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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실기] 시험 준비 전압강하 질문입니다
차누 추천 0 조회 347 17.03.20 23:29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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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3.20 23:40

    첫댓글 제 생각엔 3상3선식은 비접지 델타결선이므로 상전압과 선간전압이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7.03.20 23:48

    3상3선식 전압강하에서 루트3이 곱해지는 걸로봐서 y결선 아닌가요??

  • 17.03.20 23:52

    제 생각이 틀렸나보네요. 엄청 헷갈리는 전압강하군요

  • 17.03.21 00:22

    @탐구자 3상3선식은 V결선 아닌가요? 3상4선식은 Y결선

  • 작성자 17.03.21 00:48

    @noya2575 아마 3상3선식은 말이 없으면 델타결선 특수한 경우에 v결선인듯해요

  • 17.03.21 00:00

    해당 공식은 모두 '상전압' 기준으로 구해진 공식입니다.

    3상3선식에 루트3이 곱해지는 이유는
    옆에 짤린 부분이 대상전압강하가 선간이라고 되어있을겁니다. 델타에서 선간전류가 상에 비해 루트3배 크죠!!

    3선식은 무조건 델타결선입니다

    유의사항은 문제 풀때 꼭 상전압을 넣으셔야 합니다. 이거 굉장히 헷갈리는 분 많더라구요

  • 작성자 17.03.21 00:08

    아 그러면 혹시 실기에서는 3상3선식을 항상 델타결선으로 생각하면 되나요??

  • 17.03.21 00:37

    @차누 네 3선식은 델타 4선식은 와이입니다. 근데 제가 써논 설명이 틀리네요 ㅠㅠ 내일 한번 공부해보고 다시 수정할게요. 4선식 같은 경우는 중성선때문에 전압강하가 한선만 적용된다는 내용을 찾았거든요 ㅠㅠ

  • 작성자 17.03.21 00:49

    @울퉁불퉁 아 어렵네요ㅜㅜ감사합니다

  • 17.03.23 14:00

    인터넷을 좀 뒤적거린결과..

    중성선을 가진 친구들은 17.8로 계산하더라구요. 그게 선을 따올때 한상-중성선간에 선을 따기때문에 한상만 전압강하가 있다고 보는 겁니다.

    단상 2선식은 두선이 왕복하기 때문에 2선의 전압강하 2x17.8 = 35.6이 되구요.

    3선 3상(델타결선)은 3상 중 두상을 따개 되는데 2선식 처럼 2배가 아닌 루트3배의 전압강하가 생기게 됩니다.
    두선이기 때문에 2배를 해줘야하지만 3선식은 두상간의 위상차가 있기 때문에 그걸 계산하게 되면 루트3이 되는거죠.

  • 작성자 17.03.23 14:38

    감사합니다 울퉁불퉁님의 답변이 제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거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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