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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테이퍼링] 모잠비크 별 영향 없을 것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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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2-25 | 국가 | 모잠비크 | 작성자 | 박강욱(마푸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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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퍼링이 모잠비크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 현황
□ 테이퍼링 영향
○ 환율 안정 - 2013년 12월 31일의 대미국 달러 환율은 1달러=29.5메티칼로 3개월 전보다 0,3%, 1년 전보다 1.49%의 가치가 하락했으나 큰 추세로 볼 때 안정됨. - 환율이 안정된 것은 자원개발분야의 투자로 달러화가 많이 들어오면서 시중에 달러화가 충분하기 때문이며, 특히 모잠비크은행이 통화량을 조절하는 등 수시로 외환시장에 개입(dirty floating)하기 때문임. - 대규모의 재정 및 경상수지 적자, 수입액 대비 외환보유고 비율 감소 등으로 인해 2013년에는 5.4%의 메티칼화 가치가 하락해 1달러:30메티칼의 환율 수준을 보였으며 2014년에는 1달러:30.3메티칼의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중앙은행이 수시로 외환시장에 개입하면서 급격한 환율 변동을 막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석탄 수출 증가 및 외국인 투자 유입으로 1달러:30.2메티칼의 수준에 머무를 것임.
○ 외환보유고 증가 - 2009, 2010, 2011, 2012, 2013년 총 외환보유고는 각각 20억9900만 달러, 21억5900만 달러, 24억6900만 달러, 27억7000만 달러, 29억9500만 달러(잠정)임. - 2014년 31억5600만 달러, 2015년 34억96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임.
○ 주식시장, 국채 - 모잠비크 주식시장의 경우 매년 평균 주가가 올라가는 추세이며 2014년 2월 말 현재 주가의 변동이 없는 상태임.
○ 모잠비크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 모잠비크의 주종 수출품인 알루미늄의 경우 수출액이 2018년 13억 달러까지 증가하고 석탄도 나칼라(Nacala) 지역 항만철도 건설에 따라 수출이 증가해 알루미늄의 자리를 빼앗을 것으로 보임. - 석탄 수출량은 2013년 440만 톤에서 2018년 2200만 톤으로 증가할 것이며 수출액은 3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전체적으로 상품 수출은 2013년 39억 달러에서 2018년 77억 달러까지 오를 전망임. - 상품 수입은 천연가스 및 광업 분야 기업의 장비 수입 수요 증가로 2018년 127억 달러까지 올라갈 것이며 외국 기술인력이 계속 들어오면서 서비스 수지도 적자임. - 외국인투자기업들의 과실송금 증가로 GDP 대비 제1차 소득수지 적자 비율은 2013년 0.2%에서 2018년 2.2%로 올라갈 것으로 보임. - 전체적으로 석탄 등 광물 수출이 증가할 경우 GDP 대비 경상수지 적자폭을 2014년 40%에서 2018년 34% 정도로 낮출 것으로 보임. - 모잠비크의 이례적으로 큰 경상수지 적자는 광업 및 LNG 개발 외국인 투자기업들의 수입 수요 때문인 바,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및 에너지분야 다국적기업의 자금 지원으로 충당하고 있음. - 이처럼 테이퍼링으로 인한 수출입 영향은 아직 없으며 앞으로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것은 어디까지나 수출 품목이 광물 등 원자재, 농산물 등 1차 산업 위주이며 수입 규모도 크지 않기 때문임. - 한국의 대모잠비크 수출도 2013년 기준 1억 달러를 넘지 않은 상태에서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임.
○ 모잠비크 정부 대응현황 - 테이퍼링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은 내어 놓지 않고 있음. - 오히려 활발한 경제성장 및 광업분야 로열티 증대로 재정 수입은 증가할 것이며 천연가스 개발 관련 자본취득세 수입 확대도 원조 침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임. - 원조를 통한 투자 격감에도 자본 지출은 특히 사회간접자본분야 위주로 증가할 것이며 공공분야 급여 인상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경상지출은 높아질 것임. 특히, 2014년 10월 선거 관련 지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정부의 재정수입이 커지면서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은 2014년 8.7%에서 2014년 8.5%정도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임. - 2015년 이후에는 더욱 내려가 2018년까지 7.1%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재정적자는 주로 외국인 투자를 통해 보충하고 있으나 기채를 통해서 메꾸기도 하는 바, GDP 대비 공공부채 규모는 2018년 50%까지 올라가 부채압력으로 인한 위험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인플레이션 전망이 나름대로 낙관적으로 나오는 가운데 모잠비크은행은 2013년 10월 기준 여신 이자율을 8.25%로 낮추는 등 이자율을 인하해 은행계의 여신을 확대하도록 유도함. - 모잠비크은행이 인플레이션율을 비관하지 않는 한 통화팽창정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나 통화 공급 확대책은 외국인투자 증가와 함께 시중 통화공급 압력이 강해질 것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음. - 통화공급이 급증해 인플레이션 우려가 생길 경우 모잠비크은행은 통화를 줄이겠지만, 이렇게 할 경우 자국 통화의 외화 대비 가치 상승 및 수출경쟁력 악화라는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이 지적됨. - 이와 같이 모잠비크 정부는 전형적인 케인지언 경제정책을 유지하면서 경제성장률을 유지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테이퍼링에 대비한 별도의 정책은 아직 보이지 않음. - 모잠비크중앙은행의 마코므(Macome) 이사에 의하면 테이퍼링 관련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봄.
○ 현지 언론의 반응: 없음.
□ 위기 가능성 진단
○ 위기 가능성: 하
○ 진단 근거 - 대모잠비크 에너지, 자원개발분야 외국인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이것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등 단기적으로는 위기 발생 가능성이 희박함. - 장기적으로 모잠비크 경제의 가장 큰 과제는 경상수지 적자폭이 크다는 점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느냐의 문제인 바, 이 점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1997년의 한국의 IMF 위기와 같은 위기를 겪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음. - 그러나 결국 2018년 이후 천연가스 생산과 수출이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이를 통해 그러한 위기 발생을 방지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임. - 2013년 GDP 대비 공공재정 적자 비율은 8.5%였으나 2018년까지 7.1%까지 낮아질 것으로 보이는 바, 그 기반은 광업분야 외국인 투자 로열티 수입 및 기업체 세수 증가임. - 광업 및 투자붐에 따라 2013년 경제성장률은 6.5%에 이른 것으로 잠정 추정되며 2014년 이후에도 평균 7.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석탄, 천연가스 등 개발 분야 투자를 위한 수입이 크게 증가하면서 2014~2018년 경상수지 적자폭도 커지겠으나 2016~2018년 이후 석탄 수출이 개시되고 국제유가가 안정세를 보일 경우 GDP 대비 경상수지 적자 비율이 2013년 40%, 2014년 38.6% 수준에서 2018년에 31.7% 정도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됨. - 모잠비크 집권당 모잠비크해방전선(Frente de Libertação de Moçambique(Frelimo))은 2014년 선거에서 승리하고 2014~2018년 정국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 집권당과 반대세력 모잠비크국민저항(Resistència Nacional de Moçambique(Renamo)) 간의 소규모 무력충돌이 일어나고는 있으나 내전 상태로까지는 확대되지 않을 것임. - 그러나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 가능성이 있고 Renamo의 무력투쟁이 심해질 경우 경제성장률은 내려갈 수 있음.
모잠비크의 주요 경제지표
자료원 : EIU 2014년 1월
□ 우리나라의 대모잠비크 수출 영향 및 대응 방안
○ 현지 진출 업체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대모잠비크 수출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임.
○ 가장 좋은 방법은 현지 제조업체와의 연결을 통해 한국의 제조업 기술과 자본재를 전파함으로써 테이퍼링, 국제 환율변동 등 외생변수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임.
○ 그러한 모델은 미국의 USTDA의 원조를 통한 미국 중소기업 자본재/기술 수출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는 바, 우리도 소규모 제조업 프로젝트를 발굴해 프로젝트에 맞는 국내 기술을 전파하는 것이 가장 안정된 모잠비크, 나아가서는 아프리카 전체의 시장 진출 전략임.
자료원: 모잠비크 중앙은행 Macome 이사 면담(2014년 2월 21일 금요일), EIU Country Report(모잠비크) 2014년 1월, Noticias 신문, 현지 진출업체 통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