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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37 전투기는 Su-35 전투기와 유사하며 Su-35 기체를 개조/보완하여 개발·제작한 러시아제 전투기로써 수호이 시리즈의 최신형이며, Su-35에 비해 전자장비, 조종계통 등이 많이 개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Su-37은 세계 최초로 TVC (Trust Vectoring Control) 엔진을 장착한 전투기로서 특수기동성능 및 능력을 가진 전투기이다. 개발경과 ㅇ 1988년 6월 : Su-35 최초비행 ㅇ 1994년 : Su-35 10대 제작 테스트 비행 ㅇ 1995년 7월 : 추력편향엔진을 Su-37에 장착 ※ Su-35에 추력편향 엔진을 장착 Su-37로 명명 ㅇ 1996년 4월 : 추력편향엔진 장착 테스트 비행 ㅇ 1996년 9월 : 판보로 에어쇼에서 최초로 공개 주요제원 및 성능 ㅇ 제원 전 장 22.18m 기 고 6.43m 기 폭 14.7m 자체중량 ㅇ 8,500kg(자체) ㅇ 34,000kg(최대이륙중량) 무장능력 8,000kg(17,636lbs) ㅇ 성능 최고속도 마하2.2 최고상승속도 230m/sec 운용고도 18,000m 최대항속거리 3,500km 이륙활주거리 1,200m 엔진출력 30,866lbs 전투행동반경 1,390km 장비별 주요기능 ㅇ 특 성 - Su-37은 세계최초로 TVC 시스템을 실전배치용 양산기종에 장착한 전투기로 우수한 특수 기동 성능을 보유하였다. - 전투기 후방에 레이더를 장착함으로써 후방발사 미사일 시스템과 함께 후방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차세대 전투기이다. - 날개의 주익은 전단이 42도 각의 후퇴익으로 되어있어 기동성을 보장한다. ㅇ 엔 진 - Su-37에 사용되는 엔진은 AL-37F-TVC (Trust Vector Control) 엔진으로서 기존의 AL-3/F에 추력 편향 노즐을 추가하여 개량하였으며 기체의 비행조종 시스템과 완전히 통합되어 운영되어 이상 비행 상황시 자동적으로 기체가 평형을 유지하게 하도록 배기노즐을 복귀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Su-37은 Su-35, Su-33 전투기의 개량선상에 있는 기종이지만 AL-37F 엔진의 장착으로 지금까지의 개량선상에 있었던 전투기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위치에 있다. - AL-37F 엔진은 4단계의 저압 압축기와 9단계의 고압 압축기, 환상형의 연소실, 터빈, 믹서 등으로 구성되며 1개의 엔진은 약 15,000lbs의 출력을 낸다. 또한 엔진의 TVC 노즐의 ±15˚ 변위각과 엔진 추력압의 조절에 의해 받음각의 제한없이 거의 제로 속도의 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명 슈퍼코브라 기동이 가능하다. ※ 추력편향 조종(Thrust Vectoring Control) TVC(Thrust Vectoring Control)은 항공기 기동성 향상을 위해 1980년대와 1990년대初 부터 도입 되기 시작한 개념으로 크게 2D 타입과 3D 타입이 있다. 2차원(2D) 방식의 TVC는 배기구를 위/아랫쪽으로만 움직여서(Pitching) 변위를 일으키는 것으로 F-22 랩터가 채택한 방식이 여기에 해당된다. 반면 3D TVC는 Pitching 이외에 배기구를 좌우로도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Yawing) 사실상 전 방향으로 변위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SU-37에는 '98년도에 장착하였으며 EJ200는 2010년부터 양산되는 기종부터 부착을 위해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추력편향 기술을 전투기에 적용함으로써 이륙및 착륙거리를 줄일수 있고, 고기동이 가능하며, 더 높은 영각(迎角, Angle of Attack)을 가능케하며, 저속/저고도에서의 조종성능을 개선시켜 주고, 조종표면의 수와 그 면적을 줄여줄수도 있으며, 초음속시 발생하는 항력을 줄여줄 수도 있다. - 추력편향 노즐은 전투기의 경량화를 위해 스틸(Steel)에서 합금으로 교체예정이며 노즐은 현재로써는 최초 사용 시작후 250시간후에 교체해주어야 되나 이를 500시간 간격으로 늘리기 위한 시험중에 있다. - Su-37에의 장착은 1995년 7월 최초로 이루어졌으며 1996년 4월에 첫 비행테스트를 실시하였다. ㅇ 레이더 Su-37에 장착된 레이더는 phazotron사의 위상배열 레이더로써 전방향 탐지능력을 갖추었으며, 특히 후방에 레이더를 장착함으로써 후방발사미사일 시스템과 함께 후방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Su-37에 장착된 레이더는 동시에 15개의 표적을 추적할 수 있으며 레이더 반사면적이 평방 3㎡ 크기의 공중표적을 136∼45nm의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으며 지상표적에 대한 탐지거리도 126∼165km까지 가능하며 레이더의 탐색범위는 좌우±90도, 상하 55도로 탐지/추적이 가능하다. ㅇ 조종석 조종석에는 조종사의 오른쪽에 Side-Stick Controller가 위치해 있으며 왼쪽에 고정된 throttle은 조종사의 손가락에 의해서 가해진 압력을 측정하여 추력조종을 적절하게 조정하도록 한다. 그리고 모든 비행정보는 4개의 액정화면에 나타나며, 이 화면정보는 조종, 운항정보, 전술상황 지시기 및 종합상황 정보로 구성된다. ㅇ 조종 및 전자장비 Su-37과 Su-35와의 차이점은 완전 디지털화된 전자동의 fly-by-wire 콘트롤 시스템에 의해서 작동되며, 자동과 수동의 두가지 조종장치 모드가 있고 수동식의 경우 추력노즐의 편항각은 조종사에 의해서 결정된다. 자동식에서 조종장치는 조종사로부터의 별도의 데이터 입력없이 운항관제 시스템 전반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비상시스템은 조종사의 조작실수시에는 자동적으로 비행상태를 수평상태로 유지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Su-37에는 항법시스템, 자동 비행조종장치, 원격조정시스템 등 기체를 전천후, 주야간 구분없이 운항할 수 있도록 해주는 비행항법 장비가 장치되어 있다. 항법시스템은 관성방향지시 시스템과 단거리/장거리 무선항법 시스템이 결합된 것으로 이 시스템에 의해서 생성된 데이터는 비행경로와 표적접근 데이터, 귀환 기지까지의 거리 등을 계산하기 위해 중앙의 디지털 컴퓨터로 넘겨진다. 자동비행조종 시스템은 무장장착을 포함한 비행단계 전반을 자동화 시켜준다. ㅇ 기체 및 날개 기체 및 날개는 중량대비 강력한 추력과 카나드 - 주익 - 수평미익의 Tri-Plane이 fly-by-wire 시스템과 완벽히 결합되어 최고기동 성능을 낼 수 있고, 극단적으로 기수를 들어올린채 정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날개 주익은 전단(leading edge)이 42도의 각을 가진 후퇴익으로 되어 있다. Su-37은 많은 양의 연료를 탑재할 수 있어서 외부 연료탱크를 장착하지 않고도 장거리 작전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통상적인 공대공 임무에는 내부연료만을 탑재하는 등 기동능력과 무장능력 작전반경을 융통성 있게 고려하여 운용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다.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Su-37은 총 14개의 공대공 미사일 또는 8,000kg 까지의 무장을 장착 할 수 있다. 주익 하면의 화기접점은 총 12개소로 공대공 미사일, 공대지 미사일, 일반폭탄, 로켓, ECM(Electronic Countermeasures) 포드 등을 다음과 같이 장착 할 수 있다. 기본무장 공대공 무장 공대지 무장 GSh-301 30mm(150발) R-40(AA-6 Acrid) R-60(AA-8 Aphid) R-27(AA-10 Alamo) R-73A(AA-11 Archer) R-77(AA-12 Alder) R-37 KS-172 (AAL-M) Alpha (AFM-L) Kh-65S Kh-31 (AS-17 Krypton) Kh-59M (AS-18 Kazoo) Kh-35U (AS-20) Kh-29 (AS-14 Kledge) Kh25M (AS-10 Karen and AS-12 Kegler) TV and laser guided bombs Free fall bombs Rocket pods Gun packs ㅇ 총 8,000kg 까지 가능 ㅇ 14개 화기접점 이용 ㅇ 총 8,000kg 까지 가능 ㅇ 12개 화기접점 이용 ㅇ 기본무장 - 기본무장으로는 GSh-301 30mm 기관포와 150발의 포탄을 내장하고 있다. GSh-301 기관포는 최대 분당 1,500발의 속도로 포탄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최고포구초속은 860m/초이다. ㅇ 공대공 미사일 - Su-37기는 적외선 추적방식의 R-73 단거리 공대공미사일과 액티브 레이더 유도 방식의 미사일을 사용할 수 있으며, R-73 단거리 공대공미사일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빔펠 국가 엔지니어링 설계국(Vympel State Engineering Design Bureau)에서 제작된 것으로 NATO 코드명은 AA-11 Archer이며, 전방향에 대한 교전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미사일은 미국의 AIM-9 사이드와인더와 마찬가지로 근접교전시에 사용되는 것으로 고기동성을 가진 적 전투기나 무인 항공기를 격추 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후방 및 전방의 전투기 모두에 대해 운용 할 수 있고, 사정거리 20m∼20km 범위 이내, 2,500km/h의 속도이내의 표적에 대해 유효하며, 후방표적에 대해서는 300m 이내의 표적에 대한 교전능력을 가지고 있다. - 공대공미사일인 R-77은 NATO 코드명 AA-12 Alder로도 익히 알려져 있으며, 이 미사일은 장거리의 사정거리를 가진 공대공미사일로 고도범위 200m∼25km 이내, 최고 속도 3,600km/h 이내의 표적에 대해 사용 할 수 있고, 후방표적에 대한 최소사정거리는 300m이다. 이 미사일은 무선지령식의 중간코스정보기능을 가진 관성유도장치와 액티브식의 종말 유도 방식에 의해 표적을 추적하며, 유도시스템은 다중채널방식의 중간 궤도 Lock-on, 새로운 위협표적에 대한 비행중 retargeting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ㅇ 공대지 미사일 - Su-37기는 Kh-25, Kh-29 공대지미사일을 장착/운용 할 수 있다. Kh-25 단거리 공대지 미사일은 NATO 분류명 AS-12 케글러(Kegler)로 서방세계에 알려져 있는 것으로 즈베즈다 (Zvezda) 설계국에 의해 공급된다. - 이 미사일은 기동중이거나 정지해 있는 레이더 싸이트나 미사일 발사기, 활주로에 주기되어 있는 항공기, 경장갑의 격납고에 격납되어 있는 항공기, 소형의 교량 등을 공격/파괴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된 것으로, 사정거리는 2.5∼10km이며, 86kg 중량의 고폭발 탄두를 장착하고 최고 400∼450m/초의 속도로 비행한다. - Kh-29 는 나토 코드명 AS-14 케지(Kledge)로도 알려져 있는 것으로 빔펠 설계국에 의해서 공급되며, 중장갑 격납고와 콘크리트 활주로, 중대형 교량, 산업/군사 시설물 등을 파괴 하기 위해 사용되며, 최대 사정거리는 10km이며, 317kg 중량의 관통탄두를 가지고 있고 최고 250m∼350m의 속도로 비행한다. 출처는 suddenstrike2.co.kr |
첫댓글 왠지 앞에 날개가 안어올려....
수호이 37 정말 멋있습니다! 캬~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