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의 세계는 주관적으로 거론할 일이 아니며
반드시 스스로 깨달은 바를 옛 어록과 게송에 비추어서 어긋남이 없어야 비로소 바른안목을 거론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바른 안목을 얻는다는 것은 곧 자신의 견해를 위해 옛 사람을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녹여서 옛 사람의 뜻에 부합하기 위해서 부단히 공력을 들이지 않으면 참으로 옛 사람과 친근하기가 어렵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사이트에서는 언제나 오직 하나의 기준을 가지고 살피고 있습니다.
열 가운데 아홉이 부합해도 하나가 어긋나면 백번을 살피고 참구해서 열에 열다섯이 부합할 때까지 참구하고 참구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반드시 제대로 번역된 선어록을 살피는 것이 절실한 일이지만
어찌 선의 안목이 없다면 제대로 번역된 것인지를 가려낼 수 있으리오.
본 사이트에서는 바로 이 문제에 대해서 치밀하게 거론할 것입니다.
홀로 가는 자는 빨리 갈 수는 있지만 어찌 멀리까지 이를 수 있을 것인가?
그러기에 반드시 바른 정법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부처에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고 대승의 무리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함께 탁마하며 어깨를 맞잡고서 동행해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취산]
취산스님 육조단경 행아웃 강의가 준비 중 입니다~
이제, 위법망구와 탁마로 정의되는, 올바른 한국불교 선'문화의 개화를 알리는 첫걸음이군요~
기대가 됩니다~
모두들 축하해 주시고, 동참하시길 바랍니다~....
고림선원
http://golim.net/
고림선원 커뮤니티
https://plus.google.com/u/0/communities/110663095749946764559
첫댓글 참으로 좋은 말씀입니다. 그리되면 좋겠습니다. 학담스님도 경전과 어록에 비추어보고 가면 문제가 없다고 누누이 강조하시더군요, 육조단경 학담스님 번역본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반갑습니다~ 파란연꽃님~
어려운시절에 이렇게 동참하고 계시니~....
위게시물은 제가 개인적으로 올렸기에~ 죄송하구요,
취산스님께 행아웃 공개대화나, 개인간문의로 위주소에서 직접 문의드리면 되겠다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