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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4 17
오늘은 온라인 수업 2일차다. 온라인에서 권구 선생님의 목소리를 듣게 되다니 현실에서 못 듣는다는 게 너무 힘들 뿐이다.
선생님께서는 오늘 학습과제를 어떻게 제출하는지와 국어 수업에서 배운 반어와 역설이라는 부분은 우리 삶에서도 많이 쓰인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또 선생님께서 반어와 역설이라는 부분을 설명할 때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예로 들어 설명하셔서 이해가 쑥쑥 되었다. 빨리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고 안정화되어 학교를 가서 오프라인 수업을 듣고 싶다.
2020 04 20 오늘은 시의 아름다움에 대해 배웠다. 의인법과 직유법을 배우며 표현법과 심상 그리고 운율이 주제를 나타낸다는 것을 깨달았다. 후렴구의 반복으로도 주제를 찾을 수 있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메아리라는 시와 절친이라는 시를 들으며 내 어릴 적 동심을 느끼게 됐다. 나는 절친이라는 시를 듣고 정서 중이라는 친구가 떠올라 과제에 서준이를 소개하였다. 오늘 수업도 선생님께서 즐겁게 이끌어주신 것 같아서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선생님 사랑합니다! !) 오늘 수업을 통해 시에 대해서 복습과 공부를 같이할 수 있어서 정말 보람찬 수업이었다고 생각한다. |
2020 04 21
시에서 리듬을 느끼는 이유는 일정한 글자 수와 일정한 지점이 숨 고름과 비슷한 단어나 문장 반복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이것을 통틀어 운율이라고 한다는 걸 배웠다. 그리고 시로 들을때와 노래로 들을때 듣는 느낌이 색다르다는것을 느꼈다. 그리고 시를 글로 쓰면 운율이 사라진다. 시가 가진 운율 때문에 음과 리듬에도 이상하지 않다. 운율로 인해 시는 노래와 비슷하지만 글로 풀어쓰면 리듬이 사라진다. 그리고 운율이란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을 뜻하고 역설이란 말 자체는 논리적으로 모순되지만 그 속에서 진실이나 진리가 담겨 있는 표현 방법이라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운율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리고 음보라는 것이 일정하게 끊어 읽는 것이라는 것을 통틀어 음보율이라고 한다는 것을 배웠다. 또, 같거나 비슷한 음을 일정한 위치에 배치한 것을 음위율 이라고 한다는 것을 배웠다. 또 음위율은 대중가요 속에서도 있다는 것에 매우 놀랐다. 그리고 운율이 시의 내용을 드러내는 데에도 기여한다는 것, 즉 표현에 효과를 높이고 시의 주제를 생각하게 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절친이라는 시에서 운율이 어떤곳인지 배웠다. 그리고 운율로 인하여 시의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2020 04 22 오늘은 반어법과 역설법을 배웠다. 학습일기를 매일 쓰다 보니 점점 힘들어지고 쓸 말이 없어진다. 선생님께서 좋은 수업과 좋은 동영상으로 이해가 더더욱 빨리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시를 매일 듣고 배우다 보니 점점 시에 빠져드는 것 같다. 시를 읽으면 동심으로 돌아가는 느낌이 들으며 감성도 풍부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영상에 나온 유빈이란 여자아이는 학습일기를 정말 잘 쓰는 것 같다. 학습일기를 매일 쓰다 보니 유빈이라는 여자아이를 공경하게 되는 것 같다. 매일매일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느끼는 것인데 선생님께서 수업을 해주시면 이해가 쏙쏙 된다. 선생님 사랑해요!! |
0424 오늘은 춘향전의 시대적 배경과 춘향전이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것을 배웠다. 또 조선시대 전기와 후기, 시대의 특징을 배웠고 풍자와 반어라는 것을 맛보기로 배웠다. 일단 춘향전은 탐관오리에 대한 비판과 시대적 특징이 고스란히 녹아내린 판소리계 소설 갔다. 내 생각에는 판소리계 소설에 한 획을 그을만한 조선시대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현대사회에 매우 잘 알려져 있고, 이 책은 시대를 앞서나가는 것 같다. 왜냐하면 현대 사회에서도 부정과 부패들이 많기 때문이다. 빨리 월요일이 되어 선생님과 함께 춘향전을 들어가면 정말 좋을 것 같다. 0427 오늘은 본격적으로 춘향전에 들어갔다. 춘향전의 줄거리를 읽고 나서 선생님과 함께 춘향전을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았다. 춘향전은 탐관오리를 비판하는 글쓴이의 소리가 담겨있는 것 같다. 춘향전을 읽고 나서 이런 일이 현재에도 일어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요즘에도 부정한 짓을 하는 사람들의 일이 뉴스에 보도되기 때문이다. 역사가 반복된다는 게 확실히 마음에 와 닺는다. 역사를 잘 알고 이해해야 미래를 알고 경제를 알 수 있다.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우리나라와 북한이 통일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를 잘 알고 미래를 대비해야겠다 0428 오늘은 22페이지부터 23페이지까지 한 장을 하였다.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니 16분이 정말 빠르게 가는 것 같다. 오늘은 22페이지부터 23페이지까지 나온 언어유희와 반어법을 찾고 읽어보았다. 옛날에 만든 책이지만 그 시대에도 언어유희 같은 말장난이 있다니 재미있는 요소로 다가왔다. 그리고 반어법과 같은 웃긴 요소도 많았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온 변 사또라는 사람은 너무한 것 같다. 사람이 거지라고 무시하고 차별하면 안 된다. 그 사람의 내면을 봐야 한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사람을 그 사람의 위치 신분으로 차별하지 않을 것이다. 0429 "금동이의 맛있는 술은 만백성의 피요, 옥소반의 좋은 안주는 만백성의 기름이라" 가 은유법이라는 것과 "촛불 눈물 떨어질 때 백성 눈물 떨어지고"라는 부분은 대구법이다. 그리고 "노랫소리 높은 곳에 원망 소리 드높다."라는 부분은 작가가 전하고 싶은 말인 것 같다. 양반들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고 또 현대인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것 같다. 누군가 우렁우렁 외치는 소리에 강산이 무너지고 천지가 들끓는 듯, 하늘에 떠 있는 해도 잠깐 발을 머무르고 공중에 나는 새도 잠깐 날지 못하여 푸덕푸덕 떨어졌다.라는 부분에서 과장되고 현장감 있는 말들로 춘향전이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0504 춘향전의 줄거리는 일단 이몽룡이 춘향이를 첫눈에 보고 반하여 춘향이를 잊지 못해 다시 돌아와 둘이 쿵작쿵작 합을 맞추어 서로 사랑해가는 내용이다. 나는 이 책에서 글쓴이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뭔지 처음에는 몰랐지만 책을 다 읽고 내용을 알게 되었다. 글쓴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 세상에 부정부패를 바로잡고자 쓴 글인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내가 살았던 방식과 내 기억이 옮은 것인지 아닌 것인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하였고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깨닫게 해준 고마운 책 같다. 내가 커서 아이를 낳으면 내 아이에게 이 책을 꼭 소개해 줄 것이다. 0506 춘향전에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 소재는 양반의 부정부패, 반어법 등을 사용하였다. 춘향전의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는 신분질서를 뛰어넘는 남녀 간의 사랑 불의한 지배 계층에 대한 비판이다. 오늘도 학습일기를 써야 되지만 너무 힘들다. 오늘 배운 내용을 다시금 생각하자니 머리가 아프긴 하지만 그래도 써야 한다. 오늘은 춘향전을 다 읽고 특징과 주제 내용 같은 것을 정리해봤다. 춘향전은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는 내용이 많으면서 그 안에 담겨있는 깊은 뜻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역사를 알아야 한다 역사를 알아야 다시 나쁜 역사가 반복되지 않는다 0511 오늘은 지렁이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세상은 의문문으로 시작해 흥미를 유발한다. 이 책에서는 목숨이 있는 존재는 누군가에게 기대어 존재하게 되어있다고 나와있다. 그리고 울음은 자기를 비워 내는 강력한 몸의 말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나는 여기서부터 작가가 쓴 이 글의 깊이는 정말 깊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작가가 이 책에 담아낸 그 깊이를 이해할 순 없지만 작가의 표현력 만큼은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나오는 모든 말과 모든 표현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 뜻을 이애 하면 그 깊이는 정말 깊고 그로 인한 깨달음은 크다는 것을 느꼈다. 0512 오늘은 2단 원인 설명의 달인이라는 곳을 새롭게 시작했다. 이번 학습 목표는 글에 사용된 다양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여 글을 읽는 것과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글을 쓰는 것이 바로 이 대단원의 학습목표이다.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에서는 설명을 잘 전달하는 것과 설명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설명 방법의 종류에는 인과, 과정, 비교, 대조, 정의, 분류, 분석, 예시, 열거, 인용 등을 배웠다. 오늘 오랜만에 권구 선생님의 수업을 들어서 기분이 정말 좋았다. 개학이 1주일 더 늦게 해서 기분이 안 좋지만 온라인 수업도 괜찮은 것 같다 0515 김흥도는 신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왜냐하면 서당에 담긴 아이들을 보면 양반이나 평민이나 평등하고 진실적으로 그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그림을 보면 선생 앞에 한 학생이 서럽게 울고 있고, 선생님은 그 학생을 보며 미안한 표정을 짓는다. 즉 선생님은 엄격하지만 학생이 울면 인간성이 있기 때문에 미안해한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이 웃고 있는 것을 보아하니 이 울고 있는 학생은 평민이라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그리고 오른쪽 제일 밑에 있는 학생이 입은 옷을 보아 여기는 양반과 평민이 같이 수업을 듣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518 오늘은 사진을 보고 설명하는 법에 대하여 배웠다. 정말 즐겁고 재미있고 보람차고 힘이 되는 수업이었다. 학습일기를 계속 300자씩 쓰다 보니 점점 300자 쓰기가 힘들어지기 시작했다. 그때부터였다. 팔이 점점 아파지고 손목이 조여온다. 하지만 난 참고 국어 수업을 들으며 내 희생을 마다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아프면 이것은 코로나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이렇게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는 건 바로 우리 정신이 때문이다,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배달의 민족입니다. 즉 우리는 밖에서 외식을 하지 않고 시켜 먹기 때문에 배달의 민족이 될 수 있던 것이다. 0519 오늘은 교과서를 보고 국어를 배웠다. 정말 재미있고 보람차고 즐거운 수업이었다. 이 수업을 들으며 새로운 시작을 느꼈다. 드디어 개학이 6월 2일이 확정되었다. 정말 기분이 좋다. 어서 빨리 개학하여 선생님과 오프라인으로 만나 어서 빨리 즐거운 수업을 듣고 싶다. 보고 싶어요 선생님ㅠㅠㅠㅠ 내일도 즐거운 국어가 들어있다. 어서 빨리 내일이 되어 즐거운 국어 수업을 국어 선생님들과 듣고 싶다. 국어 수업을 들으면 내가 국어학자가 된 기분이다. 국어는 정말 유익하고 필요하고 중요한 과목이며 우리는 그 국어를 사랑하고 이해하고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0520 오늘은 인용과 열거 인과 정의 예시 부연 그리고 상술 이라는 설명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인과는 특정한 현상이나 상황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설명하는 방법이고 인용은 전문가의 의견 혹은 믿을수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끌어와서 설명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열거는 여러가지 예나 사실을 늘어놓고 설명하는 방법이다 정의는 무엇이란 무엇이라고하는 의미이다라는 뜻이고 예시는 구체적이고 친근한 예를 제시하여설명한다 부연상술이란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히 덧붙여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여러가지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0522 오늘은 남에게 나의 의미를 표현하는버에 대해 배웠습니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대화를 합니다 대화를 하는 이유는 사회 생활을 하면서 꼮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대화를 원활하게 하게하는법과 그 원할하게 해주는 단어들을 배웠습니다 병원에서 환자가 의사의 말을 못알아들어서 어려웠던거 같은데 의사는 환자가 잘 이해를 할수있도록 단어를 잘 선택해서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쨰 내용에서는 어려운 숫자들을 설명하면서 쉽게 이해할수 없게 설명해줍니다 그래서 자료를 가지고 와서 이해하기 쉽게 해야합니다 대화는 의미와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대화는 요즘 사회생활에서 꼮 필요한 것입니다 0522 오늘은 전학생이 온 상황을 보여주었다 나는 그 민지라는 여자애가 정말 착한거 같다 처음만난 친구인데 용기 있게 먼저 말해주어서 민지라는 여자애가 용기가 많은거 같았다 그리고 그 조의 친구들도 엄청나게 착한것 같다 전학생을 그렇게 잘받아주는것은 처음봤다 현실에서는 먼저 말하기는 어려운데그조의 상민이와 또다른 여자애도 잘 받아주어서 읽기 좋았다 그리고 오늘 전학생이 오고 어떻게 친해지는지에 대해 잘 배운것 같다 그리고 친구와 말할때도 생각을하고 말한다 그리고 친구에게는 잘못된 의미일수도있으니까 다시한번 얘기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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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공부해봤다. 한글이라는 글자가 그렇게 멋지고 아름다운 말인지 깨닭았다. 살면서 하나도 소중한게 없어보이던 한글인데 소자하다보니 정말소중하고 우리가 기리기리 보존해야하는 글자인 것을 깨닭았다. 한글은 정말 아름답고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글자이고 배우기 쉬운 문자라는 것에 세종대왕님께 존경을 표하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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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국어 시간에는 초성, 중성, 종성을 배웠다. 초성은 ㄱㄴㄷ, 중성은 ㅏ,ㅑ,ㅓ, 중성은 ㄱ,ㄴ,ㄷ 이라는 것을 배웠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아는초성이 없는 글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글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을 찾아보았더니 이 과제를 통해 한글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 존경스럽다는 것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