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창원으로 이동 합니다 경상남도 거제시 연초면 오비5길 21에 위치한 오비초등학교입니다
오비초등학교는 함께 배우며 미래를 열어가는 행복한 삶이 있는 배움터로 자율과 소통으로 함께 배우는 어린이 건강한 몸과 풍부한 감성을 지닌 어린이 나눔과 배려를 몸소 실천하는 어린이를 기르기 위하여 즐겁고 신나는 학교, 배움이 일어나는 학교,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이 더불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꿈과 사랑이 물씬 풍기는 정감 있는 학교입니다
오늘 이곳에서 학생들과 함께 인도주의 활동가로서 찾아가는 인도주의 인성교육을 진행 했습니다
21세기는 국경을 초월한 하나의 지구촌으로 인간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평화 달성을 위한 자원봉사의 시대입니다. 인도주의를 앞세우는 적십자 이념이야말로 청소년들이 어려서부터 꼭 배우고 익혀야 하는 정신입니다.
여기서 인도주의란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서,인류의 공존을 꾀하고,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박애적인 사상으로 서양적 개념으로는 ‘humanitas’가 있는데 인문주의·인간주의·인본주의·인도주의·인류주의 등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오늘 교육은 HEY! 세상을 바꾸는 우리라는 주제로 진행 했는데요 청소년의 인성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국제적십자운동 7대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한 체험형 인도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비폭력 대화 / 폭력 예방 / 함께 만드는 성평등 비차별과 다양성 존중 / 적극적 경청 문화 간 대화 / 회복나무 만들기 공감 / 사회적 통합 / 협력적 협상과 중재 등
많은 내용중 비폭력 대화라는 내용으로 기린의 대화 라는 제목으로 진행 했습니다
기린의 대화의 주요내용은 학생들이 비폭력 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비폭력 대화 카드를 통해 비폭력 대화의 요소와 단계를 파악하여 관찰·감정·욕구·요청 단계별 기술을 적용하여 학생들 모두가 비폭력 대화를 실천할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그중 학생들에게 자칼의 대화법과 기린의 대화로 설명하였습니다
자칼의 대화법 친구의 상황에 공감하지 않고 친구를 비난하며 친구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형식이고
기린의 대화법은법 친구의 상황에 공감하고 친구의 감정을 읽어주며 친구에게 위로를 해주거나 격려해 주는것이죠
즉 비폭력 대화란? 상대의 행동이나 말을 비디오로 찍은 듯 관찰하여, 그것을 보거나 들은 나 자신의 내면에 든 느낌을 확인한 다음 그 느낌 뒤에 존재하는 필요를 확인하여 상대방에게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는 것이죠
비폭력 대화 모델을 정리하면 관찰(Observation) 평가와 관찰을 분리해서 관찰한 것만을표현한다 감정(Feeling) 관찰한 것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욕구(Need) 그러한 감정을 일으키는 자신의 욕구를 찾아낸다. 부탁(Request)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부탁하는것이죠
각각의 단계는 고정적이거나 반드시 순서를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언어를 습득하듯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비폭력대화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마음태도입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친구들과 자칼의 대화가 아닌 기린의 대화로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즉 기린은 비폭력, 자칼은 폭력의 상징입니다. 예시를 통하여 기린과 자칼의 대화 역할극를 해봅니다.
오늘 학생들과 역할극을 통해 모두 경험할수 있도록 진행 해보았습니다 자칼의 대화와 기린의 대화법 활동을 통해서 갈등상황에서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초래될수 있다는 것을 배울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변에는 자칼의 대화처럼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칼의 대화를 하게 되면 관계가 멀어지고 자신의 마음도 상하게 됩니다. 반면 기린의 대화를 하게 되면 관계가 회복되거나 돈독해지고 자신의 마음도 건강해집니다. 비폭력대화를 실천해서 자신과 주위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변화의 주인공이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