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불 수행에 대한 문답 만일 출세법을 얻어서 반본환원하려고 하면, 그대는 약간의 고생을 견뎌내야 할 것입니다. 세간법을 가볍게 볼 것이며, 너무 중요하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질문 아미타경!에 이르기를 우리들은 응당 극락왕생을 발원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왜냐하면 극락세계에는 삼악도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사람들이 극락세계에 가서 난다면, 이는 삼악도의 중생을 제도하러 가지 않는 것인데, 그래도 괜찮은 것입니까? 상인 당신이 내버려두어도 다른 사람이 제도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제도하고 싶으면 극락세계에서 성불한 후 돌아와 제도하면 될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도 바로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질문 관세음보살을 염하거나 '(대비주) 혹은 (화엄경) (보현행원품)을 염하더라도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있습니까? 상인 그럴 수 있습니다! 보현행원품 은 바로 극락세계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염불하여 이미 광명을 보았거나, 부처님을 보았거나,연꽃을 보았거나, 아미타 부처님께서 마정수기를 주시는 것을 보았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묻기를 ---"그게 사실이라면, 어째서 나에게는 보이지 않습니까?"라고 하는데, 이런 질문은 응당 자기 자신에게 물어야 할것이며. 전일하게 성심으로 정진해야 비로소 수승한 경계가 나타나게 됩니다. 혹은 어떤 사람이 또 말하기를 "정말로 힘들어 죽겠어요." 라고 하면, 목숨을 구하지 말아야 좋지, 목숨을 구해서 무엇 하겠습니까? 죽음을 버릴 수 없으면, 삶을 바꿀 수가 없고, 거짓을 버리지 않으면, 참됨으로바꿀 수가없네. 그대가 세간의 복을 누리려고 하면, 출세법(세상을 벗어나는 법)에는 그대의 몫은 없습니다 만일 출세법을 얻어서 반본환원 을하려고 하면 그대는 약간의 고생을 견뎌내야 할 것입니다. 세간법을 가볍게 볼 것이며, 너무 중요하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염불을 하는 동안 빛이나 부처를 보거나, 어떤 때는 신이나 귀신을 볼때도 있습니다. 소위 "좋은 경계도 있지만, 나쁜 경계도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어떠한 경계가 있었는지 언급하면 모두 함께 토론해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