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본격적인 철사걸이 방법에 대해 세부적으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나무전체로 봐서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작업을 해 나가는지 순서를 살펴보죠.
나무전체로서는 아래가지에서 윗가지로 작업을 진행하고, 하나의 가지안에서는 지원(枝元)에서 가지끝(잔가지)으로 작업을 진행해갑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철사걸이를 하는 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연결할 가지를 결정한다.
가능한 가까운거리, 같은 굵기의 가지끼리 연결을 합니다.
2. 철사 감는 방향, 연결방법(코스)등을 결정한다.
철사를 어떻게 조작할것인가 즉,가지를 올린건지, 내릴건지, 곡을 어떻게 줄건지에 따라, 감는 방향과 철사를 어떻게 연결할것인지등을 생각해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택합니다.
3. 철사 굵기를 선택한다.
철사를 걸 가지의 굵기에 따라, 충분히 효과가 있는 굵기를 선택합니다. 연결할 가지끼리 굵기가 다른 경우는 굵은쪽(강도가 높은쪽)에 맞춥니다.
4.기점(起点)을 고정한다.
줄기를 통해 가지끼리 연결할 경우는 줄기에 철사를 한바퀴(360˚)이상 감아서 기점(起点)을 고정합니다. 이렇게 기점을 고정해야 철사가 흔들리지않아 철사걸이가 용이해집니다.
잔가지끼리 연결할 경우도 기점을 고정합니다.
비록 순서를 이렇게 정했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1, 2, 3의 내용들은 철사걸이전 가지,연결법,철사굵기를 선택하는 단계이므로 일정한 순서는 없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대충 철사걸이 순서들이 머리속에 그려졌나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실습을 통해 확실히 배워보죠!
▲철사를 걸 때는 가능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비슷한 굵기의 가지끼리 연결합니다.
▲철사를 걸 가지, 연결방법(코스), 철사굵기등을 선택합니다. 철사굵기 선택이 능숙하지 못하시는 분은 가지를 손으로 내려봐서 그 강도보다 단단한 철사를 선택합니다.
▲줄기뒷쪽에서부터 철사를 연결합니다.
▲줄기에 한바퀴(360˚)이상 철사를 감아 기점(起点)을 고정합니다.
▲줄기에 한바퀴이상 감고나서 한쪽 가지의 지원(枝元)에도 철사를 한바퀴(엄밀하게는 반바퀴이상)감아서 기점을 고정시켜둡니다. 이렇게하면 철사를 흔들림없이 감을 수 있숩니다.
▲기점(起点)을 확실히 고정했으면 한쪽 가지부터 지원(枝元)에 철사를 확실히 고정하면서 철사를 감기시작합니다.
▲한쪽가지에 철사를 모두 감은 모습.
▲한쪽가지에 철사를 다 감았으면 나머지 가지에도 철사를 감습니다. 철사를 감을 때는 왼손으로 철사를 고정하면서 오른손으로 철사를 리드합니다.
▲철사걸이 완료후 모습
어때요? 대충 어떻게 철사를 걸어가는지 짐작이 가십니까?
위에서는 확실한 이해를 위해서 세세히 설명을 했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보죠.
먼저 철사 걸 가지, 연결방법, 철사굵기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줄기뒷쪽으로 철사를 연결해서 줄기나 가지에 기점을 고정합니다.
기점을 고정한 다음에는 한쪽 가지부터 철사를 감기시작합니다.
한쪽 가지에 철사를 다 감았으면 나머지 가지에도 철사를 감아 마무리를 합니다.
Copyright by 곰솔원예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