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관장하신 삼천대천세계)
불교의 세계관에 관한 연구
법화행자 일심(일승)
◀목 차▶
Ⅰ.서론
1.연구문제
2.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연구개요
Ⅱ.이론적 배경
1.겁(劫)과 과거칠불(過去七佛)
1).佛이 삼천대천세계를 교화하는 기간을 두고 쓰는 연호 겁(劫).
2).겁(劫)의 의미와 겁(劫)의 종류
3).장엄겁(壯嚴劫)과 현겁(賢劫)에 출현하신 과거칠불(過去七佛)
4).현겁(賢劫)에 출현하여『묘법연화경』을 설하신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2.삼천불(三千佛)과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1).삼천불(三千佛)의 출현배경
2).대승불교의 다불사상을 반영한 삼천불도(三千佛圖)
3).부처님이 관장하신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4).삼천대천세계의 불교적 의미
5).『묘법연화경』에서의 삼천불과 삼천대천세계의 의미
3.수미세계(須彌世界) · 수미산 일세계(須彌山一世界)
1).삼천대천세계의 최소단위는 수미세계이다
2).구산팔해(九山八海)
3).수미산 일세계 모습
4).수미세계 구성개념(構成槪念) 설명
5).동방 보정세계(東方寶淨世界)에는 다보여래(多寶如來)가 계신다.
4.십계(十界) · 십법계(十法界)
1).십계(十界)는 방황(三界)과 깨달음(乘界)의 세계.
2).삼계(三界)는 욕계(欲界) · 색계(色界) · 무색계(無色界)의 세계.
3).삼계(三界)의 불교적 이해
4).승계(乘界)는 이승(二乘) · 보살(菩薩) · 불(佛)의 세계.
5).승계는 삼초이목(三草二木) · 칠방편(七方便)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5.십계의 중생과 중생의 거주처(居住處)
1).십계의 중생
2).삼계의 중생은 25위에 승계는 4토에 거주한다.
3).십계 중생의 거주처(居住處)
4).화성의 비유
5).수행의 팔난처(八難處)
6.十界 중 乘界의 계위들이 닦는 제법
1).성문승(聲聞乘)이 닦는 4제법(四聖諦法)
2).연각승(緣覺乘)이 닦는 12인연법(十二因緣法)
3)보살승(菩薩乘)이 닦는 6바라밀법(六波羅密法)
4)불승(佛乘)이 닦는 일불승법(一佛乘法)
Ⅲ.
‘수행자’와 ‘승’은 왜 수행을 하는가?
1.바른 견해를 얻고자 수행한다.
2.佛은 오직 일대사인연으로 세상에 나오신다.
3.열반에 이르기 위해 닦는 수행과정.
4.법을 의지처로 삼는다.
5.협시(挾侍) ․ 협사(脇士)
6.바른 수행은 일체종지(一切種智:佛智)를 얻는다.
Ⅳ.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1.연구문제
동안 불교에 입문해서 십여 년을 출가승처럼 공양과 봉사, 기도정진 수행과 불교공부를 하는 수행자의 삶을 살았지만, 누가 나에게 ‘어떤 것이 불교입니까?’ 물으면 아직도 불교가 이런 것이라고 콕 찍어 말할 수 없을뿐더러, 정확히 정의 할 수 도 없었다. 또한 불교의 세계관에 대해서도 막연한 불교이론과 마디마디의 지식이 있을 뿐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개념적인 정의도 못한 현실이었다.
2.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묘법연화경 제목봉창과 수행은 불자뿐만 아니라, 이제는 전 세계적 기도수행자들의 수행과 정진의 화두로 떠오르고 또한 들불처럼 번져가고 있다.
불자들은 법회에 참석해 스님의 설법도 듣고, 기도도 하고, 불공도 드리고, 신도입문교육, 불교교리강좌, 사찰불교대학, 불교전문교육, 선수행, 그리고 매체교육인 TV, 라디오, CD, 카세트테잎, 인터넷, 모바일 강좌 등을 통해 불교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교리공부를 할 수 있었다. 또한 불자들은 선지식인 스님도 친견할 기회가 많아 나름대로 불교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다.
하지만 ‘묘법연화경’에 바로 입문하여 수행하신 분이나, 타종교에서 제목봉창만 하시는 분들은 전반적인 불교적 이해가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십여시나, 십이인연법, 자아게 그리고 묘법연화경 해설집 등에 대한 단편적인 학습뿐인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의 고민을 해결해 보고자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쉬운 이해와 통찰된 학습이론으로, 불교에 입문하여 바로 묘법연화경을 수행하는 불자들과, 타종교의 묘법연화경 수행자들에게 범불교적 문화의 토대를 구축하는 한편,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바른 안목을 심어주어 한 차원 더 높은 불교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바램으로 불교의 세계관에 대한 연구의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묘법연화경 수행자들이 묘법연화경 수행을 함에 있어 불교의 올바른 세계관 정립의 바른 지침서가 되기를 희망 한다.
3.연구개요
•주제 : 부처님이 관장하신 일세계 ․ 삼천대천세계의 불교의 세계관에 관한 연구
1.겁과 과거칠불
(겁은 부처님이 사바세계를 교화하는 기간을 두고 쓰는 연호이다.)
2.삼천불과 삼천대천세계
(대승불교의 반영인 삼천불과 부처님이 관장하신 세계는 삼천대천세계이다.)
3.수미세계
(삼천대천세계의 최소단위는 수미세계이다.)
4.십계
(수미세계에는 십계의 위계가 있다.)
5.십계의 중생과 중생의 거주처
(삼계의 중생은 25위에 승계는 4토에 거주한다.)
6.十界 중 乘界의 계위들이 닦는 제법
(성문승은 4제법을 연각승은 12인연법을 보살승은 육바라밀을 불승은 일불승을 닦는다.)
7.‘수행자’와 ‘승’은 왜 수행을 하는가?
(수행은 자각각타(自覺覺他)와 자리이타(自利利他) · 자행(自行)과 화타(化他)를 위해서이다.)
Ⅱ.이론적 배경
1.겁(劫)과 과거칠불(過去七佛)
불교의 세계관 1.겁과 과거칠불.hwp
2.삼천불(三千佛)과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불교의 세계관 2.삼천불과 삼천대천세계.hwp
3.수미세계(須彌世界) · 수미산 일세계(須彌山一世界)
불교의 세계관 3.수미세계와 수미산 일세계.hwp
4.십계(十界) · 십법계(十法界)
불교의 세계관 4.십계.hwp
5.십계의 중생과 중생의 거주처(居住處)
불교의 세계관 5.십계 중생과 중생의 거주처.hwp
6.十界 중 乘界의 계위들이 닦는 제법
불교의 세계관 6.十界 중 乘界의 계위들이 닦는 제법.hwp
Ⅲ.‘수행자’와 ‘승’은 왜 수행을 하는가?
불교의_세계관_Ⅲ.‘수행자’와_‘승’은_왜_수행을_하는가.hwp
Ⅳ.결론 (자아게)
불교의 세계관 Ⅳ.결론 (자아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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