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경험으로 족하련만!
( 출애굽기 7장14 - 24절 )
Ⅰ.들어가는 말
1.하나님께서는, 첫 번째 재앙을 내리기로 하고, 모세에게 어떻게 행할 것인지를 명령했다.
2.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하여, 애굽의 모든 강물이 피가 되게 했으나, 바로는 그 고집을 꺾지 않았다.
Ⅱ.본론
1.여호와의 분부 말씀
①강가에서 바로를 만나거라!
ㄱ.바로가 고집부리며 여전히 내 백성을 내보내지 않는다(14)
ㄴ.아침에, 너는 강가에서 바로를 기다리다가 그를 만나라(15)
ㄷ.뱀이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잡고 바로에게 말하라(15)
②너는 바로에게 이렇게 말하라.
ㄱ.히브리인들이 섬기는 하나님께서 나를 임금에게 보내셨다(16)
ㄴ.내 백성을 데리고 나와, 그들이 광야에서 여호와께 제사드릴 수 있게 하라고 말씀하셨다(16)
ㄷ.임금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계속 고집부리니, 그 때문에 내가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라고 이르셨다(17)
ㄹ.내가 지팡이로 강물을 치면, 강의 모든 물고기는 죽고 물은 악취가 나서, 애굽인들은 그 물을 마시지 못할 것이다(18)
③아론에게 일러, 애굽의 모든 물이 피가 되게 하라.
ㄱ.아론에게 지팡이를 잡고 애굽에 있는 모든 물을 향하여 손을 펴라고 일러라(19)
ㄴ.그러면, 모든 물이 피로 변할 것이다(19)
ㄷ.그릇의 물은 비롯하여, 애굽의 모든 물이 피로 될 것이다(19)
2.여호와의 명령대로 실천하는 모세와 아론
①지팡이로 강물을 치니, 그 물이 피로 변하다.
ㄱ.모세와 아론은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다 실천했다(30)
ㄴ.바로와 그 신하들이 보고 있는 데서, 지팡이를 들어 강물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했다(20)
ㄷ.강의 물고기가 다 죽고, 애굽인들은 물을 먹을 수 없었다(21)
②마술사도 그대로 행하니, 바로는 더욱 고집을 부리다.
ㄱ.마술사도 마술을 써서, 모세와 아론이 행한 대로 했다(22)
ㄴ.그러자, 바로 마음이 굳어져서,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다(22)
ㄷ.여호와께서 하신 말씀 그대로였다(22)
③바로가 그대로 왕궁으로 돌아가다.
ㄱ.바로는 그대로 발길을 돌려 왕궁으로 돌아갔다(23)
ㄴ.강물을 마실 수 없게 된 애굽인들은, 물을 얻기 위하여 강가 여기 저기에 샘을 팠다(24)
Ⅲ.맺는 말
1.인간은 참으로 어리석은 존재다.
한 번의 경험으로 지혜를 깨우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으랴!
바로는 열 번의 재앙을 당한 후에야, 마지못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게 되었으니….
2.우리는 또 어떤가?
하나님께서 여러 경로로 깨우침을 주시고 있건만, 여전히 미련한 행동을 계속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1.출애굽 사건의 주요 등장 인물(?)
①하나님 - 주도자
ㄱ.출애굽 사건의 실질적인 주도자(主導者)이시다.
ㄴ.바로를 상대로, 모세를 보내어, 사건을 진행하셨다.
ㄷ.출애굽 사건의 시작과 진행, 결과는 그의 수중(手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②모세 - 진행자(進行者)
ㄱ.하나님의 부름 받아서 맡겨진 일을 수행하고 있다.
ㄴ.그의 일은, 하나님 지시에 철저하게 따르는 것이다.
③바로 - 대상자(對象者)
ㄱ.출애굽 사건의 목표 인물
ㄴ.이 사람의 고집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고생을 해야만 했다.
ㄷ.지도자의 인격과 판단력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사실이, 이 사건을 통하여 분명하게 알 수 있다.
2.첫째 재앙(강물이 피가 된 사건)
①원인
ㄱ.바로의 고집 때문이다.
ㄴ.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내보내라는 하나님 명령을, 바로가 어겼기 때문이다.
②과정
ㄱ.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행할 바를 지시했다.
ㄴ.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하니, 애굽의 모든 강물이 피가 되었다.
ㄷ.그러나, 애굽의 마술사도 모세와 아론이 일으킨 기적을 그대로 행했다.
③결과
ㄱ.바로는 이 사건을 통하여 교훈을 얻지 못하고, 다시금 쓸데없이 고집 부린다.
ㄴ.바로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그의 궁으로 돌아가고 말았던 것이다.
ㄷ.그로 인하여, 이스라엘과 애굽의 백성들만 더욱 고생을 하게 되었다.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원문보기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