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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19 장 : 휴 거(携擧) 3. 휴거와 변화체 - 5. 환난 후 휴거(Post Tribulational)
3. 휴거와 변화체
* 고전 15: 51-52 -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사도 바울의 편지에 나타난 휴거와 변화체의 비밀은 시간적으로는 마지막 나팔에 이루어진다.
변화의 방법으로는 순간이며, 홀연히 다 변화한다.
변화의 내용은 죽었던 자들의 부활과 산 자들의 변화로 이루어진다.
1] 마지막 나팔
(1) 주님이 말씀하신 큰 나팔
* 마 24: 31 -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2) 사도 바울의 하나님의 나팔소리
* 살전 4: 16 -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3) 사도 요한의 일곱째 나팔
* 계 11: 15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2] 변화의 방법
(1) 순식간에 변화한다.
순식간을 의미하는 아토모(헬, άτόμᾠ)는 부정을 뜻하는 알파(α)와 자르다를 의미하는 템노(τέμυω)가 합성된 단어로 나눌 수 없는 순간이라는 뜻이다.
사람의 시간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극히 짧은 시간을 의미한다.
(2) 홀연히 변화한다.
홀연히라는 말도 엔 리페에 오프달무(헬)를 의미하며, 얼핏 한번 보는 지극히 짧은 시간적인 표현이다.
① 엔(έυ)
기본 전치사로 안에를 의미한다.
② 리페에(ῤιπή)
빠른 동작, 반짝임, 깜빡거림을 의미한다.
③ 오푸달무(όΦθαλμοῦ)
눈을 의미한다
(3) 다 변화한다.
주님의 통치 영역을 의미하는 모든 성도들이 다(all) 변하게 될 것을 의미한다.
3] 변화에 참여하는 자들
(1) 그리스도 안에서 죽었던 자들이다.
사도 바울은
①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은 자
* 고전 15: 21-24 –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 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②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 고전 15: 52 -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③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라고 설명하고 있다.
* 살전 4: 16 -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2) 살아 있는 자들은 변화한다.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붙은 자(고전 15: 23)에 대하여 살아남은 우리도 변화하리라(고전 15: 52), 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살전 4: 17) 간다고 설명하였다.
(3)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한다.
사도 바울은 부활체와 변화체가 공중으로 끌어 올라가 그리스도와 연합함을 가르친다.
이런 신비적 연합을 사도 요한은 주님과의 결혼으로 말했다.
* 계 19: 9 -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4. 학자들의 견해
휴거에 대한 논쟁은 전천년설자와 세대주의설자 사이에서 나타나는 뜨거운 논쟁이다.
1] 저자들의 견해
저 자 명 : 견 해
김 응 조 : 환난 전 휴거
조 용 기 : 환난 전 휴거
장 두 만 : 환난 전 휴거
원 세 호 : 환난 전 휴거
손 기 태 : 환난 후 휴거
강 용 조 : 환난 후 휴거
박 형 룡 : 환난 후 휴거
이 광 복 : 환난 후 휴거
라 이 리 : 환난 전 휴거
왈 브 르 드 : 환난 전 휴거
글리슨 아처: 환난 중 휴거
올리버 버스웰: 환난 중 휴거
헨 드 릭 슨 : 환난 후 휴거
더글라스 무 : 환난 후 휴거
레 드 : 환난 후 휴거
2] 세 가지 휴거론
(1) 환난 전 휴거론(Pre-tribulation Rapture)
다니엘이 예언했던 70 이레의 마지막 한 이레에 대하여 이 기간에 해당하는 7년의 환난을 대환난으로 본다.
대환난의 때에 교회와 성도들은 들림받고 육적 이스라엘과 불신자들은 이 세상에 남아 환난을 당한다는 이론이다.
적 X 교회와 성도들은 공중으로 들림받는다 재 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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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육적 이스라엘의 회개 기간. 불신자 심 판
휴 거 이 세상의 7년 대환난(한 이레)
이 논자들은 이스라엘과 교회를 구별하여 교회와 성도들은 환난 전에 휴거하여 7년 동안 공중 혼인잔치에 참여하고, 지상에는 이스라엘과 불신자들이 남아 환난을 통과한다는 이론이다.
대부분의 세대주의자들이 이 이론을 주장한다.
(2) 환난 중 휴거론(Mid-tribulation Rapture)
마지막 한이레 기간에 전 3년 반은 미혹이 역사하는 평화의 기간이지만 후 3년 반은 대환난의 기간으로 본다.
다니엘의 예언(단 9: 27)과 사도 요한의 계시록(계 11: 2,3 12: 6 13: 5)의 증언으로 주장한다.
적 X 일시적인 평화의 기간 휴 거 극심한 대환난기간 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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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 란 두 증인의 활동 기간 짐승표 심판
시 작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 계 11: 2-3 –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 계 12: 6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 계 13: 5 -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3) 환난 후 휴거론(Post-tribulation Rapture)
역사적 전천년설을 취하는 학자들의 주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의 마지막 한이레(7년)는 대환난 기간으로 교회와 성도들이 적그리스도로부터 박해를 받게 되지만 하나님의 진노는 받지 아니하고 그 진노로부터 예비처에서 보호받아 환난을 통과한다는 이론이다.
적 X 두 증인의 활동 기간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 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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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 난 교회(이삭줍기) 짐승표 휴거
시 작 환난 전반기 환난 후반기 심판
저자는 환난 후 휴거론을 믿는다.
5. 환난 후 휴거(Post Tribulational)
먼저 대 환난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살펴보자.
다니엘은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었던 환난이라고 가르친다.
* 단 12: 1 -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요엘 선지자는 자고이래(自古以來)로 없는 환난이라고 예언했다.
* 욜 2: 2 - 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짙은 구름이 덮인 날이라. 새벽 빛이 산 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으니 이는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 이와 같은 것이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
예수님은 창세 이전이나 이후에도 이러한 환난은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 마 24: 21 -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1] 예수님의 증언
주님의 재림과 성도들의 부활과 변화, 들림을 받음은 믿는 자들의 최대의 환희가 될 것이다.
복음서에 나타난 주님의 가르침을 살펴보자.
(1) 환난에 넘겨진다.
* 마 24: 9 -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 때문에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
주님은 환난이 시작되면 모든 사람들에게 환난이 닥치게 될 것이지만
* 마 24: 8 -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그 환난을 끝까지 견디는 자들에게 구원이 이르게 됨을 가르치셨다.
* 마 24: 13 -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 끝까지 견디는 자가 구원을 얻게 된다.
* 마 24: 10-13 - 10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12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13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환난이 시작되면 불법의 성행으로 믿음을 지키려는 자들이 핍박을 받게 될 것을 가르치면서 그러나 끝까지 신앙을 지켜나가는 자들에게 구원이 이루어짐을 명확하게 말씀하셨다.
(3) 택한 자들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여 주실 것이다.
* 마 24: 22 -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시리라.
마지막 환난은 유사이래(有史以來) 전무후무(前無後無)한 환난이므로 견디어내는 것이 사람에게는 무리하므로 환난의 날을 감하여서라도 성도들을 구원받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4)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예루살렘은 짓밟힌다.
* 눅 21: 24 - 그들이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주님은 재림의 징조를 가르치실 때에 이방인의 때가 차가까지 예루살렘이 짓밟힐 것을 예언하셨다.
이것은 이스라엘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죗값의 형벌이라면 이방인인 우리에게는 복음의 전파로 구원에 이르는 은혜의 축복 기간임을 알아야 한다.
(5) 환난 후에 택한 자들을 모으신다.
* 마 24: 29-31 - 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주님의 재림이 환난 후에 이루어지는 사건이므로 그의 택하심을 입은 성도들의 부활과 변화도 환난 후에 성취될 것이다.
따라서 환난 전 휴거나 환난 중 휴거는 이 말씀 앞에 외면당할 것이다.
(6) 데려가실 것을 약속하셨다.
* 마 24: 40-41 - 40 그 때에 두 사람이 밭에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요 41 두 여자가 맷돌질을 하고 있으매 한 사람은 데려가고 한 사람은 버려둠을 당할 것이니라.
본문의 데려감은 휴거라기보다는 전 3년 반의 두 증인의 사역 기간 후에 666 짐승표의 출현으로 신앙을 지킬 수 없는 극심한 42달의 환난 기간에 사도 요한의 증거처럼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에 인도하여 보호받을 것을 의미한다.
* 계 12: 6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7) 예수님이 이기셨다.
* 요 16: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하심으로 주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주님이 보호자가 되셔서 세상의 환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음을 지킬 수 있도록 하실 것이다.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2] 사도 요한의 증거
(1) 큰 환난에서 나온 자들을 증거로 제시한다.
* 계 7: 9-14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천국 보좌의 어린 양 앞에서 구원의 은혜를 찬양하는 흰 옷 입은 무리들은 큰 환난에서 나온 자들이기 때문이다.
* 마 24: 21 -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2) 성전과 제단, 경배자들을 측량함에서 증거가 된다.
* 계 11: 1-2 -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대 환난의 후반기인 42달의 기간이 시작되기 전에 성도들의 믿음이 척량 받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척량으로 인정받는 성도들만이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다.
(3) 두 증인의 활동으로 증거로 제시한다.
* 계 11: 3 -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대 환난의 전반기인 1260일에 두 증인이 권세를 받아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성도들에게 마지막 회개운동을 일으켜 구원받게 하는 데 있다.
(4) 마지막 나팔로 증거로 제시한다.
* 계 10: 7 -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 계 11: 15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면 구약 시대로부터 선지자들이 예언했던 하나님의 비밀이 두 증인을 통하나 밝혀질 것이다.
그러므로 두 증인의 말씀을 통하여 무장한 성도들이 하나님이 예비하신 예비처에서 양육 받게 된다.
* 계 12: 6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5) 적그리스도의 통치로 증거로 제시한다.
* 계 13: 10 -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이 시기는 용으로부터 보좌와 권세와 능력을 받은 짐승이 42달 동안 구원받지 못하는 자들에게 환난을 받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 계 13: 2 -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6) 혼인잔치를 증거로 제시한다.
* 계 19: 7-9 -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7) 주님의 강림으로 증거로 제시한다.
* 계 1: 7 -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 계 19: 11-16 - 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더라. 12 그 눈은 불꽃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만주의 주요, 만 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세상의 모든 족속이 가시적(可視的)으로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장면이 될 것이다.
* 마 24: 30-31 -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3] 사도 바울의 증거
(1) 부활의 방법을 증거로 제시한다.
* 고전 15: 51 -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죽엇던 성도들의 부활은 시기로는 마지막 나팔인 일곱째 나팔에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는 때이며,
* 계 11: 15 -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방법으로는 사람의 눈으로는 측정할 수 없는 순식간에 홀연히 이루어질 것이다.
또 살아있는 우리들은 이 때 변화하게 될 것이다.
(2) 환난에 대한 예언을 증거로 제시한다.
* 살전 3: 3-4 - 3 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4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장차 받을 환난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는데 과연 그렇게 된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성도들이 환난을 당하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3) 부활의 순서와 들림 받음을 증거로 제시한다.
* 살전 4: 16-17 -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부활의 순서는 고린도 교회에 보낸 편지와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 고전 15: 51-52 -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마지막 나팔에 죽었던 자들의 부활 후에 산 우리의 변화와 함께 들림을 받아 공중에서 강림하시는 주님을 영접하게 된다.
이는 그리스도의 강림과 성도의 부활, 변화가 단회적 사건임을 의미한다.
(4) 안식으로 갚으심을 증거로 제시한다.
* 살후 1: 6-10 - 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10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재림주로 오시는 주님은 성도들의 모든 눈물을 씻어주시고, 안식으로 갚아주신다고 하셨다.
* 계 21: 4 -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마 24: 47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의 모든 소유를 그에게 맡기리라.
(5) 적그리스도의 출현을 증거로 제시한다.
* 살후 2: 2-3 - 2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사도 바울은 주님의 강림하심이 배도하는 일과 적그리스도의 출현이 나탄 후에 있을 것으로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예언은 주님의 가르침과 같다.
* 마 24: 5, 11, 24 -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4] 구약의 예언
(1)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증거로 제시한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다니엘은 성도들이 적그리스도의 통치 속에서 핍박을 받게 될 것을 예언했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그는 예수님이나 사도 바울, 요한이 입증하는 불법의 사람이요, 짐승으로 42달을 통치하게 될 것이다.
(2) 정금 같은 신앙을 증거로 제시한다.
* 욥 23: 10 -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 말 3: 2-3 - 2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3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 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되 금, 은 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동방의 의인 욥이나 말라기의 선지자는 환난은 연단을 위한 것으로 성도들로 하여금 정금같은 성숙한 신앙으로 성장하여 환난을 통과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3) 불 가운데 시험을 증거로 제시한다.
* 슥 13: 8-9 - 8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의 이는 멸망하고 삼분의 일은 거기 남으리니 9 내가 그 삼분의 일을 불 가운데에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선지자 스가랴도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백성은 불 가운데서도 연단하여 금 같은 신앙으로 성숙 시켜주는 연단의 장소로 가르치고 있다.
(4) 풀무불의 사건을 증거로 제시한다.
* 단 3: 20-26 - 20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에게 명령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지라 하니라. 21 그러자 그 사람들을 겉옷과 속옷과 모자와 다른 옷을 입은 채 결박하여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졌더라. 22 왕의 명령이 엄하고 풀무불이 심히 뜨거우므로 불꽃이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붙든 사람을 태워 죽였고, 23 이 세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결박된 채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떨어졌더라. 24 그 때에 느부갓네살 왕이 놀라 급히 일어나서 모사들에게 물어 이르되, 우리가 결박하여 불 가운데에 던진 자는 세 사람이 아니었느냐? 하니 그들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여! 옳소이다. 하더라. 25 왕이 또 말하여 이르되, 내가 보니 결박되지 아니한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상하지도 아니하였고 그 넷째의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 하고 26 느부갓네살이 맹렬히 타는 풀무불 아귀 가까이 가서 불러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나와서 이리로 오라. 하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불 가운데에서 나온지라.
본문은 마지막 시대의 성도들이 사드락과 메삭, 아벳느고 처럼 일곱 배나 뜨거운 환난 가운데서 조금도 변화하지 않고 영광된 모습으로 나올 것을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다니엘의 세 친구가 신의 아들 같은 이의 보호 가운데 상하지도 아니하고 불 가운데도 다녔던 것처럼 굳건한 믿음을 지켜나가도록 보여준다.
(5) 엘리야의 승천을 증거로 제시한다.
엘리야는 환난을 통과한 후 들림 받은 성도 등의 예표임을 살펴보자.
아합 왕은 적그리스도의 모형이며, 이세벨은 음녀, 바벨론 교회를 예표한다.
* 왕상 18: 15, 22, 37-38 - 15 엘리야가 이르되, 내가 섬기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오늘 아합에게 보이리라. 22 엘리야가 백성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선지자는 나만 홀로 남았으나 바알의 선지자는 사백오십 명이로다. 37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에게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그들의 마음을 되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38 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바알의 사백오십 인은 거짓 선지자를 예표하며, 갈멜 산의 싸움은 대환난 동안의 신앙전쟁을 의미한다.
* 왕상 19: 3-4, 8-9 - 3 그가 이 형편을 보고 일어나 자기의 생명을 위해 도망하여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의 사환을 그 곳에 머물게 하고, 4 자기 자신은 광야로 들어가 하룻길쯤 가서 한 로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자기가 죽기를 원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거두시옵소서. 나는 내 조상들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생명을 위하여 광야로 도망가는 것은 해로 옷 입은 여자가 광야로 도망가는 계 12 장 6 절의 예표다.
* 계 12: 6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따라서 호렙 산 굴 속은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의 에표이다.
* 왕하 2: 11 - 두 사람이 길을 가며 말하더니 불수레와 불말들이 두 사람을 갈라놓고 엘리야가 회오리 바람으로 하늘로 올라가더라.
그러므로 엘리야의 승천은 성도들의 들림 받음의 예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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