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제공: 에너지경제
▲월곶~판교 복선전철 노선도.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는 1일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노선명 경강선, 시흥~성남)\' 실시계획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은 경기도 서부와 동부지역을 연결해 철도사각지대에 있는 수도권 서남부권에 철도망을 확충하고,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대해 지역개발과 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란 예측이다.
특히 지역주민 일반철도 이용 편의를 증진하고자 월곶역에서 시흥시청까지 구간을 신설하고, 시흥시청에서 KTX광명역까지 신안산선과 공유하며, KTX광명역에서 판교역까지 구간을 신설한다. 향후에는 수인선-경강선과 연계해 인천에서 시흥을 거쳐 KTX광명을 통해 여주와 강릉까지 운행될 예정이다.
사업 시행자는 국가철도공단이며, 총 신설연장은 터널구간 24km이고, 신설 정거장은 6개다. 이 중 월곶역을 기점으로 약 1.8km 구간에 해당하는 1공구는 설계-시공을 일괄 입찰하는 방식(턴키)으로 발주돼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번 실시계획 승인에 따라 장곡역 및 시흥시청역이 위치한 2, 3공구 건설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을 동서로 연결하는 철도망 구축을 통해 시흥시민 대중교통 이동권 확대가 기대된다"며 “특히 월곶역 개량을 시작으로 장곡역과 시흥시청역이 건설되는 사업인 만큼,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가철도공단과 긴밀히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철도 건설 사업은 오랜 공사기간이 소요되고, 도로 굴착 및 환기구 공사 등으로 현장 인근 불편사항 발생이 예상되는 만큼, 지역주민의 많은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시흥시는 현재 추진 중인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과 함게 \'서해선 홍성~송산\' 노선 및 \'신안산선\' 등 점진적 개통을 앞둬 향후 수도권 서남부권역 광역철도망 허브 역할을 맡을 것이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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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 본격화” (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