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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전자 현미경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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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5 | 국가 | 미국 | 작성자 | PETER HAN(실리콘밸리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현미경 | |||||||||||||||||||||||||||||||||||||||||||||||||||||||||||||||||||||||||||||||||||||||||||||||||||||||||||||||||||||||||||||||||||||||||||||||||||||||||||||||||||||||||||||||||||||||||||||||||||||||||||||||||||||||||||
품목코드 | 90118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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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2013년 기준 12억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1% 증가
미국 전자 현미경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미국 광학협회
○ 시장전망 - 미국 내 제어계측 제품 개발 및 신제품 출시 증가로 현미경 및 실험기기의 디지털 및 추가기능 확대로 기존 현미경 시장 판도 변화가 빠르게 진행 중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rand View Research 발간 자료에 따르면 최근 전자 현미경 시장 내 나노기술, 생명과학, 반도체 및 재료과학 분야의 빠른 성장 및 응용범위 확대로 2020년까지 전 세계 95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 예상, 그 중 북미지역은 23억 달러 규모까지 증가 예상 - 2013년 집계 전자 현미경 응용분야는 생명과학분야로 전체 수요 중30% 이상 차지 - 전자 현미경 수요 증가 분야는 의약품 연구 및 개발 분야로 최근 수요 대비 제품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연구 및 개발 전문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중임. - 나노기술 및 재료과학 분야 내 전자 현미경 제품 수요 급증으로 가격 대비 기능 추가 및 개선 전자 현미경 구매를 원하는 바이어가 미국 현지에서 전반적으로 증가함. - 최근 반도체 및 칩 개발 속도의 빠른 증가와 기존 사용 전자 현미경 제품의 기능 저하로 신제품 물색 및 관심도가 높아짐.
의약품 개발 실험실 내 전자 현미경 모습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미국 내 제약 및 의약품 개발 업체 - 미국 내 대학 산하 병원기관 및 연구소 - 나노기술, 반도체 및 재료과학 연구 개발 업체 - 생명과학 및 바이오테크 연구개발 업체 - 생물/화학 실험실 보유 종합대학교 및 대학원 등
○ 소비자 구매동기 - 최근 개발 진행 중인 의약품 및 나노기술 개발 관련 기존의 전자 현미경 기능 한계에 도달 - 고화소 구현 및 컴퓨터 활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능 강화로 보다 편리한 제품 물색 - 미국 내 경기회복으로 기업의 연구 및 개발 활동 강화 - 에볼라 백신개발 등 난치병 극복용 신규 의약품 연구활도의 대폭 증가 - 신소재 개발 및 반도체 분야 내 빠른 제품 개발 및 신기술 제품 출시로 전자 현미경 수요 상승
□ 제품 트렌드
○ 미국 내 주요 제품군 개발 및 유통 업체
○ 주요 제품군은 전자 현미경 기술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됨
① 투과형 전자 현미경(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 고전압 전자 빔 투과 기술 기반으로 정밀촬영 가능 ② 주사형 전자 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 TEM기반 전자 현미경 대비 정밀도가 다소 부족하나 표면촬영 및 샘플개발용 촬용에 적합 ③ 반사형 전자 현미경(REM: Reflection Electron Microscope) - 전자 빔 방출기술 기반으로 주로 반도체 및 재료개발에 사용
○ 정밀 생명공학 및 바이오테크용 전자 현미경의 경우 고해상도 제품 선호도 현상은 지속됨.
○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3D 프린터 기술과의 접목 분야는 산업용 샘플제조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향후 접목기술 분야 개발 속도에 따라 전자 현미경 기술의 확장 기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신규 의약품 개발 및 신소재 개발 분야에 대한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지원 강화로 전자 현미경 기술개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 최근 급증한 에볼라 및 바이러스 신약 개발 수요 급증으로 관련 연구기관 및 업체 내 전자 현미경 수요 증가에 맞추어 미국 정부의 전자 현미경 도입 및 기술개발 관련 규제 완화 등이 고려 중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미국의 전자 현미경 수입 상위 10개국 통계 현황
미국 전자 현미경 품목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11.8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미 상무부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관세율
- 전자 현미경의 미국 관세율은 6.4%이며, 부가세 및 소비세는 적용되지 않음.
○ 통관 시 유의사항
- 전자 현미경 및 관련 부분품의 경우 통상적인 미국 수입통관절차를 따름. - 미국 수입통관절차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람. · (http://www.cbp.gov/sites/default/files/documents/Importing%20into%20the%20U.S.pdf)
○ 필수 인증 현황
- 전자 현미경은 대체로 미국 현미경협회(Microscopy Society of America)의 CEMT 인증을 요구 - 또한 민간 안전인증업체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인증 확보 권고 - 현지 바이어는 CEMT 과 UL 인증을 동시에 요구하는 경향이 대부분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별 점유율 - 전자 현미경은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중 하나로 높은 개발 및 생산비용구조로 인해 대기업 중심으로 유통채널 형성 - 제품 사용 용도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용도에 따라 구매가격대 형성이 뚜렷하지 않음. - 대기업 고해상도 기술응용 전자 현미경은 제조업체에서 직접 유통채널 형성 및 관리(임대포함) - 중소유통업체는 보급형 전자 현미경 제품군 위주로 유통채널이 형성돼있으며 온라인 직매 등의 형식으로 사업 진행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뚜렷하게 형성되지 않은 유통채널 현황을 이용해 공격적이고 활발한 제품 소개를 중·소·대형 유통채널을 한꺼번에 공략하는 것도 권장함. - 중소 유통채널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소량공급 및 샘플판매로 제품의 수요와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 공공조달시장
○ 규모 -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신청을 통한 공공조달시장과 미 육군 내 병원기관 조달사업분야가 가장 큰 규모임. -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연구기관 및 산림청과 같은 공무기관에서도 전자 현미경 필요 - 바이러스 백신 연구 기관 및 신소재 개발 연구기관(페르미 연구소, 로렌스 버클리 연구소 등)의 전자 현미경 수요 높음.
○ 주요 발주처 - 미 육군 및 재향군인청(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 미 연방 총무처(GSA: 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 미 보건복지부(US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 등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JEOL USA 전자 현미경
Hitachi 전자 현미경
AmScope 보급형 전자 현미경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 현지 국산 전자 현미경 수의 부족으로 뚜렷한 평가 및 인식 부족 - 전자 현미경의 다양한 기능성 및 용도별 요구기능 차별로 한국 제품의 높은 기술력과 기능적 다양화를 통해 넓은 제품군 형성 가능성 높음. - 현지 바이어는 보급형 및 저가 전자 현미경의 경우 기타 경쟁국가 제품 대비 계측 우수한 기술력 보유 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인지도 상승 가능성 높음. - 또한 국내 전자 및 의료기기 제품의 강한 기술력으로 국산 디지털 청진기 품목 공급 시 품질에 대한 인식은 좋을 것으로 예상
○ 선호 브랜드 - 현재 특정 선호 브랜드는 뚜렷하지 않으나 한국 품목이 미국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고품질의 특정 브랜드 및 선호 제품군은 증가 예상 - 국산 브랜드의 진출 부족으로 현지 소개활동과 더불어 한국 기업의 참여도 증가를 통한 시장력 강화 가능
5.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대형 의료연구기관 내 전자 현미경 구매 담당자 혹은 납품하는 유통업체(B2B 판매) - 미국 GSA, 보건복지부 및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 내 정부조달업체 등록 기업 혹은 국내기업의 현지진출 후 정부조달업체 등록을 통한 정부기관 계약업체 형태 사업 가능 - 미국 현지 의약품 및 제약 기술 개발업체 - 나노기술, 반도체 및 신소재 개발 유통 전문업체 등
○ 타깃 사유 - 정부기관 산하 의료연구기관의 경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발생한 에볼라 및 기타 바이러스 전염 예방을 위한 백신 개발활동 강화로 전자 현미경 포함 의료연구기기 수요 급증 - 바이오테크 및 생명공학 연구활동의 증가로 고해상도 전자 현미경 및 보급형 전자 현미경 응용범주 확대 - 나노기술 및 신소재 개발을 통한 디스플레이 및 각종 산업제품 개발의 활성화로 계측 및 샘플제작에 필요한 전자 현미경 수요 상승 - 현지 인터뷰 바이어는 미국 경기회복과 더불어 연구 및 개발(R&D)사업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기존의 낙후된 고비용 전자 현미경 대체품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미국 현지 상황 및 상관례를 고려해 전시회 참석을 통한 바이어 접촉이 가장 효율적임. - 관련 전시회 참가기업의 연락처를 정리해 전시회 기간 후 개별접촉을 진행함으로써 제품 및 회사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권고할만한 방법임. - 미국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내 개최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를 소개해 초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유력 홍보 방안 - 미국 현미경 협회(Microscopy Society of America) 발간 자료 및 웹사이트 - 미국 내 각종 전자 현미경 소개 잡지 및 웹사이트를 통한 제품의 홍보 효과가 높음.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예:Amazon, eBay 등)를 통해 소량 직접판매 통한 홍보 효과 높음.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전자 현미경 품목의 대미 수출은 여타 경쟁국에 비해 아주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른 광학 품목 대비 미진한 수출 실적 보임.
○ 국산 전자 현미경 수출 증대를 위해 미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통해 시장력 강화 재고 필요. 특히 고해상도 대형 전자 현미경보다 보급형 전자 현미경 위주 제품 개발 및 진출 전략 설립 권장
○ 미국시장 진출 시 미국 현지 시장 동향을 보다 상세하게 파악하고 전 세계적인 기술개발 및 전자 현미경를 포함한 정밀계측기기 산업 내의 품목 다양화 추세에 맞는 전자 현미경 개발에 집중 요구
○ 보급형 전자 현미경은 뚜렷한 제품라인 및 기능적 추세가 없어 기능성과 정교한 데이터 제공 기술이 있으면 충분히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음.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소매 판매 등의 제품 소개활동이 반드시 필요. 미국 현지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에 인력 및 연락처를 두는 것이 유리
○ 제품의 미국 현지화가 단순 번역을 넘어선 완전한 현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을 참고해 기술적인 우수함과 동시에 가격, 시장 상황, 소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함.
○ 한국시장에서의 성공 모델이 미국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현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초기 미국 진출 방법으로 전자 현미경 관련 미국 내 컨퍼런스 및 전시회 참관 권장. 자사 제품을 비교분석하고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사전 점검이 반드시 필요
○ 또한 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하기 위한 현지 중대형 전시회 전시참여를 통해 더 활발한 시장개척활동을 진행한다면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출이 가능
○ 최근 각광을 받는 온라인 도소매 유통채널 진출을 통해 제품의 소개와 더불어 판매 활동 확장도 시장개척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 및 직거래방식으로 보다 빠르게 거래노선을 확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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