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연구(action research)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들과 연구방법론적인 과정, 그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해보는 강좌입니다.
실행연구는 다양한 질적연구방법론 중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관계성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양자 사이의 간극이 해체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 및 연구 현장의 개선을 위해 직접적으로 수행의 과정을 거치는 현장의 실천가들은 자신 및 사회구조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어려움과 한계점을 이해하고 극복해 나가려는 도전과 마주하게 되므로 실행연구와의 만남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실행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연구 절차, 논의점 등을 확인하고 이어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 및 면담을 통해 구체적 상황에 맞는 해결의 실마리를 함께 찾아볼 예정입니다. 특히 실증적 실행연구 / 해석적 실행연구 / 비판적 실행연구 등 유형별 특징을 검토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연구방법론에 접근하는 시간도 가질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전통적인 혹은 실험적인 글쓰기 방식도 연습해 보고자 합니다.
실행연구를 처음 접한 분들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쉽게 강의할 예정이며,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한 사례들을 탐구함으로써 실행연구로 수행 가능한 관심 주제들을 포착해 내는 시간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현장을 기반으로 관심에 두고 있는 연구 주제를 어느 정도 준비해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특강 세부 내용
강의 과목 | 세부 내용 |
질적연구에서 실행연구의 위치 및 특징
실행연구의 유형 및 주요 연구 분야
실행연구의 방법적 절차
연구 사례 및 글쓰기의 실천 | ◦ 질적연구에서의 연구자와 연구참여자: 그 관계성에 얽힌 실행연구의 특징 ◦ 실행연구에 대한 논의점 확인
◦ 실행연구의 다양한 유형: 실증적 실행연구, 해석적 실행연구, 비판적 실행연구 등 ◦ 주요 연구 분야 검토
◦ 연구자들에 따른 방법적 절차의 다양한 모습
◦ 전통적 글쓰기, 실험적 글쓰기 ◦ 연구 주제에 관한 실행연구의 활용 가능성 검토 |
이 강좌는 질적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입문과정으로서 질적연구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질적연구의 철학적 토대를 검토하고, 다양한 질적연구방법론을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질적연구의 주요동향과 연구기법들을 살펴봄으로써 연구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질적연구의 사례들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현장에서 주로 수행되는 질적연구는 실증적 연구와는 다른 패러다임과 연구 논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질적연구방법론(현상학 연구, 내러티브 연구/탐구, 생애사, 문화기술적 연구, 실행연구, 사례연구 등)의 개관을 통해 자신의 연구 주제에 적합한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게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또한 연구 분야에 따른 질적연구 논문들을 분석하고, 최근 동향에 대해 확인함으로써 질적연구자로의 첫발을 내딛을 수 있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현장연구가 처음이거나 질적연구가 생소한 분들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쉽게 강의할 예정이며,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토대로 수행 가능한 관심 주제들을 포착해 내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장을 기반으로 관심에 두고 있는 연구 주제를 어느 정도 준비해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강좌는 질적연구의 실제를 탐구하는 과정으로서 질적연구의 이해 및 실천을 심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적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 함을 전제합니다.
현장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현실 속에서 질적연구에 대한 호기심을 뛰어 넘어 질적연구자로서의 역랑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과정에 중점을 두는 이 과정은 연구방법론의 선택에 따른 연구 절차, 참여 관찰 및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 및 구성의 방법,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등의 단계적 절차를 소개하고, 이를 수행해 나가는 전략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질적연구는 연구자의 위치에 따라 그 절차적 특성을 갖게 됩니다. 또한 기술, 분석, 해석의 과정 속에서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글의 구성 방식도 상이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글쓰기를 통한 연행의 작업은 연구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과정으로 귀결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연구 현장 및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고, 참여 관찰 및 면담 등의 수행, 분석 및 해석의 실천을 구상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질적연구를 이론적으로만 접한 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강의할 예정이며, 현장연구로서의 질적연구 절차를 보다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가신청 및 등록방법
● 다음을 클릭하시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다음 주소를 복사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naver.me/5yIptcfX
질적연구 기초 및 질적연구 자료 분석 특강 개최
● 강사: 오덕열 (연세대학교 박사, 교육인류학/질적연구방법 전공)
◦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전문연구원
◦ 숙명여대, 상명대, 한국체대, 한경대, 충남대, 한국방송통신대 강사
◦ 한국교육인류학회 학술부회장, 이사
박순용ㆍ오덕열(2012). 취학연령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들의 교육문화 적응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23(1), 73-109.
오덕열(2018). 종교적 배경을 가진 결혼이주여성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인격교육, 12(3), 57-79.
오덕열(2018). 남북 교류ㆍ협력 시기 통일교육의 새로운 실천을 위한 비판적 실행연구. 교육인류학연구, 21(4), 239-275.
오덕열(2019). 교육인류학과의 조우를 통해 본 북한연구의 성찰과 과제. 교육인류학연구, 22(2), 1-28.
정지수ㆍ오덕열(2019). 평화교육 실천가들의 내러티브를 통한 평화교육의 의미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14(2). 97-137.
오덕열(2020). 교육 실천의 과정으로서 자원활동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교육인류학연구, 23(1), 73-109.
정지수ㆍ오덕열(2020). 교육실천을 통해 본 고등학교 교육학 수업의 방향과 과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595-624.
오덕열(2020). 탈북민 참여 질적연구에서 문화기술적 소설(ethnographic novel)의 활용 가능성 탐구: 인격교육적 관점을 중심으로. 인격교육, 14(3).25-45.
권순정ㆍ오덕열(2021), 권리기반정책 및 실천에 근거한 학생인권 정책 방향 모색: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인권종합계획 실천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8(1), 155-181.
오덕열(2021). 평화교육 분야 질적연구의 현황과 과제: KCI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인격교육, 15(2), 45-68.
오덕열(2021). 정부 지침서와 시ㆍ도교육청 담당자들을 통해 본 평화ㆍ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탐색. 교육인류학연구, 24(2), 119-151.
워크숍 프로그램
▶ 특강 일정
요일 | 강의명 | 강의개요 |
12.20.(화) | 질적 연구 기초 | 질적연구의 이해, 질적연구와 관련된 주요한 이슈들 다양한 연구방법론과 주요 연구 분야 질적연구 분야별 연구 사례 질적연구의 최근 동향 |
12.21.(수) | 질적 데이터 분석 | 질적연구의 기본 절차, 연구자의 자세와 연구로의 진입 자료 수집 및 구성, 질적 데이터 분석과 해석 사례 논문 탐구, 새로운 도전들 |
12.22.(목) | 현상학 | 질적연구에서 현상학적 연구의 위치 및 특징 현상학적 연구의 유형 및 주요 연구 분야 현상학적 연구의 방법적 절차 현상학 연구 사례 및 글쓰기의 실천 |
12.27.(화) | 내러티브 | 내러티브연구/탐구 정의 및 특징, 면담 수행의 과정 내러티브 연구/탐구의 주요 연구 분야 내러티브 연구/탐구의 연구 절차 내러티브 연구/탐구 연구 사례 및 글쓰기의 실천 |
12.28.(수) | 실행연구 | 질적연구에서 실행연구의 위치 및 특징 실행연구의 유형 및 주요 연구 분야 실행연구의 방법적 절차 실행연구 연구 사례 및 글쓰기의 실천 |
12.29.(목) | 문화기술지 | 문화기술지의 정의 및 특징 문화기술지가 지향하는 관점과 연구 논리 문화기술지의 다양한 유형 및 주요 연구 분야 문화기술지의 연구 기법, 연구 사례 및 글쓰기의 실천 |
▶시간: 오후 12시 ~ 오후5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줌 활용)
참가신청 및 등록방법
● 다음을 클릭하시거나 인터넷 주소창에 다음 주소를 복사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naver.me/5yIptcfX
● 참가비(교재비 포함): (실시간 온라인 1일 10만원, 2일 18만원, 4일 32만원, 6일 42만원 )
▪ 계좌번호: 국민은행 501001-04-391822 ▪ 예금주: 교육통계연구소
- 교육통계연구소 세미나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799-18, 은혜빌딩 303호
● 연구비 처리 및 계산서 발급 가능
- 워크샵 스텝 연락처: 메일 주소 (001447@naver.com)
환불기준
수강취소 시기 | 환불액 |
특강 4일 전 | 100% 환불 |
특강 3일 이내 | 80% 환불 |
특강 당일 | 환불 불가 |
접수 세부사항, 기타 자료 및 질문 카페 참조
SCI SSCI 논문 작성법 카페: http://cafe.daum.net/researcharticle
질적연구 쳬계적문헌고찰 카페: http://cafe.daum.net/QUALITATIVEMETHO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esearchsynthesis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9065031
교육통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