水眞言 -감로수를 공양하는 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탸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3번)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乳海眞言 -우유가 바다같이 많아져 베풀어지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운심공양진언 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願此香供遍法界 普供無盡三寶海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향기로운 공양을 온법계에 펼쳐 다함없는 삼보님께 공양하오니 자비로 받으시고 선근을 증장시켜 부처님의 은혜를 갚게하소서 나막 살바다타 아제 비약미 새바 모계비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세번) |
[예참]禮懺 다함께 -공양 올리며 하는 의식.
지심정례공양 삼계도사 사생자부至心頂禮供養 三界導師 四生慈父
시아본사 석가모니불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스승이며 모든중생 어버이신 석가모니부처님께 절하옵니다.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불타야중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佛陀耶衆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달마야중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가르침에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達摩耶衆
지심정례공양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마하살
지극한 마음으로 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님께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普薩 大悲觀世音普薩 大願本尊地藏普薩摩訶薩
지심정례공양 영산당시 수불부촉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제대 아라한 무량자비성중
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께 부촉받은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 아라한께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靈山當時 受佛附囑 十大弟子 十六聖 五百聖
獨修聖 乃至 千二百 諸大阿羅漢 無量慈悲聖衆
지심정례공양 서건 동진 급아해동 역대전등 제대조사
천하종사 일체미진수 제대선지식
지극한 마음으로 불법 전한 역대조사 천하종사 한량없는 선지식께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西乾東晋 及我海東 歷代傳燈 諸代祖師 天下宗師 一切微塵數 諸大善知識
지심정례공양 시방삼세 제망찰해 상주일체 승가야중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스님들께 절하옵니다.
至心頂禮供養 十方三世 帝網刹海 常住一切 僧伽耶衆
유원 무진삼보 대자대비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원하건데 다함없는 삼보님이시여, 저희 공양 받으시고,
가피력을 내리시어, 법계중생 모두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唯願 無盡三寶 大慈大悲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願共法界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유원 무진삼보”할 때 대중 다함께 고두례 후 일어난다.
[사대진언] 四大眞言 ☞ 다함께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모든 성중들께 두루 공양하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번)
보회향진언 普回向眞言 -헌공의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3번)
원성취진언 願成就眞言 -소원이 이뤄지기 바라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3번)
보궐진언 補闕眞言 -빠진 것을 보완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3번)
[탄백] 嘆白 다함께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고 아룀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供德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시방세계 모든먼지 몇개인지 헤아리고 큰바다의 많은물을 남김없이 다마시고
저허공의 무게달고 바람묶는 재주라도 부처님의 크신공덕 다말할수 없으리라
제가이제 정성다해 일심으로 절합니다.
[사대주] 四大呪 ⚫나무대불정여래밀인 수증요의제보살만행 수능엄신주 다냐타 옴 아나례 비사제 비라 바아라 다리반다 반다니 바아라 바니반 호훔 다로옴박 사바하 南無大佛頂如來密因 修證了義諸菩薩萬行 首楞嚴神呪 ⚫정본관자재보살여의륜주正本觀自在菩薩 如意輪呪 나무 붇다야 나무 달마야 나무 승가야 나무 아리야 바로기제 사라야 모지 사다야 마하 사다야 사가라 마하가로 니가야 하리다야 만다라 다냐타 가가나 바라지진다 마니 마하무다례 루로루로 지따 하리다예 비사예 옴 부다나 부다니 야등 ⚫불정심관세음보살 모다라니 佛頂心觀世音菩薩 姥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아리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다냐타 아바다 아바다 바리바제 인혜혜 다냐타 살바다라니 만다라야 인혜혜 바라마수다 못다야 옴 살바작수가야 다라니 인지리야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도따 오하야미 사바하 ⚫불설소재길상다라니佛說消災吉祥陀羅尼 나모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 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
[탄백] 嘆白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원멸 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제업장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세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축원]祝願
▶삼보통청이나 관음청에서는 불공 올리는 재자의 생축을 먼저 하는데
생축재자의 원하는 소원에 맞는 축원을 올리고, 국가축원과 사중축원은 생략한다.
망축은 금일 당령과 선망부모 및 도량내외 유주무주 영가까지만 축원한다.
그러나 천도불공이나 49재 천혼축원 등의 지장청일 경우에는 망축을 먼저 하고
생축을 나중에 한다.
▶동참불공이나 백중기도, 백일기도, 천일기도 등에서는 ‘기도동참 발원재자
사부대중 각각 등 보체’로 동참축원을 먼저 하고 ‘참선자 의단독로’등의 덕담축원은
나중에 한다. 망축은 개인 불공축원보다 법계축원을 더 자세히 하는데 ‘기도동참재자
사부대중 각각등 복위’를 한 다음 먼저 ‘선망부모....’를 하고 이어
‘도량내외.... 차사창건주....철위산간...’등의 축원을 한다.
<승가의범, 동주원명엮음, 116쪽>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삼보자존 불사자비
위작증명 허수낭감 상래소수 공덕해 회향삼천실원만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해동 대한민국
oo도 oo시 oo산하 oo사 청정극락지도량
[생축] 生祝
금차 지극지정성 oo불공 헌공기도발원 동참재자
oo거주 oo각각등 보체 가족 각각등 보체
금차 지극지정성〔사후 칠칠사십구재 ~재/년년 기일재/천도재〕 ~지신 천혼(봉청)재자oo거주 행효자(행효녀) oo 보체 |
시회합원대중 비구 비구니 사미 사미니 행자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등 각각등보체 차 도량내 인등기도 연등기도 백일기도
일년기도 천일기도 각 기도 소원성취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이차 인연공덕 삼보대성존 가피지묘력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지혜총명 안과태평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자손창성
부귀영화 관재구설 삼재팔난 일체마장 영위소멸 지 대원
억원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병고자 즉득쾌차 농업자 오곡풍성 학업자 지혜총명
직업자 수분성취 무직자 속득취업 단명자 수명장수
참회자 업장소멸 상업자 재수대통 사업자 일일번창
미혼자 귀인상봉 무사고 안과태평 각종시험응시자
원만합격지 대원
억원 금차 지극지정성 oo불공 헌공기도 발원 동참재자
각각등 복위(기부) 역대선망 조상부모 형제자매질손
원근친척 일문권속등 각열명영가
이차 인연공덕 아미타불 지장대성존 가피지묘력
함탈삼계지고뇌 서방정토극락세계 친견미타
몽불수기 돈오무생 법인지대원
仰告 十方三世 帝網重重 無盡三寶慈尊 不捨慈悲 僞作證明 許垂朗鑑 上來所受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是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海東 大韓民國 oo도oo시oo山下
oo寺 淸淨極樂之道場 今此 至極至精誠 oo時佛供 獻供祈禱發願 同參齋者 00 居住
00 各各等保體 家族 各各等保體今
此 至極至精誠 死後七七四十九齋0齋/年年忌日齋/薦度齋~之辰 薦魂齋者 住所
00 居住 行孝子 000保體 時會合院大衆 比丘 比丘尼 沙彌 沙彌尼 行者 淸信士
淸信女 童男童女 白衣檀越等 各各等保體次 道場內 引燈祈禱 燃燈祈禱 百日祈禱
一年祈禱 千日祈禱 各祈禱 所願成就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以此因緣功德
三寶大聖尊 加被之妙力 各其 四大强健 六根淸淨 智慧聰明 安過太平 惡人遠離
貴人相逢 常逢吉慶 不逢災害 子孫昌盛 富貴榮華 官災口舌 三災八難 一切魔障 永爲消滅之大願
抑願 參禪者 疑團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病苦者 則得快差
農業者 五穀豊盛 學業者 智慧聰明 職業者 受粉成就 無職者 速得就業 短命者 壽命長壽 懺悔者 業障消滅
商業者 財數大通 事業者 日日繁昌 未婚者 貴人相逢 無事故 安過太平 各種試驗應試者 圓滿合格之大願
以 抑願 今此 至極至精誠 ‘00佛供’ 獻供祈禱發願 同參齋者 各各等 伏爲寄附 歷代先亡 祖上父母 兄弟姉妹姪孫 遠近親戚 一門眷屬等 各列名靈駕 此因緣功德 阿彌陀佛 地藏大聖尊 加被之妙力 咸脫三界之苦腦 西方淨土 極樂世界
親見彌陀 蒙佛受記 頓悟無生 法忍之大願
[망축]亡祝 ▶七七齋, 四十九齋, 百日齋, 忌齋 等 薦魂祝願 時.
금차 지극지정성 생전효행 사후건성
(칠칠사십구재 0재/ 년년기일재/ 천도재) 지신 천혼재자 oo거주 행효자
ooo복위(기부) 선망〔엄부/자모 〕ooo영가
이차인연공덕 아미타불 지장대성존 가피지묘력 함탈삼계지고뇌
서방정토 극락세계 친견미타 몽불수기 돈오무생 법인지대원
[재고축] 금일 선망〔엄부oo영가/ 자모oo영가〕영가
영가위주 상서선망 사존부모 누세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원근친척 일문권속등 각열명영가 차 도량내 서방정토
극락왕생발원 영구위패봉안 제불자등 각열명영가
차사최초 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화주시주 도감별좌 불전내외
일용범제집물 대소결연 수희동참등 각열명영가
차 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비명액사 일체고혼
제불자등 각열명영가
이차인연공덕 지장대성 가피지묘력 서방정토
극락세계 상품상생지발원
今此 至極至精誠 生前孝行 死後虔誠 七七 四十九齋 0齋/年年忌日齋/薦度齋’ 00之辰 薦魂齋者 住所 000
居住 行孝子 000伏爲(記付) 先亡〔嚴父 / 慈母 〕000靈駕 以此因緣功德 阿彌陀佛 地藏大聖尊 加被之妙力
咸脫三界之苦腦 西方淨土 極樂世界 親見彌陀 蒙佛受記 頓悟無生 法忍之大願 再考祝 今日 先亡
〔嚴父 000靈駕/慈母000靈駕〕靈駕爲主 上逝先亡 師尊 父母 累世宗親 弟兄叔伯 姉妹姪孫 遠近親戚
一門眷屬等 各列名靈駕 次 道場內 西方淨土 極樂往生 發願 永久位牌 奉安 諸佛子等 各列名靈駕
此寺 最初 創建以來 至於重建重修 化主施主 都監別座 佛典內外 日用凡諸什物 大小結緣 隨喜同參等
各列名靈駕 此 道場內外 洞上洞下 有主無主 雲集孤魂 非命厄死 一切孤魂 諸佛子等 列名靈駕
以此因緣功德 阿彌陀佛 加被之妙力 西方淨土 極樂世界 上品上生之發願
[영가축원, 추가할 때] 대한민국 건국이래 순국열사 애국지사 충의장졸 전몰장병 육해공군 호국영령 순직군경민 이망자등 각 열명영가 의산의수 침혼체백 기한동뇌 의초부목지정령등중 각 열명영가 각처 교통사고 만경창파 파선침몰 수륙공계 각처 일체산난이사 폭포낙사 비명액사 십팔횡액 구종횡사 호랑악사 낙잉낙태 황사백골 간토굴지 족답마멸 수부산림 인간음계 부지명위 일체애혼 제불자등 각 열명영가 철위산간 오무간지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만반고통 수고함령등중 각 열명영가 겸급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태란습화 일체유식함령애혼원혼등 중 각 열명영가 이차인연공덕 앙몽 지장대성존 가피지묘력 함탈삼계 윤회지고뇌 즉왕극락세계 친견미타 몽불수기 돈오무생법인지대원 大韓民國 建國以來 殉國烈士 愛國志士 忠義將卒 戰歿將兵 陸海空軍 護國英靈 殉職軍警民 已亡者等 各 列名靈駕 依山依水 沈魂滯魄 飢寒凍뇌 依草附木之精靈等衆 各 列名靈駕 各處 交通事故 萬頃蒼波 破船沈沒 水陸空界 各處 一切産難而死 瀑布落死 非命厄死 十八橫厄 九種橫死 虎狼惡事 落孕落胎 黃沙白骨 墾土堀地 足踏磨滅 水府山林 人間陰界 不知名位 一切哀魂 諸佛子等 各 列名靈駕 鐵圍山間 五無間地獄 一日一夜 萬事萬生 萬般苦痛 受苦含靈等衆 各 列名靈駕 兼及法界 四生七趣 三途八難 四恩三有 胎卵濕化 一切有識含靈 哀魂寃魂等衆 各 列名靈駕 此因緣功德 仰蒙 地藏大聖尊 加被之妙力 咸脫三界 輪廻之苦惱 卽往極樂世界 親見彌陀 蒙佛受記 頓悟無生法忍之 大願 |
▶ 상단축원에는 薦魂齋者(천혼재자)라고 부르고,
영단시식의 창혼과 청혼에서는 奉請齋者(봉청재자)라고 불러야 한다.
『승가의범』P.315, 동주원명엮음, 2009.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목탁)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목탁)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者等 同遊華藏莊嚴海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 諸佛大光明 消滅無量重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廣度法界諸衆生
以報 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究竟願成薩婆若 摩訶般若婆羅密
우리말 축원祝願 집전자
우러러 사뢰옵나니, 제석천의 보주가 서로 비취듯 온누리에 항상 계신 다함없는 삼보님,
자비로운 어른이시여, 자비를 버리지 마옵시고 밝은 지혜를 (끊임없이) 드리워 주옵소서.
지금까지 닦은 한량없는 공덕을 세 가지 목적(중생회향, 보리회향, 실제회향)에 돌리오니
모두 원만히 이루어지이다.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oo군 oo시 oo산하 oo사 청정수월도량에서 오늘 지극한
정성으로 공양하며 발원하는 재자 ooo거주 ooo보체와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불자들이 이 인연공덕으로 제불보살님의 가피지묘력을 입어, 매일 매일 천 가지
경사만 있사옵고 어느 때건 해로운 백 가지 재앙은 없사와, 일체 재화와 마장이 영원히
소멸되고, 사대가 강건하고 육근이 청정하여 철석같은 몸이 되고 태산같은 마음되어,
자손은 번성하고 병없이 오래 살며, 재수는 대통하여 사업이 번창하고, 집안이 화목하며
편안한 삶을 살고, 수명은 태산같이 높아지고 복은 바다처럼 넓어지며, 마음속에 구하고
바라는 모든 일이 뜻대로 원만히 이루어지이다.
금일 동참발원 재자 모두 부처님 집안에서 신심이 견고하여 영원히 물러나지 아니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여지이다.
금일 동참 재자들의 먼저 돌아가신 각 부모님들을 비롯한 모든 영가들이 이 인연공덕으로
극락세계에 가서 상품에 태어나지이다. 그런 연후에 항하강 모래수와 같이 많은 온 법계의
한량없는 불자들이 꽃으로 장엄된 화장세계에 머물며, 깨달음의 도량에 들어가 항상
화엄세계의 불보살님들을 만나 뵙고, 늘 모든 부처님의 크신 광명을 입어 많은 죄업 소멸되고,
한량없는 큰 지혜를 이룩하여,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몰록 이루어, 널리 법계의 모든 중생
제도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기 원하오며, 세상에 날 때마다 항상 보살도를 행하여 마침내
일체지를 원만히 이루어 큰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게 하여지이다.
석가모니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우리들의 본사 석가모니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신중단 퇴공神衆壇退供
▶신중단 마지는 반드시 상단권공이 끝난 후 부처님께 올린 마지를 퇴공해서 올려야 한다.
단, 구병시식 할 때는 상단을 생략하고 바로 신중권공을 한다.
상단에 올렸던 것을 내려서 중단에 올린다고 해서 퇴공(退供)이라고 한다.
그러나 상단불공 후 마지를 신중단에 가만히 밀어 옮긴 후 신중님께 공양을 올리는 뜻으로
퇴공(堆:밀퇴)이라 하기도 한다.(월운스님)
▶각단에 권공할 때 ‘진공진언 옴 반자 사바하’를 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고산스님. 우룡스님)
그러나『석문의범(釋門儀範)』에는 상단이나 중단퇴공에 진공진언이 없고 예수재 중
사자단 권공과 학조역(學祖譯)『진언권공(眞言勸供)』에 퇴공진언『釋門儀範』上, P.163)이 나온다.
간혹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들이 중단퇴공시 다게 하기전 진공진언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자의 견해로는 예수재 집전시 사자단에서 할 뿐 신중단퇴공이나 각단에서는 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본다. <승가의범 P.125 운주사 동주원명 2009>
진공진언 眞供眞言 [옴 반자 사바하] (3번) |
[공양게] 供養偈
이차청정향운공 봉헌옹호성중전以此淸淨香雲供 奉獻擁護聖衆前
감찰재자건간심 원수애납수監察齋者虔懇心 願垂哀納受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목탁,절)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청정하고 향기로운 공양을 성중님께 올리오니 재자들의
간절한 마음 살피시어 대자비를 베푸시어 받으시옵소서.
[예참] 禮懺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중
至心頂禮供養 盡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欲色諸天衆(목탁,절)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색제천님께 공양을 올립니다.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중
至心頂禮供養 盡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八部四王衆 (목탁,절)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님께 공양을 올립니다
지심정례공양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중
至心頂禮供養 盡法界 虛空界 華嚴會上 護法善神衆(목탁,절)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님께 공양을 올립니다
유원 신중자비 옹호도량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목탁,저두)
唯願 神衆慈悲 擁護道場 悉皆受供發菩提 施作佛事度衆生
바라옵고 원하오니 모든 신중님의 원력으로 도량을 지키시고 저희공양
받으시고 보리심 내어 원만불사 이루옵고 일체중생 건지시옵소서.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널리 공양을 올리는 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 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 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3설)
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 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苦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 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우리말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지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불설소재길상다라니 佛說消災吉祥陀羅尼 -재앙을 없애고 상서로움을 얻게 하는 부처님이 설한 다라니.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나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바라 아바라 지따지따 지리 지리 빠다빠다 선지가 시리에 사바하 |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대원성취를 발원하는 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궐진언補闕眞言 -빠진 것을 보완하는 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널리 회향하는 진언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마나 사라마하 자거라 바 훔](3번)
[신중단정근]神衆壇精勤
나무 불법문중 불리수호 [화엄성중]~ ~
南無 佛法門中 不離守護 華嚴聖衆
택2〕나무 금강회상 정법옹호『화엄성중』~ ~
南無 金剛會上 正法擁護 華嚴聖衆
택3〕나무 금강회상 일백사위『화엄성중』~ ~
南無 金剛會上 一百四位 華嚴聖衆
[탄백] 嘆白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하고 아룀.
화엄성중혜감명 사주인사일념지華嚴聖衆慧鑑明 四洲人事一念知
애민중생여적자 시고아금공경례哀愍衆生如赤子 是故我今恭敬禮
제석천왕 성중님들 지혜와 영감이 밝으셔서 온 세계의 인간 일을
일념 중에 다 아시고 백성들을 사랑하사 모든 중생 자식같이 여기시네
제가 이제 공손하게 예배하옵니다.
▶향화청(香花請) 다음의 가영(歌詠)과 사대진언이나 정근 뒤의 탄백(歎白)은 글 내용은 같지만
사대진언이나 정근 뒤의 탄백은 고아일심귀명정례를 하지 않는다.<승가의범 P76, 동주원명엮음>
〔축원〕祝願
절이 삼주호법 위태천존 동진보안보살 첨수연민지정 각방신통지성력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oo도 oo군 oo산하 oo사 청정지수월도량
금차 지극지정성 oo불공 헌공기도 발원재자
(동참재자) oo 거주 oo 각각등 보체
시회합원대중 비구 비구니 사미 사미니 행자 청신사 청신녀 동남동녀
백의단월 등 각각등보체
차 도량내 인등기도 연등기도 백일기도 일년기도 천일기도 각 기도
발원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이차 인연공덕 앙몽 팔대금강부 사대보살중 일체 호법선신 영기등중
각방가호지성력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선인상봉 선신가호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지혜총명 안과태평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자손창성 부귀영화 관재구설 삼재팔난 일체마장
사백사병 일체재앙 우환질병 영위소멸 심중소구소원 만사여의
원만성취지 대원지 억원
참선자 의단독로 염불자 삼매현전 간경자 혜안통투
병고자 즉득쾌차 농업자 오곡풍성 학업자 지혜총명
직업자 수분성취 무직자 속득취업 단명자 수명장수
참회자 업장소멸 상업자 재수대통 사업자 일일번창
미혼자 귀인상봉 무사고 안과태평 각종시험응시자 원만합격지대원
연후원 처세간 여허공 여련화 불착수 심청정 초어피 계수례
무상존 구호길상 마하반야바라밀
切以 三洲護法 韋駄天尊 童眞普眼菩薩 僉垂憐愍之至情 各放神通之聖力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東洋
大韓民國 oo道 oo郡 oo面 oo山下 oo寺 淸淨之水月道場今此 至極至精誠 oo時佛供 獻供祈禱發願
同參齋者 00 居住 00 各各等保體 時會合院大衆 比丘 比丘尼 沙彌 沙彌尼 行者 淸信士 淸信女 童男童女
白衣檀越等 各各等保體 次 道場內 引燈祈禱 燃燈祈禱 百日祈禱 一年祈禱 千日祈禱 各祈禱 所願成就
發願齋者 各各等保體 以此因緣功德 仰蒙 八大金剛部 四大菩薩衆 一切護法善神 靈祇等衆 各方加護之聖力 東西四方 出入諸處 惡人遠離 仙人相逢 善神加護 各其 四大强健 六根淸淨 智慧聰明 安過太平 惡人遠離
貴人相逢 常逢吉慶 不逢災害 子孫昌盛 富貴榮華 官災口舌 三災八難 一切魔障 四百四病 一切災殃
憂患疾病 永爲消滅之大願 參禪者 疑團獨露 念佛者 三昧現前 看經者 慧眼通透 病苦者 則得快差 農業者
五穀豊盛 學業者 智慧聰明 職業者 受粉成就 無職者 速得就業 短命者 壽命長壽 懺悔者 業障消滅 商業者
財數大通 事業者 日日繁昌 未婚者 貴人相逢 無事故 安過太平 各種試驗應試者 圓滿合格之大願 然後願
處世間 如虛空 如蓮花 不着水心淸淨 超於彼 稽首禮 無上尊 具護吉祥 摩訶般若婆羅密
[우리말 축원]
절이 간절히 생각하옵건데, 화엄회상의 모든 성현들이시여, 저희를 불쌍히
여기시는 지극한 마음을 드리우사 모두에게 신통력을 발현해 주옵소서.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oo도 oo산하 oo사 청정지수월도량
금일금차 지극지정성 oo처 거주 oo인 보체 oo년 음력oo월oo일
oo기도동참발원재자 각각등보체 법당내 각종 기도입재 발원재자 각각등보체
이차인연공덕으로 제불 보살님과 천룡팔부 옹호성중님이 항상 함께하시어
몸과 입과 마음으로 지어온 신구의(身口意)삼업 참회자는 업장이 소멸되어
행하는 일마다 막힘이 없어지고 만나는 사람마다 착한 뜻 함께 하여지며
머물고 행하는 곳에 상서로운 구름이 이어져서 각기 심중 소구소원
무장무애(無障無礙)성취 항상 따라지이다.
운전자는 무사고 안전운행하며 각 가정내 부부가 화합하고
일체장애가 소멸하며 안과태평하고 화목길상하여 부모님에게는 효순하며
자식에게는 사랑과 도덕규범을 가르치고 형제간에는 서로 다투지 아니하고
우애있게 지내며 이웃 간에는 부드러운 말과 자비로서 대하며 각기 마음속에
뜻하는 일마다 모두 원만 성취하게 하여 지이다 이차인연공덕으로 oo산하
oo사내 재앙이 소멸되고 대중화합하여 도량 대작불사 무장무애
원만성취하여 지이다.
그런 뒤에 원하옵나니, 세상 살기를 허공같이 하고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연꽃같이 마음이 청정하여 정토에 태어나지이다.
길상 모두 갖추신 위없이 존귀한 분께 절하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