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7페이지에서 단상 3선식과단상2선식3상3선식3가지 전압강하가 다 다른데요. 여기서 단상3선식은 한 상의 전압강하고단상2선식은 선간이나 상이나 같은 것까지이해가 됩니다.강의에서 단상2선식과 3상 3선식의 전압강하가 선간이나 상이 같다고 하는데 3상3선식에서는 왜 그런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제 생각엔 3상3선식은 비접지 델타결선이므로 상전압과 선간전압이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3상3선식 전압강하에서 루트3이 곱해지는 걸로봐서 y결선 아닌가요??
제 생각이 틀렸나보네요. 엄청 헷갈리는 전압강하군요
@탐구자 3상3선식은 V결선 아닌가요? 3상4선식은 Y결선
@noya2575 아마 3상3선식은 말이 없으면 델타결선 특수한 경우에 v결선인듯해요
해당 공식은 모두 '상전압' 기준으로 구해진 공식입니다.3상3선식에 루트3이 곱해지는 이유는 옆에 짤린 부분이 대상전압강하가 선간이라고 되어있을겁니다. 델타에서 선간전류가 상에 비해 루트3배 크죠!!3선식은 무조건 델타결선입니다유의사항은 문제 풀때 꼭 상전압을 넣으셔야 합니다. 이거 굉장히 헷갈리는 분 많더라구요
아 그러면 혹시 실기에서는 3상3선식을 항상 델타결선으로 생각하면 되나요??
@차누 네 3선식은 델타 4선식은 와이입니다. 근데 제가 써논 설명이 틀리네요 ㅠㅠ 내일 한번 공부해보고 다시 수정할게요. 4선식 같은 경우는 중성선때문에 전압강하가 한선만 적용된다는 내용을 찾았거든요 ㅠㅠ
@울퉁불퉁 아 어렵네요ㅜㅜ감사합니다
인터넷을 좀 뒤적거린결과..중성선을 가진 친구들은 17.8로 계산하더라구요. 그게 선을 따올때 한상-중성선간에 선을 따기때문에 한상만 전압강하가 있다고 보는 겁니다.단상 2선식은 두선이 왕복하기 때문에 2선의 전압강하 2x17.8 = 35.6이 되구요.3선 3상(델타결선)은 3상 중 두상을 따개 되는데 2선식 처럼 2배가 아닌 루트3배의 전압강하가 생기게 됩니다.두선이기 때문에 2배를 해줘야하지만 3선식은 두상간의 위상차가 있기 때문에 그걸 계산하게 되면 루트3이 되는거죠.
감사합니다 울퉁불퉁님의 답변이 제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거같네요 ^^
첫댓글 제 생각엔 3상3선식은 비접지 델타결선이므로 상전압과 선간전압이 같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3상3선식 전압강하에서 루트3이 곱해지는 걸로봐서 y결선 아닌가요??
제 생각이 틀렸나보네요. 엄청 헷갈리는 전압강하군요
@탐구자 3상3선식은 V결선 아닌가요? 3상4선식은 Y결선
@noya2575 아마 3상3선식은 말이 없으면 델타결선 특수한 경우에 v결선인듯해요
해당 공식은 모두 '상전압' 기준으로 구해진 공식입니다.
3상3선식에 루트3이 곱해지는 이유는
옆에 짤린 부분이 대상전압강하가 선간이라고 되어있을겁니다. 델타에서 선간전류가 상에 비해 루트3배 크죠!!
3선식은 무조건 델타결선입니다
유의사항은 문제 풀때 꼭 상전압을 넣으셔야 합니다. 이거 굉장히 헷갈리는 분 많더라구요
아 그러면 혹시 실기에서는 3상3선식을 항상 델타결선으로 생각하면 되나요??
@차누 네 3선식은 델타 4선식은 와이입니다. 근데 제가 써논 설명이 틀리네요 ㅠㅠ 내일 한번 공부해보고 다시 수정할게요. 4선식 같은 경우는 중성선때문에 전압강하가 한선만 적용된다는 내용을 찾았거든요 ㅠㅠ
@울퉁불퉁 아 어렵네요ㅜㅜ감사합니다
인터넷을 좀 뒤적거린결과..
중성선을 가진 친구들은 17.8로 계산하더라구요. 그게 선을 따올때 한상-중성선간에 선을 따기때문에 한상만 전압강하가 있다고 보는 겁니다.
단상 2선식은 두선이 왕복하기 때문에 2선의 전압강하 2x17.8 = 35.6이 되구요.
3선 3상(델타결선)은 3상 중 두상을 따개 되는데 2선식 처럼 2배가 아닌 루트3배의 전압강하가 생기게 됩니다.
두선이기 때문에 2배를 해줘야하지만 3선식은 두상간의 위상차가 있기 때문에 그걸 계산하게 되면 루트3이 되는거죠.
감사합니다 울퉁불퉁님의 답변이 제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거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