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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입니다.
항상 에버소울을 아끼고 사랑해주는 구원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는 2월 23일에 전선 17지역 공개, 추천 길드 리스트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된 마이너 패치가 적용될 예정인데요.
이번 패치와 함께 진행될 정령 밸런스 조정에 대한 내용을 미리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전에 말씀드렸듯이, 전반적으로 성능이 떨어진다고 평가 받고 기획 의도보다 부족한 성능을 보이는 정령들에 대해서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해당 정령의 밸런스 조정이 최종 완료된 것은 아니며 목표한 수준의 성능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이후 추가 조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미카
ㅇ 유물 스킬 <기타리스트>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 면역 상태가 된다.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되고 15초간 범위 내 아군의 공격력을 25% 증가시킨다. |
2레벨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2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4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3레벨 | 마나 회복량이 4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4레벨 | 마나 회복량이 8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5레벨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6레벨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400으로 변경된다. |
7레벨 | 마나 회복량이 16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800으로 변경된다. |
시하
ㅇ 유물 스킬 <메인 보컬>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 면역 상태가 된다.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되고 범위 내 아군에게 15초간 공격력의 200% 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걸어준다. |
2레벨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2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4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3레벨 | 마나 회복량이 4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4레벨 | 마나 회복량이 8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5레벨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6레벨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400으로 변경된다. |
7레벨 | 마나 회복량이 16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800으로 변경된다. |
미카의 유물 1단계 효과로 주변의 공격력을 높이는 효과를 추가하고, 유물의 마나 회복량 증가의 기본 값을 소폭 상향시켰습니다. 시하의 유물 1단계 효과로 주변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는 효과를 추가하고, 유물의 마나 회복량 증가의 기본 값을 소폭 상향시켰습니다. 미카의 버프로 주변 아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한편, 공격력을 스킬의 계수로 사용하는 시하가 이 버프를 받는 포지션에 있다면 보호막과 회복량을 모두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카 / 시하의 생존에도 추가적인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아이라
ㅇ 유물 스킬 <죽음 속에 피어나는 생명>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쇠락의 룬> 스킬 효과에 걸린 적을 아이라가 공격할 때 최대 체력의 2%만큼 회복한다. | <쇠락의 룬> 스킬 효과에 대상의 마나 회복량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되고, 해당 대상을 아이라가 공격할 때 최대 체력의 2%만큼 회복한다. |
2레벨 | 회복량이 3%로 변경된다. | 회복량이 3%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3레벨 | 회복량이 4%로 변경된다. | 회복량이 4%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4레벨 | 회복량이 6%로 변경된다. | 회복량이 5%로, 감소하는 마나 회복량이 75%로 변경된다. |
5레벨 | 회복량이 7%로 변경된다. | 회복량이 6%로 변경된다. |
6레벨 | 회복량이 8%로 변경된다. | 회복량이 7%로 변경된다. |
7레벨 | <쇠락의 룬> 스킬 효과에 적용중인 대상이 마나를 회복하지 못하도록 한다. | 회복량이 8%로, 감소하는 마나 회복량이 100%로 변경된다. |
아이라의 유물 효과가 낮은 승급 단계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마나 회복량 감소 효과를 점진적으로 증가하게 변경하였습니다. 최종 효과는 동일합니다. |
셰리
ㅇ 서브 스킬 <텐션 업>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술을 마셔 취기가 오르면 몸을 사리지 않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 지속 시간 제한 없이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방어력과 회피가 15% 감소한다. (최대 3중첩) | 술을 마셔 취기가 오르면 몸을 사리지 않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 지속 시간 제한 없이 공격력이 15% 증가하고 회피가 15% 감소한다. (최대 3중첩) |
2레벨 | 공격력이 17.5%, 방어력과 회피 17.5% 감소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17.5%, 회피가 17.5% 감소로 변경된다. |
3레벨 | 공격력이 20%, 방어력과 회피 20% 감소로 변경된다. 텐션 업 버프가 3중첩이 될 경우 <헤롱헤롱> 특수 버프가 추가되어 공격력이 20% 추가로 증가한다. | 공격력이 20%, 회피가 20% 감소로 변경된다. 텐션 업 버프가 3중첩이 될 경우 <헤롱헤롱> 특수 버프가 추가되어 공격력이 20% 추가로 증가한다. |
ㅇ 유물 스킬 <영원히 깨지 않는 술>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텐션 업> 스킬을 사용하면 6초 동안 2초마다 마나가 120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된다. | <텐션 업> 스킬을 사용하면 6초 동안 2초마다 마나가 120 회복되고, 파이어 불릿의 발동 확률이 영구히 15% 증가한다. (최대 3중첩) |
2레벨 | 마나 회복량이 18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18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3레벨 | 마나 회복량이 24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24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4레벨 | 마나 회복량이 36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36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5레벨 | 마나 회복량이 42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42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6레벨 | 마나 회복량이 48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48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7레벨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텐션업 스킬의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판단하여 방어력 감소 효과를 제거하고, 유물을 통해서 패시브의 효율을 상향시켰습니다. 패시브의 발동 확률 증가로 인해서 <핫샷> 스킬의 효율이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
제이드
ㅇ 제이드의 행동 패턴이 변경됩니다.
- 기존 : 일반 공격 → 보석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거부할 수 없는 제안 → 일반 공격 → 보석 탄환 → 일반 공격
- 변경 : 일반 공격 → 보석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거부할 수 없는 제안 → 보석 탄환 → 일반 공격
ㅇ 얼티밋 스킬 <열려라 금단의 문>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제이드의 비밀 금고에서 적을 황금으로 만드는 빛을 발사해 모든 적에게 공격력의 270%만큼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기절시킨다. 이후 12초 동안 모든 아군의 스킬의 추가 효과 발동률이 50% 증가한다. | 제이드의 비밀 금고에서 적을 황금으로 만드는 빛을 발사해 모든 적에게 공격력의 270%만큼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기절시킨다. 이후 12초간 모든 아군의 공격력이 25% 증가한다. |
2레벨 | 피해량이 295%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95%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3레벨 | 피해량이 320%로 변경된다. 스킬 추가 효과 발동률 증가의 지속 시간이 20초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320%, 기절 시간이 3초, 증가하는 공격력이 35%로 변경된다. |
ㅇ 유물 스킬 <황금의 바람>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재물운> 스킬에 공격력 3%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 <재물운> 스킬에 공격력 3% 증가 효과가 추가되고, 스킬의 추가 효과 발동률이 15% 추가로 증가한다. |
2레벨 | 공격력 4.5%로 변경된다. | 공격력 4.5%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3레벨 | 공격력 6%로 변경된다. | 공격력 6%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4레벨 | 공격력 9%로 변경된다. | 공격력 9%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5레벨 | 공격력 10.5%로 변경된다. | 공격력 10.5%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6레벨 | 공격력 12%로 변경된다. | 공격력 12%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7레벨 | 공격력 15%로 변경된다. | 공격력 15%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제이드의 행동 패턴을 소폭 단축시켜 서브 스킬의 사용 빈도를 높였습니다. (행동 패턴 변경은 별도의 공지 이전까지 구원자님들의 정령에게만 적용되고, NPC 정령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얼티밋 스킬의 일정 시간 증가하는 스킬 추가 효과 발동률 50%가 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해당 버프를 공격력 버프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유물 1단계 효과로 스킬의 추가 효과 발동률 버프를 15% 추가해서 제이드의 전체적인 딜량의 기대치를 상승시키며, 다른 정령들과 조합했을때의 기대값을 상향하였습니다. |
르네
ㅇ 유물 스킬 <버닝 업>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일반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치명타 확률이 0.6% 증가하는 버프 효과를 얻는다. (최대 15중첩) | 일반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치명타 확률 1.2% 증가하는 특수 버프 효과를 얻는다. (최대 10중첩) 버닝업 버프가 10중첩이 될 경우 모든 스킬이 대상에게 공격력의 8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2023.02.20 19:00 내용 보충) |
2레벨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0.9%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1.8%로 변경된다. |
3레벨 | 공격력 1.2%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2.4%로 변경된다. |
4레벨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1.5%로 변경된다. 스킬 사용시 버프 효과를 1개 추가로 획득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3.6%로 변경된다. |
5레벨 | 공격력 1.8%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4.2%로 변경된다. |
6레벨 | 공격력 2.1%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4.8%로 변경된다. |
7레벨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2.4%로 변경된다. 일반 공격시 버프 효과를 1개 추가로 획득하며, 최대 중첩수가 20으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확률이 5.4%로 변경된다. |
르네의 스킬 구성상 회피 세트를 강요받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회피 세트를 장착하더라도 어느정도 피해량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유물 스킬 1레벨에 피해량을 추가해주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이 트리거를 활용하기 위한 스택을 조금 더 원활히 쌓을 수 있도록 버닝업 버프의 중첩 조건을 완화하고 성능을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
미리암
ㅇ 미리암의 행동 패턴이 변경됩니다.
- 기존 : 일반 공격 → 두발의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치명적인 일발 → 일반 공격 → 자미엘과의 거래 → 두발의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치명적인 일발 → 일반 공격
- 변경 : 일반 공격 → 두발의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치명적인 일발 → 일반 공격 → 자미엘과의 거래
- 변경 : 두발의 탄환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치명적인 일발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자미엘과의 거래 (최종 변경 내용)
행동 패턴을 변경하여 자동 전투 효율을 높이고 핵심 버프인 자미엘과의 거래의 발동 주기를 짧게 단축하였습니다. (행동 패턴 변경은 별도의 공지 이전까지 구원자님들의 정령에게만 적용되고, NPC 정령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에루샤
ㅇ 유물 스킬 <차크라 폭주>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에루샤의 일반 공격시 감전 상태인 대상을 공격할 경우 가속이 8초간 2%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최대 5중첩) | 에루샤의 일반 공격시 감전 상태인 대상을 공격할 경우 12초간 가속이 2%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차크라 폭주> 버프가 5중첩 상태일 경우 공격력이 20% 증가하는 <무한한 차크라> 버프가 추가된다. |
2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3%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가속이 3%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3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4%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가속이 4%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4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5%로 변경된다. 추가로 공격력이 3% 증가한다. | 증가하는 가속이 5%로 변경된다. 추가로 공격력이 3% 증가한다. (기존과 동일) |
5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6%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가속이 6%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6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7%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가속이 7%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7레벨 | 증가하는 가속이 8%로 변경된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6%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가속이 8%로 변경된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6%로 변경된다. (기존과 동일) |
유물 버프의 활용이 조금 더 수월해지도록 유물 버프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고, 유물 버프를 모두 유지할때의 이득을 크게 상향시켰습니다. |
레베카
ㅇ 유물 스킬 <마력을 소멸시키는 황색의 주사>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레벨 | 기존 | 변경 |
1레벨 | <회복을 막는 황색의 주사> 스킬 사용에 적중된 대상의 마나를 60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된다. | <회복을 막는 황색의 주사> 스킬 사용에 적중된 대상의 마나를 80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되고, 전투 시작시 레베카의 마나가 2000 회복된다. |
2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900으로 변경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1200으로 변경된다. |
3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1200으로 변경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1600으로 변경된다. |
4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1500으로 변경된다. 전투 시작시 레베카의 마나가 1000 회복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2000으로 변경된다. 전투 시작시 회복되는 마나량이 3000으로 변경된다. |
5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1800으로 변경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2400으로 변경된다. |
6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2100으로 변경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2800으로 변경된다. |
7레벨 | 감소시키는 마나가 2400으로 변경된다. 전투 시작시 회복되는 마나량이 2000으로 변경된다. | 감소시키는 마나가 3200으로 변경된다. 전투 시작시 회복되는 마나량이 4000으로 변경된다. |
레베카가 안티 탱커로서의 역할을 조금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유물의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
에버소울은 외면 받는 정령 없이 모든 정령이 다양한 조합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방향에 따라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개발 상황에 따라서 실제 라이브 서버 적용 전까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에버소울 디렉터 김철희 드림.
벨라나좀 살려주세요.
캐릭 밸런스와 동시에 재화 수급(레어,마나크리스탈 등등) 밸런스도 좀 맞촤하하하핫주세요.
벨라나는 지금 전형적인 강약약강 캐릭터라
잘못건들면 사기캐가 될수 있음... 운영진도 머리많이 쓰구 계실거임...
차라리 민캐면 쉬울텐데 힘캐라 몸빵딜 다되는 만능사기캐가 될지도...
그래서 지금은 아무것도 안되는 캐릭이잖음 ㅋㅋㅋ
벨라나 쫌 살려내라 어중간 하게 시작해서
첫픽업이었는데 쓸데가 없다
이상하다 벨라나 북미에서는 벨라나 원툴로 스테이지도 다 밀 정도로 좋은데 유독 한국만 안 좋다고 난리치네 ㄷㄷ
저기.... 순이를 더 하셔야죠...?
미카 시하 해봤자인디...
바보들
하루는 왜 상향 안하나요 진짜 하루 버릴건가요??
하루는 왜없나요 하루는 왜없나요 하루는 왜없나요 하루는왜없나요
제클린 린지 개사기고 하루는 바보취급 하루살려내 하루살려내 이자식들아
괜찮다고 생각이듬
조아요
에루샤는 성능이 문제가 아니라..
개같은 이벤트난이도나 하향해주시죠 레어수급 늘려서 이터널 승급좀 쉽게해주던가
16진영 깨고싶어요 정령좋은거 대여해주실분 밥풀이 친추부탁드려요
순이는 그렇다쳐도 벨라나맘들 징징대는거 이해가 안가네. 걍 그 성격파탄난 캐릭은 버리고 홍란으로 환생가즈아~
삭제된 댓글 입니다.
벨라나 어떻게 바꼇어요? 패치내용도 없는데..저도 벨라나 주덱인데..
아니 밸패를 하면 갈아넣은 케릭터는 다 어쩝니까? 진짜 안그래도 유저 줄었는데 더 줄이겠네 ㅋㅋㅋ 게임 특성상 케릭터 선호도가 몰리는건 어쩔수없어요 기존 케릭에 투자를 해놨는데 이런식으로 매번 밸패를 하면 앞으로 잘도 투자하겠네요
괜찮은거 같은데 자기들 안쓰는거라거 빼애애액 거리는건 좀..
안쓰는거 빼액이 아니고 그럼 갈아넣엇던 정령 초기화해서 다시 갈아넣을지 키울지 선택권을 주던가요 그게 맞는거 아닌가요
아드리안 너프 좀 하셔요.
좋은거는 알아가지고 매 5라운드마냥 나오는거 역한데...
4대5게임 강제로 만들어버리는게 말도안됩니다.
전투시작하자마자 끌고가는거면 몰라도;; 무조건 후열 딜러 하나 낚아가는데 캐스터 레인저는 방어능력이 그냥 0이라서 가자마자 뒤져버리고.
딜러 딜링능력 대비 탱커 힐러 성능이 과하게 좋음.
아드리안은 딜 탱 자힐 진영파괴 암살 다되는데 왜 너프안함??
게다가 르네 설명에 뭐 회피세트 강요 어쩌구하는데
애초에 강요당할만큼 세트효과 가진 장비를 모을 수도 없음.
자동사냥에서 레전+장비에 세트효과 종류는 둘째치고 그 자체가 확률적으로 붙는것도 웃긴데 뭔 강요 ㅋㅋㅋㅋㅋ
장비파밍 던전을 만들어주던가 하셔요
찡찡대지마라 밸패는 당연히 해야되는거야
그러니까 성능충놈들아 성능보고 키우지말고 니가 키우고싶은 니 이상형을 골라서 키워라
서브컬쳐게임하면서 씹덕겜을 하는 기본자세가 안돼있어
그냥 모든정령 다 키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