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금요일에 캐나다, 멕시코, 중국에 대한 1차 관세가 내일 자신이 정한 마감일에 따라 부과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석유와 가스에 대한 일부 관세는 제한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협상 상황에 대해 "우리는 양보를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중국, 멕시코, 캐나다가 트럼프 대통령이 토요일 아침에 계획한 이번 관세 부과를 막기 위해 지금으로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신호를 보냈다.
그러나 대통령은 금요일 늦게 석유와 가스에 대한 즉각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도 했습니다.
그는 이번 주말에 부과하는 석유 관세가 "아마도" 10%로 낮아질 것이라고 말하며 마지막 순간에 난제로 떠오른 것에 대한 고개를 끄덕였다 . 하지만 그는 석유와 가스에 대한 다른 관세는 이르면 2월 18일에 부과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자신의 계획이 발효되면 시장이 반응할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관세가 나쁜 평판을 얻고 있다고 말한 후, 관세가 사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라고 자주 말하며 농담을 했습니다.
대통령의 발언은 백악관 대변인 캐롤라인 리빗이 기자들에게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에 10% 관세를 부과하는 계획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 관세는 약 24시간 내에 대중 소비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한 후 나왔다.
더 읽어보세요: 트럼프 관세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최신 뉴스와 업데이트
금요일의 새로운 엇갈린 의견은 이번 주에 나온 일련의 논평과 신호 중 가장 최근의 것으로, 많은 기업이 관망 모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대통령은 이번 주말의 새로운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가능성을 축소했지만 "일시적인 단기적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트럼프는 또한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른 제품과 장소를 나열했지만, 정확히 언제 부과할지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는 반도체부터 철강, 제약까지 산업을 나열했습니다. 그는 또한 미래에 유럽 연합에 "절대적으로" 관세를 부과할 계획도 설명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칩에 관세를 부과할 것입니다." 그는 어느 시점에 덧붙여 말했습니다. 반도체에 대한 언급은 엔비디아( NVDA ) CEO 젠슨 황 과의 회의 후에 나왔습니다 .
'대기 모드'
트럼프 대통령이 토요일에 관세를 부과하는 이유로 이민 문제와 불법 펜타닐 문제를 언급하면서, 캐나다와 멕시코의 지도자들은 이번 주 내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혼란스럽고 좌절감을 표시했습니다.
캐나다 상공회의소의 매튜 홈즈는 목요일 늦게 모든 관세가 손해라고 주장하며 의견을 밝혔습니다.
"우리는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인들에게 이것이 삶을 더 저렴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삶을 더 비싸게 만들고 통합된 사업체들을 허겁지겁 움직이게 합니다."
찰스 슈왑의 케빈 고든에 따르면, 불확실성은 이미 기업의 결정에 부담을 주고 있을 수 있으며, 지난 주말 콜롬비아와 벌인 10시간에 걸친 무역전쟁이 시작된 것만큼 빨리 끝난 것을 그 예로 들었다.
그는 Yahoo Finance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대화에서 "그러한 정책 결정의 특성 때문에 기업들이 한 걸음 물러나 지출을 중단하기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과 2019년에 무역 갈등과 위험한 정책을 펼쳤을 때 기업 지출이 상당히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관세란 무엇이고,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트럼프 행정부의 모든 발언은 일주일 내내 주의 깊게 지켜봐졌습니다. 상무부 장관 후보인 하워드 루트닉은 최근에 논쟁의 양측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루트닉은 트럼프 대통령이 인준을 받으면 그의 최고 무역 책임자가 될 예정이며, 수요일 상원 인준 청문회를 시작하면서 "전반적인" 업무를 선호한다고 말했고, 멕시코와 같은 국가를 상대할 때 왜 그런 업무가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른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단기적인 전환점을 갖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이번 주말에 실시될 수 있는 의무는 전반적인 계획과 "별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멕시코와 같은 곳이 이주와 불법 마약을 근절하기 위해 국경을 봉쇄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 적어도 당장은 - "관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명확성이 부족하여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부터 멕시코 대통령까지 많은 관료들이 관망 모드에 빠졌습니다.
"우리는 주의 깊게 지켜볼 것입니다." 파월은 수요일에 말했다 . 중앙은행 총재는 가능성의 범위가 "매우, 매우 넓다"고 덧붙였고, 어떤 관세가 미국 소비자에게 어떻게 적용될지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멕시코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대통령은 이번 주에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에 대해 질문을 받고 "우리는 그것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어난다면 우리는 계획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캐나다의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수요일에 미국이 캐나다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그의 정부는 강력한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두 나라에 대한 관세 계획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유지한다면 두 나라 모두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힌머리수리 가래사대: 어떤놈을 본보기로 보여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