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북경~상해)고속철도' 금년내에 증시에 상장될 듯...
2010년3월2일 중국일보
철도부소식통은 중국일보에 2012년개통운영예정인 경호고속철도가
금년내에 상장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융자규모는 300~500억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현재 상장방안은 철도부에 의해
재정부,발개위,국자위등의 국가부문에 제출되어 공동인가를 기다리고있다.
경호고속철도는 현재 건설중이기때문에,
관리감독부문이 규정한 상장조건--'3년연속이윤을 기록해야 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이때문에 경호고속철도의 상장계획은
최종적으로 국무원의 특별인가가 필요하다.
해당소식통에 의하면,
철도부는 총연장1318km,총투자액2209억위안의 경호고속철도가
개통운영되면 세계에서 가장 수익을 많이 올리는 철도여객전용선이 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현재 상장계획을 추진중인 경호고속철도주식회사는 2007년에 창립되었다.
경호고속철도주식회사의 최대주주는
철도부산하의 중국철로건설투자공사(中国铁路建设投资公司)이다.
약56.2%의 주식을 보유하고있다.
최근 중국철로건설투자공사는 60억위안의 가격으로 4.5%의 주식을
매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각대금은 더 많은 철도건설프로젝트에 사용할 것이라고하였다.
평안자산유한책임공사(平安资产有限责任公司)와 전국사보기금회(全国社保基金会)가
경호고속철도주식회사의 제2,제3대주주이다.
이들의 지분율은 각각 13.9%와 8.7%이다.
현재 중국의 철도건설융자방식은 비교적 단순하다.
철도건설기금을 운용하는 것외에,
철도부가 철도채권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융자한다.
철도부는 줄곧 융자방식의 다원화를 시도하고있다.
이에 대해 안신증권(安信证券)의 린청(林晟)씨는 아래와 같이 말하고있다.
"경호고속철도상장의 주요목적은 융자압력의 완화이다.
경호고속철도 상장후의 시장에 대한 영향은 중성으로 예측된다.
09년까지, 경호고속철도가 집행완료한 투자액은 1224억위안이다.
이는 총투자액의 56.2%에 해당된다."
워렌 버핏은 작년에 260억달러를 들여
미국 제2대철도운영상 벌링턴철도회사를 인수하였다.
이에 자극을 받은 중국 A주의 철도관련주 주가가 급등하였다.
이 역시 중국투자자들에게 '중국철도건설의 확장에 따라,
철도주보유자들이 황금시기를 맞이할 것이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낸 것이다.
"철도업종은 비교적 강하며 지속적인 성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최소한 앞으로 3년내에 철도업종은 고속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신증권(安信证券)의 린청(林晟)씨는 이렇게 말하고있다.
"정부의 자극정책은 철도업종을 대규모로 퇴출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신흥산업의 하나인 철도업종은 경제에 대한 견인력이 매우 크며,
기계,건재,전신업등의 관련업종의 성장에도
큰 자극이 되기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동시에 철도업종의 금년추세는 시장의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때문에, 투자자에게는 비교적 좋은 방어성종목이라고 하였다.
철도부가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금년1월 집행완료한 전국철도고정자산투자는
전년동기대비73.4%증가한 3218억위안에 달하였다.
2010년 전국철도고정자산투자총규모는 8235억위안에 달할 예정이다.
중국은 현재 전면적으로 철도건설을 가속화하고있다.
현재 건설중인 프로젝트의 투자규모가 2.1조위안이다.
2012년까지 중국의 고속철도망(총연장)은 1.3만km에
달하게 된다.
이는 세계고속철도망의 절반을 넘는 것이다.
중국일보(中国日报)
기자 李想 毛丽俊
편집 裴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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