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5.24(금)
제 목 : 성령님은 누구인가?
본 문 : 행2:14~21
*****************************************************************************************************
Ⅰ. 들어가는 말
전능하신 하나님이 사람 속에 오셔서 함께하신 분이 삼위일체의 삼위 성령입니다. 하나님은 말세의 성도들에게 성령을 부어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말세를 승리하는 성도가 되려면 반드시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성부 하나님은 말씀으로 구원을 위한 언약을 주셨고, 성자 하나님은 육신으로 오셔서 그 구원의 언약을 이루셨고, 성령 하나님은 영으로 오셔서 각 사람을 통해 역사하십니다. 성령을 주신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를 통해 구원 사역을 이루셨습니다. 이 구원 사역을 성령께서 모든 민족 가운데 이루시는 보혜사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의 영이 성령입니다.
Ⅱ. 내 용
1. 우리에게 왜 성령이 필요한가?
1) 지금은 약속된 성령시대이기 때문입니다.
(1) 욜2:28~29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모든 육체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2) 행2:16~17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❶성령시대라는 것이 무슨 뜻인가? 요엘서 2장에 예언하신 그 시대가 왔다는 것입니다. 말세에 성령을 모든 사람에게 물처럼 부어주신다고 했는데, 지금이 그 시대라는 것입니다.
❷오늘 날은 말세 중에서도 말세에 이른 것입니다. 원래 말세라는 것은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를 말하는데 요새는 말세 중에서도 말세인 것입니다. 어쨌든 말세의 중요한 의미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성령을 아낌없이 부어주시기로 약속한 세대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성령 충만을 누구든지 다 받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❸우리의 초점이 예수님에게 맞춰만 있으면 세상 정복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약속 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시대에 살고 있으면서 그것을 누리지 못한다면 하나님이 얼마나 슬퍼하시겠습니까?
2) 하나님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1) 롬8:8~9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2) 롬8:14~16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❶누가 하나님의 사람인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서 사는 사람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자기가 중심이 돼서 살지 않고 하나님이 중심이 돼서 사는 사람입니다.
❷우리가 하나님의 통치를 따라 살려고 하면 성령의 감화 감동과 도우심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3) 살아 계신 하나님을 체험하기 위해서입니다.
(1) 행4:29~31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 보시 옵고 또 종들로 하여금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 옵고 표적과 기사가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하더라.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2) 고전2:10~12 오직 하나님이 성령(Πνεύμα)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πνεύμα)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Πνεύμα)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πνεύμα)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❶살아계신 하나님을 체험하는 것은 성령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❷나를 통해 성령이 역사하시는 일이 하나님이 일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알고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1) 고전2:10~13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Πνεύματος)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πνεύματικοἷ) 일은 영적인(πνεύματικὰ)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성령의 도움이 없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이 알지 못합니다(눅11:13).
5) 마귀의 권세를 이기고 세계를 복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1)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2) 마28:18~20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①성령충만 받아야할 이유가 뭔가? 마귀의 권세를 이기고 세계를 복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사명, 마귀를 이기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입니다. 그 일은 성령을 통하지 않고는 안 됩니다.
②지금 우리나라의 마귀의 전략은 ‘너 예수 믿으면 죽는다! 이게 아닙니다. 너 예수 믿으면 됐어, 이제 편하게 살아!’ 이렇게 우리를 타락 시킵니다. ‘예수 믿으면 부자 됩니다! 부자 되는 것이 잘 믿는 것입니다’ 이 마귀의 잘못된 교리에 다 빠지는 것입니다.
③초기 우리나라도 목숨 걸고 신앙 생활했습니다. 매 맞아가면서 예수 믿는 것은 흔한 일이었습니다.
④이제는 마귀가 편안하게 예수 믿게 하자는 전략으로 들어간 것입니다(마치 지금의 유럽처럼). 마귀와 싸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⑤결국 내 안에서 싸우는 것입니다. 마귀가 자꾸 내 생각 속에서 잡동사니 쓰레기를 계속 뿌립니다. 내 안에 원수부터 물리쳐야 합니다. 그것 못하면서 선교 열매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전도는 열매 기대할 수 없습니다.
⑥목적이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나라(영혼 구원)가 안 되면 껍데기는 커질지 몰라도 속은 다 썩어서 아무 힘이 없어져 버릴 것입니다.
⑦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소욕이 내 안에서 싸우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이겨야 그리스도의 온전한 사람이 되어 세상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하나님의 뜻인 면류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Ⅲ. 결 론
엡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