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광수의 무정이 발표 당시 젊은 층에 엄청난 인기를 끌은 이유가 무엇일까?
이광수는 시대적으로 한발짝 앞서간 선구자라는 말에 동의한다. 지금에야 수많은 작품들이 떠돌고 각각의 독자들의 입맛에 맞는 장르와 서사들이 존재하지만, 당대에는 조금은 고리타분하고 정형화된 문학작품들만이 존재할 뿐이였다. 그런 점에서 이광수의 무정은 집단의식이 자리잡은 사회에서 개인의식이 한껏 표현된 새로운 장르의 출발점이였다는 점에서 새로움을 원했던 많은 독자층 특히 젊은층의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주었다고 생각한다.
2.이광수는 그의 친일 경력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이유가 무엇일까?
오히려 그의 친일 경력이 더 많은 주목을 이끄는데 한 몫 했다고 생각한다. 그의 필력과 대중의 이목을 끄는 천재성은 엄청난 능력이였으나, 그가 그러한 능력들이 친일에 가담하는데에 쓰였다는 대목에서 대중들의 탄식과 많은 아쉬움을 자아내는 동시에 더 주목을 받게했던 요인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3.강의 소감
사실 걱정이 많이 앞섰다. 오랜만에 들어오는 강의실. 그리고 중요한 전공수업인 만큼 잔뜩 긴장을 머금은 상태로 임했다. 게다가 뭔가 난이도가 있어보이는 현대문학의 해석이기때문에 문학의 상식을 겸비하지 못한 자신이 부끄럽기도하고, 주눅드는 부분들도 있었다. 그런데 걱정과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시대적 상황부터 인물들에대한 세세한 이야기들을 재치있게 풀어주시는 교수님의 강의스타일에 빠져 수업을 듣고있었다. 그렇기에 괜한 걱정은 뒤로하고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된 것 같다.