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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많은 사자성어를 찾아 남겨 주신 손정섭 님께 감사드리며,
많은 분이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옮겨 드립니다.
쇠뭉치 배상
사자 성어
◎ 六驥不致(육기불치)
六;여섯 육, 驥:천리마 기, 不;아닐 불, 致:이를 치.
진퇴를 결정하지 않으면 준마 여섯필이 끄는 수레라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뜻.-순자-
◎ 肉袒負荊(육 단 부형)
肉:고기 육, 袒:웃통 벗을 단, 負:짐 질 부, 荊:광대싸리 형.
사죄하는 것, 복종, 항복하는 것, 육 단은 웃통을 벗는 것, 형은 가시나무 채찍,
웃통을 벗고 가시나무 채찍을 메고 한껏 매를 쳐서 벌해 주십사 하고 사죄의 뜻을 표하는 예법, 태도를 말한다. -사기-
肉談(육담) : 肉:고기 육, 談:말씀 담.
음담(淫談) : 등과 같은 야비하고 품격이 낮은말이나 이야기.
◎ 肉帒飯囊(육대반낭)
살 주머니와 밥통이라는 뜻으로, 아무 재주도 없이 먹기만 잘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
◎ 六韜三略(육도삼략)
韜:감출 도, 略:대략 약.
태공망(太公望)의 찬(撰)이라 하는 육도와 황석공(黃石公)의 찬이라 하는 삼략,
중국 병법(兵法)의 고전(古典).
◎ 肉跳風月(육도풍월)
肉:고기 육, 跳:뛸 도, 風:바람 풍, 月:달 월.
글자를 잘못 써서 알아보기 어렵고 가치가 없는 한시(漢詩).
◎ 肉頭文字(육두문자)
肉;고기 육, 頭:머리 두, 文:글월 문, 字:글자 자.
육담(肉談)으로 된 말.
◎ 六馬不和造父不能以致遠(육마불화조부불능이치원)
六:여섯 육, 馬:말 마, 不:아닐 불, 和:화할 화, 造:지을 조, 父:아비부, 能:능할 능, 以:써 이, 致:이를 치, 遠:멀 원.
일치(一致)되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다는 뜻. -한시외전-
◎ 肉腐出蟲(육부출충)
살이 썩어 벌레가 꾄다는 뜻으로, 모든 일은 근본(根本)이 잘못되면 그 폐해(弊害)가 계속(繼續)하여
발생(發生)함을 이르는 말. -순자-
◎ 六事自責(육사자책)
責:꾸짖을 책.
여섯 가지로 자책하다.
탕 임금이 하늘에 여섯 가지 잘못이 있으면 용서해 달라고 비는 것. -사략 권 1-
◎ 肉山脯林(육산포림)
肉:고기 육, 山:뫼 산, 脯:포 포, 林;수풀 림.
회(膾)가 산처럼 많고 건포(乾脯)가 숲처럼 많음, 곧 호사를 극한 연회를 비유한 말.
◎ 六言六蔽(육언육폐)
사람에게는 여섯 가지 덕이 있으며 학문을 좋아하지 않으면 여섯 가지 폐가 있다는 것.
폐는 물욕에 가려서 미덕을 발휘하지 못함을 이름. -논어-
◎ 陸績懷橘(육적회귤)
陸:뭍 육, 績:길쌈할 적, 懷:품을 회, 橘:귤나무 귤.
육적이 글을 품에 넣다. 효자의 아름다운 행실을 비유하는 말.-삼국지 오지육적 전-
◎ 陸地行船(육지행선)
뭍으로 배를 저으려 한다는 뜻으로, 되지도 않을 일을 억지로 고집을 부려하고자 한다는 말.
◎ 六尺之孤(육 척지고)
尺:자 척, 孤:외로울 고.
어려서 부모를 여읜 고아, 척은 두 살 반, 즉 6척은 15살 이하의 어린아이 -논어-
◎ 六親(육친)
부모, 형제, 처자. -명심보감, 중보 편-
◎ 六親不和有孝慈(육친불화유효자)
六:여섯 육, 親:친할 친, 不:아닐 불, 和:화할 화, 有:있을 유, 孝;효도 효, 慈:사랑 자.
한 가족 육친이 모두 불화하여 정답지 않을 때에는 효자가 생기게 된다는 말.
육친은 부자, 형제, 부부를 말함. -노자-
◎ 肉脫骨立(육탈골립)
肉:고기 육, 脫:벗을 탈, 骨:뼈 골, 立:설사 립.
몸에 살이 빠져 뼈만 남도록 마름.
◎ 肉虛飢(육허기)
육욕(肉慾)에 걸신이 들렸다는 뜻으로, 지나치게 남녀(男女) 간(間)에 사랑함을 이름.
◎ 允文允武(윤문윤무)
允진실로 윤, 文:글월 문, 武:굳셀 무.
문무(文武)가 함께 매우 뛰어나다. 천자가 문무의 덕을 갖추고 있음을 칭송하는 말.
윤(允)은 참으로의 뜻. -시경-
◎ 潤色(윤색)
潤:윤택할 윤, 色:빛 색.
아름답게 꾸밈, 색을 칠하고 윤이 나게 함. 수식(修飾).
◎ 綸言(윤언)
綸;벼리 윤, 言;말씀 언.
군주(君主)가 아랫사람에게 내리는 말, 군주의 말은 그 본래는 실과 같이 가늘지만,
이것을 하달(下達)할 때는 벼리처럼 굵어진다는 뜻.
◎ 綸言如汗(윤언여한)
군주의 말이 한 번 떨어지면 취소하기 어려움이 마치 땀이 다시 몸속으로 들어갈 수 없음과 같다는 뜻.
◎ 輪外無轍(윤외무철)
길 이외에는 길이 없다는 말. -열자-
◎ 尹邢避面(윤형 피면)
尹:다스릴 윤, 邢:나라이름 형. 避:피할 피, 面:낯 면.
윤 씨와 형씨가 얼굴을 피하다, 서로 질투하여 만나지 않다. 사이가 벌어진 후 만나지 않다. -사기 외척세가-
◎ 輪廻(윤회)
輪:바퀴 윤, 廻:돌 회.
[불교] 중생(衆生)이 성도수업(聖道修業)의 결과 해탈(解脫)을 얻을 때까지 그의 영혼이 육체와 함께 업(業)에
의하여 다른 생을 받아 무시무종(無始無終)으로 생사를 반복함.
◎ 律己制行(율기제행)
자기의 마음을 단속하고 행동을 삼감.
◎ 律呂調陽(율여조양)
천지간(天地間)의 양기(陽氣)를 고르게 하니, 즉 율(律)은 양(陽)이요,(呂)는 음(陰)임.
◎ 隆冬雪寒(융동설한)
隆;높을 융, 冬;겨울 동, 雪:눈 설, 寒:찰 한.
눈이 오는 추운 겨울.
◎ 戎馬關山北(융마관산 북)
戎:돼 융, 馬:말 마, 關:빗장 관, 山:뫼 산, 北:북녘 북.
당(唐) 나라의 두보(杜甫)의 시(詩)에 나오는 구(句)로서, 토번(吐蕃)이 관중(關中) 땅을 끊임없이 침범하여
관산(關山)의 북쪽에서는 전쟁이 멎을 때가 없음을 이르는 말.
◎ 戎馬生郊(융마생교)
군마(軍馬)가 국경에서 태어난다는 뜻으로, 이웃 나라와의 사이에 전쟁이 끊이지 않음을 이르는 말. -노자-
◎ 融融泄泄(융융설설)
融:화할 융, 泄:셀 설.
여러 사람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비유하는 말로, 모자지정에 얽힌 고사에서 유래한 성어다. -좌전 은공원년 조-
◎ 隆準龍顔(융준용 안)
隆:높을 융, 準:평준할 준, 龍:용 용, 顔:얼굴 안.
콧마루가 우뚝 솟고 얼굴의 생김새가 용과 같다는 뜻으로, 임금이나 임금이 될 사람의 상(相)을 비유하는 말이다.
이 말은 원래 한 고조 유방의 얼굴상을 표현한 데에서 나왔다. -사기 고조본기-
◎ 融通無碍(융통무애)
融:화할 융, 通:통할 통, 無:없을 무, 碍:거리낄 애.
융통은 막힘없이 통용하다, 변통하다, 임기응변으로 처리하는 것,
무애는 장애가 없고 방해가 없는 것, 변통이 자유자재로 어떤 방해도 없이 매끄럽게 일이 진행됨의 비유,
◎ 殷鑑不遠(은감불원)
은(殷)나라 왕이 거울삼을 만한 것은 먼 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본받을 만한 좋은 전례(前例)는 가까운 곳에 있다는 말.
-시경,대아탕편-
◎ 隱居放言(은거방언)
隱:숨을 은, 居:살 거, 放:놓을 방, 言:말씀 언,
세상을 피해 숨어 살면서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하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담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논어 미자 편-
◎ 隱公左傳(은공좌전)
좌전을 읽을 결심(決心)을 하고서, 처음의 은공의 조목에서 싫증이 남.
◎ 慇懃無禮(은근무례)
慇:괴로워할 은, 懃:우수할 근, 無:없을 무, 禮;예절 례.
지나치게 은근하게 대접하여 오히려 무례함, 표면은 지극히 친절하지만 실은 대단히 교만하고 잘난 체함의 비유,
◎ 銀鱗玉尺(은린옥척)
銀:은 은, 鱗:비늘 린, 玉:구슬 옥, 尺:자 척.
모양이 좋은 큰 물고기, 물고기의 미칭(美稱).
◎ 恩反爲仇(은반위구) = 은반위수
恩:은혜 은, 反:되돌릴 반, 爲:할 위, 仇:원수 구.
은혜가 도리어 원수가 됨.
◎ 隱不違親貞不絶俗(은불위친정부절속)
隱:숨을 은, 不:아닐 불, 違:어길 위, 親:친할 친,
貞:곧을 정, 不:아닐 부, 絶:끊을 절, 俗:풍속 속.
속세를 떠나 깊은 산중에서 살 망정 부모의 듯을 어기지 아니함이 진(晉) 나라 개자추(介子推)와 같고,
바른 덕을 지키지만 세속의 눈에 거슬리는 언행을 하지 아니함이 노(魯) 나라 柳下惠(유하혜)와 같음,
세상을 떠나 살지만 인격이 원만함을 이르는 말. -후한서-
◎ 恩山德海(은산덕해)
恩:은혜 은, 山:뫼 산, 德:큰 덕, 海:바다 해.
산처럼 높고 바다와 같이 크고 넓은 은혜.
◎ 恩讎分明(은수분명)
讎:원수 수,
은혜를 받은 자에게는 반드시 받은 만큼의 은혜를 갚으며, 원한이 있는 자에게는 원한을 당한 만큼 갚는다는 뜻으로,
범수(范睢)가 한 끼 밥을 신세 진 정도의 작은 은혜도 반드시 갚고 눈을 흘긴 정도의 사소한 원한도 반드시 보복하였
다는 데서 소인의 태도를 이름.-사기-
◎ 恩甚怨生(은심원생)
恩:은혜 은. 甚:심할 심, 怨;원망할 원, 生;날 생.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이 도를 넘치면 오히려 원망을 받는다는 뜻.
◎ 隱若一敵國(은약일적국)
隱:숨을 은, 若:같을 약, 一:한 일, 敵:원수 적, 國:나라 국.
사람의 위엄(威嚴)의 대단함이 한 적국을 함부로 움직일 수 없음과 같다는 뜻. -후한서-
◎ 恩威竝行(은위병행)
恩;은혜 은, 威:위엄 위, 竝:아우를 병, 行:다닐 행.
은혜와 위엄을 아울러 베풂. -용재속필-
◎ 隱忍自重(은인자중)
隱:숨을 은, 忍:참을 인, 自:스스로 자, 重:무거울 중.
마음속으로 참으며 몸가짐을 자중하는 것. 좋게 말하면 신중, 나쁘게 말하면 소극적임.
◎ 乙覽(을람) = 을야람
乙:새 을, 覽:볼 람.
임금이 글을 봄.
◎ 乙夜之覽(을야지람)
천자(天子)의 독서(讀書). 천자(天子)가 정무(政務)를 끝내고 취침하기 전 열 시경에 독서(讀書)를 하므로 이르는 말임.
◎ 陰德陽報(음덕양보)
남몰래 덕을 닦은 사람은 비록 사람들이 몰라준다 하더라도 하늘이 알아주어 겉으로 나타날 만한 복을 받는다는 것. -준남자-
◎ 陰德猶耳鳴(음덕유이명) = 음덕양보
陰:그늘 음, 德:큰 덕, 猶:오히려 유, 耳:귀 이, 鳴:울 명.
음덕은 귀에 울리는 소리 같아서 자기만이 알고 남은 모른다는 뜻.
◎ 飮馬投錢(음마투전)
말에게 물을 마시게 할 때 먼저 돈을 물속에 던져서 물값을 갚는다는 뜻으로, 결백한 행실을 이름. -삼보결록-
◎ 吟味到達(음미도달)
吟:읊을 음, 味:맛 미, 到:이를 도, 達:통할 달.
빈틈없이 사고하면서 목적하는 바에 따라 이름.
◎ 飮水思源(음수사원)
물을 마실 때 수원(水源)을 생각한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을 일컫는 말.
◎ 飮食男女人之大慾存焉(음식남여인지대욕존 언)
음식과 남녀의 정은 인간의 가장 큰 욕정인 만큼 삼가야 함을 이름. -예기-
◎ 飮食之人(음식지인)
飮:마실 음, 食:밥 식, 之:갈지, 人:사람 인.
먹고 마시고 할 뿐인 사람, 음식 만을 즐기는 사람. 본능에 따라서 만 생활하는 사람.
◎ 喑啞叱咤(음아질타)
喑:벙어리 음, 啞:벙어리 아, 叱;꾸짖을 질, 咤:꾸짖을 타.
분기가 한꺼번에 터져 나와서 큰 소리로 꾸짖음.
◎ 陰陽不調(음양부조)
음양이 서로 조화되지 아니함. -한서-
◎ 陰陽和而後雨澤降(음양화이후우택강)
陰:그늘 음, 陽:볕 양, 和:화할 화, 而;말이을 이, 後:뒤 후, 雨:비 우, 澤:가릴 택, 降:내릴 강.
하늘과 땅 사이에는 음양(陰陽)의 두 기(氣)가 조화하여 비를 내린다는 뜻으로 부부가 화합하여 비로소 집안이
번영함을 비유한 말.-대대예천원편(大戴禮天員篇)-
◎ 陰雨之備(음우지비)
장맛비를 대비한다는 뜻으로, 위험한 일이나 곤란한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대비함을 이름.
◎ 陰雨晦冥(음우회명)
陰:그늘 음, 雨:비 우, 晦:그믐 해, 冥:어두울 명.
비가 몹시 내려 캄캄함, 곧 난세(亂世)의 비유.
◎ 陰柔害物(음유해물)
겉으로는 유순(柔順)하나 속은 검어서 남을 해(害)치려는 간사(奸邪)한 사람.
◎ 飮人狂藥責人正禮(음인광약책인정례)
飮:마실 음, 人:사람 인, 狂:미칠 광, 藥:약 약, 責:꾸짖을 책, 人:사람 인, 正:바를 정, 禮:예절 례.
남에게 술을 강권(强勸)하고 그 취함을 책망한다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는 것.
◎ 陰地轉陽地變(음지 전양지변)
陰;그늘 음, 地:땅 지, 轉:구를 전, 陽;볕 양, 變:변할 변.
음지가 양지된다는 듯으로, 세상 일이란 돌고 돌아 불운과 행운이 뒤바뀜을 이름.
◎ 淫者好酸(음자호산)
淫:음란할 음, 者:사람 자, 好:좋을 호, 酸:실 산.
색(色)을 좋아하는 사람은 신 것을 좋아함.
◎ 陰柔害物(음유해물)
겉으로는 유순하나 속은 검어서 남을 해치려는 간사한 사람. -당서-
◎ 陰賊(음적)
마음속에 은근히 남을 해치려고 하는 생각을 품고 있는 것. -사기-
◎ 吟風弄月(음풍농월)
吟;읊을 음, 風;바람 풍, 弄:희롱할 농, 月:달 월.
바람을 쏘이면서 시가(詩歌)를 읊으며 달을 감상한다든지 한다는 데서, 풍아스러운 시를 짓는 것,
또 즐겨 시가를 흥얼대는 것을 말한다. -송사-
◎ 吟風咏月(음풍영월)
시를 짓고 흥취를 자아내는 놀음.
◎ 飮河滿腹(음하만복)
많은 물이 있어도 마시는 분량은 배를 채울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기 분수를 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의 비유. -장자-
◎ 飮河之願(음화지원) = 앤서음화
飮:마실 음, 河:물 하, 之:갈지, 願:원할 원,
원망(願望)하는 것이 사소(些少) 한 것을 이름.
◎ 飮灰洗胃(음회세위)
재를 마시고 창자 속의 오탁물(汚濁物)을 씻어버린다는 뜻으로, 악한 마음을 고쳐 선(善)으로 돌아온다는 말. -남사-
◎ 邑各不同(읍각부동)
邑;고을 읍, 各:각각 각, 不:아닐 부, 同:한 가지 동.
규칙이나 풍속이 각 고을마다 같지 않다는 뜻으로, 사람마다 의견이 서로 다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邑犬群吠(읍견군폐)
고을 개가 많이 모여 짖는다는 뜻으로, 많은 소인(小人)이 남을 비방함을 이름.-종원의 시-
◎ 泣兒授乳(읍아수유)
우는 아이에게 젖을 준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자지가 요구해야 얻을 수 있음.
◎ 悒悒不樂(읍읍 불락)
悒:근심할 읍, 不:아닐 불, 樂:풍류 락.
마음이 몹시 불쾌하고 답답하여 즐겁지 않음.
◎ 泣斬馬謖(읍참마속)
눈물을 머금고 마속의 목을 벤다는 뜻으로, 사랑하는 신하(臣下)를
법(法)대로 처단(處斷)하여 질서(秩序)를 바로잡음을 이르는 말. -삼국지,촉지-
◎ 挹彼注玆(읍피주자)
挹: 뜰 읍.
멀리서 물을 길어다 필요한 곳에 부어준다는 데서 부족한 점을 메워주다, 배려가 깊음을 이르는 말. -시경-
◎ 泣血(읍혈)
泣:소리 없이 울 읍, 血:피 혈.
소리를 내지 않고 욺, 눈물이 나오는 것이 피가 나오는 것과 같음을 이름. -예기-
◎ 應口輒對(응구첩대)
묻는 대로 거침없이 곧 대답함.
◎ 應機立斷(응기입단)
일을 경우(境遇)에 따라 임기응변(任期應變)으로 신속(迅速)히 처리(處理)함.
◎ 應對如流(응대여류)
應:응할 응, 對:대답할 대, 如;같을 여, 流:흐를 류.
남의 질문에 물 흐르듯이 대답하다. -남사 서면전-
◎ 應聲蟲(응성충)
應:응할 응, 聲:소리 성, 蟲:벌레충.
아무런 소견도 없이 남의 말에 맞장구만 치는 추종자나 줏대 없는 사람을 말한다.-범 정민의 둔재 한 람, 방원영의 문창잡록-
◎ 凝粧盛飾(응장성식)
凝:엉길 응, 粧:단장할 장, 盛:성할 성, 飾:꾸밀 식.
얼굴과 옷을 아름답게 단장하고 치장(治粧)함.
◎ 應接不暇(응접불가)
應:응할 응, 接:이을 접, 不:아닐 불, 暇:겨를 가.
일일이 응대하고 맞이할 겨를이 없다. 원래는 아름다운 경치가 연이어 나타나서 찬찬히 감상할 시간이 없는 것을
뜻했지만 오늘날에는 사건이 연이어 터져 깊이 생각하고 정리할 시간이 없는 것을 일컫게 되었다.-세설신어 언어 편-
◎ 應天順人(응천순인)
천명(天命)에 응하고 민의를 순응해서 일하는 것. -역경-
◎ 應化爲鳩(응화위구)
應:응할 응, 化:될 화, 爲:할 위, 鳩:비둘기 구.
중춘(仲春)의 계절(季節)을 이름. -예기-
◎ 耳加聰(이가총)
나날이 지식이 늘어 가는 것. -설원-
◎ 離間骨肉(이간골육)
離:떠날 이, 間:사이 간, 骨:뼈 골, 肉:고기 육.
부자, 형제의 사이를 이간질함. -진서-
◎ 以桀攻桀(이걸공걸)
바르지 못한 자가 바르지 못한 자를 공박함.
◎ 以鎌遮眼(이겸차 안)
以:써 이, 鎌:낫 겸, 遮:막을 차, 眼:눈 안.
낫으로 눈을 가린다는 뜻.
◎ 以古爲鑑(이고위감)
옛것을 오늘의 거울로 삼는다는 뜻으로,
옛 성현(聖賢)의 말씀을 거울로 삼아 행동(行動)함.-정관정요-
◎ 異曲同工(이곡동공)
異:다를 이, 曲:굽을 곡, 同:한 가지 동, 工:장인 공.
연주(演奏)하는 곡은 다르지만 그 절묘함은 거의 같다는 뜻으로,
방법(方法)은 다르나 결과(結果)는 같음을 이르는 말.
◎ 以空補空(이공보공)
以:써 이, 空;빌 공, 補;두울 보.
제 자리에 있는 것으로 제 자리를 때운다는 뜻으로, 이 세상(世上)에는 공 것이나 또는 거저 생기는 이득(利得)이 아무것도
없다는 뜻. 제 살로 제 때우기
◎ 李公射石(이공사석)
李;자두나무 이, 公;공변될 공, 射:쏠 사, 石:돌 석.
한 가지 일에 전념하면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짐의 비유, 정신을 집중하면 돌조차도 꿰뚫을 수 있다.
사석음우(射石飮羽)와 같은 뜻.
◎ 李公身拓(이공신척) = 이공사석, 사석음우
한 가지 일에 전념하면 불가능한 일도 가능해짐을 비유.
정신을 집중하면 돌조차도 꿰뚫을 수 있다 -사기, 이 장군 열전-
◎ 伊霍之事(이곽지사)
伊:저 이, 霍:빠를 곽, 之:갈지, 事:일사.
나라를 위하여 나쁜 임금을 몰아냄을 이르는 말.
[고사]은(殷) 나라의 어진 재상 이윤(伊尹)이 태갑(太甲)을 동궁에 가두었다가 회개한 뒤에 도로 부른 일과,
한(漢) 나라의 곽광(霍光)이 창읍왕(昌邑王) 하(賀)를 내치고 선제(宣帝)를 세운 일.
◎ 以管窺天(이관규천) = 이여 측해
以:써 이, 管:대롱 관, 窺:엿볼 규, 天;하늘 천.
대의 구멍으로 하늘을 본다는 뜻으로 소견이 좁음을 이름.
◎ 異口同音(이구동음) = 異口同聲(이구동성) = 여출일구
모든 사람의 말이나 의견이 일치됨. -송서-
◎ 異國情緖(이국정서)
異:다를 이, 國:나라 국, 情:뜻 정, 緖:실마리 서.
자기 나라에서는 볼 수가 없는 다른 나라의 풍물(風物)과 정서(情緖).
◎ 利國便民(이국편민)
利:이로울 이, 國:나라 국, 便:편할 편, 民:백성 민.
나라를 이롭게 하고 백성의 생활을 편안하게 함.
◎ 離群索居(이군삭거)
붕우(朋友)의 무리를 떠나 독거함을 이르는 말,
군(群)은 동문(同門)의 벗, 삭(索)은 흩어짐. -예기-
◎ 離群絶俗(이군절속)
離:떠날 이, 群:무리 군, 絶:끊을 절, 俗:풍속 속.
속세와는 인연을 끊고 홀로 거처함.
◎ 貽厥嘉猷(이궐가유)
도리(道理)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子孫)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함.
◎ 履屐俱當(이극구당)
履:신 이, 屐:나막신 극. 俱:함께 구, 當:마땅할 당.
맑은 날에는 신으로 쓰이고, 궂은 날에는 나막신으로 쓰인다는 뜻으로, 곧 온갖 재주를 구비하여 못할 일이
없음을 비유한 말.
◎ 履屐之才(이극지재)
履:신 이, 屐:나막신 극, 之:갈지, 才:재주 재.
아주 섬세한 일에까지 미치는 재주, 이극은 아주 섬세한 것을 뜻함.
◎ 利根鈍根(이근둔근)
利:이로울 이, 根:뿌리 근, 鈍:둔할 둔.
[불교]이 근(利根)은 천성이 예민한 것, 둔근(鈍根)은 천성이 미련한 것을 이름.-법화경-
◎ 以琴心挑(이금심도)
以:써 이, 琴:거문고 금, 心:마음 심, 挑:끌어낼 도.
그리워하는 마음을 거문고 소리에 나타내어 여자의 마음을 움직임. -사기-
◎ 以杞包瓜(이기포과)
以;써 이, 杞:구기자나무 기, 包;쌀 포, 瓜:오이 과.
사악(邪惡)을 제지함의 비유. 또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겸양하여 현자를 찾는 것,
큰 나무에 휘감긴 오이씨가 익어서 저절로 떨어지듯이, 올바르게 사는 사람은 시기가 익는 것을 기다려
적절히 처신하면 사악한 자는 저절로 물러간다는 것. -역경-
◎ 理氣合一(이기합일)
理:다스릴 이, 氣:기운 기, 合:합할 합, 一:한 일.
명(明) 나라 왕양명(王陽明)의 설(說)로서, 주자학(朱子學)에서는 이(理)와 기(氣)를 구별하여 논했는데 양명은
천지는 원래가 한 원기(元氣)로서, 이(理)는 기(氣) 속의 조리(條理)라고 주장했으니 이를 이기합일이라고 함. -전습록-
◎ 異端(이단)
정통이 아닌 가르침, 단은 끝, 가장자리,
정통의 입장에서 보아 다른 한 끝에 있다는 뜻. -논어-
◎ 以短攻短(이단공단)
자기의 결점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잘못을 비난함. -채근담-
◎ 耳談續纂(이담속찬)
범을 말하니 범이 오고, 사람을 말하니 사람이 오더라.
◎ 以德報怨(이덕보원)
원수에게 덕으로써 보답함. -논어-
◎ 以德服人(이덕복인)
以:써 이, 德:큰 덕, 服:옷 복, 人:사람 인.
덕행으로써 다른 사람을 심복 시킴.
◎ 二桃殺三士(이 도살삼사)
桃:복숭아나무 도, 殺:죽일 살,
두 개의 복숭아로 세 무사를 죽이다.
교묘한 계략으로 상대를 자멸하게 하는 것에 비유. -안자춘추 1권 하편-
◎ 以道制欲卽樂而不亂(이도제욕즉낙이불란)
以:써 이, 道:길 도, 制:억제할 제, 欲:바랄 욕,
卽:곧 즉, 樂:즐거울 락, 而:말이을 이,
不:아닐 불, 亂:어지러울 란.
도리(道理)로써 욕정(欲情)을 절제하게 되면 안락하여 어지러운 바가 없다는 것.-예기-
◎ 以毒攻毒(이독공독)
독으로써 독을 친다. 악을 누르는데 다른 악을 이용함을 말함. -전등록-
◎ 以毒制毒(이독제독)
이열치열과 같은 뜻. 다른 독물을 제거하기 위해 독을 사용한다. 보등록-
◎ 移動就西(이 동취서)
移:옮길 이, 東:동녘 동, 就:나아갈 취, 西:서녘 서.
이곳에 있는 것을 저곳으로 바꾸어 놓는 것. -구당서-
◎ 以頭搶地(이 두창지)
머리를 땅에 부딪치며 엎드려 애걸하는 것. -전국책, 위책-
◎ 以樂治心(이락치심)
以:써 이, 樂:즐거울 락, 治:다스릴 치, 心:마음 심.
아름다운 음악으로 괴로운 마음을 달랜다는 뜻.
◎ 以卵投石(이란투석)=以卵擊石(이란격석)
①계란으로 돌을 친다 함이니 아무리 하여도 소용없는 일을 비유한 말.-묵자-
②강약의 대비가 현저해서 지극히 약한 것으로 지극히 강한 것을 공격하면 반드시 실패한다는 뜻이다. -순자 의병 편-
◎ 以蠟代薪(이랍대신)
以:써 이, 蠟:밀 랍, 代:대신할 대, 薪:섶나무 신.
땔나무 대신 초를 땐다는 뜻으로,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것을 비유한 말. -진서-
◎ 以蠡測海(이려측해)
以:써 이, 蠡:좀먹을 려(표주박 리), 測:젤 측, 海;바다 해.
표주박으로 바다를 잰다는 뜻으로, 얕은 식견(識見)으로 심대한 사리(事理)를 헤아린다는 말. 또 소견이 천박함을 이름.
◎ 以力假仁(이력가인)
병력으로써 세력을 확장하면서 겉으로는 어진 마음에서 우러나와하는 것처럼 본성을 가장함을 이르는 말로
패자(覇者)를 이름. -맹자-
◎ 利令智昏(이령지혼)
利:이로울 이, 令:하여금 령, 智:지혜 지, 昏:어두울 혼.
이익은 지혜를 어둡게 만든다. -사기 평원군열전찬-
◎ 異路同歸(이로동귀)
가는 길은 다르되 도달하는 곳은 같다는 뜻으로,
방법은 다르되 귀착점은 같다는 말. -준남자-
◎ 理路整然(이로정연)
理:다스릴 이, 路:길로, 整:가지런할 정, 然:그러할 연.
의론, 언설(言說) 등 사리가 잘 통하고 정연한 모양.
◎ 以鹿爲馬(이록위마)
사슴을 말이라고 우겨댄다는 뜻으로, 윗사람을 기만(欺瞞)하고 권세(權勢)를 휘두름을 이르는 말.
◎驪龍之珠(이룡지주)
驪;검은 말 이, 龍:용 룡, 之:갈지, 珠:구슬 주,
귀중한 구슬, 이것을 얻으려면 극히 위험하므로 위험을 무릅쓰고 큰 이득을 얻는 것에 비유해서 쓰는 말.
이(驪)는 흑색의 뜻. -장자-
◎ 離婁之明(이루지명)
안력(眼力), 시력이 지극히 밝은 것을 말한다.
이루는 옛날 중국의 황제(黃帝) 때의 눈 밝은 사람의 이름. -맹자 이루 상-
◎ 彛倫攸斁(이륜유두)
彛:떳떳할 이, 倫:인륜 륜, 攸:바 유, 斁:섞을 두.
항상 지켜야 할 인륜(人倫)의 도(道)가 패(敗)하여 문란함. -서경-
◎ 以隣爲壑(이린위학)
以:써 이, 隣:이웃 린, 爲:할 위, 壑:골 학.
재앙을 남에게 전가하다. 다른 사람의 사정은 전혀 돌보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 챙기는 태도를 말한다. -맹자 고금장구 하편-
◎ 而立(이립)
而:말이을 이, 立:설 립.
30세를 이르는 말. 30세에 시서예악(시서예악)의 학(학)을 궁구 했다는 것,
또는 30세에 자립하는 것, -논어-
◎ 夷蠻戎狄(이만융적)
夷:오랑캐 이, 蠻:오랑캐 만, 戎:돼 융, 狄:오랑캐 적.
동쪽의 이(夷), 남쪽의 만(蠻), 소족의 융(戎), 북쪽의 적(狄), 곧 모든 오랑캐를 가리키는 말.
◎ 魑魅(이매)
魑:도깨비 리(이), 魅:도깨비 매,
산이나 내에 있다고 하는 네 발 도깨비, 인면수심(人面獸身)으로 사람을 잘 홀린다고 함.
◎ 魑魅魍魎(이매망량)
魑:도깨비 리(이), 魅:도깨비 매, 魍:도개비 망, 魎:도개비 량.
괴상 망측한 요괴에 대한 총칭으로, 암암리에 사람들을 해치는 악한이나 암적 존재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 裏面不知(이면부지)
①체면(體面)을 차리고 경위를 알 만한 지각(知覺)이 없음
②또는, 그러한 사람.
◎ 裏面的事(이 면적사)
裏:속 이, 面:낯 면, 的:과녁 적, 事:일사.
비밀스러운 일을 이름. -수허지-
◎ 以毛相馬(이모상마)
다만 털을 보아 말의 좋고 나쁨을 분간하듯이
①외모만 보고 그 실력을 보지 않음을 이름.
②사람을 보되 그 실력을 보지 않고 다만 그 하는 말이 그럴듯함을 취한다는 뜻.-염철론, 이의-
◎ 二毛之年(이모지연)
센 털이 나기 시작하는 나이란 말로써 서른두 살의 뜻.
◎ 以貌取人(이모취인)
생김새로 사람을 취한다는 뜻으로, 사람이 어질고 어질지 않음을 보는 데 그 사람의 덕의 여하(如何)는 고려(考慮)하지 않고,
다만 용모(容貌)의 미추만을 보고 정(定)하는 행위(行爲).-사기,중니제자열전-
◎ 怡目(이목)
怡:기쁠 이, 目:눈 목.
아름다운 것을 보고 즐기는 것. -사령운(謝靈運)-
◎ 耳目煩多(이목번다)
耳:귀 이, 目:눈 목, 煩:괴로워할 번, 多:많을 다.
사람이 많다는 뜻.
◎ 耳目收拾(이목수습)
耳:귀 이, 目:눈 목, 收:거둘 수, 拾:주울 습.
남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는 여론이나 상태 따위를 좋게 처리함.
◎ 耳目之官(이목지관) = 耳目之司(이목지사)
耳:귀 이, 目:눈 목, 官:벼슬 관.
◎ 耳目之官(이목지관)
①임금의 이목(耳目)이 되어서 국가(國家)의 치안(治安)을 보호(保護)하던
관리(官吏). 곧 어사대부(御史臺夫)의 일컬음
②귀와 눈의 하는 일-맹자-
◎ 移木之信(이목지신)
임금의 신의를 일컬음.
나무를 옮기기로 한 믿음이라는 뜻으로, 신용을 지킴을 이르는 말. -사기-
[고사] 진(秦) 나라 효공(孝公) 때 상군(商君) 위앙(衛鞅)이 나무를 세워 놓고 나무를 옮기는 자에게 50금(五十金)을
주겠다고 해 놓고 누군가 가 그 일을 하자 약속을 이행했다는 옛일에서 온 말.
◎ 耳目之欲(이목지욕)
耳:귀 이, 目:눈 목, 之:갈지, 欲:바랄 욕.
①귀로 듣고 눈으로 봄으로써 생기는 물질에 대한 욕망. ②여러 가지 종류의 욕망.
◎ 移夢假夢(이몽가몽)
移:옮길 이, 夢:꿈 몽, 假:거짓 가.
꿈인지 생시인지 의식이 똑똑하지 않은 모양.
◎ 以無訟爲貴(이무송위귀)
以:써 이, 無:없을 무, 訟:송사할 송, 爲:할 위, 貴:귀할 귀.
천하(天下)가 무사(無事)하게 다스려져 쟁송(爭訟) 등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는 뜻. -논어-
◎ 利門名路(이문명로)
利:이로울 이, 門:문 문, 名:이름 명, 路:길로.
이익과 명예를 얻는 길. -두순학의 시-
◎ 耳聞目見(이문목견)
耳:귀 이, 聞:들을 문, 目:눈 목, 見:볼 견.
귀로 듣고 눈으로 봄, 곧 실지로 경험함.
◎ 耳聞不如目見(이문 불여 목견)
耳:귀 이, 聞:들을 문, 不:아닐 불, 如:같을 여, 目:눈 목, 見:볼 견.
귀로 남의 말을 듣는 것보다 자기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더욱 명백하고 알기 쉬움.-설원-
◎ 以文章取士(이문장취사)
以:써 이, 文:글월 문, 章:글 장, 取:취할 취, 士:선비 사.
문자 시험으로 선비를 채용하는 것. -문헌통고-
◎ 以文會友(이문회우)
학문에 뜻을 두는 사람들을 벗으로 모으는 것, 문(文)은 구체적으로는 유교의 기본적인 경전인 시경, 서경, 예기
등을 가리킨다. -논어, 안연편-
◎ 以民爲天(이민위천)
백성을 생각하기를 하늘같이 여긴다는 뜻,
백성을 소중히 여겨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으로 삼음. -사기-
◎ 已發之矢(이발지시)
已:이미 이, 發:쏠 발, 矢:화살 시.
이미 쏘아진 화살, 곧 이왕에 시작한 일을 중지하거나 어려움을 이르는 말.
◎ 以放麑爲人(이방예위인)
以;써 이, 放:놓을 방, 麑:사슴새끼 예, 爲:할 위, 人:사람 인.
진서파(秦西巴)의 고사(故事)로서 임금이 맡긴 사슴새끼를 놓아주어 임금의 명을 어겼으나 그 마음은 어질다는 뜻. -한비자-
◎ 二百年來無此詩(미백년래무차시)
二:두 이, 百:일백백, 年:해 년, 來:올 래, 無:없을 무, 此:이를 차, 詩:시 시.
시가 묘한 것을 찬상(讚賞)하는 말. -제서-
◎ 利不可獨食(이불가독식)
利:이로울 리, 不:아닐 불, 可:옳을 가, 獨;홀로 독, 食:밥 식.
이익을 혼자 차지하지 못한다는 말
◎ 以不敎民戰是謂棄之(이불교민전시 위기지)
以:써 이, 不;아닐 불, 敎:가르칠 교, 民:백성 민, 戰:싸울 전, 是:바를 시, 謂:이를 위, 棄:버릴 기, 之:갈지.
평상시(平常時)부터 훈련(訓練)하여 놓지 않은 백성(百姓)을 싸우게 하는 것은 그 백성을 버려 죽이는 것과 같다는 뜻. -논어-
◎ 二不能二短(이불능이단)
명인(名人)이라 할지라도 부족한 데가 있음을 이름. -후산총서-
◎ 泥佛渡川(이불도천)
泥:진흙 이, 佛:부처 불, 渡:건널 도, 川:내 천.
흙으로 만든 부처님이 내를 건넌다 함이니 무용유해(無用有害)하다는 뜻.-패관 잡기(稗官雜記)-
◎ 利不百不變法(이불백불변법)
利:이로울 이, 不:아닐 불, 百:일백백, 變:변할 변, 法:법 법.
현행의 이익이 100배 늘기 전에는 현행의 법을 고치지 않음을 이름. -상자갱법편-
◎ 利不十不易業(이 불 십 불 역업)
利:이로울 이, 不:아닐 불, 十:열 십, 易:바꿀 역, 業:업 업.
이익이 10배 늘기 전에는 지금의 직업을 바꾸지 않음을 이름.
◎ 二不中間(이불중간)
二:두 이, 不;아닐 불, 中:가운데 중, 間:사이 간.
석가여래가 입멸(入滅) 한 후 56억 7000만 년을 지나 미륵보살이 출현하기까지의 시간, 곧 지금 세상.
◎ 以不貪爲寶(이불탐위보)
以:써 이, 不:아닐 불, 貪:탐낼 탐, 爲:할 위, 寶:보배 보.
탐욕을 하지 않는 것을 보배로 여김. -좌전-
◎ 以不解解之(이불 해 해지)
글씨 뜻을 해석함에 있어서 어려운 데를 억지로 해석하면 곡해(曲解) 하기 쉬우므로 일부러 해석하지 말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여 두면 곡해를 면할 수 있고 또 자연히 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말. -여람-
◎ 嫠不恤緯(이불휼위)
嫠:과부 이(리), 不:아닐 불, 恤:구휼할 휼, 緯:씨줄 위.
이(嫠)는 과부, 위(緯)는 횡사(橫絲) 임, 과부는 항상 베틀에서 베를 짜므로 씨(緯))가 모자라는 것을 걱정하는
법인데 지금 이것을 걱정 안 한다는 뜻으로, 초야의 이름 없는 과부도 이러하거늘 하물며 대장부로서 나라를
염려하는 마음이 없어서 되겠느냐는 뜻.
◎ 吏非吏(이 비리)
吏:아전 이, 非:아닐 비,
관리로서 관리다운 행위를 하지 않는 것. -진서-
◎ 以死爲限(이사 위한)
以:써 이, 死:죽을 사, 爲:할 위, 限:한정할 한.
죽음으로써 한정(限定)을 삼는다는 뜻으로, 죽음을 각오하고서 일을 하여 나간다는 말,
곧 죽기 전에 그만두지 않음.
◎ 二三其德(이삼기덕)
덕이 여러 가지로 변한다는 뜻으로 이랬다 저랬다 함.
곧 지켜야 할 덕을 한결같이 하지 않고 바꿈을 이름. -시경-
◎ 履霜堅氷至(이상견빙지)
서리가 내리면 얼마 가지 않아 이윽고 단단한 얼음이 얼게 된다는 데서, 사물도 작은 일들이 쌓이고 쌓여
큰 일에 이른다는 것,
악(惡)의 움직임은 처음에는 하찮은 것일지라도 그대로 두면 큰 악이 된다는 뜻. -역경-
◎ 利上生利(이상생리)
利:이로울 이, 上:위 상, 生:날 생.
①이익을 본 위에 더 이익을 봄. ②장사하여 이익을 남김.
◎ 履霜之戒(이상지계)
서리를 밟는 경계(警戒)라는 뜻으로, (서리가 내리는 계절(季節)이 되면 머지않아 얼음이 얼므로) 조짐(兆朕)을
보아 미리 재앙(災殃)에 대비(對備)하는 경계(警戒).
◎ 利生方便(이생방편)
利:이로울 이, 生:날 생, 方:모 방, 便:편할 편.
중생에게 이익을 주는 부처의 묘한 방법.
◎ 以書御者不盡馬情(이 서어 자부진마정)
以:써 이, 書:글 서, 御:어거할 어, 者:사람 자,
不:아닐 부, 盡:다할 진, 馬:말 마, 情:뜻 정.
무슨 일이든지 경험을 쌓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뜻. -전국조책-
◎ 以鼠爲璞(이서 위박)
아무것도 아닌 것을 보물로 여기는 것을 이름. -전국책-
◎ 利析秋毫(이석추호)
利:이로울 이, 析:쪼갤 석, 秋:가을 추, 毫:가는 털 호.
사소한 이해라도 따져 밝힌다는 뜻으로, 인색함을 일컫는 말.
◎ 以石投水(이석투수)
以:써 이, 石:돌 석, 投:던질 투, 水:물 수,
물에 돌을 던지면 물속으로 돌이 잠기듯, 간(諫) 한 말이 잘 받아들여짐, 또 흔적이 반드시 남음.
◎ 二姓之好(이성지호)
姓;성 성, 好:좋을 호.
시가와 친가가 서로 화목함, 곧 사돈 간의 화목함을 이름.
◎ 二姓之合(이성지합)
다른 성을 가진 남녀의 결합, 곧 결혼을 이르는 말.
◎ 以聖賢爲杖(이성현위장)
以:써 이, 聖:성스러울 성, 賢:어질 현, 爲:할 위, 杖:지팡이 장.
성현으로써 지팡이를 삼는다는 뜻으로, 성현의 도로써 몸을 보존함을 이르는 말.-세설신어-
◎ 異世同調(이세동조)
때는 다르되 가락은 같다는 뜻으로 사람의 세상은 고금(古今)이 다름이 없다는 뜻.-사령운의 시-
◎ 離騷(이소)
離:떠날 이, 騷:근심스러울 소.
이(離)는 만남, 걸림, 소(騷)는 시름의 뜻으로. 초(楚) 나라 굴원(屈原)이 지은 사부(辭賦). 참소에 의하여
초(楚) 나라의 조정에서 쫓겨나 실의(失意)에 찬 나머지 멱라수(汨羅水)에 빠져 죽을 결심을 하기까지의
무한한 시름을 적은 장시(長詩). 한(漢) 나라의 유향(劉向)이 엮은 초사(楚辭)중에서 제1로 뽐힘.
(멱:汨골몰할 골, 물이름 멱)
◎ 鯉素(이소)
鯉:잉어 리(이). 素:흴 소.
잉어의 뱃속에서 흰 비단에 쓴 편지가 나왔다는 고사에서 편지를 이름.
◎ 理所固然(이소고연) = 이소당연
理:다스릴 이, 所:바 소, 固:굳을 고, 然:그러할 연.
이치가 마땅히 그러함.
◎ 以少凌長(이소능장)
以:써 이, 少:작을소, 凌:능가할 능, 長:긴 장.
젊은 사람이 나이 많은 사람에게 무례한 언행(言行)을 함.
◎ 以小事大(이소사대)
以:써 이, 小:작을소, 事:일사, 大:큰 대.
작은 것으로 큰 것을 섬김, 곧 작은 나라가 큰 나라를 섬기는 일.
◎ 二疎散金(이소산금)
疎:트일 소, 散:흩을 산, 金:쇠 금.
두 소 씨가 재산을 다 흩뿌리다. 나라로부터 받은 하사 품을 자신이나 집안을 위해 쓰지 않고 나라 사람들과 함께
썼다는 뜻이다. 두 소 씨란 소광과 그의 조카 소수를 말한다.-한서 열전 권 41-
◎ 離疏釋蹻(이소석교)
離:떠날 이, 疏:트일 소, 釋:해석할 석, 蹻:발돋움할 교.
거친 식사를 중지하고 낡아 빠진 짚신을 벗어버린다는 뜻으로, 천한 생활을 버리고 고상한 생활을 함을 이름. -한서-
◎ 以小成大(이소성대)
以:써 이, 小:작을소, 成:이룰 성, 大:큰 대.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하여 큰 일을 이름.
◎ 以小易大(이소역대)
易:바꿀 역.
작은 것으로 큰 것과 바꿈.
◎ 耳屬于垣(이속우원)
耳:귀 이, 屬:이을 속, 于:어조사 우, 垣:담 원.
귀를 담에 대고 엿듣는다는 뜻으로, 남이 듣지 않는 곳에서도 말을 삼가라는 말,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는 말과 같다.
◎ 利鎖名韁(이쇄명강)
利:이로울 이, 鎖:쇠사슬 쇄, 名:이름 명, 韁:고삐 강.
명리(名利)에 얽매여 신체의 자유가 없음을 이름. -왕서(王曙)의 시(詩)-
◎ 以手加額(이수가액)
以:써 이, 手:손 수, 加:더할 가, 額:이마 액.
손을 이마에 대고 멀리 바라보는 것. -송사(宋史)-
◎ 以水求水(이수구수)
以:써 이, 水:물 수, 求:구할 구,
물에 물을 대한다는 뜻으로, 위세에 세력을 더함을 이르는 말. -장자-
◎ 以隋珠彈雀(이수주탄작)
以:써 이, 隋:제사 고기 나머지 수, 珠;구슬 주, 彈:탄알 탄, 雀:참새 작.
매우 귀중한 보석을 써서 새를 잡는다는 뜻으로, 얻는 것이 잃는 것보다 적음을 비유한 말, 손실이 이익보다 많은 것,
수주는 수후(隋侯)가 큰 뱀을 구해 주어 그 사례로 뱀에게서 받았다고 전해지는 보석.
◎ 泥首含玉(이수함옥)
머리를 진흙에 묻고 입에 구슬을 문다는 뜻으로, 사조, 항복할 때의 모습을 형용한 말. -후한서-
◎ 耳順(이순)
耳:귀 이, 順:순할 순.
귀가 순해진다는 뜻으로, 60세를 이르는 말.
60세가 되면 어떤 사람의 의견이라도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 -논어-
◎ 以升量石(이승양석)
되로 섬곡식을 된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은 현명한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함을 비유하는 말. -회남자-
◎ 耳視目聽(이 시 목청)
耳:귀 이 視:볼 시, 目:눈 목, 聽:들을 청.
귀로 보고 눈으로 듣다. 눈치가 빠르고 총명한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열자 중니 편-
◎ 耳食(이식)
耳:귀 이, 食:밥 식.
음식을 직접 맛보지 않고 단지 그 맛을 남에게 듣는 것같이 남의 이야기를 건성으로 듣는 것. -사기-
◎ 以食爲天(이식위천)
먹는 것은 백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한서, 역이기 전-
◎ 耳食之徒(이식지도)
耳:귀 이, 食:밥 식, 徒:무리 도.
듣기만 하고 그 맛을 판단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얄팍한 지혜를 가진 자의 비유,
이식(耳食)은 귀로 먹다, 곧 번지 수가 다르다는 뜻. -사기-
◎ 履新(이신)
①새로운 것을 밟는다는 뜻으로, 신년(新年)을 달리 이르는 말
②관리(官吏)가 처음 부임(赴任)하는 것을 이르는 말.
◎ 以臣伐君(이신벌군)
以:써 이, 臣:신하 신, 伐:칠 벌, 君:임금 군.
신하로서 군사를 일으켜 임금을 침.
◎ 以身殉利(이신순리)
목숨을 내던지면서 까지 이익을 추구하는 것.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몸을 망치는 것. -장자, 변무-
◎ 頤神養性(이신양성)
頤:턱 이, 神:귀신 신, 養:기를 양, 性:성품 성.
마음을 가다듬어 고요하게 정신(精神)을 수양함.
◎ 以身役物(이신역물)
물욕에 의해 내 한 몸이 도리어 물건의 사역(使役)을 당하는 것. -준남자-
◎ 以信爲本(이신위본)
以:써 이, 信:믿을 신, 爲할 위, 本;근본 본.
신의를 근본으로 삼다. 아무리 어려운 처지에 놓여도 신의(信義)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삼국지-
◎ 以身作則(이신작칙)
以:써 이, 身:몸 신, 作:지을 작, 則:법칙 치고.
자기가 남보다 먼저 실천하여 모범을 보임으로써, 일반 공중이 지켜야 할 법칙이나 준례를 만듦.
◎ 以實直告(이실직고)
以:써 이, 實:열매 실, 直:곧을 직, 告:고할 고.
있는 사실을 바른대로 고한다는 말. 이실고지(以實告之)라고도 함.
◎ 以心傳心(이심전심)
석가(釋迦)와 가섭이 마음으로 마음에 전한다는 뜻으로,
①말로써 설명(說明)할 수 없는 심오(深奧)한 뜻은 마음으로 깨닫는 수밖에 없다는 말
②마음과 마음이 통(通)하고, 말을 하지 않아도 의사(意思)가 전달(傳達)됨. -전등록, 오등회원-
◎ 二十四孝(이십사 효)
孝:효도 효.
역사상 효성으로 이름을 떨쳤던 스물네 명의 효자를 말한다.
◎ 以羊易牛(이양역우)
작은 것으로 큰 것의 대용으로 삼는 것. 양은 작은 것, 우는 큰 것에 비유한다. -맹자-
◎ 易於反掌(이어 반장)
사람의 태도가 싹 일변하는 것. -한서, 매승전-
◎ 鯉魚風(이어풍)
음력 9월의 바람, 가을바람.
◎ 以言取人(이언취인)
사람의 언론만을 듣고 그 사람이 어질다고 판단함을 이름. -사기-
◎ 易如反掌(이여 반장)
易:쉬울 이, 如:같을 여, 反:되돌릴 반, 掌;손바닥 장.
여 반장, 손바닥 뒤집듯이 일이 쉽다.
'누워서 떡먹기'나 '식은 죽먹기'등의 속담과 비슷하다. -맹자 공손추장구 상편-
◎ 以蠡測海(이여 측해)
以:써 이, 蠡:좀먹을 여, 測:잴 측, 海:바다 해.
소견(所見)이 지극히 천박한 것에 비유한 말,
여(蠡)는 작은 표주박이라는 말이니 그렇게 작은 물건으로 바다를 헤아리고자 하나 신통한 보람을 얻지 못함을 이르는 말. -한서-
◎ 移易不得(이역부득)
以:써 이, 易:바꿀 역, 不:아닐 부, 得:얻을 득.
달리 변통할 수 없음.
◎ 怡然(이연)
怡:기쁠 이, 然:그러할 연,
①기뻐하는 형용(形容).
②거침없이 사물(事物)의 도리(道理)가 풀리는 모양. -사기-
◎ 怡悅(이열)
怡:기쁠 이, 悅:기쁠 열.
진심으로 기뻐하고 만족(滿足)함. -도홍경(陶弘景)-
◎ 以熱治熱(이열치열)
以:써 이, 熱:더울 열, 治:다스릴 치,
열(熱)은 열로써 다스린다는 뜻으로, 힘에는 힘으로
또는 강(强)한 것에는 강(强)한 것으로 상대함을 이르는 말.
◎ 以誤傳誤(이 오전오)
以:써 이, 誤:그릇 할 오, 傳:전할 전.
헛소문이 꼬리를 물고 번져 간다는 뜻.
◎ 以訛傳訛(이와전와)
以:써 이, 訛:그릇될 와, 傳:전할 전.
거짓말에 또 거짓말이 섞여서 자꾸 거짓 전하여 감.
◎ 易往無人(이왕무인)
易:쉬울 이, 往:갈 왕, 無:없을 무, 人:사람 인.
본원염불(本願念佛)에 의하여 쉽게 극락왕생(極樂往生)할 수 있으나
본원은 믿기 어려운 고로 실제로는 극락왕생을 이루는 사람이 없음.
◎ 以往察來(이왕찰래)
과거(過去)의 사례(事例)를 살펴봄으로써 미래(未來)를 미루어 짐작(斟酌)한다는 말.
◎ 以欲傷生(이욕상생)
욕심 때문에 삶을 해침. -회남자-
◎ 利用厚生(이용후생)
利;이로울 이, 用:쓸 용, 厚;두터울 후, 生:날 생.
기물의 사용을 편리하게 하고 재물을 풍부하게 하여 백성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서경 대우모편-
◎ 犁牛之喩(이우지요)
犁:얼룩 이, 牛:소 우, 喩:깨우칠 유.
얼룩 소의 새끼라도 적갈색 털이고 뿔이 제대로 되어 있으면 결코 버려두지 않는다는 데서 나온 말로,
아버지가 부덕해도 아들이 훌륭하면 그 아들은 반드시 인정받아 등용되는 것을 말한다. -논어-
◎ 以爲口實(이 위 구실)
남에게 구실이나 변명, 핑곗거리를 주는 것. -서경, 중훼 지고-
◎ 以有涯隋無涯(이유애수무애)
유한(有限)한 인생이 무한(無限)한 진리를 탐구하기가 지극히 힘들고 어렵다는 말.-장자-
◎ 易輶攸畏(이유유외)
매사(每事)를 소홀(疏忽)히 하고 경솔(輕率)함은 군자(君子)가 진실(眞實)로 두려워하는 바임.
◎ 以肉去蟻(이육거의)
고기를 가지고 개미를 쫓는다는 뜻으로, 수단과 방법을 그르치면 도리어 역효과를 초래함을 이르는 말. -한비자-
◎ 以肉委餓虎(이육 위 아호)
以:써 이, 肉:고기 육, 委:맡길 위, 餓:주릴 아, 虎:범 호.
아무 가치 없음. 개죽음을 비유하는 말. -사기-
◎ 伊尹太公之謀(이윤태공지모)
伊:저 이, 尹:다스릴 윤, 太:클 태, 公:공변될 공, 之:갈지, 謀:꾀할 모.
이윤(伊尹)은 은(殷) 나라 탕왕(湯王)의 정승,
태공(太公)은 주(周) 나라 문왕(文王)의 스승으로 상부(尙父)한 존경을 받은 태공망여상(太公望呂尙)으로
모두 옛날의 대신(大臣) 임, 따라서 천하(天下)를 잘 다스리는 계책(計策)을 이름. -소식의 유우론-
◎ 二律背反(이율배반)
두 가지 규율(規律)이 서로 반대(反對)된다는 뜻으로,
①동일(同一) 법전(法典)에 포함(包含)되는 개개 법문(法文) 간(間)의 모순(矛盾)
②꼭 같은 근거(根據)를 가지고 정당(正當)하다고 주장(主張)되는 서로 모순(矛盾)되는 두 명제(命題),
즉 정립(定立)과 반립(反立)이 동등(同等)의 권리(權利)를 가지고 주장(主張)되는 것을 일컫는 말.
◎ 已矣勿論(이의물론)
已:이미 이, 矣:어조사 의, 勿:말 물, 論:논의할 논.
이미 지나간 일은 다시 논의하지 아니함.
◎ 以義制事(이의제사)
以:써 이, 義:옳을 의, 制:억제할 제, 事:일사.
일을 행함에 있어 의(義)를 근본으로 함. -서경-
◎ 以二卵棄干城之將(이 이란기간성지장)
以:써 이, 二:두 이, 卵:알 란, 棄:버릴 기, 干:방패 간, 城:재 성, 之:갈지, 將:장수 장.
사소한 일로 명장(名將)을 잃은 것을 비유한 말. -공총자(孔叢子)-
◎ 耳而目之(이이목지)
귀로 듣고, 눈으로 봄. 즉 틀림이 없다는 것. -여 씨 춘추-
◎ 以夷制夷(이이제이)
오랑캐로 오랑캐를 제압한다는 뜻으로, 외국끼리 서로 싸우게 함으로써 그 세력을 억제하여 자국의 이익과 안전을
꾀하는 외교 정책을 말한다.
◎ 以人爲鑑(이인위감)
남의 성공과 실패를 거울삼아 자신을 경계함을 이르는 말. -당서-
◎ 以人爲鏡(이인위경)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잘 지켜보고, 스스로의 행동을 올바르게 하는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목자, 비공 중-
◎ 以蚓投魚(이인투어)
以:써 이, 蚓:지렁이 인, 投;던질 투, 魚:물고기 어.
미물인 지렁이로 고기를 잡는다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것이라도 다 쓸모가 있음을 이르는 말. -수서-
◎ 以一警百(이일경백)
以:써 이, 一:한 일, 警:경계할 경, 百:일백백.
(본보기로)한 사람을 징계하여 여러 사람의 경계(警戒)가 되게 함.
◎ 以一簣障江河(이일궤장강하)
以:써 이, 簣:삼태기 궤, 障:막힐 장, 江:큰 내 강, 河:물 하.
한 삼태기의 흙으로 양자강과 황하의 물을 막는다는 뜻으로, 미력으로 큰 난리를 막으려고 함, 곧 불가능한 일의 비유.
강하(江河)는 장강(長江), 곧 양자강과 황하를 가리킴. -한서-
◎ 以佚待勞(이일대로)
以:써 이, 佚:편안할 일, 待:기다릴 대, 勞:일할로.
적과 싸울 때 이쪽을 편안히 쉬게 하여 상대가 지치기를 기다린다는 뜻. -손자-
◎ 以佚道使民(이일 도 사민)
以:써 이, 佚:편안할 일, 道:길 도, 使:부릴 사, 民:백성 민.
될 수 있으면 백성을 편히 지내게 하려는 마음으로 백성을 부림. 즉 부득이하여 백성을 부린다는 말. -맹자-
◎ 以長擊短(이장격단)
내 장점으로써 남의 단점을 치는 것. -사기-
◎ 以財發身(이재발신)
以:써 이, 財:재물 재, 發:쏠 발, 身:몸 신.
재물의 힘으로 출세함.
◎ 泥田鬪狗(이전투구)
泥:진흙 이, 田:밭 전, 鬪:싸울 투, 狗:개 구.
진흙탕에서 싸우는 개라는 뜻으로, 원래는 함경도 사람의 강인한 성격을 평하여 이르는 말이고,
다른 하나는 볼썽사납게 서로 헐뜯거나 다투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이다.
◎ 以荻書地(이적 서지)
以:써 이, 荻:갈대 적, 書:글 서, 地:땅 지.
송(宋) 나라 구양수(歐陽修)가 어렸을 때 집이 가난해서 글씨 공부를 하는 필묵(筆墨)을 사지 못하고
갈대로 붓을 대신해서 쓴 일을 이름. -송사-
◎ 耳提面明(이제면명)
깊이 남의 가르침을 받는 것. -시경-
◎ 吏從氷上立(이종빙상립)
법을 맡은 관리는 얼음 위에 서 있는 청렴한 사람임을 이름. -고사성어 고-
◎ 以珠彈雀(이주탄작)
귀중한 구슬로 새를 쏜다는 뜻으로,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손해 보게 됨을 이르는 말.
◎ 泥中蓮(이중련)
泥:진흙 이, 中:가운데 중, 蓮:연할 연.
아무리 더럽혀진 환경에도 물들지 않으며, 결백한 마음을 줄곧 가지고 살아감의 비유.
세속에 있으면서 때 묻지 않은 마음을 계속 유지하는 것.
◎ 泥中之蓮(이중지련)
진흙 속의 연꽃이라는 뜻으로, 나쁜 환경(環境)에 있어도 그것에 물들지 않는 훌륭한 삶을 이르는 말.
◎ 頤指氣使(이지기사)
턱으로 가리켜 시키고, 기색(氣色)으로 부린다는 뜻으로, 사람을 자유로이 부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利之所在皆爲賁諸(이지소재개위분제)
利:이로울 이, 之:갈지, 所:바 소, 在:있을 재,
皆:다 개, 爲:할 위, 賁:밀 분, 諸:모두 제.
사람이 이익을 구할 때에는 모두 옛날의 용사(勇士) 맹분(孟賁)과 전제(專諸)와 같이 용감하여진다는 뜻. -한비자-
◎ 以指測海(이지측해)
以:써 이, 指:손가락 지, 測:젤 측, 海:바다 해.
손가락을 가지고 바다의 깊이를 잰다는 뜻으로, 양을 모르는 어리석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以直報怨(이직보원)
원한을 가진 사람에게 도덕적으로 대함, 원수를 정의로 대함. -논어-
◎ 以此以彼(이 차이피)
以:써 이, 此:이를 차, 彼:저 피.
이렇게 하든지 저렇게 하든지. 이차어피(以此於彼), 어차어피(於此於彼), 어차피(於此彼)
◎ 以次傳令(이차전령)
以:써 이, 次:버금 차, 傳:전할 전, 令:하여금 령.
처음부터 차례차례로 전함.
◎ 以責人之心責己 恕己之心恕人(이책인지심책기 서기지심서인)
남을 꾸짖는 마음으로 자기를 꾸짖고 자기를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라.
◎ 貍處場而衆鼠散(이 처장이중서산)
貍:삵 이, 處:곳 처, 場:마당 장, 而:말이을 이, 衆:무리 중, 鼠:쥐 서, 散:흩을 산.
삵이 있는 곳에는 쥐가 없음을 이름. -여씨춘추-
◎ 以天食天(이천식천)
以:써 이, 天:하늘 천, 食:밥 식.
한울로써 한울을 먹음 우주전체를 한울로 보아 사람이 동식물을 음식물로 보아 섭취하는 것,
곧 한울이 한울 자체를 키우기 위한 자율적인 운동임.
◎ 移天易日(이천역일)
移:옮길 이, 天:하늘 천, 易:바꿀 역, 日:날 일.
하늘을 옮기고 해를 바꾼다는 뜻으로, 정권을 빼앗아 농간질함을 이르는 말. -진서-
◎ 以天爲父(이천위부)
하늘을 아버지로 삼음. -회남자-
◎ 以天捉虎(이천착호)
以:써 이, 天:하늘 천, 捉:잡을 착, 虎:범 호.
하늘로 호랑이 잡기란 뜻으로, 아주 쉬운 일의 비유. -순오지-
◎ 異體同心(이체동심)
異:다를 이, 體:몸 체, 同:한 가지 동, 心:마음 심.
몸은 각각이나 마음은 한 가지 임, 서로 의기상투(義氣相投)함.
◎ 以錐刀墮泰山(이 추도타태산)
송곳으로 태산을 허문다는 뜻으로, 보잘것없는 힘으로 큰 적과 싸워도 털끝 하나 상하게 하지 못함을 비유한 말. -순자-
◎ 以充其代(이충기대)
以:써 이, 充:가득할 충, 其:그 기, 代:대신할 대,
실물이 아닌 딴 물건으로 대신 채움.
◎ 以針刺地(이침자지)
보는 바가 협소(狹小) 한 것을 비유(譬喩) 한 것. -설원-
◎ 以湯沃沸(이 탕 옥비)
화란(禍亂)을 더 크게 한다는 말. -준남자-
◎ 理判事判(이판사판)
理:다스릴 이, 判:판단할 판, 事;일사.
이판승(理判僧)과 사판승(事判僧). 불교 교단을 크게 나누어 부르던 명칭.
이판승:교리연구, 수행하는 학승. 사판승:수행, 사찰의 행정업무, 살림살이를 돌보는 사람.
◎ 以暴易暴(이포역폭)
以:써 이, 暴:사나울 포, 易:바꿀 역, 暴:햇볕 쪼일 폭.
횡포(橫暴)로써 횡포(橫暴)함을 바꾼다는 뜻으로,
①惡(악)한 것을 또 다른 악(惡)한 것으로 갈아 바꿈
②폭군을 내몰았으나 다시 폭군을 맞게 됨. -사기 백이숙제열전-
◎ 移風易俗(이풍역속)
풍속을 고쳐 세상을 정화하는 것. -효경-
◎ 李下不正冠(이하부정관)
李:자두나무 이, 正:바를 정, 冠:갓 관.
오얏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않는다.
남에게 의심받을 일을 미리 않는다는 것. -열녀전 문선-
◎ 以蝦釣鯉(이하조리)
以:써 이, 蝦:새우 하, 釣:낚시 조, 鯉:잉어 리.
새우를 가지고 잉어를 낚는다는 뜻으로, 적은 밑천을 들여 많은 이익을 얻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순오지-
◎ 離合集散(이합집산)
離:떠날 이, 合:합할 합, 集:모을 집, 散:흩을 산.
헤어졌다가 모였다 하는 일, 정계(政界)의 파벌이나 개인의 이익에 따라서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는 정치인들을
보고 있으면 잘 알 수 있다.
◎ 異鄕異客(이향이 객)
이향은 타향과 같은 뜻으로 여행 중인 몸이라는 뜻. -왕유의 시-
◎ 耳懸鈴鼻懸鈴(이현령비현령)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 걸이라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①정해 놓은 것이 아니고 둘러대기에 따라 다르다는 말
②하나의 사물(事物)이 양쪽에 관련(關聯)되어 어느 한쪽으로 결정(決定)짓기가 어렵다는 말.
◎ 以血洗血(이혈세혈)
以:써 이, 血:피 혈, 洗:씻을 세.
피로써 피를 씻으면 더욱 더러워진다는 뜻으로 악사(惡事)를 다스리려다
더욱 악(惡)을 범함을 이름. -당서-
◎ 履虎尾(이호미)
履:신 이, 虎:범 호, 尾:꼬리 미.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뜻으로, 지극히 위태로움의 비유.
역경의 이(履) 괘에는 호랑이의 꼬리를 밟지만 호랑이에게 먹히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낸다. -역경-
◎ 以狐父戈钃牛矢(이호부과촉우시)
以:써 이, 狐:여우 호, 父:아비부, 戈:창 과, 钃:호미 촉, 牛:소 우, 矢:화살 시.
호부(狐父)란 곳에서 나온 좋은 칼로 쇠똥 같은 더러운 물건을 치운다는 말로, 귀중한 몸으로 천한 일을 함을 비유한 말. -순자-
◎ 以火救火(이화구화)
以:써 이, 火:불 화, 救:구원할 구.
불로써 불을 끈다는 뜻으로, 방법이 틀려 역효과를 빚어내는 경우를 일컫는 말인데,
섶을 지고 불속으로 들어간다는 속담과 비슷하다. -장자 인간세편-
◎ 梨花雪(이화설)
梨:배나무 이, 花꽃 화, 雪:눈 설.
배꽃의 하얗고 깨끗함을 이름. -史肅(사숙)의 詩(시)-
◎ 以和爲貴(이화위귀)
무슨 일에나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또 사람들이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기, 유행-
◎ 梨花雲(이화운)
梨:배나무 이, 花:꽃 화, 雲:구름 운.
배꽃의 하얗고 아름다움을 이름. -王夢建(왕몽건)의 詩(시)-
◎ 以孝傷孝(이효상효)
以:써 이, 孝:효도 효, 傷:상처 상,
효성이 지극한 나머지 어버이의 죽음을 너무 슬퍼하여 병이 나거나 죽음.
◎ 耳後風生鼻頭出火(이후풍생비두출화)
굶주렸다가 먹는 음식의 더할 나위 없는 맛을 이름. -양서-
<끝>
자료 출처-[다음 카페 : 손정섭]
첫댓글
陰雨之備
우리 나이에는 대비하며 살기에도 세월이 다찼습니다.
저는 글을 접하는 목적이 느끼고 반성하고 배우며 실천하려고 노력하는데 의미를 둡니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접하는 모든 좋은 글, 말씀..들 모아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