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다 노부나가
(직전신장, 織田信長 1534년 6월 23일 ~ 1582년 6월 21일)는 일본의 군인이자, 정치가이다.
생애
1549년 그가 아버지 오다 노부히데(織田信秀)의 뒤를 이어 오와리 국(尾張國)의 다이묘가 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나이가 어린 그에게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노부나가가 오와리 국안의 경쟁자들을 정복하면서(1560년), 사람들은 그의 다이묘으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게 되었다. 1570년부터 1580년까지 천태종, 일향종등의 불교 종파들이 반란을 일으키는등 반항하자,군대의 힘과 사찰의 재산몰수정책으로 진압한다. 이러한 경험으로 불교가 자신의 정치적 위협세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노부나가는 예수회 선교사들이 들여온 기독교를 보호하여 불교를 견제하였다. 물론 오다가 기독교를 보호한 이유는 기독교를 통해 내부의 적을 견제한 것으로, 노부나가 자신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의 이러한 내부 정리 작업은 일본의 역사가 센고쿠 시대(戰國時代)에서 통일시대로 가는 열쇠를 열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1582년, 교토에서 주둔하다 가신이었던 아케치 미쓰히데(明智光秀)가 오다 노부나가를 배반해 반란을 일으키자 저항하다가, 이길 수 없음을 깨닫고 자살하였다.
지도력
오다 노부나가는 뛰어난 전략가로 활약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신식무기(조총)도입과 그에 따른 전술체제의 혁신
- 철저한 실력위주의 인재 관리
- 소수의 엘리트 체제 확립
- 직업군인제를 적극 활용
-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온 부하에게 큰 상을 주는 정책 실시
(2) 도요토미 히데요시
(풍신수길,豊臣秀吉, 1536년 2월 2일 - 1598년 9월 18일)는 일본의 무장이다.
오와리쿠니(尾張國, 현재의 아이치 현)에서 하급 무사 기노시타 야우에몬(木下彌右衛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본명은 고자루(小猿)이다. 후에 기노시타 도키치로(木下藤吉郞),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 후지하라 히데요시(藤原秀吉)로 개명하고, 다이죠 다이진(太政大臣)과 간파쿠(關白)의 지위를 겸임하게 되면서 도요토미(豊臣)라는 성을 썼다.
생애
정치적인 활약
히데요시는 일본 전국 시대의 무장으로 본래 전국 통일을 눈 앞에 둔 오다 노부나가의 부하였는데, 항상 신발을 들고 노부나가의 뒤를 따라다녔으며, 노부나가는 이러한 그의 충실함을 보고 신임을 하게 되어 크게 중용하였다. 히데요시는 기지와 용병술에 뛰어나 각 지방을 정벌하여 세력 확장에 공을 세워 오다 노부나가가 죽자 그의 뒤를 이어 권력을 잡고 노부나가의 원수를 갚았다.
히데요시는 천하인(天下人)을 자처했으며, 그의 오사카 성에는 늘 오다 노부나가에게서 물려 받았다는 천하포무(天下布武)라는 네 글자가 새겨진 깃발이 걸려 있었다. 또 자신의 칼에도 천하포무라는 글자를 새겼다고 한다.
그는 1584년에 동부 일본의 큰 세력인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굴복시키고, 1590년에는 천황의 권위를 빌려 마지막 남은 여러 영주와 호족을 정복하여, 죽은 노부나가와 자신의 숙업인 통일을 이룩하여 100년 간에 걸친 센고쿠 시대의 혼란을 수습하였다.
임진왜란
이후 그는 대륙 진출에 대한 야망을 꿈꾸며 2년 후 20만 병력으로 조선을 침략해 임진왜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순신 등을 중심으로 한 조선군의 활약으로 일본군은 점차 퇴각하기 시작했으며 1598년 그가 병으로 사망하면서 노량 해전을 마지막으로 7년 간 끌어오던 전쟁은 실패하고 일본군은 총퇴각하였다. 이 전란을 통해 일본은 전공을 과시하기 위해 조선인들의 귀나 코를 베어가는 등 잔학 행위를 자행하였다. 또 조선의 귀중한 문화재들을 약탈하고 2-3만 명의 도공들을 납치해 이후 도자기 문화 같은 에도시대의 화려한 문화 발전을 이룩하는 터전으로 삼았다.
그가 사망한 후 일본은 도쿠가와세력과 도요토미 충성세력간의 전쟁인 세키가하라 전투와 토요토미 지지자들에 대한 숙청작업을 거쳐,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정권을 장악하면서 도쿠가와 막부가 세워졌다. 이로써 도요토미 정권은 2대째에서 막을 내리게 되었다.
도요토미 시대는 일본 기독교의 역사가 시작된 시대이기도 했다. 에스파냐의 로마 가톨릭 선교사들은 개신교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중남미와 아시아에서의 선교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그중 한 사람이 프란시스 하비에르(Francis Xavier)였다. 예수회 설립자중 한 사람이기도 한 그는 일본은 선교활동을 하기 좋은 곳이라는 소문을 듣고는 1549년 일본 가고시마에서 선교활동을 시작한다. 당시 다이묘들은 기독교에 대해서 잘 몰랐기 때문에 이를 묵인했고, 도요토미도 서양의 문물 전래 통로인 기독교의 선교활동을 묵인했다. 하지만 그의 묵인정책은 강경정책으로 바뀌어 26명의 순교자들이 나가사키에서 순교하는 일이 벌어진다. 그 이유는 종교를 앞세운 서양의 식민정책에 대한 경계를 위해서였다. 이러한 기리시단에 대한 박해정책은 도쿠가와 정권, 즉 에도 막부 시대에도 이어진다.
(3) 도쿠가와 이에야스
(德川家康, 덕천가강, 1543년 1월 31일 ~ 1616년 6월 1일)는 일본 에도 막부의 초대 쇼군(將軍, 1603년 - 1605년)이자 다이죠 다이진(太政大臣, 1616)이다.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 덕천가강)
생애
인질 생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미카와노쿠니(三河國)의 오카자키(岡崎)(현재 아이치 현)에서 영주 마쓰다이라 히로타다(松平廣忠)의 아들로 태어났다. 당시의 이름은 다케치요(竹千代)였으며 그는 세이와 천황의 후손이기도 하다.
다케치요의 아버지 히로타다는 당시 센고쿠 시대에 도카이도 지방의 양대 세력인 오와리(尾張)의 오다 노부히데(織田信秀)와 스루가(駿河)의 이마가와 요시모토(今川義元) 사이에서 영지를 보존하기 위해 다케치요를 이마가와씨로 보냈지만, 도중 다하라 성의 성주 도다 야스미쓰의 모략으로 오다가로 보내지게 된다. 그곳 2년간 머무르면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를 알게된다.
그후, 이에야스는 이마가와씨의 포로로 있는 오다 노부히데의 아들 오다 노부히로와 인질교환이 되어 이마가와씨의 인질로 되었다. 이때 이마가와 요시모토로부터 이름 한자를 받아 마쓰다이라 모토노부로 개명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세키구치 지카나가의 딸(쓰키야마도노)과 결혼을 하고, 이름을 조부 마쓰다이라 기요야스(松平淸康)의 이름 한자를 받아 마쓰다이라 모토야스라고 개명한다.
독립
1560년 이마가와 요시모토가 상경을 하기위해 군을 이끌고 서진하자, 그 부대의 선봉으로 여러 성을 함락시킨다. 하지만, 요시모토가 덴가쿠하자마(현 아이치 현 도요아케 시)에서 전사하자 자신의 연고인 오카자키 성으로 귀환한다.(오케하자마 전투). 그리고, 1562년 이마가와씨와 결별하고 오다 노부나가와 동맹을 맺게된다.(기요스 동맹) 다음해 이름을 마쓰다이라 이에야스라 개명한다.
1566년까지 미카와 잇코잇키를 평정하고 조정으로부터 미카와노카미라는 관직을 받고 성을 도쿠가와라 바꾼다. 비로소 자신의 성명을 도쿠가와 이에야스로 확정짓고 오다 노부나가를 도와 천하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게 하였다.
히데요시와 대립
1582년 노부나가가 아케치 미쓰히데의 배신으로 죽고 미쓰히데가 실권을 장악하게 된다. 이 때 이에야스는 노부나가에 초대에 받아 교토인근 사카이에 머물고 있었다. 곧 노부나가가 미쓰히데의 반란으로 죽은 것을 알게되어 미카와로의 귀환을 서두른다. 그리고, 거병을 하여 미쓰히데를 치려하지만, 그보다 앞서 주고쿠에 있던 하시바 히데요시가 군을 이끌고 미쓰히데를 토벌한다.(야마자키 전투) 그리고, 오다 노부나가의 손자 오다 히데노부를 옹립해 실권을 장악한다.
이것에 불만을 품은 노부나가의 차남 오다 노부카쓰가 이에야스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1594년 히데요시는 이누야마 성을 점거하고 이에야스를 공격한다.(고마키=나가쿠테 전투) 이전투에서 이에야스가 승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전쟁의 명분이었던 노부나가의 차남 오다 노부카쓰가 단독으로 히데요시와 강화를 맺게된다. 대의명분이 사라진 이에야스도 어쩔수없이 히데요시와 강화를 맺게된다.
1586년 히데요시는 이에야스를 신하로 삼기 위해, 동생 아사히히메와 이에야스를 결혼시킨다. 하지만, 이에야스는 신종의 예를 따르지않았다. 그러자, 히데요시가 자신의 어머니를 인질로 보내게 된다. 효자로 소문난 히데요시가 그의 어머니를 인질로 보냈기 때문에 신종의 예를 표하기위해 오사카로 향했다. 이후 그를 도와 1590년 전국 통일을 이루고 자신은 에도 성( 현재 도쿄)을 축조하였다.
세키가하라
1592년-1598년 히데요시가 임진왜란을 강행할 때 이에야스는 치안을 이유로 일체 군사를 보내지 않았다. 1598년 히데요시의 사후 그 후계자 히데요리(秀賴)를 보좌하는 원로회의에서 이에야스와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가 경쟁자로 떠올랐다. 1600년 10월 지금의 기후 현에 위치한 세키가하라(關ケ原)에서 이에야스를 지지하는 세력은 동군(東軍), 미쓰나리를 지지하는 세력은 서군(西軍)으로 포진하여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결국 동군의 완전한 승리로 끝나고 서군의 주요 세력들은 더러는 처형당하거나, 영지가 몰수되어 평민으로 전락하였다.
에도 막부
1603년 이에야스는 당시 형식적 존재였던 천황으로부터 세이이다이쇼군(征夷大將軍)으로 임명되었다. 그리고 에도에서 가까운 지역일수록 도쿠가와 집안 사람을 신반다이묘(親藩大名), 그 다음으로 대대로 도쿠가와 가문을 섬겨 온 직계 가신을 후다이다이묘(譜代大名), 제일 변방 지역에는 도쿠가와에 저항 가능성이 있는 도자마다이묘(外樣大名)로 좌천해버렸다. 이에 불만을 품은 도자마다이묘들은 후에 막부반대운동에 가담한다.
1605년 이에야스는 쇼군의 직위를 도쿠가와 히데타다(德川秀忠)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오고쇼(大御所)가 되어 슨푸(駿府 : 현재 시즈오카 현)에 머물렀다. 1607년 조선통신사(朝鮮通信使)를 일본에 초청하여 양국 간의 국교를 회복하고 이후 200년 간 조선통신사를 중심으로 교류가 전개되었다.
일찍이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서구문물의 창구인 기독교를 다소 묵인해 왔으나 1597년 선교사, 신도 등 26명을 나가사키에서 화형으로 처형함으로써 박해를 시작하였다. 이에야스도 1612년 기독교 금지명령을 내려서 종교를 앞세워서 세력을 확장하던 서구 열강을 배척하였다. 당시 에스파냐나 포르투갈에서 온 예수회의 선교사들은 모두 필리핀등으로 추방되었고, 신도들은 청동으로 제작한 성화를 밟느냐, 아니냐로 고민할 것을 강요당하거나, 가쿠레다 기리시단이라고 하여 동굴등에 숨어들었다. 이러한 수난사는 일본 가톨릭 작가인 엔도 슈사쿠의 소설 침묵에 잘 나와 있다.
말년
1614년 당시 오사카(大阪)에 머무르고 있던 히데요리에게서 역모 혐의가 있다는 보고를 들은 이에야스는 1615년 - 1616년에 걸쳐 오사카 성을 대대적으로 공격하게 하였다. 하지만 히데요리의 역모혐의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재건된 오사카 성의 종(鐘)에 걸린 문장을 빌미로 해서 만들어낸 것이었다. 그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뒤를 이어서 권력을 잡았을때 5살에 불과했던 도요토미 히데요리가 20살의 청년이 되어 권력유지에 배치되는 요소가 되었기 때문에, 역모혐의를 만들어내서 공격한 것이다. 결국 오사카 전투에서 도쿠가와 군대의 기만전술로 패한 히데요리는 자결하고 오사카 성은 1616년 여름에 함락되었다. 이로써 도쿠가와 이에애스의 에도 막부는 단단한 권력기반을 갖게 되었다. 같은 해 천황로부터 다이죠 다이진에 임명된 이에야스는 4월 17일 슨푸에서 73년의 생애를 마감하였다.
그의 위패를 모신 사당을 동조궁(東照宮)이라 하며 닛코(日光)를 중심으로 일본 각지에 세워져 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도와 일본 통일에 큰 공을 세운 16명의 장수들(도쿠가와 16신장)
에도시대 가장 실력자 장수들입니다
이이 나오마사|
혼다 다다카쓰|
사카키바라 야스마사|
사카이 다다쓰구|
마쓰다이라 야스타다|
히라이와 치카요시|
도리이 모토타다|
도리이 다다히로|
오쿠보 다다요|
오쿠보 다다스케|
나이토 마사나리|
핫토리 마사나리|
다카기 기요히데|
요네키즈 쓰네하루|
와타나베 모리쓰나|
미네야 사다쓰구
도쿠가와가 천하통일한후 일본을 실지 지배하다 마지막 쇼군인 도쿠가와 요시노리(마지막 쇼군)가 메이지천황에 의해 대정봉환을 한후 몰락하여 일본 근대화를이루었습니다
에도막부의 쇼군들
- 도쿠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 1542년 - 1616년, 재위 1603년 - 1605년)
- 도쿠가와 히데타다(徳川秀忠, 1579년 - 1632년, 재위 1605년 - 1623년)
- 도쿠가와 이에미쓰(徳川家光, 1604년 - 1651년, 재위 1623년 - 1651년)
- 도쿠가와 이에쓰나(徳川家綱, 1641년 - 1680년, 재위 1651년 - 1680년)
- 도쿠가와 쓰나요시(徳川綱吉, 1646년 - 1709년, 재위 1680년 - 1709년)
- 도쿠가와 이에노부(徳川家宣, 1662년 - 1712년, 재위 1709년 - 1712년)
- 도쿠가와 이에쓰구(徳川家継, 1709년 - 1716년, 재위 1713년 - 1716년)
- 도쿠가와 요시무네(徳川吉宗, 1684년 - 1751년, 재위 1716년 - 1745년)
- 도쿠가와 이에시게(徳川家重, 1711년 - 1761년, 재위 1745년 - 1760년)
- 도쿠가와 이에하루(徳川家治, 1737년 - 1786년, 재위 1760년 - 1786년)
- 도쿠가와 이에나리(徳川家斉, 1773년 - 1841년, 재위 1787년 - 1837년)
- 도쿠가와 이에요시(徳川家慶, 1793년 - 1853년, 재위 1837년 - 1853년)
- 도쿠가와 이에사다(徳川家定, 1824년 - 1858년, 재위 1853년 - 1858년)
- 도쿠가와 이에모치(徳川家茂, 1846년 - 1866년, 재위 1858년 - 1866년)
- 도쿠가와 요시노부(徳川慶喜, 1837년 - 1913년, 재위 1867년 - 1868년)
대정봉환(大政奉還)
1867년 11월 9일 일본 에도 막부가 천황에게 국가 통치권을 돌려준 사건이다.
에도 막부의 번(藩) 일람(실질적으로일본을 통치한 에도시대 지방 영주(제후)
다음은 에도 시대부터 폐번치현 직전까지 일본에 존재했던 번들을 지역별로 열거한 것이다. 번청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순서는 방위상 북쪽에서 남쪽 순으로 되어 있다. 이하의 번들은 흔히 ‘에도 300번’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그렇다고 해서 에도 시대 내내 번의 수가 300개였던 것은 아니다. 존재했던 번들의 수는 500여 개를 넘지만 신설, 합병, 폐지를 거듭하였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270개 정도의 번이 열도에 분포되어 있었다.
이들 영주가 토쿠가와 가문을 보필하고 통치의 핵심 인물들입니다
---------------------------------------------------------------------------------------------------------------------------------------------------------------------
<< 3대 영웅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아래를 클릭 하세요.>>
블로그
-
- 도쿠가와 이에야스나 토요토미 히데요시에 관련 된...
- 2013.01.10
- 저희 엄마가 학교 숙제로,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 인물들에 대한 레포트를 써야 하는거 같은데, 저는 일본역사나 인물들에 대해 잘 몰라서요...;; 위 3명에 대한 내용이 한 권에 다 없어도 되니깐, 각...
- 교육, 학문 > 역사학 답변수 1 추천수 1 조회수 438
-
- 오다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 2008.11.29
- 大望에서 오다노부가나 도쿠가와이에야스 도요토미히데요시 이 3명이 중점을 이루는데 그다음에 중요한인물 몇개만... 그가 사망한 후 일본은 도쿠가와세력과 도요토미 충성세력간의 전쟁인 세키가하라 전투와 토요토미 지지자들에...
- 교육, 학문 > 역사학 > 세계사 답변수 1 추천수 12 조회수 8907
-
-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관계.
- 2011.01.14
-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오다 노부나가... 토요토미 히데요시는 병석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우리 히데요리를 부탁하네."라고 하였지요.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 교육, 학문 > 역사학 > 세계사 답변수 4 추천수 40 조회수 47298
--------------------------------------------------------------------------------------------------------------------------------------------------------------------
홋카이도
- 마쓰마에 번(松前藩=다테 번)
무쓰노쿠니
- 도나미 번(斗南藩)
- 시치노헤 번(七戸藩, 모리오카 번의 지번)
- 히로사키 번(弘前藩)
- 구로이시 번(黒石藩, 히로사키 번의 지번)
- 하치노헤 번(八戸藩)
- 모리오카 번(盛岡藩, 한때 시로이시 번)
- 미즈사와 번(水沢藩, 센다이 번의 일문)
- 이치노세키 번(一関藩, 센다이 번의 지번)
- 이와누마 번(岩沼藩, 센다이 번의 지번)
- 센다이 번(仙台藩)
- 야나가와 번(梁川藩)
- 고리 번(桑折藩)
- 시모테도 번(下手渡藩)
- 소마 나카무라 번(相馬中村藩)
- 후쿠시마 번(福島藩)
- 무쓰 시모무라 번(陸奥下村藩)
- 니혼마쓰 번(二本松藩)
- 아이즈 번(会津藩)
- 미하루 번(三春藩)
- 오쿠보 번(大久保藩=이와세 번)
- 이시카와 번(石川藩, 시라카와 번의 지번)
- 시라카와 번(白河藩)
- 시라카와 신덴 번(白河新田藩, 시라카와 번의 지번)
- 모리야마 번(守山藩, 미토 번의 지번)
- 아사카와 번(浅川藩, 시라카와 번의 지번)
- 이와키 다이라 번(磐城平藩)
- 다나구라 번(棚倉藩)
- 유모토 번(湯本藩)
- 유나가야 번(湯長谷藩)
- 이즈미 번(泉藩)
- 구보타 번(窪田藩)
데와노쿠니
- 구보타 번(久保田藩)=아키타 번
- 이와사키 번(구보타 번의 지번)
- 구보타 신덴 번(구보타 번의 지번)
- 가메다 번
- 혼조 번
- 야시마 번
- 쇼나이 번=쓰루오카 번, 오이즈미 번
- 오야마 번(쇼나이 번의 지번)
- 데와 마쓰야마 번(쇼나이 번의 지번)
- 아테라자와 번
- 신조 번
- 야마가타 번 山形藩
- 가미노야마 번
- 덴도 번
- 나가토로 번
- 요네자와 번 米澤藩
- 요네자와 신덴 번(요네자와 번의 지번)
- 니가호 번
- 데와 마루오카 번
- 무라야마 번
- 다카하타 번
에치고노쿠니
- 무라카미 번
- 구로카와 번(고리야마 번의 지번)
- 미쓰카이치 번(고리야마 번의 지번)
- 시바타 번
- 무라마쓰 번
- 요이타 번
- 나가오카 번
- 미네야마 번(나가오카 번의 지번)
- 자오도 번
- 시야 번
- 다카다 번
- 다카야나기 번=구비키 번
- 이토이가와 번
- 사카토 번
- 산조 번
- 소미 번
- 후지이 번
- 나가미네 번
엣추노쿠니
- 도야마 번(가가 번의 지번)
- 누노이치 번
노토노쿠니
- 노토 시모무라 번
- 니시야치 번
- 나나오 번
가가노쿠니
- 가가 번=가나자와 번
- 다이쇼지 번(가가 번의 지번)
- 다이쇼지 신덴 번(다이쇼지 번의 지번)
에치젠노쿠니
- 마루오카 번
- 후쿠이 번=에치젠 번
- 에치젠 가쓰야마 번
- 오노 번
- 사바에 번
- 쓰루가 번(오바마 번의 지번)
- 다카모리 번
- 도고 번
- 야스이 번
- 요시에 번
- 에치젠 마쓰오카 번
- 고노모토 번
- 가즈라노 번
와카사노쿠니
- 오바마 번
- 다카하마 번
시나노노쿠니
- 이야마 번
- 스사카 번
- 마쓰시로 번
- 우에다 번
- 고모로 번
- 이와무라타 번
- 마쓰모토 번
- 오쿠토노 번=다노구치 번, 다쓰오카 번
- 스와 번=다카시마 번
- 다카토 번
- 이다 번
- 하니시나 번
- 사카키 번
- 나가누마 번
- 다카이 번
- 오쿠니시나 번
- 다카이노 번
- 곤도 번
- 시나노 나카무라 번
가이노쿠니
- 고후 번
- 야무라 번
- 도쿠미 번
- 고후 신덴 번
고즈케노쿠니
- 누마타 번
- 마에바시 번=우마야바시 번
- 안나카 번
- 다카사키 번
- 이세사키 번
- 나누카이치 번
- 요시이 번
- 오바타 번
- 다테바야시 번
- 소자 번
- 나하 번
- 이타바나 번
- 야타 번
- 고즈케 도요오카 번
- 오고 번
- 시로이 번
- 아오야기 번
- 가미사토미 번
- 시노즈카 번
시모쓰케노쿠니
- 오타와라 번
- 구로바네 번
- 기쓰레가와 번
- 가라스야마 번
- 우쓰노미야 번
- 미부 번
- 사노 번
- 나스 번
- 다카토쿠 번
- 이타바시 번
- 가누마 번
- 모테기 번
- 모오카 번
- 시모쓰케 가미다 번
- 야마카와 번
- 아시카가 번
- 에노모토 번
- 시모쓰케 도미타 번
- 미나가와 번
- 오야마 번
- 후키아게 번
- 니시카타 번
- 오미야 번
히타치노쿠니
- 가사마 번
- 미토 번
- 시시도 번(미토 번의 지번)
- 히타치 마쓰오카 번(미토 번의 지번)
- 시모다테 번
- 히타치 후추 번(미토 번의 지번)
- 시모쓰마 번
- 쓰치우라 번
- 야타베 번
- 우시쿠 번
- 아소 번
- 누카다 번
- 마쓰카와 번
- 호나이 번
- 마카베 번
- 가타노 번
- 가키오카 번
- 히타치 호조 번
- 시즈쿠 번
- 다마토리 번
- 고바리 번
- 히타치 후쓰도 번
- 에도사키 번
- 류가사키 번
가즈사노쿠니
- 조자이 번=가이부치 번=사쿠라이 번
- 이노 번
- 사누키 번
- 이치노미야 번
- 구루리 번
- 오타키 번
- 고이 번
- 마쓰오 번=시바야마 번
- 오아미 번
- 햐쿠슈 번
- 고쿠보 번
- 가즈사 가리야 번
- 아네가사키 번
- 쓰루마키 번
- 오타키 신덴 번(오타키 번의 지번)
- 가쓰우라 번
- 기쿠마 번
- 우루이도 번
- 쓰루마이 번
- 다카타키 번
- 가즈사 야와타 번
시모우사노쿠니
- 유키 번
- 고가 번
- 세키야도 번
- 다카오카 번
- 오미가와 번
- 사쿠라 번
- 다코 번
- 오유미 번
- 시모우사 야마카와 번
- 오와 번
- 시모우사 야마자키 번
- 모리야 번
- 야하기 번
- 시모우사 이다 번
- 우스이 번
- 이와토미 번
- 소가노 번
- 구리하라 번
- 후나토 번
- 시모우사 미우라 번
무사시노쿠니
- 혼조 번
- 하치만야마 번
- 오카베 번
- 후카야 번
- 히가시카타 번
- 오시 번
- 기사이 번
- 무사시 마쓰야마 번
- 노모토 번
- 가케즈카 번=다카사카 번
- 구키 번
- 이시토 번
- 무사시 고무로 번
- 하라이치 번
- 이와쓰키 번
- 이치노미야 번
- 가와고에 번
- 하토가야 번
- 기타미 번
- 무쓰우라 번=무사시 가나자와 번
- 아카누마 번=아카마쓰 번
아와노쿠니 安房国
- 아와 가쓰야마 번
- 다테야마 번
- 나가오 번
- 호조 번
- 도조 번
- 하나부사 번
- 아와 사이구사 번
- 후나가타 번
사가미노쿠니
- 다마나와 번
- 오다와라 번
- 오기노 야마나카 번
- 후카미 번
스루가노쿠니
- 슨푸 번
- 누마즈 번 沼津藩
- 마쓰나가 번
- 오지마 번
- 다나카 번
- 가와나리지마 번
- 고코쿠지 번
도토미노쿠니
- 가케가와 번
- 하마마쓰 번
- 요코스카 번
- 사가라 번
- 호리에 번
- 이이노야 번
- 가케즈카 번
- 도토미 구노 번
미카와노쿠니
- 고로모 번
- 가리야 번
- 시게하라 번
- 오규 번
- 오카자키 번
- 니시오히라 번
- 니시바타 번
- 니시오 번
- 요시다 번=도요하시 번
- 다하라 번
- 한바라 번
- 쓰쿠데 번
- 신시로 번
- 하타무라 번
- 아스케 번
- 이보 번
- 오쿠토노 번
- 미카와 나카지마 번
- 후코즈 번
- 가타하라 번
- 오하마 번
- 미카와 미즈노 번
오와리노쿠니
- 이누야마 번
- 오와리 번=나고야 번
- 오가와 번
- 오와리 구로다 번
- 기요스 번
히다노쿠니
- 히다 다카야마 번
미노노쿠니
- 이마오 번
- 구조 번=하치만 번
- 기후 번
- 나에키 번
- 오가키 번
- 가노 번
- 가가 노이 번
- 이와무라 번
- 다카스 번(오와리 번의 지번)
- 이비 번
- 구로노 번
- 오가키 신덴 번(오가키 번의 지번)
- 후쿠쓰카 번
- 미노 히라즈카 번
- 아오노 번
- 다라 번
- 주시치조 번
- 오타야마 번
- 다카토미 번
- 세키 번
- 고즈치 번
- 이와타키 번
- 가나야마 번
- 도쿠노 번
- 미노 다카마쓰 번=마쓰노키 번
- 기요미즈 번
- 소네 번
- 노무라 번
- 미노 하세가와 번
- 미노 와키사카 번
이세노쿠니
- 나가시마 번
- 구와나 번
- 고모노 번
- 이세 가메야마 번
- 간베 번
- 쓰 번=아노 쓰 번
- 히사이 번(쓰 번의 지번)
- 하쓰타 번
- 이세 사이조 번=미나미하야자키 번
- 이세 우에노 번
- 하야시 번
- 구모즈 번
- 마쓰사카 번
- 다케하라 번
- 이세 이와데 번
- 다마루 번
- 이오 번
이가노쿠니
- 이가 우에노 번
시마노쿠니
- 도바 번
오미노쿠니
- 아사히야마 번
- 오미 미야카와 번
- 나가하마 번
- 히코네 번
- 히코네 신덴 번(히코네 번의 지번)
- 오미조 번
- 가타다 번
- 오모리 번
- 야마카미 번
- 미카미 번
- 니쇼지 번
- 제제 번
- 미나쿠치 번
- 사와야마 번
- 오미 다카시마 번
- 오쓰 번
- 오미 고무로 번
야마시로노쿠니
- 요도 번
- 나가오카 번
- 후시미 번
- 미마키 번
야마토노쿠니
- 야규 번
- 고리야마 번
- 고이즈미 번
- 야나기모토 번
- 시바무라 번=가이주 번
- 구지라 번
- 우다마쓰야마 번
- 다카토리 번
- 오키도메 번
- 다쓰타 번
- 다와라모토 번
- 기시다 번
- 야마토 신조 번
- 고세 번
- 야마토 고조 번
기노쿠니
- 기슈 번=기이 번=와카야마 번
- 기이 다나베 번
- 신구 번
이즈미노쿠니
- 도키 번
- 하카타 번
- 기시와다 번
- 다나가와 번
- 요시미 번
가와치노쿠니
- 단난 번
- 사야마 번
- 니시다이 번
셋쓰노쿠니
- 산다 번
- 다카쓰키 번
- 아사다 번
- 아마가사키 번
- 오자카 번
- 이바라키 번
- 나카지마 번
- 마시타 번
단바노쿠니
- 후쿠치야마 번
- 아야베 번
- 야마가 번
- 단바 가이바라 번
- 사사야마 번
- 소노베 번
- 가메야마 번
- 야카미 번
단고노쿠니
- 미네야마 번
- 미야즈 번
- 단고 다나베 번
하리마노쿠니
- 야마자키 번
- 안시 번
- 미카즈키 번=노이노 번
- 하야시다 번
- 미쿠사 번
- 다쓰노 번
- 오노 번
- 히메지 번 姬路藩
- 아코 번
- 아카시 번
- 후쿠모토 번
- 하리마 신구 번
- 히메지 신덴 번
- 미키 번
- 히라후쿠 번
다지마노쿠니
- 이즈시 번
- 도요오카 번
- 무라오카 번
- 야기 번
- 다케다 번
이나바노쿠니
- 돗토리 번
- 시카노 번
- 와카사 번
호키노쿠니
- 요나고 번
- 구라요시 번
- 구로사카 번
- 야바세 번
이즈모노쿠니
- 마쓰에 번
- 마쓰에 신덴 번(마쓰에 번의 지번)
- 히로세 번(마쓰에 번의 지번)
- 모리 번(마쓰에 번의 지번)
미마사카노쿠니
- 쓰야마 번
- 미마사카 가쓰야마 번
- 쓰야마 신덴 번(1)(쓰야마 번의 지번)
- 쓰야마 신덴 번(2)(쓰야마 번의 지번)
- 미마사카 미야가와 번(쓰야마 번의 지번)
- 다즈타 번
이와미노쿠니
- 요시나가 번
- 하마다 번
- 쓰와노 번
비젠노쿠니
- 오카야마 번 岡山藩
- 고시마 번
빗추노쿠니
- 니미 번
- 빗추 마쓰야마 번
- 나리와 번
- 아사오 번
- 아시모리 번
- 오카다 번
- 니와세 번
- 이쿠사카 번(오카야마 번의 지번)
- 가모가타 번(오카야마 번의 지번)
- 니시에바라 번
빈고노쿠니
- 미요시 번(히로시마 번의 지번)
- 빈고 후쿠야마 번 備後福山藩
아키노쿠니
- 히로시마 번
- 히로시마 신덴 번(히로시마 번의 지번)
스오노쿠니
- 이와쿠니 번(오기 번의 지번)
- 도쿠야마 번=구다마쓰 번(오기 번의 지번)
나가토노쿠니
- 조슈 번=오기 번=모리 번=스오 야마구치 번
- 조후 번(조슈 번의 지번)
- 기요스에 번(조후 번의 지번)
아와지노쿠니
- 아와지 스모토 번
사누키노쿠니
- 다카마쓰 번
- 마루가메 번
- 다도쓰 번(마루가메 번의 지번)
아와노쿠니 阿波国
- 도쿠시마 번
- 아와 도미다 번(도쿠시마 번의 지번)
이요노쿠니
- 가와노에 번
- 이마바리 번
- 사이조 번(기슈 번의 지번)
- 고마쓰 번
- 이요 마쓰야마 번
- 마쓰야마 신덴 번(이요 마쓰야마 번의 지번)
- 오즈 번
- 니야 번
- 이요 요시다 번(우와지마 번의 지번)
- 우와지마 번
도사노쿠니
- 도사 번=고치 번
- 도사 신덴 번(도사 번의 지번)
- 나카무라 번(도사 번의 지번)
쓰시마노쿠니
- 쓰시마 후추 번=이즈하라 번=쓰시마 번
부젠노쿠니
- 고쿠라 번
- 지즈카 번(고쿠라 번의 지번)
- 나카쓰 번
분고노쿠니
- 기쓰키 번
- 다카다 번
- 히지 번
- 모리 번
- 후나이 번
- 우스키 번
- 사이키 번
- 오카 번
- 다테이시 번
지쿠젠노쿠니
- 도렌지 번(후쿠오카 번의 지번)
- 후쿠오카 번 福岡藩
- 아키즈키 번(후쿠오카 번의 지번)
지쿠고노쿠니
- 마쓰자키 번(구루메 번의 지번)
- 구루메 번
- 야나가와 번
- 미이케 번
히젠노쿠니
- 가라쓰 번
- 히라도 번
- 히라도 신덴 번(히라도 번의 지번)
- 오기 번(사가 번의 지번)
- 하스노이케 번(사가 번의 지번)
- 사가 번
- 가시마 번(사가 번의 지번)
- 오무라 번
- 시마바라 번
- 후쿠에 번=고토 번
히고노쿠니
- 다카세 번=히고 신덴 번(구마모토 번의 지번)
- 구마모토 번=히고 번
- 우토 번(구마모토 번의 지번)
- 히토요시 번
- 도미오카 번=아마쿠사 번
휴가노쿠니
- 노베오카 번
- 다카나베 번
- 사도와라 번(사쓰마 번의 지번)
- 오비 번
사쓰마노쿠니, 오스미노쿠니
- 사쓰마 번 薩摩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